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2년)정기국회 문화정책 연구보고서 / 진성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진성준 의원실], 2012
청구기호
328.331 -13-299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71장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328161
주기사항
단면인쇄임
참고문헌 수록
내용: 저작권자와 이용자, 사업자의 상생협력 방안 연구 -- 스마트TV 보급확대에 따른 IT시장구조변화와 정책개선 과제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저작권자와 이용자, 사업자의 상생협력 방안 연구 2

I. 서론 6

1장 연구의 필요성 7

2장 연구의 목적 및 의의 8

II.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9

1장 문화콘텐츠산업의 특성 및 중요성 10

가. 일반적 특성 11

나. 문화적 특성 11

다. 경제적 특성 12

2장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13

3장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현황 16

III. 상생협력 사례 19

1장 국내 상생협력 모델 사례 20

1. 영화 오픈마켓 플랫폼(KOME) 20

2. 저작권 통합 관리시스템 제공_DCMS(Digital Cinema Contents Management System) 22

3. 결제시스템 제공으로 판매금액에 대한 수익분배_디지털콘텐츠 중개서비스 23

4. 저작물 앞뒤의 광고수익으로 콘텐츠 제공_에드뷰 시스템 24

5. 저작권리자와 각 업체의 개별 협약_SK커뮤니케이션즈, 파란닷컴 등 25

2장 해외 콘텐츠산업 상생협력 성공 사례 26

1. 대기업의 저작물 유통 참여_아이튠즈 26

2. 광고수익 분배모델_아이밈(Imeem.com) 27

3. TV프로그램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_훌루(Hulu.com) 28

4. 저작권자가 직접 서비스하는 모델_에픽스HD(www.epixhd.com) 29

5. 광고를 통한 충전식 저작물 이용_티비닷컴(www.tv.com) 30

IV. 결론 31

1장 콘텐츠산업 상생협력의 성공요인 32

가. 상생협력의 5가지 성공요소 32

나. 콘텐츠산업 상생협력의 성공요소 33

2장 국내 콘텐츠산업 상생협력 방안 35

1. 콘텐츠산업 생태계 35

2. 콘텐츠산업의 상생협력을 위한 주체별 역할 제언 35

가. 서비스사업자의 역할 36

나. 저작권자의 역할 37

다. 이용자의 역할 38

V. 참고문헌 41

스마트TV 보급확대에 따른 IT시장구조변화와 정책개선 과제 43

I. 서언 44

1. 문제제기 44

II. 본론 48

1. 스마트 TV의 개념 및 주요 특징 48

1) 스마트 TV의 개념 48

2) 스마트TV 등장배경 49

3) 스마트TV의 특징 51

2. 스마트 TV 시장동향 53

1) 시장전망 53

2) 스마트 TV 업계동향 54

3) 구글TV와 애플TV 60

4) 스마트TV의 향후 전망 66

3. 스마트TV 확산에 따른 시장구도 변화 67

4. 스마트TV 시대를 대비한 정책개선 과제 70

1) 스마트TV 활성화 측면 70

2) 스마트TV 콘텐츠개발 지원 71

3) 기존 방송정책과의 조화 71

4) 규제정책상의 과제 72

5) 네트워크 과부하 및 비용분담 이슈 74

III. 결론 75

〈표 1〉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시장규모(2007년 기준) 13

〈표 2〉 세계 문화콘텐츠산업 전망 13

〈표 3〉 주요국의 문화콘텐츠 지원 시스템 15

〈표 4〉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 16

〈표 5〉 문화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추이 17

〈표 6〉 주요 문화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및 대GDP 비중(2006년 기준) 17

〈표 7〉 문화산업 수출입액 17

[그림 1]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 사슬 10

[그림 2] 문화콘텐츠산업 국가이미지 제고 과정 12

[그림 3] 주요선진국의 전체 산업과 문화콘텐츠산업 성장률 비교(1997~2004) 14

[그림 4] 상생협력의 5가지 성공요소 33

[그림 5] 콘텐츠산업 상생협력의 성공요소 34

[그림 6] 콘텐츠산업 상생협력을 위한 주체별 역할 38

[그림 7] 콘텐츠산업 상생협력 로드맵 4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32297 328.331 -13-299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