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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평생교육백서 = Lifelong education white paper. 2011-2012(제14·15호 합본) / 교육부,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3
청구기호
R 374 ㄱ384ㅍ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xxvi, 453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평생교육진흥원 ; RM2013-17
제어번호
MONO1201324358
주기사항
이전편자: 교육과학기술부, 평생교육진흥원
부록: 1. 외국 이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사업 ; 2. 여성인력개발사업 ; 3. 평생학습과 연계한 군 인적자원개발 외
이전발행처: 평생교육진흥원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발간사 / 서남수

인사말 / 최운실

도입

목차

총론 44

제1장 평생교육 법·제도 46

가. 「평생교육법」의 내용 및 법 개정 노력 48

나. 평생교육 제도 현황 58

다. 평생교육 제도의 과제 60

제2장 평생교육 추진체제 62

가. 국가 평생교육체제의 법적 근거 67

나. 국가 단위 평생교육 추진체제 68

다. 광역 단위 평생교육 추진체제 70

라. 기초 단위 평생교육 추진체제 75

제3장 평생교육 기관 및 학습자 78

가. 평생학습 참여 현황 80

나. 평생학습 성과 87

다. 평생학습 공급 89

제1부 평생교육 기회 제공 98

제1장 평생교육 기회 확대 100

1.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원 102

2. 다문화교육 지원사업 119

3. 장애성인 평생교육 정책사업 132

제2장 평생교육의 지역화 138

1. 시·도 평생교육 실천역량 강화사업 140

2.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147

3. 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시범사업 160

제3장 학교 평생교육 활성화 168

1. 초·중·고등학교 평생교육 170

2. 방송통신(중)고등학교 185

3.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3

제2부 평생교육 기반 구축 216

제1장 평생교육 문화 조성 218

1.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220

2.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234

3.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 245

4. 평생교육 국제협력 256

제2장 평생교육 인력의 전문성 강화 264

1. 평생교육사 266

2. 평생교육관계자 연수 277

3. 평생교육 관련 단체 287

제3부 평생교육 결과의 사회적 쓰임새 확대 302

제1장 평생교육 결과 인정 304

1. 학점은행제 306

2. 독학학위제 317

3. 평생학습계좌제 331

제2장 학습을 통한 인생 3모작 지원 344

1.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346

2. 군 평생학습 357

제4부 향후 평생교육 정책 전망 및 과제 368

제1장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수립의 의미 370

가. 「평생교육법」과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372

나. 제3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수립의 의미 379

제2장 평생교육정책 전망 및 과제 388

가. 평생교육정책 추진체제 정비와 성과 390

나. 주요 평생교육정책 사업의 성과 397

다. 평생교육정책 전망 및 과제 403

부록 408

1. 외국 이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사업 410

2. 여성인력개발사업 429

3. 평생학습과 연계한 군 인적자원개발 441

4. 직업능력개발사업 456

5. 농·어업인을 위한 평생교육사업 469

6.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평생교육사업 483

백서 발간을 위해 수고해주신 분들 497

판권기 498

〈표 총-1-1〉「평생교육법」개정을 위한 의·입법 활동 내역 53

〈표 총-1-2〉현행 평생교육제도의 영역 및 주요내용 60

〈표 총-2-1〉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설립 현황 71

〈표 총-2-2〉광역단위 지방평생교육 추진체제 구조 74

〈표 총-2-3〉기초단위 지방평생교육 추진체제 구조 76

〈표 총-3-1〉2011~2012년 학습자 특성별 평생학습 참여율 격차 83

〈표 총-3-2〉2011년 비형식교육 영역별 참여율 84

〈표 총-3-3〉2012년 비형식교육 영역별 참여율 84

〈표 총-3-4〉2011~2012년 연령별 직업관련 비형식교육 참여율 및 참여시간 86

〈표 총-3-5〉2011~2012년 평생학습의 개인·직업·사회적 측면 성과 인식 점수 88

〈표 총-3-6〉2007~2012년 평생교육기관 현황 89

〈표 총-3-7〉2012년 평생교육기관 현황 91

〈표 총-3-8〉2011년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92

〈표 총-3-9〉2012년 주제별 프로그램 현황 92

〈표 총-3-10〉2011년 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94

〈표 총-3-11〉2012년 대상별 프로그램 현황 95

〈표 총-3-12〉2007~2012년 평생교육사 배치 비율 96

〈표 총-3-13〉2011~2012년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 수 97

〈표 I-1-1-1〉2006~201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및 참여 현황 105

〈표 I-1-1-2〉2011~201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교육수준별 프로그램 현황 106

〈표 I-1-1-3〉2011~201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교육수준별 학습자 현황 106

〈표 I-1-1-4〉2011~201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참여 대상자별 프로그램 개설 현황 107

〈표 I-1-1-5〉2011~2012년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유형별 학습자 참여 현황 107

〈표 I-1-1-6〉2011~2012년 성인문해교육 프로그램 참여 학습자 현황 108

〈표 I-1-1-7〉2011~2012년 성인학습자 학력인정제도 운영 현황 110

〈표 I-1-1-8〉2011~2012년 문해교육교원 연수과정 이수 현황 112

〈표 I-1-1-9〉전국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수상 결과 113

〈표 I-1-2-1〉2011~2012년 사업 추진 현황 및 특성 124

〈표 I-1-2-2〉2011~2012년 다문화가정 학부모교육 지원사업 평가 시스템 128

〈표 I-1-3-1〉장애성인문해 교재 개발 추진 경과 134

〈표 I-1-3-2〉장애인의 학력취득을 위한 학습기회 접근 장애요인 135

〈표 I-1-3-3〉장애성인 평생교육 활성화 방안 추진 현황 135

〈표 I-2-1-1〉시·도별 평생교육 담당부서 및 평생교육진흥원 현황 143

〈표 I-2-2-1〉2012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을 위한 기반 평가 149

〈표 I-2-2-2〉2012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을 위한 실적 및 계획 평가 150

〈표 I-2-2-3〉평생학습도시 지정 현황 152

〈표 I-2-2-4〉2011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 결과 154

〈표 I-2-2-5〉2012년 평생학습도시 신규 지정 결과 155

〈표 I-2-2-6〉2012년 기존 평생학습도시 특성화 사업 결과 156

〈표 I-2-3-1〉가정과 사회가 함께하는 토요학교 선정 기초자치단체 현황 161

〈표 I-2-3-2〉기초자치단체 가사토 사업 운영 사례 163

〈표 I-2-3-3〉시·도별 가사토 사업 선정 기초자치단체 수 164

〈표 I-2-3-4〉마을만들기 사업 운영 사례 165

〈표 I-3-1-1〉학교평생교육의 법적 근거 172

〈표 I-3-1-2〉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사업 추진 개요 173

〈표 I-3-1-3〉지역과 함께하는 학교 사업 프로그램 및 참여자 수 174

〈표 I-3-1-4〉16개 시·도교육청 학교(초·중·고)평생교육 추진 현황 175

〈표 I-3-1-5〉2012년 시·도교육청 학교(초·중·고)평생교육의 추진 현황 176

〈표 I-3-2-1〉방송통신고 학생의 연령별 분포 188

〈표 I-3-2-2〉방송통신고 학생의 직업별 분포 188

〈표 I-3-2-3〉방송통신고 운영사업 추진과제 및 내용 190

〈표 I-3-2-4〉'학교 외 학습경험'을 통한 과목 이수 인정 대상 192

〈표 I-3-2-5〉'학교 외 학습경험'을 통한 교육과정 이수 가능 단위 194

〈표 I-3-2-6〉방송통신고 종합상담 유형별 현황 196

〈표 I-3-2-7〉2012년 인터넷수업 개발 과목 및 회차 수 198

〈표 1-3-3-1〉방송대 연도별 재적생 및 재학생 수 204

〈표 1-3-3-2〉방송대 연도별 신입학생 수와 편입학생 수 205

〈표 1-3-3-3〉2012학년도 신·편입생 연령별 분포 현황 205

〈표 1-3-3-4〉미주 한인 간호사 교육 개방사업의 추진내용 및 참여 학습자 206

〈표 1-3-3-5〉방송대 개설강좌 수 및 매체별 강의 현황 207

〈표 II-1-1-1〉전국평생학습축제 개최 내용 221

〈표 II-1-1-2〉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개요 223

〈표 II-1-1-3〉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주요성과 227

〈표 II-1-1-4〉제1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박람회 주요 세부 추진 현황 229

〈표 II-1-2-1〉연도별·부문별 평생학습대상 신청 현황 237

〈표 II-1-2-2〉제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시상영역, 신청자격 및 심사준거 238

〈표 II-1-2-3〉제8~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수상자 명단 239

〈표 II-1-2-4〉제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개인부문 시상 내역 및 공적사항 241

〈표 II-1-2-5〉제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기초·단체 부문 시상 내역 및 공적사항 241

〈표 II-1-2-6〉제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공공부문 시상 내역 및 공적사항 242

〈표 II-1-3-1〉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연구 내역 247

〈표 II-1-3-2〉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운영 현황 248

〈표 II-1-3-3〉평생교육정보 저장 가이드라인 적용 평생교육정보 시스템 구축 현황 249

〈표 II-1-3-4〉저장 및 유통표준에 대한 적용 대상 및 범위 250

〈표 II-1-3-5〉평생교육정보 저장표준 항목 251

〈표 II-1-3-6〉충청남도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서비스 대상자별 구분 252

〈표 II-1-3-7〉부산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성 253

〈표 II-2-1-1〉평생교육사 양성기관 유형별 현황 267

〈표 II-2-1-2〉평생교육사 양성과정 개설학과 현황 268

〈표 II-2-1-3〉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 현황 269

〈표 II-2-1-4〉교육과학기술부장관 명의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현황 270

〈표 II-2-1-5〉평생교육사 양성기관 유형별 배출 현황 271

〈표 II-2-1-6〉평생교육기관별 평생교육사 재직·배치현황 272

〈표 II-2-1-7〉평생교육사 배치대상기관 및 배치기준 273

〈표 II-2-2-1〉연수과정별 평생교육 참여 학습자 현황 278

〈표 II-2-2-2〉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 교육과정 및 교과목 구성 282

〈표 II-2-2-3〉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 평가내용 283

〈표 II-2-2-4〉국외연수 세부 운영 실적 283

〈표 II-2-3-1〉2012년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의 주요 추진사업 289

〈표 II-2-3-2〉2012년 한국평생교육사협회의 주요 추진사업 293

〈표 II-2-3-3〉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회원 도시 현황 296

〈표 II-2-3-4〉2012년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주요 추진사업 298

〈표 III-1-1-1〉학점은행제 주요 추진 경과 307

〈표 III-1-1-2〉학점은행제 학위수여 요건 309

〈표 III-1-1-3〉최근 3년 간 학점은행제 등록 학습자 수 310

〈표 III-1-1-4〉최근 3년 간 학점원별 학점인정 현황 310

〈표 III-1-1-5〉최근 3년 간 학위취득자 현황 311

〈표 III-1-1-6〉최근 3년 간 학위취득자 연령별 분포 현황 312

〈표 III-1-1-7〉학점은행제 평가인정 교육훈련기관 현황 313

〈표 III-1-1-8〉학점은행제 표준교육과정 학위종류 현황 314

〈표 III-1-2-1〉독학학위제 단계 및 전공 분야별 시험과목 320

〈표 III-1-2-2〉독학학위제 단계별 합격사정 기준 및 성적 평정 322

〈표 III-1-2-3〉독학학위제 과목면제과정 지정교육기관 현황 323

〈표 III-1-2-4〉독학학위제 연도별 단계별 시험 실시 현황 324

〈표 III-1-2-5〉독학학위제 연도별/전공별 학위취득 현황 326

〈표 III-1-2-6〉독학학위제 단계별 학적보유자 현황 327

〈표 III-1-2-7〉독학학위제 연령별 학적보유자 현황 327

〈표 III-1-2-8〉최근 5년 간 독학학위제 출제·선제·채점 위원 현황 328

〈표 III-1-3-1〉차수별 평가인정 신청 및 합격 현황 334

〈표 III-1-3-2〉연도별 평가인정 학습과정 현황 334

〈표 III-1-3-3〉학습계좌 수록 가능 정보 336

〈표 III-1-3-4〉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현황 337

〈표 III-1-3-5〉검정고시 과목 평가 현황 338

〈표 III-1-3-6〉유관기관 및 시스템 연계 현황 341

〈표 III-2-1-1〉2011 년 유형별 선정대학 현황 349

〈표 III-2-1-2〉연도별 국고지원금 및 매칭펀드 현황 351

〈표 III-2-1-3〉2012년 트랙별 주요내용 352

〈표 III-2-1-4〉2012년 유형별 선정대학 현황 353

〈표 III-2-1-5〉성인학습자 입학생 현황 354

〈표 III-2-2-1〉육군 교육훈련기관 360

〈표 III-2-2-2〉해군 교육훈련기관 360

〈표 III-2-2-3〉공군 교육훈련기관 361

〈표 III-2-2-4〉장교 및 부사관 군사학 관련 학위취득자 현황 361

〈표 III-2-2-5〉군 특기병 교육훈련 학점인정 주요 기준 362

〈표 III-2-2-6〉특기병 평가인정 현황 362

〈표 III-2-2-7〉특기병 학점인정(성적보고) 현황 363

〈표 III-2-2-8〉「고등교육법」제23조(학점의 인정 등) 주요 개정 내용 367

〈표 부-1-1〉2012년 전국 다문화가족지원 거점센터 현황 413

〈표 부-1-2〉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프로그램 415

〈표 부-1-3〉결혼이민자 취업지원 종합대책(2010~2012년) 417

〈표 부-1-4〉연도별 다문화 정착 지도자 교육 수료자 현황(한국계 포함) 419

〈표 부-1-5〉이주민 및 다문화가정 대상 교육 프로그램 421

〈표 부-1-6〉이주민 및 다문화가족을 위한 문화 프로그램 424

〈표 부-2-1〉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 기본 방향 430

〈표 부-2-2〉새일센터 주요 사업내용 431

〈표 부-2-3〉경력단절여성 대상 세부 교육과정 433

〈표 부-2-4〉지역 특화 직종 프로그램 개발 현황 434

〈표 부-2-5〉직업교육훈련 운영 실적 435

〈표 부-3-1〉군 평생교육과 연계한 병영문화선진화 추진 계획 446

〈표 부-3-2〉군 평생학습 정책 평가 결과(2011~2012년) 452

〈표 부-4-1〉2012년도 정부부처 직업능력개발사업 주요 현황 456

〈표 부-4-2〉고용노동부의 직업능력개발 지원 체계 459

〈표 부-4-3〉노동시장 단계별 직업능력개발 지원 체계 460

〈표 부-4-4〉직업능력개발훈련 실시 현황 460

〈표 부-4-5〉2011년 재직자 직업능력개발 사업 추진 실적 461

〈표 부-5-1〉2011년 농정원에 의한 농업인 공모 교육과정 현황 473

〈표 부-5-2〉2011년 농업 마이스터 대학 현황 473

〈표 부-5-3〉2011년 기술센터 설치 현황 475

〈표 부-5-4〉2011년 농촌진흥기관에 의한 농업인 교육 현황 476

〈표 부-5-5〉농림수산식품부내 사업부서를 통한 농업인 교육 477

〈표 부-5-6〉농·어업인의 성장단계별 평생교육 목표와 내용 설정(안) 481

〈표 부-5-7〉농촌진흥기관에서 운영하는 농업인대학 현황 482

〈표 부-6-1〉북한이탈주민의 남한 입국 현황 484

〈표 부-6-2〉북한이탈주민의 연령별 분포 484

〈표 부-6-3〉북한이탈주민의 재북 직업 분포 485

〈표 부-6-4〉북한이탈주민의 재북 학력 486

〈표 부-6-5〉북한이탈주민의 경제생활 현황 487

〈표 부-6-6〉하나원의 사회적응 교육 프로그램 491

〈표 부-6-7〉지역적응센터의 초기 집중교육 프로그램 예시 494

[그림 총-1-1] 교육 관련법의 기본적인 체계 48

[그림 총-1-2] 평생교육 추진체제의 모형 58

[그림 총-2-1] 제2차 평생교육진흥기본계획 비전·목적·추진체제 66

[그림 총-2-2]「평생교육법」상의 평생교육 추진체제 67

[그림 총-2-3]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조직도 69

[그림 총-3-1] 연도별년(2008~2012년) 평생학습 참여율 81

[그림 I-1-1-1]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개요 103

[그림 I-1-1-2] 성인문해교육 지원 추진체제 104

[그림 I-1-1-3] 성인학습자 학력인정제도 추진체제 109

[그림 I-1-1-4]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추진 현황 116

[그림 I-1-1-5] 성인문해교육 지원사업 지역거점기관 육성 117

[그림 I-1-2-1] 중앙다문화교육센터 비전도 122

[그림 I-2-1-1] 평생교육 실천역량 강화사업 추진 체계 141

[그림 I-2-2-1]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 추진 흐름도 148

[그림 I-2-3-1] 영역별 가사토 사업 프로그램 및 학습자 수 162

[그림 I-2-3-2] 대상별 가사토 사업 프로그램 현황 163

[그림 I-2-3-3] 청소년을 위한 1·2·3차 지역사회 교육안전망(안) 166

[그림 I-3-1-1] 학교(초·중·고)평생교육의 목적 171

[그림 I-3-1-2] 학교(초·중·고)평생교육의 주요 성과 182

[그림 I-3-2-1] 방송통신고 운영사업 추진 체계 186

[그림 I-3-2-2] 최근 10년 간 방송통신고 학생 수 변동 추이 187

[그림 I-3-2-3] 최근 10년 간 방송통신고 졸업생 및 진학생 현황 189

[그림 I-3-2-4] 시수·단위이수제 인정 절차 195

[그림 I-3-2-5] 방송통신고 학습기기 다변화 방향 199

[그림 I-3-3-1] 방송대 입학지원자 변화추이 204

[그림 I-3-3-2] 방송대 U-KNOU+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화면 구성 208

[그림 I-3-3-3] 프라임칼리지의 4050세대를 위한 제2인생 설계·준비 프로그램의 분야 210

[그림 I-3-3-4] 프라임칼리지의 제2인생 설계·준비 프로그램의 트랙 구성 211

[그림 I-3-3-5] 프라임칼리지 홈페이지(prime.knou.ac.kr)의 메인 화면 212

[그림 I-3-3-6] 방송대 공개교육자료(OER) 홈페이지(oer.knou.ac.kr)메인 화면 213

[그림 I-3-3-7] 방송대 비전 및 중장기 발전 전략 214

[그림 II-1-2-1] 제9회 대한민국 평생학습대상 추진 체계 236

[그림 II-1-3-1]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 추진 체계 246

[그림 II-1-3-2]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구축사업 지역 선정 절차 247

[그림 II-1-3-3] 평생교육정보 연계 체제 모형(수평적 전개 개념도) 254

[그림 II-1-3-4]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발전 모형 255

[그림 II-2-1-1] 평생교육사 제도 개선 방향 275

[그림 II-2-3-1]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 조직도 288

[그림 II-2-3-2] 한국평생교육사협회 조직도 292

[그림 II-2-3-3]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 조직도 296

[그림 III-1-1-1] 학점은행제 학점원 308

[그림 III-1-1-2] 학점은행제 향후 과제 316

[그림 III-1-2-1] 2012년 독학학위제 개설 9개 전공 분야 317

[그림 III-1-2-2] 독학학위제 학위취득과정도 319

[그림 III-1-3-1] 평생학습계좌제 주요 추진 경과 331

[그림III-1-3-2] 평생학습계좌제 운영 체계 332

[그림III-1-3-3] 학습과정 평가인정 절차 333

[그림III-1-3-4] 6대 영역별 평가인정 학습과정 현황 335

[그림III-1-3-5] 학습이력관리시스템(www.all.go.kr) 주요 화면 336

[그림III-1-3-6] 학습이력 결과 활용 339

[그림III-1-3-7] 학습이력관리시스템 운영 추이 340

[그림III-2-1-1] 연도별 사업추진 현황 347

[그림III-2-1-2] 2011년 사업 및 2012년 사업구조 비교 350

[그림III-2-2-1] 군 교육훈련 평가인정 추진 개요도 358

[그림III-2-2-2] 군 교육훈련 학점인정 절차 364

[그림III-2-2-3] 학습자(일반병)와 관계 기관과의 관계 365

[그림III-2-2-4] 군 교육훈련 및 실무경력의 학점인정과 활용방안 366

[그림II-2-1] 국가 수준의 평생교육 정책 추진 경과 392

[그림II-2-2] 현행법하의 국가 평생교육체제 396

[그림II-2-3] 연도별 평생교육기관 수 398

[그림II-2-4] 2007~2012년 평생학습 참여율 변화 399

[그림 부-1-1] 다문화가족 지원사업 추진 체계 412

[그림 부-2-1] 새일센터 추진 체계 432

[그림 부-2-2] 새일센터 이용 취업자들의 연령별 구성 437

[그림 부-2-3] 새일센터 이용 취업자들의 직종 비중 438

[그림 부-3-1] 군 평생교육 정책 추진도 442

[그림 부-3-2] 군 교육훈련 평가인정 경과 및 향후 과제판단 444

[그림 부-3-3] 국가기술자격 검정 활성화 추진 445

[그림 부-3-4] 군 경력계좌제(MCAS)의 평생학습계좌제 이체 과정 448

[그림 부-3-5] 산·학·군 기술인력 협력 육성 개념 449

[그림 부-3-6] e-military U(군 전문학사 학위 과정) 운영 체계 450

[그림 부-3-7] 산·학·군 맞춤형 기술인력 전역자 취업 지원 451

[그림 부-4-1]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현황 461

[그림 부-5-1] 농업교육 3개년 기본계획 470

[그림 부-5-2] 농·어업인 교육 종합 471

[그림 부-5-3] 농림수산식품부에 의한 민간/공공 위탁 교육체계도 472

[그림 부-6-1]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체계도 4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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