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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정보화 시대의 국가 경쟁력 확보 방안 : Global brand 구축과 marketing 전략을 중심으로 / 박계동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박계동 의원실, 2007
청구기호
328.331 -13-11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0장 :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325090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참고문헌 수록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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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2

II. 국가 경쟁력의 의의 4

1. 국가 경쟁력의 의의 4

2. 국가 경쟁력의 결정요인에 관한 이론 4

1) 국가 경쟁력에 대한 이론 5

2) 산업 경쟁력에 대한 이론 7

3) 기업 경쟁력에 대한 이론 8

4) 포오터의 이론 10

3. 국가 경쟁력에 관한 이론적 검토 10

1) 국제경영개발연구원과 세계경제포럼의 세계경쟁력보고서 11

2) 헤리티지 재단의 경제자유도 지수 12

3) Porter의 국가경쟁우위론 12

4) 조동성의 한국 국제경쟁력 결정모델 13

5)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자 정부의 추진 방향 15

III. 국가 및 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홍보 전략 16

1. 국가 및 기업의 이미지 개념에 대한 검토 16

1) 국가 및 기업의 이미지의 의의 16

2) 국가 이미지 전략의 필요성 16

3) 구성요소 17

2. 홍보 활동의 현황 및 문제점 18

1) 한국 제품과 한국 기업의 이미지 18

2) 홍보 활동의 문제점 19

3. 주요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 전략 사례 및 시사점 21

1) 주요국의 국가 이미지 제고 전략 사례 21

2) 주요국의 사례로 본 시사점 23

4.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미지 제고 전략 24

1) 이미지 제고를 위한 IMC 개념의 도입 24

2) 통합적 국가 이미지 관리 시스템의 구축 26

3) 국가별, 지역별로 차별화된 전략의 구축 26

4) 온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이미지 제고 전략 28

5) IMC 관점에서의 해외진출 국내기업들간의 전략적 제휴 30

6) 한국거주 외국 통신원과 기자들에 대한 전략적 관리 31

IV.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기업의 차별적 글로벌 브랜드 구축 32

1. 브랜드 자산의 중요성 32

2. 국제 경쟁 우위의 글로벌 브랜드 구축 방안 34

1) 브랜드 인지도 향상 방안 34

2) 브랜드 이미지 구축 방안 35

3) 스포츠 마케팅을 이용한 글로벌 브랜드 구축 방안 36

V. 결론 및 시사점 39

VI. 참고 문헌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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