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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자료집을 펴내며 / 유은혜
목차
I.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현황 9
1. 2011년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추진 내용 9
2. 2012년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추진 내용 10
3. 『스마트교육을 위한 클라우드 교육서비스 기반 조성 정보화전략계획(ISP) 제안』의 문제점 10
II.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핵심 문제 13
1. 개인용 디지털 기기(스마트폰, 태블릿PC) 사용 촉진 13
2. 교육본질에 대한 안목 부재 14
1) 자기 주도적인 학생과 교사 15
2) 학습의 흥미 15
3) 수준과 적성 16
4) 풍부한 자료 17
5) 정보기술 활용 17
III.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이전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 19
1. 예산·인력 낭비 교수학습 교육정보화 사업 19
1) 교사들이 사용하지 않는 에듀넷 20
2) 학생들이 사용하지 않는 사이버 가정학습 28
3) 무용지물 e-교과서 33
2. 교수학습 교육정보화 사업의 문제점 35
1) 교육철학의 부재 35
2) 상식에 어긋나는 사업 추진 36
3) 고비용 저효율 예산 집행 36
3. 교수학습 교육정보화 사업 추진 방식의 문제 37
1) 신중함의 결여 37
2) 조직 경영 및 사업 추진 능력의 결여 38
IV.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핵심,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논란 40
1. 스마트교육추진 전략과 디지털교과서 40
1)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주장하는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근거 40
2) 디지털교과서 사업의 경과 42
3)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사업 추진의 문제점 45
4)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디지털교과서 사업 49
5)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 추진 근거 51
6) 2012년의 디지털 교과서 사업 54
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55
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2008년~2011년) 55
2)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 분석 결과 56
3.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보고서 분석 58
(1) 2008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58
(2) 2009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58
(3) 2010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59
(4) 2011년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60
4. 디지털교과서의 단점 62
5.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검증 결론 65
1) 디지털교과서는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도구가 아니다. 65
2) 디지털교과서의 교육적 효과는 대단히 의심스럽다. 65
3)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은 신뢰하기 어렵다. 66
4) 디지털교과서 전면적용은 보류되어야 한다 66
5) 디지털교과서를 뺀 스마트교육추진 전략을 새로이 수립해야 한다 67
V.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전면 재검토가 필요하다 68
1. 스마트교육추진, 정말로 화려한가 68
2. 디지털교과서 전면화를 전제로 한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여전히 유효한가 69
3. 학교 현장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재생산하는 교육정보화 사업 69
4.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투자가치가 있는가? 70
5. 실패에 근거한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71
6. 논란이 있는 교수학습 방법을 성급히 전면화 72
판권기 74
〈표1〉 에듀넷 예산 현황 자료(1999~2012) 20
〈표2〉 교사가 생각하는 에듀넷의 수업 효용성 21
〈표3〉 에듀넷의 수업 활용도 21
〈표4〉 에듀넷과 A 커뮤니티의 기본 정보 23
〈표5〉 에듀넷을 활용한 횟수 23
〈표6〉 A 커뮤니티 활용 횟수 23
〈표7〉 에듀넷과 A 커뮤니티 활용도 비교 - 주평균 2~3회 이상 활용한다 24
〈표8〉 A 커뮤니티와 에듀넷의 초등교과 자료실 2011년 월별 게시물 수 비교 24
〈표9〉 에듀넷과 A 커뮤니티 교수학습 자료실 학년별 월평균 조회수의 합 비교 25
〈표10〉 2012년 상반기 에듀넷의 중등교과 자료실 게시물 수 26
〈표11〉 에듀넷의 중등교과 자료실 게시물 조회 수 27
〈표12〉 에듀넷의 중등교과 자료실 게시자 분류 27
〈표13〉 사이버 가정학습 예산 현황(총괄) 29
〈표14〉 2012년 사이버가정학습 운영 현황(시·도별) 29
〈표15〉 초등학생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도 31
〈표16〉 중고등학생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도 31
〈표17〉 2012년 충북사이버 가정학습 예산 및 세부 추진 실적 32
〈표18〉 충북지역 B 초등학교 사이버 가정학습 이용현황 32
〈표19〉 e-교과서 세부 보급 현황('12.2월 기준) 34
〈표20〉 e-교과서 구입비 현황 34
〈표21〉 초등학생 e-교과서 활용도 조사 34
〈표22〉 중고등학생 e-교과서 활용도 조사 34
〈표23〉 디지털교과서 개발 대상 과목 분석 44
〈표24〉 감사원 감사결과 처분요구사항에 대한 조치결과 45
〈표25〉 디지털교과서 개발 현황 46
〈표26〉 디지털교과서 예산 계획 50
〈표27〉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일정(안) 54
〈표28〉 2008년~2011년 효과성 측정 항목 전체의 통계적 유의미성 보고 55
〈표29〉 2009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항목 전체의 통계적 유의미성 보고 58
〈표30〉 2011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측정 연구 보고서의 통계적 유의미성 보고 내역 61
〈표31〉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연구 "의미없다" 비율 총합 65
〈표32〉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예산 투자 계획 70
〈그림1〉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예산 계획 9
〈그림2〉 스마트 교육의 개념 14
〈그림3〉 2011년 A커뮤니티와 에듀넷의 초등교과 자료실 학년별 평균 조회 수 24
〈그림4〉 2011년 에듀넷 초등 교수학습 관련 게시물 개수의 월 별 추이 25
〈그림5〉 사이버 가정학습 사이트 28
〈그림6〉 사이버가정학습 현황 30
〈그림7〉 사이버가정학습 일일 평균 로그인 수 30
〈그림8〉 스마트 교육추진 전략(2011. 6.29) 2쪽 47
〈그림9〉 스마트교육추진 전략(2011. 6.29) 8쪽 47
〈그림10〉 스마트교육추진 전략 실행 계획(2011.10.) 96쪽 47
〈그림11〉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내용 47
〈그림12〉 2008년~2011년 학교급, 학년별 디지털교과서 연구 건수 48
〈그림13〉 2011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디지털교과서 적용 교과 48
〈그림14〉 디지털교과서 관련 지출예정 예산 50
〈그림15〉 디지털교과서 사업 추진 배경 51
〈그림16〉 디지털 교과서 연구학교 운영 결과 52
〈그림17〉 2008년 디지털교과서 효과성 연구에 대한 통계적 유의미성 보고 비율 60
〈그림18〉 2011년 디지털교과서 연구학교 보고서에 기록된 디지털교과서의 단점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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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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