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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예술특구 및 창의원 조성방안 연구 /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0
청구기호
711.57 -19-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ix, 197 p : 삽화, 도표, 서식 ; 30 cm
제어번호
MONO1201329267
주기사항
[연구기관]: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양현미
부록: 예술특구 조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참고문헌: p. 189-190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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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과업개요 13

1. 연구목적 14

2. 연구범위 및 내용 14

2.1. 연구범위 14

2.2. 연구내용 15

3. 연구방법 16

II. 창조지구 조성의 기본방향 18

1. 문화를 통한 지역재생 전략 19

2. 창조도시의 원동력으로서 창조지구 22

3. 창조지구의 구성요소 : 창의교육과 창조산업 26

4. 창의교육의 허브조성 27

5. 창조산업으로서 미술 육성 기반 구축 28

III. 창조지구 조성 사례조사 29

1. 조사개요 30

2. 예술특구 조성사례 31

2.1. 미국 디아비컨(Dia : Beacon ; Riggio Gallary)) 31

2.2. 미국 산타페 캐니언로드 화랑특구(Santa Fe, New Mexico) 34

2.3. 중국 베이징 다산쯔 798 예술특구 38

2.4. 일본 나오시마 프로젝트 42

2.5. 영국 게이츠헤드(Gateshead) 50

2.6. 한국 헤이리 문화지구 56

2.7. 한국 양주ㆍ장흥 문화예술체험특구 60

2.8. 시사점 64

3. 예술특구 지원제도 사례 65

3.1. 미국 로드 아일랜드의 면세예술특구(TaxFree Art District) 65

3.2. 한국의 문화 및 경제 관련 지구 지원제도 69

4. 창의원 조성사례 78

4.1. 융합을 통한 창의성 개발 : 캐나다의 밴프(BANFF) 센터 78

4.2. 통합조정의 역할 : 영구의 Skill Set 80

4.3. 지역민을 위한 교육: 가나자와 시민예술촌 84

IV. 창조지구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 예술특구를 중심으로 86

1. 조사개요 87

2. 2009년 미술시장 운영실적 90

2.1. 지난 5년간 작품 판매 경험(작가) 90

2.2. 2009년 판매 경험(작가) 90

2.3. 연평균 수입 중 작품판매수입 비중(작가) 91

2.4. 작품판매 경로(작가) 92

2.5. 화랑전속작가 여부(작가) 92

2.6. 2009년 판매 작품수 (화랑) 93

2.7. 2009년 해외 판매 작품수(화랑) 94

2.8. 평균 작품판매 수수료율(화랑) 94

2.9. 전속작가제도 운영 여부(화랑) 95

3. 2010년 이후 미술시장 전망 96

3.1. 2009년 대비 2010년 미술시장 경기 진단 96

3.2. 2010년 대비 2011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7

3.3. 향후 5년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8

4. 미술시장 진단 및 개선과제 100

4.1. 미술품 유통체계 문제점 인식 100

4.2. 현 정부의 미술시장 정책에 대한 만족도 101

4.3. 미술시장 활성화 정책의 필요성 102

4.4. 향후 미술시장 정책 방향 103

5. 예술특구 조성에 관한 의견 104

5.1. 수도권 예술특구 조성정책 필요성 104

5.2. 미술 관련 세제감면 특구 도입의 필요성 105

5.3. 미술 관련 세제감면 도입 위한 필요 세법 106

5.4. 예술특구 조성부지 선정 기준 107

5.5. 양평 KOBACO 연수원의 부지 적합성 109

5.6. 예술특구 도입시설 (1) 미술시장 관련 시설 110

5.7. 예술특구 도입시설 (2) 미술지원 관련 시설 111

V. 창조지구 운영 기본구상 113

1. 예술특구 운영방안 114

1.1. 예술특구 조성의 필요성 114

1.2. 예술특구 조성방향 128

1.3. 예술특구 도입시설 129

1.4. 예술특구에 대한 지원제도 134

2. 창의원 운영방안 136

2.1. 창의원의 필요성 136

2.2. 창의원의 역할 138

2.3. 창의원의 대상자 142

2.4. 창의원의 운영방안 148

2.5. 창의원의 설립 추진방안 152

2.6. 창의원 설립 추진 로드맵 156

VI. 창조지구 건립 기본구상 157

1. 부지선정 157

1.1. 부지선정 기준 158

1.2. 분석대상 : 양평 KOBACO 연수원 159

1.3. 수도권에서의 접근성 우수 159

1.4. 지역 내 미술자원 풍부 160

1.5. 자연경관이 우수하여 관광과 연계 가능 164

1.6. 취약한 재정자립도, 낙후된 지역 산업 164

1.7. 기존 부지 활용 가능 165

2. 부지 현황 분석 166

2.1. 입지적 측면 166

2.2. 자연적 측면 166

2.3. 도시적 측면 168

2.4. 제도적 측면 169

2.5. 대상지 SWOT분석 170

3. 건립 기본구상 171

3.1. 비전 및 컨셉 설정 171

3.2. 주요 전략 172

3.3. 수요 추정 174

3.4. 대상지 도입시설 176

3.5. 공간규모 산정 181

4. 공간구상 184

4.1. 공간 이용 구상 184

4.2. 시설 배치 구상 187

4.3. 종합 배치 계획안 188

5. 건립비용 산출 189

6. 건립추진방안 193

참고문헌 194

[부록] 예술특구 조성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 196

판권기 202

〈표 1-1〉 사례연구 16

〈표 1-2〉 자문위원 17

〈표 1-3〉 전문가 설문조사 17

〈표 2-1〉 유네스코 창조도시 지정 현황 22

〈표 3-1〉 사례연구 30

〈표 3-2〉 산타페 소재 박물관ㆍ미술관 37

〈표 3-3〉 헤이리 문화지구 관리계획 주요내용 58

〈표 3-4〉 지원주요 내용 59

〈표 3-5〉 양주ㆍ장흥 문화예술체험특구, 헤이리 문화지구 비교 63

〈표 3-6〉 예술특구 조성 전략 64

〈표 3-7〉 미국의 주립 문화지구 지정 현황 66

〈표 3-8〉 미국의 주립 문화지구의 세제 지원제도 67

〈표 3-9〉 로드아일랜드주 면제-예술특구의 세제 혜택 68

〈표 3-10〉 문화ㆍ예술관련 지역특구 현황 75

〈표 3-11〉 경제자유구역 지정 현황 77

〈표 4-1〉 전문가 설문조사 87

〈표 4-2〉 조사내용 88

〈표 4-3〉 종사분야별, 전문가 의견조사 응답자 특성 89

〈표 4-4〉 조사분야별, 2009년 대비 2010년 미술시장 경기 진단 97

〈표 4-5〉 종사분야별, 2010년 대비 2011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8

〈표 4-6〉 조사분야별, 향후 5년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9

〈표 4-7〉 미술품 유통체계 문제점 인식 100

〈표 4-8〉 현 정부 미술시장 정책 불만족 이유 101

〈표 4-9〉 현 정부 미술시장 정책 만족도 102

〈표 4-10〉 종사분야별, 정부차원의 미술시장 활성화 정책 필요성 103

〈표 4-11〉 조사분야별, 향후 미술시장 정책 방향 104

〈표 4-12〉 수도권 예술특구 조성정책 필요성 105

〈표 4-13〉 종사분야 별, 미술 관련 세제 감면 특구 도입 필요성 106

〈표 4-14〉 미술 관련 세제감면 도입 위한 필요 세법 107

〈표 4-15〉 종사자별, 예술특구 조성부지 선정 기분 109

〈표 4-16〉 종사분야 별, 남한강 연수원 예술특구 적합도 110

〈표 4-17〉 종사자별, 예술특구 조성시 도입필요시설(미술시장 관련 시설) 111

〈표 4-18〉 조사분야별, 예술특구 조성시 도입 필요시설(미술지원 관련시설) 112

〈표 5-1〉 창조산업으로서 미술 : 상품과 서비스 115

〈표 5-2〉 선진국 중 미술 수출 상위 10개국 2005년 기준) 116

〈표 5-3〉 선진국중 미술 수출 상위 10개국(2005년 기준) 117

〈표 5-4〉 국내 지역별 화랑 현황 120

〈표 5-5〉 한국화랑협회 지역별 화랑회원 수(2009년 12월 8일 현재) 120

〈표 5-6〉 한국미술품 경매회사 현황 121

〈표 5-7〉 2007년 말,2008년 초 미술품 경매결과 121

〈표 5-8〉 지역별 아트폐어 개최 수〔2007년 12. 31일 기준) 122

〈표 5-9〉 2007년 월별 대표적인 아트폐어 개최현황 및 실적 122

〈표 5-10〉 한국국제아트페어(KIAF) 연도별 주요실적 123

〈표 5-11〉 미술거래 관련 세제 현황 (국세기준) 123

〈표 5-12〉 부가가치세법 제12조 제1항 125

〈표 5-13〉 부가가치세법 제12조 제2항 125

〈표 5-14〉 미술품 경매에서의 수수료율 126

〈표 5-15〉 관세율표 제21부 제97류 127

〈표 5-16〉 예술특구 도입시설(안) 132

〈표 5-17〉 예술특구 도입시설 운영안 133

〈표 5-18〉 창의원의 교육 목표인원 148

〈표 5-19〉 조직 기능 155

〈표 5-20〉 타 연수원 조직 및 인원 155

〈표 5-21〉 추진 로드맵 156

〈표 6-1〉 양평군 소재 주요 미술 및 문화자원 162

〈표 6-2〉 연도별 재정현황 164

〈표 6-3〉 문화체육관광부 소관 공공기관 및 소유시설 현황 165

〈표 6-4〉 양평군 법률 일반 현황 169

〈표 6-5〉 양평군 문화예술 관련 자치 법규 169

〈표 6-6〉 대상지 swot분석 170

〈표 6-7〉 주요전략 172

〈표 6-8〉 양평군 관광객 추이 및 전망 175

〈표 6-9〉 양평군 인구 추이 및 전망 175

〈표 6-10〉 전국 국내 여행 방문지 활동 176

〈표 6-11〉 대상지 도입시설 요약 177

〈표 6-12〉 규모산정방법 181

〈표 6-13〉 주차장 면적 산정 기준 183

〈표 6-14〉 예술특구 개요 189

〈표 6-15〉 주차장 조성원단위 사례 189

〈표 6-16〉 기존 유사사례에 기초한 원단위 건축공사비 적용내역 190

〈표 6-17〉 기존 유사사례에 기초한 원단위 건축공사비 용생 190

〈표 6-18〉 연도별 투입계획 192

〈표 6-19〉 단계별 조성을 위한 시설평가 193

[그림 1-1] 연구내용 15

[그림 2-1] 문화주도형 재생 사례 : 세이지음악당, 로리아트센터(위), 테이트모던(아래) 19

[그림 2-2] 문화적 재생 사례 : 세필드 문화산업지구(위), 창조도시 요코하마(아래) 20

[그림 2-3] 문화와 재상 사례 : 버밍행 커스터드 공장 예술미디어지구 21

[그림 2-4] 창조도시 비전 : 장소, 문화, 경제 23

[그림 2-5] 창의성의 스케일 24

[그림 2-6] 창조지구의 선순환 구조 25

[그림 2-7] 창조지구의 구성 26

[그림 3-1] 디아 : 비컨 아트센터 31

[그림 3-2] 산탸페 전경(캐니언로드의 화랑가 및 아트마켓) 34

[그림 3-3] 산타페 화랑지구 36

[그림 3-4] 중국 베이징 다산쯔 798 예술 특구 38

[그림 3-5] 중국현대미술 가격변동 추이 41

[그림 3-6] 일본 베네세 아트사이트 나오시마 로드맵 42

[그림 3-7] 나오시마의 위치 43

[그림 3-8] 베네세 아트 사이트 나오시마 로드맵 45

[그림 3-9] 나오시마에 설치된 예술품 46

[그림 3-10] 베네세 하우스 46

[그림 3-11] 혼무라 이에프로젝트 47

[그림 3-12] 나오시마 관광객수 추이(1990-2005) 49

[그림 3-13] 나오시마 방문관광객 동태조사(나오시마 관광협회 조사) 50

[그림 3-14] 게이츠헤드의 대표적 시설물 (북방의 천사,밀레니엄 브리지,발틱,세이지) 51

[그림 3-15] 헤이리 문화지구 57

[그림 3-16] 장흥파크 내 시설(야외공연장,신축전시관,메인전시관,어린이체험관) 60

[그림 3-17] 장흥아트파크 내 아뜰리에 및 입주 작가 작업실 62

[그림 3-18] 로드아일랜드 면세-예술특구가 조성된 도시들 69

[그림 3-19]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체계 76

[그림 3-20] 캐나다 밴프 센터 79

[그림 3-21] 영국 스킬셋 81

[그림 3-22] 가나자와 시민예술촌 84

[그림 4-1] 지난 5년간 작품판매 경험 (작가) 90

[그림 4-2] 2009년 판매경험(작가) 91

[그림 4-3] 연평균 수입 중 작품판매수입 비중(작가) 91

[그림 4-4] 작품판매 경로(작가) (중복응답 허용) 92

[그림 4-5] 화랑전속작가 여부(작가) 93

[그림 4-6] 2009년 판매 작품수 (화랑) 93

[그림 4-7] 2009년 해외 판매 작품수 (화랑) 94

[그림 4-8] 작품의 판매 수수율 95

[그림 4-9] 전속작가제도 운영 화랑 현황 96

[그림 4-10] 2009년 대비 2010년 미술시장 경기 진단 97

[그림 4-11] 2010년 대비 2011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8

[그림 4-12] 향후 5년간 미술시장 경기 전망 99

[그림 4-13] 미술품 유통체계 문제점 인식 100

[그림 4-14] 현 정부 미술시장 정책 만족도 101

[그림 4-15] 정부차원의 미술시장 활성화 정책 필요성 102

[그림 4-16] 향후 미술시장 정책 방향 103

[그림 4-17] 종사자별,향후 정부의 미술시장 정책 방향 104

[그림 4-18] 수도권 예술특구 조성정책 필요성 105

[그림 4-19] 미술 관련 세제 감면 특구 도입 필요성 106

[그림 4-20] 미술 관련 세제감면 도입 위한 필요 세법 107

[그림 4-21] 예술특구 조성부지 선정 기준 108

[그림 4-22] 종사자별,예술특구 조성부지 선정기준 108

[그림 4-23] 남한강 연수원 예술특구 적합도 109

[그림 4-24] 예술특구 조성시 (미술시장 관련 시설) 110

[그림 4-25] 종사자별,예술특구 조성시 도입필요시설 (미술시장 관련 시설) 111

[그림 4-26] 예술특구 조성시 (미술지원 관련시설) 112

[그림 4-27] 종사자별, 예술특구 조성시 (미술지원 관련시설) 112

[그림 5-1] 창조산업의 분류 114

[그림 5-2] 시각예술 수출(선진국,개발도상국,구공산권) 116

[그림 5-3] 글로벌 미술시장과 상품 다양화 118

[그림 5-4] 미술품 및 서비스의 유통구조 119

[그림 5-5] 화랑의 연간 미술품 판매규모 120

[그림 5-6] 예술특구 조성방향 128

[그림 5-7] 향후 미술시장 정책 방향 129

[그림 5-8] 예술특구 조성시 도입 (미술지원 관련시설) 130

[그림 5-9] 예술특구 조성시 도입 (미술시장 관련 시설) 130

[그림 5-10] 미술관련 세제감면 도입 위한 필요 세법 134

[그림 5-11] 창의원 교육대상 148

[그림 5-12] 창의원의 교육목표 149

[그림 5-13] 창의원의 교육전략 150

[그림 5-14] 창의원의 콘텐츠 구성방안 151

[그림 5-15] 창의원의 운영주체 구성 153

[그림 5-16] 창의원 조직도 154

[그림 6-1] 예술특구 조성부지 선정 기준 158

[그림 6-2] 양평 KOBACO 연수원 159

[그림 6-3] 수도권에서의 접근성 우수 160

[그림 6-4] 수도권 예술인 분포 현황 161

[그림 6-5] 양평 환경미술제 163

[그림 6-6] 양평 미술 거리 163

[그림 6-7] 양평군 사업체 현황(2007년 기준) 165

[그림 6-8] 입지적 측면 166

[그림 6-9] 표고 166

[그림 6-10] 경사 167

[그림 6-11] 자연등급 167

[그림 6-12] 도시적 측면 168

[그림 6-13] 프로젝트 대상지 관련 방문목적 및 관련자 173

[그림 6-14] 도입 프로그램 구성 173

[그림 6-15] 대상지 도입시설 요약 177

[그림 6-16] KOBACO 연수원 전경 178

[그림 6-17] 창작 스튜디오 이미지 178

[그림 6-18] 코엑스 1츧 A호(좌), 예술의전당 미술관(우) 179

[그림 6-19] 아트페어관 이미지 179

[그림 6-20] 갤러리 밀집공간 이미지 180

[그림 6-21] 아트텔 이미지 180

[그림 6-22] 주요 시설 규모 183

[그림 6-23] 시설현황 184

[그림 6-24] 주변환경 185

[그림 6-25] 기존의 부지 내 공간구성 전략 186

[그림 6-26] 부지 내 기능 확장 예상 구역 186

[그림 6-27] 배치대안 187

[그림 6-28] 예술특구 종합배치계획도 188

[그림 6-29] 단계별 건립방안 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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