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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공공외교의 이론적 배경 3
1. 배경 3
2. 공공외교의 정의 4
3. 공공외교의 대두 5
4. 공공외교의 주체 및 대상 7
II. 주요국의 공공외교 추진 현황 9
1. 미국 9
2. 영국 12
3. 중국 14
4. 일본 16
5. 프랑스 17
6. 캐나다 19
7. 노르웨이 21
8. 이스라엘 23
9. 호주 24
III. 우리나라의 공공외교 25
1. 정책 방향 25
가. 배경 25
나. 정무외교 - 공공외교 간 협력 영역 26
다. 경제외교 - 공공외교 간 협력 영역 28
2. 추진 의의 29
가. 복합외교의 핵심 요소 29
나. 높은 대외 의존도 30
다. Soft Power 활용 영역 많아 30
라. 국가경쟁력 강화 31
3. 우리나라 공공외교의 자산 31
가. 압축성장과 첨단과학기술 발전 31
나. 한류 32
다.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이미지 32
라. 넓게 확산된 SNS 33
마. 전통문화 33
4. 추진 현황 - 외교통상부 34
가. 공공외교 추진 현황 34
나. 공공외교 사업 추진 현황 34
5. 주요 추진 주체 36
가. 외교통상부 36
나. 국가브랜드위원회 37
다. 한국국제교류재단 37
라. 한국국제협력단 38
마. 재외동포재단 39
바. 문화체육관광부 40
사. 해외문화홍보원 40
아. 민간단체 41
자. 기업 42
6. 우리나라의 기존 공공외교 수행 방식의 한계 43
가. 문화외교에 갇힌 공공외교 43
나. 공공외교에 대한 통합적 조정의 부재 45
다. 지역간 편중과 상대적 배제의 혼재 45
라. 공공외교 대상에 대한 전문적 이해의 부족 46
마. 한국형 비전, 메시지, 이미지의 결여 47
7. 우리나라 공공외교 추진 전략 - 외교통상부 48
가. 전략 추진 기본 방향 48
다. 경제외교 - 공공외교 간 협력 영역 53
IV. 한국적 공공외교 모델 구축을 위한 제언 59
1. 명확한 목표 설정 59
2. 공공외교를 위한 컨트롤 타워 필요 59
3. 공공외교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60
4. 광역 거점 체제의 확립 61
5. 공공외교 전문가 양성 및 활용 62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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