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발간사 2
Abstract 4
연구요약 5
제1장 서론 26
1. 연구배경 27
2. 연구내용 30
3. 연구방법 및 절차 31
가. 연구방법 31
나. 연구절차 33
제2장 경기도 초등 맞벌이가구 및 돌봄 현황 34
1. 경기도 초등학생 인구 현황 35
2. 경기도 초등 맞벌이가구 현황 39
가. 맞벌이가구 현황 39
나. 맞벌이가구 사교육 실태 45
3. 경기도 초등 저학년 돌봄 현황 47
가. 응답자 특성 48
나. 방과후 시간 활용 현황 50
다. 방과후 서비스 기관 이용 실태 및 비이용 시간 돌봄 실태 52
라. 방과후 서비스 기관 비이용 아동 돌봄 실태 60
4. 소결 63
제3장 초등자녀 돌봄 및 체험활동 지원체계 65
1. 초등학생 대상 방과후 돌봄 지원 정책 66
가. 학교내 돌봄사업 67
나. 학교 밖 돌봄사업 73
다. 가정파견 돌봄사업: 아이돌보미 82
2. 초등학생 대상 체험활동 지원 체계 87
가. 아동ㆍ청소년 관련 지역사회 인프라 현황 87
나. 초등학생 대상 지역사회 토요체험프로그램 운영 현황 94
다. 경기도 자체 사업 현황 102
3. 소결 103
제4장 조사결과 분석 106
1. 조사개요 107
가. 설문조사 107
나. 지역 돌봄 사례조사 109
다. 학부모 집단면접(FGI) 및 주관식 설문조사 111
2. 맞벌이가구의 초등 저학년 돌봄실태와 정책요구 112
가. 조사 대상자 특성 112
나. 방과후 및 토요일 돌봄 실태 116
다. 돌봄 및 사교육 서비스 이용 실태 131
라. 토요 프로그램 참여 실태 134
마. 지역 인프라 인지도 및 이용경험 139
바. 초등 저학년 자녀 돌봄의 어려움과 정책 요구 145
3. 초등 방과후 돌봄 사례 분석 150
가. 공공형 방과후지원센터: 서울시 성북구 「꿈나무키우미돌봄센터」 150
나. 부모협동조합형태의 방과후 지원센터: 인천 하제누리, 과천 두근두근 156
다. 건강가정지원센터 품앗이 사업: 초등 저학년 대상/맞벌이가구 포함 162
4. 소결: 정책적 시사점 166
가. 맞벌이가구의 초등 저학년 자녀 돌봄 실태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166
나. 초등 방과후 돌봄사례 분석을 중심으로 168
제5장 논의 및 정책 제언 170
1. 연구결과 논의 171
가. 초등 방과후돌봄 지원 정책의 가능성과 한계 171
나. 공공형 초등 돌봄 서비스의 다양성 부족 172
다.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맞벌이와 비 맞벌이가구의 차이 반영 미흡 174
라. 초등 돌봄과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 추진 체계 미흡 175
2. 정책제언 176
가. "방과후 아동 돌봄 및 체험활동 지원 조례" 제정 177
나. 초등학생 대상 공적 돌봄서비스 확충 및 다양화 178
다. 초등 돌봄서비스 기관의 프로그램 질 제고 181
라.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확충과 맞춤형 제공 서비스 확대 183
마. 맞벌이가구를 대상으로 한 특화 사업 제안 184
참고문헌 187
[부록] 설문지 190
판권기 203
〈표 2-1〉 경기도 시군별 초등학생 인구 현황 35
〈표 2-2〉 경기도 맞벌이가구 현황 40
〈표 2-3〉 가주주의 연령 42
〈표 2-4〉 맞벌이가구의 종사상 지위 44
〈표 2-5〉 맞벌이가구의 월평균 소득 45
〈표 2-6〉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구의 형태별 자녀 사교육 여부 46
〈표 2-7〉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구의 형태별 과외를 받는 이유 46
〈표 2-8〉 초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구의 형태별 사교육을 하지 않는 이유 47
〈표 2-9〉 경기도 초등 저학년 가구 현황 48
〈표 2-10〉 이용하는 방과후돌봄서비스 수 49
〈표 2-11〉 단일 서비스 유형별 이용 분포 49
〈표 2-12〉 복수 서비스 유형별 이용 분포 50
〈표 2-13〉 방과후 시간활용 51
〈표 2-14〉 조사대상 특성별 방과후 시간활용 51
〈표 2-15〉 학기중과 방학중 서비스별 이용률 52
〈표 2-16〉 방과후돌봄서비스별 이용 만족도 53
〈표 2-17〉 방과후돌봄서비스별 이용서비스 만족이유 54
〈표 2-18〉 방과후돌봄서비스별 이용서비스 불만족이유 56
〈표 2-19〉 서비스 불만족임에도 보내는 이유 57
〈표 2-20〉 서비스 비이용시간 동안 아동의 보호 58
〈표 2-21〉 조사대상 특성별 서비스 비이용시간 동안 아동의 보호 59
〈표 2-22〉 조사대상 특성별 서비스 비이용시간 동안 아동이 혼자 있는 시간 60
〈표 2-23〉 방과후돌봄서비스 비이용 아동의 방과후 보호 61
〈표 2-24〉 조사대상 특성별 방과후돌봄서비스 비이용 아동의 방과후 보호 61
〈표 2-25〉 조사대상 특성별 나홀로 아동이 혼자 또는 아이들끼리 있는 시간 62
〈표 2-26〉 들어보거나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방과후돌봄서비스 63
〈표 3-1〉 초등학생 대상 방과후 돌봄 지원의 종류(2012) 66
〈표 3-2〉 꿈나무안심학교 참여학교 및 학급 수(학교 내ㆍ외 포함) 69
〈표 3-3〉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프로그램의 세부활동 사례 72
〈표 3-4〉 엄마품 온종일교실 운영 현황(2012) 72
〈표 3-5〉 상황별 이용아동 현황(2012) 73
〈표 3-6〉 지역아동센터 운영 프로그램 75
〈표 3-7〉 시ㆍ군별 지역아동센터 현황(2006, 2008, 2010, 2012.6) 77
〈표 3-8〉 학교급별 이용아동 현황(2005~2010) 78
〈표 3-9〉 상황별 이용아동 현황(2010) 79
〈표 3-10〉 경인교대 학교밖 꿈나무안심학교 프로그램 예시 80
〈표 3-11〉 화성시 유앤아이센터 학교밖 꿈나무안심학교 프로그램 예시(1, 2학년) 81
〈표 3-12〉 아이돌보미 서비스 사업취지 및 대상과 내용 84
〈표 3-13〉 가족유형별 아이돌보미 서비스 이용현황 86
〈표 3-14〉 서비스 이용아동 현황(2011~2012년) 86
〈표 3-15〉 소득수준별 이용자 현황 87
〈표 3-16〉 시ㆍ군별 청소년수련관 현황(2006~2011) 88
〈표 3-17〉 시ㆍ군별 문화의 집 현황(2006~2011) 89
〈표 3-18〉 시ㆍ군별 도서관 현황(2012년 8월 말 현재) 91
〈표 3-19〉 공공도서관 운영 현황 92
〈표 3-20〉 시ㆍ군별 공공체육시설 현황(2006~2011) 93
〈표 3-21〉 지역별 프로그램 개설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5
〈표 3-22〉 프로그램 대상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6
〈표 3-23〉 프로그램 내용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7
〈표 3-24〉 프로그램 운영 주체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8
〈표 3-25〉 프로그램 대상 및 내용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8
〈표 3-26〉 프로그램 대상 및 운영 주체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99
〈표 3-27〉 운영 주체 및 프로그램 내용별 현황(2012년 3월 31일 기준) 100
〈표 3-28〉 프로그램 월 부담액(2012년 3월 31일 기준) 101
〈표 3-29〉 간식 및 중식 제공(2012년 3월 31일 기준) 101
〈표 3-30〉 셔틀버스 운행 여부(2012년 3월 31일 기준) 101
〈표 4-1〉 조사대상 및 표집방법 107
〈표 4-2〉 조사영역 및 조사내용 108
〈표 4-3〉 사례분석 대상의 일반적 특성 110
〈표 4-4〉 사례분석 대상의 일반적 특성 111
〈표 4-5〉 조사대상자 일반사항 113
〈표 4-6〉 평일 정규 근로시간 114
〈표 4-7〉 초과 근로시간 여부 114
〈표 4-8〉 초과 근로 횟수 및 시간 115
〈표 4-9〉 근로시간으로 인한 돌봄시간 공백 발생 여부 115
〈표 4-10〉 돌봄 공백시간 및 시간대 116
〈표 4-11〉 평일 방과후 돌봄 장소 117
〈표 4-12〉 학교를 마친 후 집에 왔을 때 맞아주는 사람 119
〈표 4-13〉 자녀가 평일 방과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120
〈표 4-14〉 평일 방과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시간 122
〈표 4-15〉 종일돌봄기관을 이용하지 않는 주된 이유 123
〈표 4-16〉 종일돌봄기관을 선택한 이유(1순위+2순위) 125
〈표 4-17〉 종일돌봄기관에서 집까지 오고가는데 도움을 주는 사람 126
〈표 4-18〉 종일돌봄기관에서 집까지 걸리는 시간(도보기준) 126
〈표 4-19〉 토요일 오전에 주로 지내는 곳 127
〈표 4-20〉 토요일 오전에 주로 함께 지내는 사람 128
〈표 4-21〉 토요일 오후에 주로 지내는 곳 129
〈표 4-22〉 토요일 오후에 주로 함께 지내는 사람 130
〈표 4-23〉 돌봄 및 사교육 서비스 이용 여부 131
〈표 4-24〉 돌봄 및 사교육 서비스 현황 131
〈표 4-25〉 새로 시작한 토요일 참여 프로그램 여부 134
〈표 4-26〉 향후 토요휴업일에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137
〈표 4-27〉 토요휴업일 전면실시 전과 후의 비교 138
〈표 4-28〉 지역인프라 인지도 및 이용경험 140
〈표 4-29〉 지역 인프라 접근성(이동수단) 141
〈표 4-30〉 지역인프라 접근성(이동시간) 142
〈표 4-31〉 지역인프라 이용만족도 143
〈표 4-32〉 지역인프라 비이용 이유 144
〈표 4-33〉 지역인프라 향후 이용의향 144
〈표 4-34〉 자녀 돌봄 및 교육시 애로점 146
〈표 4-35〉 자녀 돌봄 및 교육시 필요한 서비스 형태 149
〈표 4-36〉 희망하는 토요 프로그램 활동 149
〈표 4-37〉 품앗이의 주요 활동 165
〈그림 1-1〉 연구수행절차 33
〈그림 2-1〉 가주주의 연령 42
〈그림 2-2〉 학기중과 방학중 서비스별 이용률 53
〈그림 2-3〉 방과후돌봄 서비스별 이용서비스 만족이유 55
〈그림 2-4〉 방과후돌봄서비스별 이용서비스 불만족이유 56
〈그림 2-5〉 서비스 비이용시간 동안 아동의 보호 58
〈그림 3-1〉 꿈나무안심학교 일정 68
〈그림 3-2〉 꿈나무안심학교 참여학생 수 69
〈그림 3-3〉 꿈나무안심학교 참여학생 가족의 맞벌이 가정 비율 70
〈그림 3-4〉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 시간대별 구분(예시) 71
〈그림 3-5〉 경기도 지역아동센터 현황(2005~2012.6) 76
〈그림 3-6〉 시군별 공공도서관 및 작은도서관 수(상위 10개) 92
〈그림 3-7〉 시군별 공공체육시설 수(상위 10개) 94
〈그림 3-8〉 토공방 문화나들이 프로그램 예시 102
〈그림 3-9〉 교육기부 중개 시스템 103
〈그림 4-1〉 학교를 마친 후 집에 왔을 때 맞아주는 사람 118
〈그림 4-2〉 자녀가 평일 방과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경우 119
〈그림 4-3〉 자녀가 평일 방과후 혼자 혹은 형제자매끼리만 있는 시간 121
〈그림 4-4〉 종일돌봄기관에서 귀가하는 시 124
〈그림 4-5〉 토요일 오전 함께 지내는 사람 128
〈그림 4-6〉 토요일 오후에 주로 함께 지내는 사람 130
〈그림 4-7〉 서비스 유형별 월평균비용 133
〈그림 4-8〉 종일돌봄교실과 방과후종합학원 이용현황 134
〈그림 4-9〉 참여한 프로그램 135
〈그림 4-10〉 참여하지 않은 이유 136
〈그림 4-11〉 향후 토요휴업일에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 137
〈그림 4-12〉 토요휴업일 전면실시 전과 후의 비교 139
〈그림 4-13〉 기관별 이용ㆍ비이용 비율 140
〈그림 4-14〉 지역인프라 이용만족도 142
〈그림 4-15〉 자녀 돌봄 및 교육시 애로점(1순위) 145
〈그림 4-16〉 초등 저학년 자녀 돌봄 및 교육 관련 걱정 147
〈그림 4-17〉 자녀를 돌보는 곳으로 적합한 기관이나 주체 148
〈그림 4-18〉 「꿈나무키우미돌봄센터」 공공형 초등방과후돌봄센터 155
〈그림 4-19〉 인천 「하제누리」 초등방과후 158
〈그림 4-20〉 과천 「두근두근」 초등방과후 16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