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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II.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의 이론적 배경과 변천 과정 7
1.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의 이론 7
가. 교원양성 체계 7
나. 교원양성제도의 분석 준거 8
다. 교원임용 체계 11
라. 신규임용의 기준과 선발의 과정 13
2.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변천과정 15
가. 초등교원 양성·임용제도의 변천과정 16
나. 중등교원 양성·임용제도의 변천 과정 18
다.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의 현황 26
III. 미국과 일본의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30
1. 미국의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30
가. 양성제도 30
나. 임용제도 31
다. NBPTS 33
라. 텍사스 주의 교사신규임용 35
2. 일본의 교원양성 및 임용제도 36
가. 양성제도 36
나. 임용 제도 38
다. 동경도(東京都) 교육위원회의 교원 신규임용 41
IV. 교원양성·임용제도의 문제점 분석 43
1.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 43
가. 교원수급의 문제 43
나. 자격수여의 문제 44
다.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 47
2. 교원 임용체제의 문제점 48
가. 교원수급의 불균형 문제 48
나. 임용고사 운영의 문제 49
다. 승진제도의 문제점 50
V. 교원양성·임용제도의 개선방안 51
1. 교원수급의 문제 51
가. 교원양성기관의 통·폐합 51
나. 양성기관별, 학과별 평가인정제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여 정원조정에 반영해야 한다. 54
2. 교원자격수여의 문제 56
가. 교사자격 취득기준의 강화 56
나. 교원자격 국가고시제도의 실시 58
다. 학년자격증제의 도입 60
3.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 61
가. 교육실습 강화 61
나. 수습교사제의 도입 61
4. 임용고사 운영의 문제 62
가.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임용기준을 활용한 교원임용 63
나. 공개전형에 의한 사립교원임용 64
5. 교원자격제도 및 승진제도의 개편 65
가. 자격제도의 개편방향 65
나.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65
6. 행정적·재정적 지원 증대 66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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