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제출문
연구 주요 내용
목차
제I장 연구의 개요 22
제1절 연구의 개요 24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4
2. 연구범위 및 방법 28
제2절 전통공연예술 산업의 의미 및 가치 34
1. 전통문화에서의 의미 및 가치 34
2. 콘텐츠 산업에서의 의미 및 가치 35
제3절 전통공연예술 산업의 범위 36
1. 장르로서의 대상 36
2. 콘텐츠 산업으로서의 대상 37
3. 기본계획 대상 및 범위 38
제II장 전통공연예술 현황 분석 40
제1절 전통공연예술 정책 현황 분석 42
1. 분야/내용별 통계분석 42
2. 정책 및 사업 분석 57
제2절 전통공연예술 산업 현황 분석 80
1. 창작 단체 및 개인의 산업화 현황 80
2. 창작·제작·유통·소비 생태계 조사 및 분석 126
3. 산업 육성 관련 제도 분석 144
4. 장르 및 콘텐츠 융합 실태 분석 148
제III장 전통공연예술 산업화 전략 154
제1절 산업 활성화의 방향성 및 발전비전 156
1. 산업화의 기본방향 156
2. 산업화의 기대효과 161
제2절 산업 활성화의 전략구성 162
1. 산업 구조별 활성화 전략 162
2. 지원 및 투자 방향 194
제IV장 전통공연예술 산업화 중장기 계획 202
1. 핵심 사업 구상 204
1) 주요 사업 내용 204
2) 사업에 따른 추진주체 및 과제 평가 206
2. 연차별 투자 계획 209
3. 국내외 진출 중장기 계획 212
1) 중기 계획 및 성과 목표 212
2) 장기 계획 및 성과 목표 212
4. 국외 진출 중장기 계획 213
1) 콘텐츠 성격별 차별화 정책 추진 213
2) 중장기 기반 마련 계획 추진 214
제V장 결론 216
참고문헌 222
부록 226
판권기 234
표 2-01. 음악산업 총괄 43
표 2-02. 음악산업 시장 규모 44
표 2-03. 음악 공연 산업 규모 45
표 2-04. 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판매량 45
표 2-05.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6
표 2-06.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47
표 2-07. 주요 음악장르(2008-2011) 48
표 2-08. 대중가요 부분 주 감상 장르(2008-2011) 48
표 2-09. 음악 감상시 주요 이용 매체(중복응답) 48
표 2-10. 음악콘텐츠 이용실태(중복응답) 49
표 2-11. 2011년 연간 유·무료 관람 횟수 및 유료 관람 비중 49
표 2-12. 공연별 총 관람 비용 50
표 2-13. 공연 티켓 인터넷 주 구매 사이트 50
표 2-14. 음악관련 페스티벌 관람 이유 50
표 2-15. 공연시장 전체규모 52
표 2-16. 규모에 따른 공연시설 수 및 비율 53
표 2-17. 공연단체 분야별 인력 현황 54
표 2-18. 국내 공연예술단체의 국제 교류 현황 54
표 2-19. 지원기관별 국제 교류사업 지원 현황 56
표 2-20. 2012년 예술정책 10대 전략 및 추진 과제 58
표 2-21. 전통예술정책 주요 내용 60
표 2-22. 전통예술관련 운영 기관 61
표 2-23. 2008-2011 문화관광부 전통공연예술 분야 예산 지출 내역 62
표 2-24. 2011·2012년 (재) 전통문화재단 주요 사업 및 예산 63
표 2-25. 전통공연예술 관련 지원 사업 기관별 분류 64
표 2-26. 전통공연예술관련 각 기관 주요 업무 66
표 2-27. 음악 산업에 대한 지원 주요 내용 67
표 2-28. 2010년 음악산업 육성 지원사업 68
표 2-29. 산업직업별 고용구조에 따른 국악 및 전통예능인 81
표 2-30. 법적형태에 따른 전통공연예술단체 현황 83
표 2-31. 최근 3년간 공연 건수 및 횟수 추이 91
표 2-32. 장르벌 국내 공연 현황 93
표 2-33. 음반시장 대비 국악 음반시장 규모 95
표 2-34. 출반 목적에 따른 발매수 96
표 2-35. 분야에 따른 영상자료 건수 96
표 2-36. 전통공연예술 관련 전문음반사 LIST 97
표 2-37.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음반 유통업체 판매량 98
표 2-38. 제작 주체별 음향·영상 자료(2010) 98
표 2-39. 전통공연예술 관련 음반 판매점 LIST 99
표 2-40. 전체 시장규모 101
표 2-41. 악기별 생산분포도 102
표 2-42. 국내 분야별 저작권 등록 현황 104
표 2-43. 연간 30회 이상 국악 공연이 열리는 주요 공연장의 공연 건수 및 공연 횟수 105
표 2-44. 전통예술공연 초대/무료 행사 비율 106
표 2-45. 전통공연예술 관련 축제 LIST 107
표 2-46. 전통공연예술 관련 기획사 LIST 108
표 2-47. 국악 및 전통관련 방송현황(2011) 109
표 2-48. 국악 전문잡지 라라 주요 내용 110
표 2-49. 전통공연예술 산업에 대한 국내 인식 조사의 응답자 구성 111
표 2-50. 전통예술공연 예술 관람률 118
표 2-51. 강습 내용에 따른 종목 건수 120
표 2-52. 전통공연관련 아카데미 121
표 2-53. 지역별 공연예술분야 지원금 현황(2010) 122
표 2-54.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현황 123
표 2-55. 분야에 따른 기업의 지원 현황 124
표 2-56. 공연예술상품의 특성에 따른 장단점과 그에 따른 수익 대안 128
표 2-57. 국악정책의 방향과 사업구분 144
표 2-58. 전통공연예술 산업과 관련 사업 145
표 2-59. 전통예술 활성화 방안 2010 중 대중화 및 산업화 사업 146
표 2-60. 전통예술 대중화, 산업화 내역사업 147
표 3-01. (재) 관계 정부 부처벌 역할 및 기능(안) 196
표 3-02. (재) 전통공연예술재단의 역할 개선 방향 197
표 3-03. 크라우드펀딩, 런던올림픽 '오성과 한음' 프로젝트 200
표 3-04. 참여 기부운동 확산을 위한 기존 사업과의 연계 201
그림 1-01. 전통공연예술의 범위 28
그림 2-01. 연도별 한국 음악시장 규모 42
그림 2-02. 2011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점유율 45
그림 2-03. 음악산업 직무별 종사자 비율 46
그림 2-04. 연도에 따른 수출, 수입액 추이 47
그림 2-05. 음악산업 해외 수출 방식 47
그림 2-06. 음악공연 티켓 구입 경로 50
그림 2-07. 최근 5년간 장르별 공연 시장 규모 추이 51
그림 2-08. 최근 5년간 장르별 티켓판매 공연 추이 51
그림 2-09. 설립주체에 따른 공연시설 52
그림 2-10. 지역에 따른 공연 시설 현황 52
그림 2-11. 장르별 공연 단체 현황 53
그림 2-12. 지역에 따른 공연예술 단체 수 53
그림 2-13. 2010년 장르 별 국제교류 비율 55
그림 2-14. 3년간 장르 별 국제교류 추이 55
그림 2-15. 2010년 대륙별 국제교류 현황 55
그림 2-16. 3년간 대륙별 국제교류 추이 55
그림 2-17. 지원기관별 국제 교류사업 지원 비율 56
그림 2-18. 국악원의 이해 관계자 분석도 65
그림 2-19. 전통 음악 보급 촉진사업의 목표 69
그림 2-20. 구조의 형성 69
그림 2-21. 아랍음악 공연 이미지 71
그림 2-22. 인도영화 포스터 이미지 72
그림 2-23. 그룹 MANAU의 앨범재킷사진 73
그림 2-24. 엔카 앨범 이미지 74
그림 2-25. 일본레코드협회 2011년 10월 음반, 골드(10만장 이상 앨범) 75
그림 2-26. 공연예술시장의 구조 80
그림 2-27. 개인공연의 순수익 발생 여부 82
그림 2-28. 전통예술인 소속 활동 형태 82
그림 2-29. 수익활동 경험 여부 82
그림 2-30. 타 분야 수익 활동 이유 82
그림 2-31. 전통공연예술 단체 활동기간 84
그림 2-32. 전통공연예술 단체 재원 조성 방법 84
그림 2-33. 전통공연예술 단체 정규직 인력분포 85
그림 2-34. 지원인력 분포 85
그림 2-35. 전통공연예술 단체의 급여 규모 85
그림 2-36. 전통공연단체의 4대보험 가입여부 86
그림 2-37. 전통공연단체의 등록 현황 86
그림 2-38. 전통공연예술단체 결성 배경 86
그림 2-39. 전통공연단체 활동범위 87
그림 2-40. 전통공연예술단체의 주요 장르 87
그림 2-41. 전통공연예술 단체 수익 사용 방법 88
그림 2-42. 전롱공연예술 단체 적자 해결방법 88
그림 2-43. 전통공연예술 단체 수익이 낮은 이유 88
그림 2-44. 전통공연예술 단체 지원받은 기관 89
그림 2-45. 전통공연예술 단체에 대한 지원 내용 89
그림 2-46. 지원 항목에 대한 비율 89
그림 2-47. 전통공연예술 단체 최종 목표 90
그림 2-48. 전통공연예술 산업화를 위한 요구 사항 90
그림 2-49. 국악공연 건수 및 공연 횟수(지역별) 92
그림 2-50. 10만명당 국악 공연 건수 및 횟수(지역별) 92
그림 2-51. 국악공연의 월별 공연 건수 추이 92
그림 2-52. 장르별 공연 비율 93
그림 2-53. 전통, 창작분야의 장르별 공연 비율 93
그림 2-54. 해외 공연 개최국별 통계 94
그림 2-55. 음반 시장 유사 장르 추이 95
그림 2-56. 영상자료에 대한 전통창작 비율 96
그림 2-57. 2008-2010년 3년간 전통공연예술분야 앨범판매 1~4위 100
그림 2-58. 고흥곤 국악기 연구원 101
그림 2-59. 분야별 국내저작권 등록 현황 104
그림 2-60. 공연관람 선호 장르 112
그림 2-61. 겸험 여부 112
그림 2-62.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관람 여부 112
그림 2-63. 전통공연예술 향유 방법 113
그림 2-64. 전통공연 선택의 중요요인 113
그림 2-65. 전통공연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113
그림 2-66. 구매경험 114
그림 2-67. 음반/음원 구입 여부 및 구입시 중요요인 114
그림 2-68. 음반/음원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 114
그림 2-69. 전통공연예술의 범위1 115
그림 2-70. 전통공연예술의 범위2 115
그림 2-71. 관심(매력)있는 전통공연예술 장르 116
그림 2-72. 외국인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전통공연예술 장르 116
그림 2-73. 전통공연예술 활성화를 위한 보완점 117
그림 2-74. 전통공연예술 활성화를 국가의 역할 117
그림 2-75. 전통공연예술에 대한 관람의향 119
그림 2-76. 강습 내용에 따른 종목 건수 120
그림 2-77. 공연예술 분야 장르별 지원금 분포 122
그림 2-78. 기업지원 현황 추이 123
그림 2-79. 2010년 기업의 문화예술 지원 유형 124
그림 2-80. 기업의 지원방식(2010) 124
그림 2-81. 기업 지원에서의 국악 및 전통예술 124
그림 2-82. 전통공연예술 시장 구조와 현황 126
그림 2-83. 공연예술상품의 구성요소 127
그림 2-84. 개조 악기 및 공연 모습 134
그림 2-85. 김주흥과 노름마치 공연 이미지 134
그림 2-86. 들소리 공연 이미지 135
그림 2-87. 공연 난타 이미지 137
그림 2-88. 국악소녀 그룹(미지MIJI) 이미지 1 138
그림 2-89. 국악소녀 그룹(미지MIJI) 이미지 2 139
그림 2-90. 전통공연예술 시장에 대한 시사점 140
그림 2-91. 일본 전통 악기 태고의 연주모습과 태고 게임콘텐츠 이미지 150
그림 3-01. 전통공연예술 산업 구조별 활성화 162
그림 3-02. 전략에 따른 전통공연예술 산업의 발달 163
그림 3-03. 전통공연예술 산업 구조에 따른 구분 163
그림 3-04. 구분에 따른 전통공연예술 산업 육성 전략 164
그림 3-05. '미소' 공연 이미지 179
그림 3-06. '점프' 공연 이미지 179
그림 3-07. 전주세계소리축제 공연 이미지 180
그림 3-08. 자라섬 페스티벌 캠핑장 180
그림 3-09. 해파랑길 베스트 5 코스 183
그림 3-10. 전통공연예술 산업에 대한 지원 기관 역할 19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