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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자료집 발간사 / 홍문종
목차
제1장 서론 7
제2장 도로시설의 낙후실태 및 개선방안 9
제1절 경기북부지역 도로여건 9
1. 전국 최하위의 도로보급률 9
2. 도로망 확충 지연 11
3. 과중한 통행료 부담 13
제2절 경기북부지역 도로시설 및 이용환경 개선방안 15
1. 계획된 도로사업의 조기추진 및 일정준수 15
2. 동두천시의 특수성을 감안한 국대도사업비 분담기준 마련 15
3. 민자도로의 통행료 인하를 위한 특별대책 필요 16
제3장 경기북부 철도 현황과 개선방안 17
제1절 철도의 중요성 17
제2절 경기북부 철도 현황 18
1. 철도 인프라 현황 18
2. 철도 이용 현황 19
제3절 경기북부 철도 확충 방안 20
1. 경기북부 철도 확충의 필요성 20
2. 타당성 조사제도의 개선 21
3.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국가 지원 강화 23
4. GTX의 조속한 추진 24
5. 지하철7호선 연장 사업 추진 25
제4장 경기북부 대중교통 현황과 개선방안 28
제1절 버스교통 낙후 실태 28
1. 교통수단 분담률 29
2. 버스 운행대수 30
3. 광역버스 운행지표 32
4. 대중교통(버스+전철) 통행시간 33
5. 버스의 차령 및 운전자 인건비 34
제2절 개선방안 35
제5장 경기북부 노후주택 현황과 개선방안 36
제1절 노후주택 현황 36
1. 노후 단독주택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기북부 지역 36
2. 군사시설보호구역 등 규제로 인한 주택개선의 어려움 38
제2절 개선방향 40
1. 낙후지역 개선을 위한 목표설정 40
2. 추진방향 40
〈표 2-1〉 행정구역별 도로현황 10
〈표 2-2〉 경기북부지역 도로 민간투자사업 좌초사례 12
〈표 2-3〉 국도와 지방도 사업완료 소요기간 추정결과(2010년 기준) 13
〈표 2-4〉 민자고속도로 노선별 요금 비교 14
〈표 2-5〉 경기북부지역에 대한 경기도의 도로예산 투자비중 15
〈표 3-1〉 수단별 통행시간 비교 17
〈표 3-2〉 철도 인프라 비교 18
〈표 3-3〉 철도 이용객 비교(2011년) 19
〈표 3-4〉 철도사업 경제성 분석시 편익항목 개선방안 21
〈표 3 5〉 지자체시행 광역철도의 분담비율 기준 23
〈표 3-6〉 광역철도의 중앙정부와 지자체 분담기준 개선방안 24
〈표 3 7〉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25
〈표 3-8〉 지하철7호선 연장사업 추진 경위 26
〈표 4-1〉 경기도 2개 권역 구분 지역정의(2010년) 28
〈표 4-2〉 경기 남부와 북부의 통행량 및 교통수단분담률(2010년) 30
〈표 4-3〉 경기 남부와 북부의 인구 천인당버스 운행대수(2010년) 31
〈표 4-4〉 경기도 시·군별 버스등록대수(2010년) 31
〈표 4-5〉 광역버스 통행량 및 운행(2010년) 32
〈표 4-6〉 서울시청→경기도 행정동(읍·면) 수단별 통행시간(2010년) 33
〈표 4-7〉 시내일반버스의 차령 및 인건비 34
〈표 5-1〉 경기 북부지역 주거시설 보급률 38
〈표 5-2〉 경기도 사회취약계층 주택 개보수사업 실적 41
〈표 5-3〉 집수리사업 예시 42
〈그림 2-1〉 행정구역별 국토계수 11
〈그림 2-2〉 경기도 지방도 사업 예산추이 12
〈그림 3-1〉 철도역 접근시간(분) 비교 19
〈그림 3-2〉 경기북부 철도사업 계획 현황 20
〈그림 3-3〉 타당성조사 과정의 종합평가 구조 22
〈그림 3-4〉 도봉산~옥정(전철7호선 연장) 노선도 27
〈그림 4-1〉 경기도 2개 권역 구분 지역정의 29
〈그림 4-2〉 경기도 남부와 북부의 교통수단분담률 비교(2010년) 30
〈그림 4-3〉 서울시청→경기도 행정동(읍·면) 콘타 맵(2010년) 33
〈그림 5-1〉 경기 북부지역의 전체 주택대비 노후 단독주택 비율 37
〈그림 5-2〉 경기 북부지역 시설미달가구 분포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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