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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시대의 지역방송 종합발전방안 연구 = (A)study on the comprehensive development plan of regional broadcasters in the era of smart media / 방송통신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방송통신위원회, 2012
청구기호
384.54 -13-1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 89 p. : 삽화, 표 ; 24 cm
총서사항
방송통신정책연구 ; 12-진흥-035
제어번호
MONO1201326088
주기사항
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자]: 이재영, 김남두, 박민성
참고문헌: p. 88-89
2012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정책연구사업의 연구결과임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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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2

SUMMARY 16

CONTENTS 18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지역지상파방송 환경 분석 20

제3절 기존 연구결과 및 본 연구의 내용 23

제2장 지역방송의 현황 및 문제점 28

제1절 지역지상파방송사 일반현황 28

1. 지역방송의 범위 28

2. 지역방송사의 수익구조 30

3. 지역방송의 매체별 수익구조 비교 33

제2절 지역방송 제작·유통·서비스 활성화 이슈 37

1. 방송법상 지역방송 개념 명문화 37

2. 지역방송의 콘텐츠 제작·유통 활성화 39

3. 지역방송 라디오 활성화 44

4. 공동체라디오방송 활성화 47

5. 지역 지상파DMB 활성화 52

6. 지역방송 광역화 55

제3절 지역방송 재정 관련 이슈 61

1. 지역방송 광고판매 지원 정책 61

2. 지역방송의 방송통신발전기금 징수 유예 63

3. 지역방송사 세제 지원 65

4. 지역방송사 이윤배당 합리화 67

제4절 지역방송 편성규제 이슈 68

1. 지역민방의 자체편성 관련 규제 68

2. 지역방송의 외주제작 편성 규제 72

3. 특수관계자 외주제작 편성 규제 75

4. 지역방송의 중앙방송사 프로그램 이시편성권 78

제5절 관련 방송사 규제 이슈 80

1. 지상파방송의 N스크린서비스 역외방송 규제 80

2. 지상파/종편채널의 지역방송 프로그램 의무편성 규제 82

3. SO 지역채널의 보도·논평 행위 금지 84

4. 유료방송의 지상파HD채널 재송신 제도 85

제6절 지역방송정책 인프라 이슈 86

1. 방송사 및 시장 현황 조사체계 86

2. 지역방송정책 전담 조직 87

제3장 지역방송발전 정책방안 89

제1절 비전 및 정책 목표 89

제2절 세부 정책방안 92

1. 지역방송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촉진 92

2. 지역방송 재정 건전성 확보 94

3. 지역방송 규제 합리화 98

4. 지역방송 정책인프라 구축 100

제4장 결론 104

참고문헌 106

저자소개 108

판권기 108

〈표 1-1〉 지역 지상파방송의 SWOT 분석 22

〈표 2-1〉 지상파방송사 현황(2010) 29

〈표 2-2〉 지역방송사 방송사업 수익 구조(2011) 30

〈표 2-3〉 중앙 지상파방송 3사 방송사업 수익 구조(2011) 31

〈표 2-4〉 지역MBC 평균 방송사업 수익 구조(2011) 32

〈표 2-5〉 지역민방 평균 방송사업 수익 구조(2011) 32

〈표 2-6〉 중앙 및 지역방송 TV 방송사업수익 비교(2011) 34

〈표 2-7〉 중앙 및 지역방송 라디오 방송사업수익 비교(2011) 35

〈표 2-8〉 중앙 및 지역방송 DMB 방송사업수익 비교(2011) 36

〈표 2-9〉 공동체 라디오 수익구조(2011) 37

〈표 2-10〉 지상파방송사 매출액 대비 제작비 비중(2011) 39

〈표 2-11〉 지상파방송사 제작비 현황(2011) 40

〈표 2-12〉 지상파방송사 방송프로그램 매매 현황(2011) 40

〈표 2-13〉 국내 방송사업자의 N-스크린 서비스 현황 41

〈표 2-14〉 지상파 중앙3사 인터넷 실시간채널/VoD 제공 현황 41

〈표 2-15〉 지역지상파방송 수퍼스테이션 채널 현황(2011) 42

〈표 2-16〉 지역 지상파 방송사업자 재무현황(2011) 45

〈표 2-17〉 지역 라디오(전용)방송사업자별 재무현황(2011) 45

〈표 2-18〉 라디오활성화 정책방안(사례) 46

〈표 2-19〉 공동체라디오 매체 특성 48

〈표 2-20〉 공동체라디오사업자 전체 재무현황(2011) 48

〈표 2-21〉 공동체라디오사업자별 재무현황(2011) 48

〈표 2-22〉 공동체라디오사업자별 상근인력 현황(2011) 49

〈표 2-23〉 공동체라디오사업자별 편성 현황(2011) 49

〈표 2-24〉 공동체라디오 활성화 정책방향(예시) 51

〈표 2-25〉 지상파DMB 제공사업자 현황 52

〈표 2-26〉 지상파DMB 활성화를 위한 전략 및 주요 정책방안(예시) 54

〈표 2-27〉 각 주체별 광역화의 장단점 60

〈표 2-28〉 지역방송사 연계판매 및 자체판매 비율(2010년) 62

〈표 2-29〉 방송사군별 방송통신발전기금 분담금 징수 비율(2009) 64

〈표 2-30〉 지상파방송사 배당 현황(2008~2010) 67

〈표 2-31〉 지역민방 자체편성 규제 현황 69

〈표 2-32〉 지역민방 수중계 편성 현황(2011년) 69

〈표 2-33〉 지역민방 편성현황(2011) 70

〈표 2-34〉 방송사별 외주제작편성 규제 현황 72

〈표 2-35〉 지역민방 외주제작편성 현황(2010) 73

〈표 2-36〉 지상파방송사들의 외주 제작물 길이 대비 제작비용(2011) 74

〈표 2-37〉 지상파방송사들의 구매물 길이 대비 소요비용(2011) 74

〈표 2-38〉 MBC 외주제작 편성 현황(2010) 76

〈표 2-39〉 지역MBC 편성현황(2011) 76

〈표 2-40〉 Pooq서비스 제공 요금 81

[그림 2-1] KBS 지역방송국 현황 55

[그림 3-1] 지역방송 기본정책방향 90

[그림 3-2] 지역방송 종합발전방안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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