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통합교육 도덕교과 교수 자료 : 초등학교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 및 교수·학습안 / 대구광역시교육청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2013
청구기호
372.0114 -13-2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ii, 200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98956011
제어번호
MONO1201328001
주기사항
개발기관명: 대구교육대학교 특수[통합]교육 심화과정
총괄책임연구원: 민천식
교과책임연구원: 박세원
참고문헌: p. 196-200
2012년도 대구광역시교육청 연구용역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민천식

목차

I. 도덕교과 공통교육과정 분석 16

1. 도덕과 교육과정의 성격 18

2.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과정 목표 19

3. 도덕과 교육과정의 주요 가치·덕목 20

4. 도덕과 교육과정 영역 21

5. 도덕과 교수·학습 방법 22

1) 수업의 흐름도 22

2) 도덕교과서와 생활의 길잡이 활용법 23

3) 학생의 발달 특성을 고려한 수업의 전개 24

4) 도덕과 수업 모형의 차시별 분류 25

5) 자료 제작 시 유의점 (이야기) 26

6) 학생 발달 특성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27

6. 단원 재구성 전략 28

1) 준비 : 사전 실태조사와 단원 재구성 28

2) 시작 : 학생의 삶에 기초한 학습 소재 선택 28

3) 전개 29

4) 정리 : 심화학습을 통한 개념화 30

5) 평가 : 사후 실태조사 및 단원 평가 30

7. 도덕과 단원 재구성 시나리오 31

1) 차시별 시나리오 1 31

2) 차시별 시나리오 2 32

8. 도덕과 교육에서의 발문 전략 33

1) 구체적 발문 : 구체적인 사실을 떠올리게 돕는 질문 33

2) 재구성 발문 : 사실을 여러 관점에서 재해석하면서 참된 이해를 얻도록 돕는 질문 33

3) 개념화 발문 : 사실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재구성 활동을 바탕으로 학습의 의미와 가치를 정리하도록 돕는 질문 34

4) 수평적 발문 : 학생들 상호간의 대화적 공유를 위한 발문 34

9. 도덕과 평가 전략 34

1) 도덕과 평가의 의미와 특징 34

2) 평가의 신뢰성 35

3) 면접 및 대화 36

4) 관찰 36

5) 설문 37

6) 서술 및 논술 38

7) 탐구 보고서 38

8) 학생 상호평가 39

II. 도덕교과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적합화 40

1. 장애학생 도덕교과 통합수업을 위한 교수적합화 42

1) 교수적합화의 개념 42

2) 교수적합화의 유형 44

3) 보편적 학습설계 48

2. 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1

1) 시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2

2) 청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5

3) 지체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57

4) 지적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0

5) 정서행동지원요구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3

6) 자폐성장애학생의 도덕교과 관련 특성 및 교수법 65

3. 도덕교과 통합수업 적용 모형 67

1) 1단계 : 통합학급 정보 수집 및 기초 진단 68

2) 2단계 : 통합수업계획 및 실시 69

3) 3단계 : 통합수업 평가 및 수정 70

III. 도덕교과 통합수업의 실제 74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76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개요 76

2) 특성 및 활용 방법 78

3)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79

4) 통합교육을 위한 가치 명료화 수업의 실제 84

2. 배려 수업 모형 100

1) 배려 수업 모형의 개요 100

2) 특성 및 활용 방법 102

3) 배려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02

4) 통합교육을 위한 배려 수업의 실제 109

3.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 124

1)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개요 125

2) 특성 및 활용 방법 126

3)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26

4) 통합교육을 위한 가치 심화 중심 수업의 실제 130

4. 모범 감화 수업 모형 143

1)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개요 143

2) 특성 및 활용 방법 145

3) 모범 감화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46

4) 통합교육을 위한 모범 감화 수업의 실제 150

5. 역할 놀이 수업 모형 162

1)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개요 162

2) 특성 및 활용 방법 163

3) 역할 놀이 수업 모형 교수·학습안 164

4) 통합교육을 위한 역할 놀이 수업의 실제 167

IV. 도덕교과 통합수업 현장 적용 결과 분석 180

1. 도덕교과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 분석 182

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현장 적용 182

2) 가치 명료화 수업의 현장 적용 후 결과 분석 190

2. 도덕교과 배려 수업 모형의 적용 및 결과 분석 196

1) 배려 수업 모형의 현장 적용 197

2) 배려 수업의 현장 적용 후 결과 분석 203

3. 현장 적용 결과 분석의 제한점 210

참고문헌 211

판권기 216

〈표 II-1〉 보편적 설계와 보편적 학습설계의 차이 48

〈표 III-1〉 가치 규범의 추구 및 심화 단계에서의 여러 가지 활동 예시 126

〈표 IV-1〉 현장 적용 가치 명료화 수업의 내용 개관 183

〈표 IV-2〉 통합학급 실태 분석 184

〈표 IV-3〉 가치 명료화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 행동 분석 191

〈표 IV-4〉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192

〈표 IV-5〉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193

〈표 IV-6〉 수업실행 교사의 수업 만족도 분석 결과표 194

〈표 IV-7〉 통합도덕 수업 실행에 따른 동료학생들의 반응 분석 195

〈표 IV-8〉 현장적용 후 도출된 문제점 및 지도안 수정 내용 196

〈표 IV-9〉 현장 적용 배려 수업의 내용 개관 197

〈표 IV-10〉 통합학급 실태 분석 198

〈표 IV-11〉 배려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 행동 분석 204

〈표 IV-12〉 배려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205

〈표 IV-13〉 배려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206

〈표 IV-14〉 수업실행 교사의 수업 만족도 분석 결과표 207

〈표 IV-15〉 통합교육 도덕교과 수업 실행에 따른 동료학생들의 반응 분석 209

〈표 IV-16〉 현장적용 후 도출된 문제점 및 교수·학습안 수정 내용 210

[그림 I-1] 도덕과 평가의 순환적 구조 35

[그림 I-2] 관찰기록지 예시 37

[그림 II-1] 장애 중적 심화 과정 59

[그림 II-2] 정보 수집 및 기초진단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69

[그림 II-3] 통합수업계획 및 통합수업실시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70

[그림 II-4] 평가 및 수정 단계의 체계와 주요 활동 71

[그림 II-5] 통합수업 적용 모형 72

[그림 III-1]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77

[그림 III-2] 가치 명료화 수업 모형의 단계 78

[그림 III-3] 배려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01

[그림 III-4] 배려 수업 모형의 단계 101

[그림 III-5]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25

[그림 III-6] 가치 심화 중심 수업 모형의 단계 125

[그림 III-7]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44

[그림 III-8] 모범 감화 수업 모형의 단계 145

[그림 III-9]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일반적 절차 163

[그림 III-10]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단계 163

[그림 IV-1] 가치 명료화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율 분석 191

[그림 IV-2]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192

[그림 IV-3] 가치 명료화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193

[그림 IV-4] 배려 수업 실행에 따른 장애학생의 학습참여율 분석 205

[그림 IV-5] 배려 수업에 있어 교사의 통합실행 행동 분석 206

[그림 IV-6] 배려 수업에 있어 학생들의 행동 분석 207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30668 372.0114 -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30669 372.0114 -13-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