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2)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및 매뉴얼 개발 연구 : 초중등 학생 대상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청구기호
370.117 -13-1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144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0097
제어번호
MONO1201322636
주기사항
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임철일
참고문헌: p. 141-14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8

Abstract 11

Ⅰ.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2. 연구의 내용 18

1) 문헌연구와 현장조사를 통한 문화다양성 교육과정 개발 18

2) 문화다양성 교육프로그램의 매뉴얼 개발 19

3) 사용성 평가를 통한 개선사항 도출 19

3. 연구방법 20

1) 교육과정 개발 20

2) 지도안 및 교육 매뉴얼 개발 21

Ⅱ. 이론적 배경 23

1. 문화 및 문화다양성의 개념 24

1) 문화의 의미와 속성 24

2) 문화다양성의 의미 25

2.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양성 26

1) 다문화주의의 의미 26

2) 한국의 다문화주의와 문화다양성 관련개념 27

3) ‘문화다양성’ 관련 선행연구 분석 28

3.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문화예술 접근의 타당성 33

Ⅲ. 문화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 커리큘럼 개발 35

1. 문화다양성 교육의 방향 36

2. 문화다양성 교육과정 개발 방향 36

1) 현장 교사 및 다문화 강사를 활용한 현장 적합성ㆍ실제성 제고 37

2) 교수ㆍ학습방법으로써 문화예술 방법의 활용 37

3) 발달단계별 접근 38

3. 교육과정 구성 체계 38

1) 문화다양성 교육의 목표 38

2) 문화다양성 교육을 위한 내용체계 41

3) 대상별 목표, 성취기준 및 학습주제 45

4. 대상별 성취기준 및 학습주제 47

1)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47

2)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48

3) 중고등학교 학생 49

Ⅳ. 문화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 사용성 평가 50

1. 사용성 평가 실행 방법 51

2. 실행 맥락 및 사용성 평가 결과 51

1) 다문화 강사 대상 사용성 평가 52

2) 초ㆍ중등 교사 대상 사용성 평가 53

3) 학습자 사용성 평가 54

Ⅴ. 문화예술 기반 문화다양성 교육 매뉴얼 개발 및 활용 59

1.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 교육 매뉴얼 62

2.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대상 교육 매뉴얼 79

3.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 교육 매뉴얼 105

4. 매뉴얼 활용방안 및 유의 사항 135

Ⅵ.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42

판권기 3

[표 1] 다문화 교육의 목표영역 및 내용 31

[표 2] 영역별 문화다양성 관련 역량 32

[표 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제시한 10대 핵심역량과 문화다양성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39

[표 4] 문화다양성 교육의 핵심 가치 및 특성 42

[표 5] 문화다양성 교육의 영역과 핵심가치, 목표 및 핵심 내용 44

[표 6] 대상별 목표 46

[표 7]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 대상의 영역별 성취기준 및 학습주제 47

[표 8] 초등학교 고학년(4~6학년) 대상의 영역별 성취기준 및 학습주제 48

[표 9] 중고등학생 대상의 영역별 성취기준 및 학습주제 49

[표 10] 다문화강사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지도안 검토 요소 52

[표 11] 초ㆍ중등 교사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지도안 검토 요소 53

[표 12] 문화다양성 교육의 시범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55

[표 13] 대상별ㆍ영역별 예시 학습지도안의 개요 61

[표 14] 초등 저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의 의미와 특징 영역 62

[표 15] 초등 저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요소 영역 66

[표 16] 초등 저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확산 영역 70

[표 17] 초등 저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영역 73

[표 18] 초등 고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의 의미와 특징 영역 79

[표 19] 초등 고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요소 영역 88

[표 20] 초등 고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확산 영역 93

[표 21] 초등 고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영역 99

[표 22] 중등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의 의미와 특징 영역 105

[표 23] 중등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요소 영역 111

[표 24] 중등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요소 영역 117

[표 25] 중등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의 확산 영역 124

[표 26] 중등학년 대상 학습지도안 예시 - 문화다양성 인정과 존중 영역 130

[그림 1] 다문화지원사업의 핵심내용 34

[그림 2] 문화다양성 교육관련 용어간의 관계 이해도 41

[그림 3] 문화다양성 교육과정 구성 체계도 4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61454 370.117 -13-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61455 370.117 -13-16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