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국내 통신비 지출 한계와 정보통신정책 개발 = (The)development of IT policy for the growth of telecommunications expenditure / 서상기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서상기 의원실], 2007
청구기호
328.331 -13-22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ii, 140장 : 삽화, 표 ; 30 cm
총서사항
정책보고서
제어번호
MONO1201325607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참고문헌 수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8

제1장 서론 10

제1절 통신비 지출 분석 배경 10

1. 통신시장의 환경 변화 10

2. 신규 통신서비스의 출현과 융합의 추세 17

3. 가계 통신비 지출 변화 23

제2절 통신비 지출 분석 및 IT 컨버전스 개념정립의 목적 2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문헌고찰 28

제1절 통신서비스 수요의 특수성 28

1. 개요 28

2. 망 외부성과 통화 외부성 29

제2절 통신비지출에 관한 기존연구 30

1. 개요 30

2. 통신비의 한계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31

3. 통신비의 소득탄력성에 관한 연구 32

4. 소비자의 습관형성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2

5. 가계특성이 통신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33

제3장 세계 통신비 지출행태 분석 36

제1절 세계 통신서비스 산업 매출 증가율의 둔화 36

1. 개요 36

2. 통신서비스 산업 성장형태의 변화 36

3. 부분별 통신서비스 산업 현황 38

제2절 세계 통신비 지출 현황 및 추이 42

제3절 OECD 주요국가와 우리나라 가계의 통신비 지출 비교 분석 44

제4절 주요국가의 통신비 지출과 소득전환점 분석 47

1. 영국의 가계 통신비 지출과 소득 전환점 47

2. 일본의 가계 통신비 지출과 소득 전환점 50

3. 주요국가의 통신비 지출 현황 및 추이 비교 분석 52

제4장 우리나라 통신비 지출행태 분석 53

제1절 우리나라 통신서비스 시장 동향 53

1. 정보통신서비스 시장의 포화 53

2. 정보통신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55

제2절 통신비 지출 현황 및 추이 60

1. 가계 통신비 지출 현황 60

2. 통신서비스별 소득탄력성 64

3. 통신비 지출의 소득전환점 68

제3절 통신서비스 지출행태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2

1. 통신비 물가의 변화 73

2. 수요의 변화 74

3. 가계 특성의 변화 75

제4절 가계의 통신서비스 소비지출구조 변화 : 위수회귀 접근법 77

1. 개요 77

2. 통신서비스 지출의 구조변화 80

제5장 통신서비스의 경쟁 및 보완관계 86

제1절 고객 지향적 통신서비스 분류 86

1. 개요 86

2. 고객 지향적 통신서비스 분류체계 87

3. 분류체계에 의한 서비스 분류 92

4. 서비스간의 경쟁관계 97

5. 서비스간의 보완관계 99

제2절 기존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101

1. 개요 101

2. 기존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분석 103

제3절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110

1. 개요 110

2. 기존 서비스와 신규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분석 111

제4절 신규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116

1. 개요 116

2. 신규 서비스간의 경쟁 및 보완관계 분석 118

제6장 정책시사점 121

제1절 IT 컨버전스 개념 정립의 필요성 121

1. 새로운 정보통신 개념 정립의 배경 121

2. 통신서비스의 고도화/융합화 124

3. 통신서비스의 시장 차별 영역 130

4. 가계지출 측면에서의 경제사회적 저항 132

제2절 IT 컨버전스 개념의 정립 134

1. 정보통신 영역의 확장 가능성 134

2. IT 컨버전스 개념 136

제3절 IT 컨버전스 개념 전환에 따른 기대효과 139

제7장 결론 141

참고문헌 144

Abstract(내용없음) 4

〈표 1-1〉 우리나라의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과 가입자 수 13

〈표 1-2〉 우리나라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수 및 가구 보급률 추이 15

〈표 1-3〉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서비스의 음성과 데이터부문 매출 전망 16

〈표 1-4〉 정보통신서비스 향후 추진일정 18

〈표 1-5〉 유무선 통합과 유무선 대체 22

〈표 1-6〉 가계소비에서의 정보통신 관련 소비 비중 추이 23

〈표 1-7〉 정보통신 관련 소비 항목별 비중 추이 24

〈표 1-8〉 소득계층 및 연령별 통신비 지출 구성비 24

〈표 1-9〉 IT839 전략 중 8대 서비스 부문의 2005년 및 중장기 목표 26

〈표 3-1〉 OECD 국가의 GDP 대비 통신비 지출액 비중의 변화 37

〈표 3-2〉 OECD 국가의 소비 항목별 가계 최종 소비 비중 44

〈표 3-3〉 OECD 국가의 총 가계소비 중 통신비 지출 비중 추이 44

〈표 3-4〉 OECD 국가의 총 가계소비 중 통신비 지출 비중 비교 (1999년) 45

〈표 3-5〉 OECD 국가의 GDP 중 통신업종의 투자 및 소비 비중 (1999년) 46

〈표 3-6〉 영국 가계의 월 평균 통신서비스 지출 비중 추이 49

〈표 3-7〉 일본 가계의 연간 통신서비스 지출액 및 비중 추이 51

〈표 4-1〉 우리나라 정보화 관련 주요지표 추이 53

〈표 4-2〉 주요국가의 정보화 지표 비교 54

〈표 4-3〉 OECD 국가의 초고속 통신망 가입자 수 및 PC 보급률(2003년) 54

〈표 4-4〉 별정통신서비스 매출액 추이 56

〈표 4-5〉 정보통신서비스 시장 동향 58

〈표 4-6〉 신규 통신서비스 도입 및 활성화 방안 58

〈표 4-7〉 정보통신서비스 시장 전망 59

〈표 4-8〉 정보통신서비스 매출액 전망 59

〈표 4-9〉 소비 비목별 증가율 추이 62

〈표 4-10〉 소비 비목별 비중 변화 추이 63

〈표 4-11〉 소비 비목별 소득탄력성 64

〈표 4-12〉 통신서비스별 소득탄력성 추정결과 67

〈표 4-13〉 단위근 검정결과 69

〈표 4-14〉 공적분 검정결과 70

〈표 4-15〉 소득전환점 추정결과 72

〈표 4-16〉 연도별 월평균 가계 총 소비 지출액 72

〈표 4-17〉 통신서비스별 매출액 및 가입자 수 추이 74

〈표 4-18〉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1

〈표 4-19〉 OLS 추정결과 82

〈표 4-20〉 위수회귀 추정결과 (1996년) 83

〈표 4-21〉 위수회귀 추정결과 (2004년) 84

〈표 5-1〉 통신서비스의 계층적 분류 88

〈표 5-2〉 통신서비스 사용주체 분류 88

〈표 5-3〉 통신서비스 사용목적 분류 89

〈표 5-4〉 통신서비스 사용목적에 따른 세부 서비스 예시 89

〈표 5-5〉 통신서비스 정보행태 90

〈표 5-6〉 통신서비스 분류 90

〈표 5-7〉 단말기 분류 91

〈표 5-8〉 서비스/망/단말의 속성 분류체계 92

〈표 5-9〉 통신서비스의 고객 지향적 분류체계 94

〈표 5-10〉 협의의 경쟁적 서비스 그룹 97

〈표 5-11〉 사용목적에 따른 광의의 경쟁적 서비스 그룹 98

〈표 5-12〉 정보형태에 따른 광의의 경쟁적 서비스 그룹 99

〈표 5-13〉 기존 서비스간의 경쟁적 서비스 그룹 101

〈표 5-14〉 유무선 대체의 가입수요측면에서의 기존 연구 106

〈표 5-15〉 유무선 대체의 통화수요측면에서의 기존 연구 108

〈표 5-16〉 8대 신규 서비스의 속성에 따른 분류 111

〈표 5-17〉 WiBro와 유사 서비스간의 비교 112

〈표 5-18〉 8대 신규 서비스간의 경쟁적 서비스 그룹 116

〈표 5-19〉 신규 통신서비스의 성격에 따른 분류 117

〈표 5-20〉 신규 통신 및 방송서비스의 일반적 특징 117

〈표 6-1〉 우리나라 디지털콘텐츠 산업 시장규모 127

〈표 6-2〉 디지털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시장 매출 규모 127

〈표 6-3〉 정보콘텐츠 시장 매출 규모 129

〈표 6-4〉 산업 간 융합에서 나타나는 유망 사업 기회 130

〈표 6-5〉 신규 서비스의 시장차별영역 132

〈표 6-6〉 도시근로자의 월평균 주요 비목별 소비지출 추이 135

〈표 6-7〉 소득계층별 교육문화비지출 예상지수 추이 135

〈표 6-8〉 정보통신에 의해 확장이 가능한 가계수지 항목 137

[그림 1-1] OECD국가의 인구 100명당 브로드밴드 가입자 수(보급률) 14

[그림 3-1]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매출증가율 38

[그림 3-2]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유선회선 판매증가율 40

[그림 3-3] 세계 주요 통신사업자 이동통신 부문 매출증가율 40

[그림 3-4] 전 세계 국가의 통신비 지출 비중 비교(1991-1995:1996-2000) 42

[그림 3-5] OECD 국가의 가계 처분소득 대비 소비항목 비중의 변화 43

[그림 3-6] 영국 가계의 평균 통신비 지출 48

[그림 3-7] 영국의 통신서비스 가계 보급률 48

[그림 4-1] 유선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55

[그림 4-2] 무선 기간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56

[그림 4-3] 부가통신서비스 매출액 증감률 추이 57

[그림 4-4] 통신비 지출 증가율 추이 60

[그림 4-5] 총 소비 지출에 대한 각 소비비목의 비중변화 61

[그림 4-6] 각 소비비목의 물가지수 변화 73

[그림 4-7] 가계 월평균 통신비 지출과 총 소비 지출의 변화 추이 76

[그림 5-1] 이용자 입장에서의 보완서비스 100

[그림 5-2] EU 국가의 가구 내 전화 보유형태 104

[그림 5-3] 개발도상국의 유선전화 회선수 추이 105

[그림 5-4] 개발도상국의 유무선 전화 보급률 105

[그림 5-5] WiBro와 이동통신인터넷서비스 경쟁관계에서 시장범위 118

[그림 6-1] 정보통신 기반 미래사회의 모습 122

[그림 6-2] 정보통신서비스의 발전 단계 122

[그림 6-3] 정보통신 산업 간, 정보통신 산업과 타 산업 간의 컨버전스 125

[그림 6-4] 정보통신 산업과의 융합 가능성이 높은 산업들의 유형 분류 125

[그림 6-5] IT 컨버전스 개념의 포괄 영역 139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25121 328.331 -13-22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