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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2009 개정교육과정 현안 문제 4
1. 전면적인 주5일제 4
2. 집중이수제 9
3. 초등 영어회화 전문강사 제도 25
4.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 29
5. 고교 전 학년 선택과정화, 교육과정 자율학교 36
6.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42
II. 2009 개정교육과정 무엇이 문제인가 49
1부 2009개정 교육과정의 문제점 50
1. 졸속으로 이뤄진 개정교육과정 50
2. 소수에 의한 비민주적 개정 절차 53
3. 20% 수업시수 증감, 초등학교까지 입시교육 심화 55
4. 학생 교육권 침해하는 교사 구조조정 59
5. 생색내기식 창의·인성 교육 60
6.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과 연계하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 61
7. 영어·수학 수준별 교육과정 및 수능체제 개편의 문제 64
2부 2011 교과교육과정의 문제 69
1. 교육의 질 저하 초래하는 부실 교과서 개발 69
2. 준비되지 않은 초·중등 검인정교과서 체제의 문제 73
3. 국가주의와 시장이데올로기 교과서 75
3부 흔들리는 2009 개정교육과정 76
1. 8과목 이내 집중이수 예외 인정(교양 과목은 별도) 76
2. 영어, 수학 수업시수 편중 지도 77
3. 체육, 예술 교과 시수 보전 77
4. 한국사 필수(고교 전체 선택교육과정화 정책과 모순) 78
5. 시도교육청 차원의 보완 대책 78
6. 학교 스포츠클럽 개설 및 중학교 체육 수업 시수 확대, 체육·예술 교과목 8개 이내에서 제외하여 편성 가능으로 교육과정 총론 수정 79
4부 사회적 합의를 통한 교육과정 전면 개편 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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