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민천식
목차
I. 도덕교과 공통교육과정 분석 16
1.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18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 19
3.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가치·덕목 20
4.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 21
5.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22
1) 수업의 흐름도 22
2) 도덕교과서와 생활의 길잡이 활용법 23
3)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수업의 전개 24
4) 도덕과 수업 모형의 차시별 분류 25
5) 자료 제작 시 유의점 (이야기) 26
6) 학생 발달 특성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27
6. 단원 재구성 전략 28
1) 준비 : 사전 실태조사와 단원 재구성 28
2) 시작 : 학생의 삶에 기초한 학습 소재 선택 28
3) 전개 29
4) 정리 : 심화학습을 통한 개념화 30
5) 평가 : 사후 실태조사 및 단원 평가 30
7. 도덕과 단원 재구성 시나리오 31
1) 차시별 시나리오 1 31
2) 차시별 시나리오 2 32
8. 도덕과 교육에서의 발문 전략 33
1) 구체적 발문 : 구체적인 사실을 떠올리게 돕는 질문 33
2) 재구성 발문 : 사실을 여러 관점에서 재해석하면서 참된 이해를 얻도록 돕는 질문 33
3) 개념화 발문 : 사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재구성 활동을 바탕으로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도록 돕는 질문 34
4) 수평적 발문 : 학생들 상호간의 대화적 공유를 위한 발문 34
9. 도덕과 평가 전략 34
1) 도덕과 평가의 의미와 특징 34
2) 평가의 신뢰성 35
3) 면접 및 대화 36
4) 관찰 36
5) 설문 37
6) 서술 및 논술 38
7) 탐구 보고서 38
8) 학생 상호평가 39
II. 도덕교과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적합화 40
1. 장애학생 도덕교과 통합수업을 위한 교수적합화 42
1) 교수적합화의 개념 42
2) 교수적합화의 유형 44
3) 보편적 학습설계 48
2. 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1
1) 시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2
2) 청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5
3) 지체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7
4) 지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0
5) 정서행동지원요구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3
6) 자폐성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5
3. 도덕교과 통합수업 적용 모형 67
1) 1단계 : 통합학급 정보 수집 및 기초 진단 68
2) 2단계 : 통합수업계획 및 실시 69
3) 3단계 : 통합수업 평가 및 수정 70
III. 도덕교과 통합수업의 실제 74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76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개요 76
2) 특성 및 활용 방법 78
3)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79
4) 통합교육을 위한 가치 명료화 수업의 실제 84
2. 배려 수업 모형 100
1) 배려 수업 모형의 개요 100
2) 특성 및 활용 방법 102
3) 배려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02
4) 통합교육을 위한 배려 수업의 실제 109
3.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 124
1)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개요 125
2) 특성 및 활용 방법 126
3)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26
4) 통합교육을 위한 가치 심화 중심 수업의 실제 130
4. 모범 감화 수업 모형 143
1)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개요 143
2) 특성 및 활용 방법 145
3) 모범 감화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46
4) 통합교육을 위한 모범 감화 수업의 실제 150
5.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62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개요 162
2) 특성 및 활용 방법 163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64
4) 통합교육을 위한 역할 놀이 수업의 실제 167
IV. 도덕교과 통합수업 현장 적용 결과 분석 180
1. 도덕교과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 분석 182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현장 적용 182
2) 가치 명료화 수업의 현장 적용 후 결과 분석 190
2. 도덕교과 배려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 분석 196
1) 배려 수업 모형의 현장 적용 197
2) 배려 수업의 현장 적용 후 결과 분석 203
3. 현장 적용 결과 분석의 제한점 210
참고문헌 211
판권기 216
〈표 II-1〉 보편적 설계와 보편적 학습설계의 차이 48
〈표 III-1〉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단계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 예시 126
〈표 IV-1〉 현장 적용 가치 명료화 수업의 내용 개관 183
〈표 IV-2〉 통합학급 실태 분석 184
〈표 IV-3〉 가치 명료화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 행동 분석 191
〈표 IV-4〉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192
〈표 IV-5〉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193
〈표 IV-6〉 수업실행 교사의 수업 만족도 분석 결과표 194
〈표 IV-7〉 통합도덕 수업 실행에 따른 동료학생들의 반응 분석 195
〈표 IV-8〉 현장적용 후 도출된 문제점 및 지도안 수정 내용 196
〈표 IV-9〉 현장 적용 배려 수업의 내용 개관 197
〈표 IV-10〉 통합학급 실태 분석 198
〈표 IV-11〉 배려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 행동 분석 204
〈표 IV-12〉 배려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205
〈표 IV-13〉 배려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206
〈표 IV-14〉 수업실행 교사의 수업 만족도 분석 결과표 207
〈표 IV-15〉 통합교육 도덕교과 수업 실행에 따른 동료학생들의 반응 분석 209
〈표 IV-16〉 현장적용 후 도출된 문제점 및 교수·학습안 수정 내용 210
[그림 I-1] 도덕과 평가의 순환적 구조 35
[그림 I-2] 관찰기록지 예시 37
[그림 II-1] 장애 중적 심화 과정 59
[그림 II-2] 정보 수집 및 기초진단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69
[그림 II-3] 통합수업계획 및 통합수업실시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70
[그림 II-4] 평가 및 수정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71
[그림 II-5] 통합수업 적용 모형 72
[그림 III-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77
[그림 III-2]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단계 78
[그림 III-3] 배려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01
[그림 III-4] 배려 수업 모형의 단계 101
[그림 III-5]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25
[그림 III-6]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단계 125
[그림 III-7]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44
[그림 III-8]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단계 145
[그림 III-9]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63
[그림 III-10]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단계 163
[그림 IV-1] 가치 명료화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율 분석 191
[그림 IV-2]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192
[그림 IV-3]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193
[그림 IV-4] 배려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율 분석 205
[그림 IV-5] 배려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206
[그림 IV-6] 배려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207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