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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만화산업백서 =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2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청구기호
R 741.5 ㅁ327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71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2720
제어번호
MONO1201329570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만화산업 주요통계 현황 ; 국내 만화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 현황 ; 국내외 만화 관련 전시회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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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01. 만화산업 주요 이슈 21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만화산업 주요 이슈 22

제1절 만화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기존 성과와 후속 방향 22

제2절 만화 제작환경의 변화와 디지털만화의 창작 경향 42

제3절 만화산업에서 기획·개발 전문 스튜디오의 등장, 성과 및 의의 56

제4절 서점용 단행본 중심으로 변화한 출판만화 66

제5절 어린이만화 제작, 출판현황 76

제6절 라이트 노벨 시장의 현황 파악과 분석 88

제7절 잡지 출판사의 성과와 현황 및 발전 가능성 모색 96

제8절 만화 원작의 미디어 이식 현황 109

제9절 만화 유통관련 현황과 변화 119

제10절 동인만화 시장의 현황 및 의미 129

PART 02. 만화산업 심층 이슈: 2012 디지털만화 현황 141

제1장 미국과 일본의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142

제1절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현황 142

제2절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및 현황 148

제2장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주요 이슈 153

제1절 다양한 앱 만화 콘텐츠와 만화형식의 실험들 153

제2절 웹을 통한 만화 콘텐츠의 유통 160

제3절 기타 휴대용 기기를 통한 만화 콘텐츠의 유통 163

제4절 디지털만화의 약진에 따른 변화들 165

제3장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 주요 이슈 169

제1절 일본의 스마트폰 이용자 현황 169

제2절 디지털만화 시장의 변화 172

제3절 디지털만화 잡지의 현황 177

제4절 일본 디지털만화 주요 이슈 181

제5절 주요 디지털만화 서비스 185

제6절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의 특징과 전망 191

제4장 한국 디지털만화 주요 이슈 193

제1절 디지털 환경의 변화 193

제2절 2012년 한국만화 앱 동향 198

제3절 애플 앱스토어의 개발사별 만화 앱 현황 211

PART 03. 국내 만화산업 213

제1장 국내 만화산업 동향 214

제1절 조사 개요 214

제2절 만화산업 전체 요약 221

제3절 만화산업 사업체 동향 224

제4절 만화산업 매출액 동향 230

제5절 만화산업 제작 동향 243

제6절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동향 244

제7절 만화산업 수출입액 동향 245

제8절 만화산업 종사자 동향 249

제2장 만화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267

제1절 조사 개요 267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만화 콘텐츠 비교 271

제3절 만화 콘텐츠 이용 실태 278

제4절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실태 287

제5절 만화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대여 실태 298

PART 04. 해외 만화산업 347

제1장 해외 만화산업 동향 348

제1절 해외 만화산업 개요 348

제2절 권역별 만화산업 동향 350

제3절 주요 국가별 만화산업 동향 351

제4절 분야별 만화산업 동향 352

제2장 북미 지역 만화산업 동향 356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56

제2절 미국 만화산업 357

제3절 캐나다 만화산업 362

제3장 남미 지역 만화산업 동향 367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67

제2절 브라질 만화산업 369

제3절 멕시코 만화산업 373

제4장 아시아 지역 만화산업 동향 377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77

제2절 일본 만화산업 379

제3절 중국 만화산업 383

제4절 인도 만화산업 387

제5장 유럽 지역 만화산업 동향 391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91

제2절 독일 만화산업 393

제3절 영국 만화산업 397

제4절 프랑스 만화산업 401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만화산업 동향 406

제1절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06

제2절 이란 만화산업 408

제3절 아랍에미리트 만화산업 410

PART 05. 만화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413

제1장 국내 만화 관련 주요 법제도 및 저작권 관리현황 414

제1절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의 제정 과정 및 의의 414

제2절 만화 관련 저작권 권리관계의 이해와 최근의 저작권 관련 쟁점 418

제3절 만화산업 저작권 보호 동향 430

제2장 국내 만화산업 지원현황 439

제1절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현황 439

제2절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현황 443

제3절 한국만화출판협회 지원현황 448

제4절 지자체 지원사업 현황 448

부록 451

I. 만화산업 주요통계 현황 452

II. 국내 만화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 현황 470

III. 국내외 만화 관련 전시회 471

IV. 만화 베스트셀러 474

V. 만화관련 축제·공모·시상 477

VI.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만화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485

판권기 492

표 1-1-1. 국내 만화산업 현황 22

표 1-1-2. 세계 만화시장 규모 23

표 1-1-3. 지역별 한국만화 수출 현황 23

표 1-1-4. 한국만화의 주요 생산과 소비 시장의 해외 진출 비교 33

표 1-1-5. 한국만화 작품군별 수명주기에 따른 지역별 해외 수출 접근 방향 35

표 1-1-6. 한국만화 대표상품별 해외시장 진출방향 42

표 1-1-7. 온라인 만화시장 규모 54

표 1-1-8. 〈마법천자문 과학원정대〉 참여 작화팀 61

표 1-1-9. 작가 프로덕션과 창작전문 스튜디오의 비교 62

표 1-1-10. 2010년 만화 신간 발행 현황 67

표 1-1-11. 2011년 만화 신간 발행 현황 68

표 1-1-12. 2011 예스24 만화부문 베스트 50 71

표 1-1-13. 예스24 어린이만화 카테고리 구분 77

표 1-1-14. 교보문고 어린이만화 카테고리 구분 78

표 1-1-15. 학습만화의 구분 79

표 1-1-16. 만화산업 오프라인 만화출판 제작 비중 81

표 1-1-17. 교보문고 아동만화 2012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83

표 1-1-18. 2012년 7월 24일 YES24 라이트 노벨 판매순위 91

표 1-1-19. 2002~2011년 교보문고 매출 상위 300위 안에 드는 라이트 노벨 작품 92

표 1-1-20. 라이트 노벨 한국 출간사 연표 95

표 1-1-21. 2012년 9월 현재 장르만화를 다루는 전문 만화 잡지 목록 102

표 1-1-22. '보물섬' 기획 의도 104

표 1-1-23. 만화산업의 유통구분 120

표 1-1-24. 교보문고 아동만화 2012년 상반기 베스트셀러 122

표 1-1-25. 연도별 서점숫자 추이 124

표 1-1-26. 만화와 서브컬처 분야의 주요한 국제 행사들 130

표 1-1-27. 코믹마켓 참가자 행사별 평균 구매액(2004년 여름 코믹마켓 기준) 138

표 1-1-28. 온리전 139

표 2-1-1. 미국 iOS 앱스토어 도서 카테고리 매출 순위(2012년 10월 8일자) 143

표 2-1-2. 미국 구글 플레이스토어 전체 앱 매출 순위(2012년 10월 8일자) 144

표 2-1-3. 2012년 9월 현재 모바일 웹 및 모바일 앱 이용률 197

표 2-1-4. 애플 앱스토어의 만화 앱 개발사 211

표 3-1-1. 조사 개요 214

표 3-1-2.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215

표 3-1-3. 만화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217

표 3-1-4. 2011년 기준 만화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219

표 3-1-5. 조사 추진절차 220

표 3-1-6. 만화산업 분류 체계 221

표 3-1-7. 만화산업 총괄 222

표 3-1-8. 만화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223

표 3-1-9. 만화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224

표 3-1-10. 만화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225

표 3-1-11. 만화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225

표 3-1-12.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7

표 3-1-13.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7

표 3-1-14.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8

표 3-1-15.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현황 229

표 3-1-16.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1

표 3-1-17. 만화산업 가치사슬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2

표 3-1-18. 만화산업 만화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3

표 3-1-19. 만화산업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4

표 3-1-20. 만화산업 만화책 임대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4

표 3-1-21. 만화산업 만화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5

표 3-1-22.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236

표 3-1-23.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7

표 3-1-24.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238

표 3-1-25.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8

표 3-1-26.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239

표 3-1-27.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40

표 3-1-28.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241

표 3-1-29.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42

표 3-1-30. 만화산업 콘텐츠 제작 비용 243

표 3-1-31. 만화산업 만화출판 제작 비중 243

표 3-1-32. 만화산업 오프라인 만화출판 제작 비중 244

표 3-1-33. 만화산업 온라인 만화출판 제작 비중 244

표 3-1-34.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245

표 3-1-35.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245

표 3-1-36. 만화산업 연도별 수출 및 수입액 현황 246

표 3-1-37. 만화산업 연도별 지역별 수출액 현황 246

표 3-1-38. 만화산업 연도별 지역별 수입액 현황 247

표 3-1-39. 만화산업 해외 수출방법 248

표 3-1-40. 만화산업 해외 진출형태 249

표 3-1-41.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0

표 3-1-42.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51

표 3-1-43.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1

표 3-1-44.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52

표 3-1-45.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3

표 3-1-46.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54

표 3-1-47.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5

표 3-1-48.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56

표 3-1-49.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7

표 3-1-50.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58

표 3-1-51.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9

표 3-1-52. 만화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60

표 3-1-53. 만화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0

표 3-1-54. 만화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61

표 3-1-55.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2

표 3-1-56. 만화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63

표 3-1-57.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4

표 3-1-58. 만화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65

표 3-1-59.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6

표 3-2-1. 만화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 조사 설계 269

표 3-2-2. 조사 표본 전체 구성(지역별) 269

표 3-2-3. 조사 표본 구성(분기별) 270

표 3-2-4. 만화 콘텐츠 장르(유형) 270

표 3-2-5. 전체 콘텐츠 및 만화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72

표 3-2-6.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만화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73

표 3-2-7. 성별/연령별 평균 전체 콘텐츠 및 만화 콘텐츠 구입비용 비중 275

표 3-2-8. 소득별 만화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및 비중 276

표 3-2-9. 만화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77

표 3-2-10. 오프라인 및 온라인만화 콘텐츠 이용 비중 278

표 3-2-11. 오프라인만화 콘텐츠 종류별 이용 비중 279

표 3-2-12. 온라인만화 콘텐츠 종류별 이용 비중 280

표 3-2-13. 만화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81

표 3-2-14. 만화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282

표 3-2-15. 1회 평균 만화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283

표 3-2-16. 1회 평균 만화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284

표 3-2-17. 선호하는 만화 콘텐츠 장르 284

표 3-2-18. 선호하는 만화 콘텐츠 장르 성별/연령별 286

표 3-2-19. 선호하는 만화 콘텐츠 장르 - 지역별 286

표 3-2-20.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경험 - 분기별 289

표 3-2-21.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90

표 3-2-22.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경험 - 지역별 290

표 3-2-23. 만화 콘텐츠 종류별 1회 평균 구입/대여 비용 - 분기별 291

표 3-2-24.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292

표 3-2-25.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지역별 293

표 3-2-26. 만화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성별/연령별 294

표 3-2-27. 만화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지역별 294

표 3-2-28. 이벤트 및 기념일 시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평균 비용 297

표 3-2-29. 서점만화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99

표 3-2-30. 서점만화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0

표 3-2-31. 서점만화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1

표 3-2-32. 서점만화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02

표 3-2-33. 대여만화 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304

표 3-2-34. 대여만화 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5

표 3-2-35. 대여만화 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7

표 3-2-36. 대여만화 2013년 1/4분기 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7

표 3-2-37. 신문만화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09

표 3-2-38. 신문만화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11

표 3-2-39. 신문만화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12

표 3-2-40. 신문만화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13

표 3-2-41. 만화퍼즐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15

표 3-2-42. 만화퍼즐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16

표 3-2-43. 만화퍼즐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18

표 3-2-44. 만화퍼즐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19

표 3-2-45.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20

표 3-2-46.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22

표 3-2-47.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23

표 3-2-48. 유희용 만화카드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24

표 3-2-49.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326

표 3-2-50.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27

표 3-2-51.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28

표 3-2-52.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29

표 3-2-53.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331

표 3-2-54.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2

표 3-2-55.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34

표 3-2-56.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34

표 3-2-57. 웹하드/P2P만화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336

표 3-2-58. 웹하드/P2P만화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8

표 3-2-59. 웹하드/P2P만화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39

표 3-2-60. 웹하드/P2P만화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40

표 3-2-61. 모바일만화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342

표 3-2-62. 모바일만화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43

표 3-2-63. 모바일만화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4

표 3-2-64. 모바일만화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45

표 4-1-1. 2007~2016년 세계 만화시장 규모 348

표 4-1-2. 2007~2016년 권역별 만화시장 규모 350

표 4-1-3.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만화시장 규모 352

표 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57

표 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57

표 4-2-3. 2007~2016년 미국 콘텐츠시장 규모 358

표 4-2-4. 2007~2016년 미국 만화시장 규모 359

표 4-2-5.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2

표 4-2-6.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 363

표 4-2-7. 2007~2016년 캐나다 만화시장 규모 364

표 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68

표 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9

표 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 369

표 4-3-4. 2007~2016년 브라질 만화시장 규모 370

표 4-3-5.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3

표 4-3-6.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373

표 4-3-7. 2007~2016년 멕시코 만화시장 규모 374

표 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78

표 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9

표 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380

표 4-4-4. 2007~2016년 일본 만화시장 규모 380

표 4-4-5. 중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3

표 4-4-6.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 4-4-7. 2007~2016년 중국 만화시장 규모 384

표 4-4-8.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7

표 4-4-9.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388

표 4-4-10. 2007~2016년 인도 만화시장 규모 388

표 4-5-1. 2007~2016년 서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92

표 4-5-2. 2007~2016년 동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93

표 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3

표 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394

표 4-5-5. 2007~2016년 독일 만화시장 규모 395

표 4-5-6. 영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7

표 4-5-7.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398

표 4-5-8. 2007~2016년 영국 만화시장 규모 399

표 4-5-9.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1

표 4-5-10.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402

표 4-5-11. 2007~2016년 프랑스 만화시장 규모 403

표 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07

표 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8

표 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시장 규모 408

표 4-6-4. 2007~2016년 이란 만화시장 규모 409

표 4-6-5. 아랍에미리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10

표 4-6-6.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시장 규모 410

표 4-6-7.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만화시장 규모 412

표 5-1-1. 콘텐츠 분야의 진흥법들 415

표 5-2-1. 2011년 만화창작 역량 강화 사업 선정 작품과 업체 440

표 5-2-2. 2012년 매체연재지원사업 선정 작품과 업체 441

표 5-2-3. 2011년 해외 전시 참가 지원 441

표 5-2-4. 2011년 만화 관련 통합프로모션 지원 442

표 5-2-5. 2012년 장편만화 제작지원, 한류소재 만화지원 선정 작품 및 업체 442

표 5-2-6.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만화 관련 지원 체계 443

표 I-1. 출판만화 판매시장 규모 452

표 I-2. 일반만화 단행본 시장 규모 452

표 I-3. 만화단행본 가격대별 시장점유율 추이 453

표 I-4. 일반출판물 대비 만화단행본의 발행종수 구성비 453

표 I-5. 만화단행본 가격대별 발행종수 비중 변화 추이 453

표 I-6. 만화단행본 가격 변동 추이 453

표 I-7. 만화단행본 가격대별 정가 추이 453

표 I-8. 만화단행본 평균면수 454

표 I-9. 만화단행본의 국적별 현황 454

표 I-10. 만화단행본에서 번역만화와 한국만화의 상위출판사 현황 454

표 I-11. 만화단행본 국적별 통계 455

표 I-12. 만화단행본 점유율별 통계 455

표 I-13. 만화단행본 장르별 통계 456

표 I-14. 주요장르별 비중 추이 456

표 I-15. 한국만화 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457

표 I-16. 번역만화 단행본의 장르별 발행 현황 457

표 I-17. 만화단행본 실적출판사 현황 458

표 I-18. 만화단행본 실적상위출판사 현황 458

표 I-19. 월별 만화단행본 발행종수 459

표 I-20. 기간별, 장르별 출간 현황 459

표 I-21. 통권이 가장 많은 한국만화 단행본 목록 460

표 I-22. 일일만화 판매시장 규모 460

표 I-23. 일일만화 발행종수 현황 461

표 I-24. 일일만화 평균 발행부수 현황 461

표 I-25. 일일만화 발행종수, 발행가격, 평균면수 461

표 I-26. 일일만화의 장르별 발행종수 461

표 I-27. 일일만화 출판사별 발행종수 462

표 I-28. 일일만화 실적출판사 수 463

표 I-29. 최근 5년간 일일만화 다작 작가 현황(30위) 464

표 I-30. 일일만화의 월평균 발행종수 추이 465

표 I-31. 어린이만화 시장 규모 추정 465

표 I-32. 어린이만화 연간 발행종수 추이 465

표 I-33. 어린이만화 평균정가 추이 465

표 I-34. 어린이만화 월별 발행종수 추이 465

표 I-35. 어린이만화 출판실적 상위 출판사 순위 466

표 I-36. 라이트 노벨 시장 규모 추정 466

표 I-37. 라이트 노벨 연간 발행종수 추이 466

표 I-38. 라이트 노벨 월별 발행종수 추이 466

표 I-39. 라이트 노벨 평균정가 추이 467

표 I-40. 라이트 노벨 면수 추이 467

표 I-41. 라이트 노벨 출판사별 출간 순위(전수) 467

표 I-42. 장르소설 시장 규모 추정 468

표 I-43. 장르소설 연간 발행종수 추이 468

표 I-44. 장르소설 월별 발행종수 추이 468

표 I-45. 장르소설 평균정가 추이(라이트 노벨 제외) 468

표 I-46. 장르소설 평균면수 추이(라이트 노벨 제외) 468

표 I-47. 장르소설 출판사별 출간 순위(상위 10위, 라이트 노벨 포함) 469

표 II-1. 국내 만화산업 관련단체 현황 470

표 II-2. 국내 만화산업 관련기관 현황 470

표 III-1. 국내만화 관련 전시회 471

표 III-2. 해외만화 관련 전시회 471

표 IV-1. 2011년 연간 한국만화 베스트셀러 474

표 IV-2. 2011년 연간 국외만화 베스트셀러 475

표 IV-3. 2011년 연간 라이트 노벨 베스트셀러 476

표 V-1. 만화관련 축제 목록(2010~2011년 기준) 477

그림 1-1-1. 뉴욕타임즈 카툰신디케이션을 통해 활동하고 있는 시사만화가 이원수 검색 화면 25

그림 1-1-2. 미국만화 정보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산호의 작품 검색 화면 26

그림 1-1-3. 일본에서 활동 중인 고진호의 일러스트 컷 27

그림 1-1-4. 미국에서 활동 중인 강찬호의 일러스트 컷 28

그림 1-1-5. 최근 프랑스에서 완간된 이두호의 〈임꺽정〉 29

그림 1-1-6. 일본에서 일본작가에 의해 잡지연재만화로 리메이크된 주호민의 〈신과 함께〉 31

그림 1-1-7. 최훈의 작품이 연재 중인 중국 포털사이트 QQ.com 36

그림 1-1-8. 미국 스토리작가와의 공동작업으로 발행 중인 이나래의 작품 37

그림 1-1-9. 해외투자를 통한 작품 창작을 목적으로 미국으로 건너 간 신예만화작가들 37

그림 1-1-10. 일본에서 판매되고 있는 '살아남기 시리즈'의 홍보사이트 39

그림 1-1-11. 상대적으로 문예성이 강한 국내 작품을 해외에 소개하고 있는 '케나즈' 39

그림 1-1-12. 한국형 포털 웹툰 서비스를 선언한 한국계 미국기업 '타파스미디어'의 사이트 40

그림 1-1-13. 〈파페포포 메모리즈(심승현)〉와 〈스노우캣(권윤주)〉 43

그림 1-1-14. 다니엘 멀린 굿브레이-Cells: War On Weird, 2010.11 45

그림 1-1-15. 툰도시의 무빙카툰 배너 46

그림 1-1-16. 〈바보(강풀)〉의 무빙카툰 46

그림 1-1-17. 영화 〈이웃사람〉과 영화의 원작인 강풀의 〈이웃사람〉 48

그림 1-1-18. 대표적인 광고 웹툰 〈세티(윤태호)〉 49

그림 1-1-19. 주류 제품의 브랜드 웹툰 〈인플루언스(하일권)〉 50

그림 1-1-20. 노동부가 지원한 브랜드 웹툰 〈애프터스쿨홀릭(신의철)〉 50

그림 1-1-21. 네이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광고 '네이버 앱피소드' 52

그림 1-1-22. 윈도우용7에 제공되는 '네이버 웹툰' 애플리케이션 실행화면 52

그림 1-1-23. 강풀의 〈26년〉 55

그림 1-1-24. 한국만화 생태계 기본 구조 57

그림 1-1-25. 학습만화와 웹툰의 창작 차별화에 따른 변화 57

그림 1-1-26. 웹툰 생태계의 구조도 63

그림 1-1-27. 담풍의 브랜드웹툰(기업홍보웹툰) 사례 65

그림 1-1-28. '온라인 영챔프' 런칭 홍보 97

그림 1-1-29. '영챔프S' 애플리케이션 화면 99

그림 1-1-30. 〈열혈강호〉 애플리케이션 화면 100

그림 1-1-31. '코믹진윙크' 애플리케이션 화면 101

그림 1-1-32. 허윤미의 〈임금님의 사건수첩〉 103

그림 1-1-33. '한국민속촌' 팬아트와 트윗 화면 105

그림 1-1-34. '샌디에이고 코믹콘', '앙굴렘 만화페스티벌'. '일본 코믹마켓' 로고 129

그림 1-1-35. '타입문(Typemoon)' 소개화면 135

그림 2-1-1. 미국 앱스토어 아이폰 코믹솔로지 앱 매출 순위 변동(2012년 10월 8일까지) 144

그림 2-1-2. 미국 구글 플레이 스토어 코믹솔로지 앱 매출 순위 변동(2012년 10월 8일까지) 145

그림 2-1-3. 미국 독자의 디지털만화 이용추이 146

그림 2-1-4. 아이버스 미디어의 만화 앱들 147

그림 2-1-5. 일본의 전자서적 시장 규모 148

그림 2-1-6. 전자 코믹 시장의 추이 149

그림 2-1-7. 전자서적 시장의 성장 예측 151

그림 2-2-1. 킹피처(King Feature) 신디케이트 '데일리잉크 코믹스' 앱의 초기화면 154

그림 2-2-2. '메이드파이어' 앱의 모션 코믹스 기법 연출 155

그림 2-2-3. 마블 인피니트 코믹스로 첫 출시된 〈어벤져스 대 엑스맨〉 157

그림 2-2-4. '워킹데드' 앱의 초기화면 158

그림 2-2-5. '비즈망가' 앱 초기화면 159

그림 2-2-6. 마블디지털 스토어 사이트 160

그림 2-2-7. 다크 호스 코믹스 웹서비스 161

그림 2-2-8. 제이망가 웹 서비스 162

그림 2-2-9. 미국 태블릿 시장 점유율 163

그림 2-2-10. '아이디더블유'의 아이북스 만화들 164

그림 2-2-11. '킥스타터'의 만화 모금 프로젝트들 166

그림 2-2-12. '킥스타터' 펀딩 성공 확률 167

그림 2-3-1. 일본 스마트폰 가입자 추이 170

그림 2-3-2. 일본 스마트폰 유저의 성별, 연령대별 구성비 171

그림 2-3-3. 안드로이드 기반 코믹 씨모아 173

그림 2-3-4. PC용 코믹 씨모아 173

그림 2-3-5. 지구서점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174

그림 2-3-6. 코믹 씨모아 홈페이지 만화 열람 시뮬레이션 화면 176

그림 2-3-7. Comic CYUTT 창간호 표지 178

그림 2-3-8. 일본 디지털만화 이용 현황 180

그림 2-3-9. 일본 디지털만화 이용 빈도 181

그림 2-3-10. GALAPAGOS STORE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183

그림 2-3-11. 플레이스테이션 Vita에서의 Reader 실행 화면 184

그림 2-3-12. eBook Japan 윈도우PC용 메인화면 186

그림 2-3-13. eBook Japan 태블릿PC 메인화면 187

그림 2-3-14. eBook Japan 전용 뷰어 화면 187

그림 2-3-15. Renta! 전용 뷰어의 이용 설명 화면 188

그림 2-3-16. 선데이 코믹스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화면 189

그림 2-3-17. 선데이 코믹스 메뉴 조작 설명 190

그림 2-3-18. Book * Walker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 191

그림 2-4-1. 스마트폰 시대의 모바일 생태계 193

그림 2-4-2. 구글 플레이의 만화섹션 194

그림 2-4-3. 올레 마켓의 만화 섹션 196

그림 2-4-4. 아이폰용 만화 잡지 앱 '영챔프S' 199

그림 2-4-5. '코믹진 점프' 앱 200

그림 2-4-6. 〈열혈강호〉 앱 202

그림 2-4-7. 스마트 스터디의 〈만화 교과서〉 앱 205

그림 2-4-8. 떠다니는 섬 〈식빵 고양이〉 앱 206

그림 2-4-9. 아이패드에서 구현한 네이버 스마트툰 207

그림 2-4-10. 앱스토어 아이폰 유료 부문 상위에 오른 일본만화 해적판 앱 209

그림 2-4-11. 한국만화 스캔레이션 그룹 홈페이지 210

그림 3-1-1. 만화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224

그림 3-1-2. 만화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225

그림 3-1-3. 만화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226

그림 3-1-4.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6

그림 3-1-5.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8

그림 3-1-6.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8

그림 3-1-7.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29

그림 3-1-8.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1

그림 3-1-9. 만화산업 만화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3

그림 3-1-10. 만화산업 온라인 만화 제작·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4

그림 3-1-11. 만화산업 만화책 임대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5

그림 3-1-12. 만화산업 만화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6

그림 3-1-13. 만화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7

그림 3-1-14.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39

그림 3-1-15.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40

그림 3-1-16.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42

그림 3-1-17.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현황 245

그림 3-1-18. 만화산업 연도별 지역별 수출액 현황 247

그림 3-1-19. 만화산업 연도별 지역별 수입액 현황 248

그림 3-1-20.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0

그림 3-1-21. 만화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2

그림 3-1-22. 만화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3

그림 3-1-23. 만화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5

그림 3-1-24.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7

그림 3-1-25.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59

그림 3-1-26. 만화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1

그림 3-1-27. 만화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2

그림 3-1-28. 만화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4

그림 3-1-29. 만화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66

그림 3-2-1. 전체 콘텐츠 대비 만화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72

그림 3-2-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만화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73

그림 3-2-3. 성별/연령별 평균 전체 콘텐츠 및 만화 콘텐츠 구입비용 274

그림 3-2-4.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만화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75

그림 3-2-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77

그림 3-2-6. 오프라인 및 온라인만화 콘텐츠 이용 비중 278

그림 3-2-7. 만화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280

그림 3-2-8. 1회 평균 만화 콘텐츠 이용 시간 - 종류별 282

그림 3-2-9. 선호하는 만화 콘텐츠 장르 285

그림 3-2-10.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87

그림 3-2-11. 만화 콘텐츠 종류별 구입/대여 경험 288

그림 3-2-12. 국내산 및 외국산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비중 - 분기별 294

그림 3-2-13.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목적 295

그림 3-2-14. 이벤트 및 기념일 시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96

그림 3-2-15. 이벤트 및 기념일별 만화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296

그림 3-2-16. 서점만화 구입 빈도 298

그림 3-2-17. 서점만화 구입 고려조건 299

그림 3-2-18. 서점만화 구입 경로(1+2+3순위) 301

그림 3-2-19. 서점만화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02

그림 3-2-20. 대여만화 대여 빈도 303

그림 3-2-21. 대여만화 대여 고려조건 305

그림 3-2-22. 대여만화 대여 경로(1+2+3순위) 306

그림 3-2-23. 대여만화 2013년 1/4분기 대여 의향 308

그림 3-2-24. 신문만화 구입 빈도 309

그림 3-2-25. 신문만화 구입 고려조건 310

그림 3-2-26. 신문만화 구입 경로(1+2+3순위) 312

그림 3-2-27. 신문만화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13

그림 3-2-28. 만화퍼즐 구입 빈도 314

그림 3-2-29. 만화퍼즐 구입 고려조건 316

그림 3-2-30. 만화퍼즐 구입 경로(1+2+3순위) 317

그림 3-2-31. 만화퍼즐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19

그림 3-2-32.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빈도 320

그림 3-2-33.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고려조건 321

그림 3-2-34. 유희용 만화카드 구입 경로(1+2+3순위) 323

그림 3-2-35. 유희용 만화카드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24

그림 3-2-36.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빈도 325

그림 3-2-37.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고려조건 326

그림 3-2-38.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이용 경로(1+2+3순위) 328

그림 3-2-39. 온라인만화(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330

그림 3-2-40.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빈도 331

그림 3-2-41.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고려조건 332

그림 3-2-42.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이용 경로(1+2+3순위) 333

그림 3-2-43. 온라인만화(클라이언트기반)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335

그림 3-2-44. 웹하드/P2P만화 이용 빈도 336

그림 3-2-45. 웹하드/P2P만화 이용 고려조건 337

그림 3-2-46. 웹하드/P2P만화 이용 경로(1+2+3순위) 339

그림 3-2-47. 웹하드/P2P만화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340

그림 3-2-48. 모바일만화 이용 빈도 341

그림 3-2-49. 모바일만화 이용 고려조건 342

그림 3-2-50. 모바일만화 이용 경로(1+2+3순위) 344

그림 3-2-51. 모바일만화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346

그림 4-1-1. 2007~2016년 세계 만화시장분야별 시장 규모 349

그림 4-1-2. 2012~2016년 세계 만화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350

그림 4-1-3. 2011년 세계 만화시장 분야별/권역별 점유율 351

그림 4-1-4. 2007~2016년 세계 인쇄만화 시장 규모 353

그림 4-1-5. 2007~2016년 세계 디지털만화 시장 규모 354

그림 4-1-6. 2007~2016년 세계 만화시장 동향 355

그림 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56

그림 4-2-2. 2007~2016년 미국 코믹스시장 동향 360

그림 4-2-3. 2007~2016년 미국 그래픽 노블 시장 동향 361

그림 4-2-4. 2007~2016년 미국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62

그림 4-2-5. 2007~2016년 캐나다 인쇄만화 시장 동향 365

그림 4-2-6. 2008~2016년 캐나다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66

그림 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67

그림 4-3-2. 2007~2016년 브라질 인쇄만화 시장 동향 371

그림 4-3-3. 2012~2016년 브라질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72

그림 4-3-4. 2007~2016년 멕시코 인쇄만화 시장 동향 375

그림 4-3-5. 2014~2016년 멕시코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76

그림 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77

그림 4-4-2. 2007~2016년 일본 인쇄만화 시장 동향 381

그림 4-4-3. 2007~2016년 일본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82

그림 4-4-4. 2007~2016년 중국 인쇄만화 시장 동향 385

그림 4-4-5. 2008~2016년 중국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86

그림 4-4-6. 2007~2016년 인도 인쇄만화 시장 동향 389

그림 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91

그림 4-5-2. 2007~2016년 독일 인쇄만화 시장 동향 396

그림 4-5-3. 2009~2016년 독일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397

그림 4-5-4. 2007~2016년 영국 인쇄만화 시장 동향 400

그림 4-5-5. 2007~2016년 영국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401

그림 4-5-6. 2007~2016년 프랑스 인쇄만화 시장 동향 404

그림 4-5-7. 2009~2016년 프랑스 디지털만화 시장 동향 405

그림 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06

그림 5-1-1. 〈부토〉와 〈미피〉의 형태 427

그림 5-1-2. 불법복제물 분야별 이용경험 430

그림 5-1-3. 온라인 불법복제 출판물 장르별 이용경험 431

그림 5-1-4. 불법복제 출판물의 장르별 규모 431

그림 5-1-5. 오프라인 불법복제만화 유통량 비교 432

그림 5-1-6. 온오프라인 합법출판물 시장 침해규모 1 433

그림 5-1-7. 온오프라인 합법출판물 시장 침해규모 2 433

그림 5-1-8. 콘텐츠 분야별 기술조치 요청 현황 434

그림 5-1-9. 온라인만화 불법복제 단속성과 435

그림 5-1-10. 온라인 불법복제 콘텐츠별 단속성과 435

그림 5-1-11. 온라인 유통경로별 만화불법복제 유통량 436

그림 5-1-12. 2011~2012년 온라인만화 불법저작물 적발 현황 4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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