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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 김은주
목차
연구요약 11
I. 서론 1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2. 연구 문제 18
3. 연구 내용 19
4. 연구 방법 19
가. 문헌 연구 20
나. 조사 연구 20
다. 연구자 협의회 20
라. 전문가 초점 그룹 면담 21
마. 전문가 검토 21
II. 해외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사례 22
1. 미국 22
1) 장애성인 평생교육 지원 체제 22
2) 장애성인 평생교육 기관 24
3) 미국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내용 32
2. 일본 36
1) 장애성인 평생교육 지원 체제 36
2) 장애성인 평생교육 기관 41
3) 일본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내용 45
3. 해외 운영사례에 따른 장애성인 평생교육의 시사점 54
III. 장애성인 평생교육 현황 및 지원 체제 56
1. 장애성인 평생교육 관련 법령 56
2. 장애성인 평생교육 현황 61
3. 장애성인 평생교육 서비스 전달 체제 70
4. 장애성인 평생교육 관련 지원 내용 및 개선 과제 77
IV. 평생교육 전문인력 관련 제도 및 현황 82
1. 평생교육 전문인력 관련 법령 및 제도 82
1) 평생교육 전문인력 관련 법령 및 제도 82
2. 평생교육 관련 서비스 전달 체제 88
1) 평생교육의 서비스 전달체제 88
3.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체제 및 현황 111
1) 평생교육사 양성 체제 및 현황 111
V.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수급 방안 인식조사 135
1. 조사방법 및 개요 135
가. 조사대상 135
나. 설문문항개발 135
다. 조사절차 137
라. 자료처리 137
2. 조사분석결과 138
가. 연구대상의 기초배경 138
나.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수급 방안에 관한 인식 140
VI.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수급 방안 182
1.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직무 183
2.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방안 184
3.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 방안 188
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직무연수 실시 방안 189
5. 장애성인 평생교육을 위한 국가 지원 방안 190
VII. 결론 및 제언 192
1. 결론 192
2. 제언 194
참고문헌 197
부록 203
1. 장애성인 및 부모(보호자)용 설문지 203
2. 장애인 교육 및 평생교육 전문가용 설문지 213
판권기 227
〈표 II-1〉 WDSRA의 프로그램 35
〈표 II-2〉 청년학급의 역할에 대한 참가자의 요구 47
〈표 II-3〉 일본 지적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운영의 특징 49
〈표 II-4〉 일본 지적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운영의 실태 50
〈표 II-5〉 일본 지적장애인을 위한 고등교육 학습 평가 51
〈표 III-1〉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조항 57
〈표 III-2〉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자 장애영역 62
〈표 III-3〉 평생교육 프로그램 이용자의 연령 분포 63
〈표 III-4〉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63
〈표 III-5〉 평생교육 프로그램 1강좌의 운영기간 63
〈표 III-6〉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재학 중인 장애성인 학년별 현황 64
〈표 III-7〉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재학 중인 장애성인 연령별 현황 65
〈표 III-8〉 평생교육시설(장애인 야학) 현황 66
〈표 III-9〉 장애성인 평생교육프로그램 지원 현황 67
〈표 III-10〉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담당 교·강사의 자격 현황 68
〈표 III-11〉 장애인 평생교육 기관 72
〈표 III-12〉 장애성인 평생교육 관련 기관 현황 74
〈표 III-13〉 장애성인 관련 부처별 업무 현황 78
〈표 III-14〉 장애성인 정책 수행 관련 중앙 부처 및 관련 기관 연계 내용 78
〈표 III-15〉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적 지원 측면의 개선 과제 79
〈표 III-16〉 평생교육 프로그램 및 시설 관련 측면의 개선 과제 80
〈표 IV-1〉 평생교육사 제도 관련 핵심 내용 변화 과정 86
〈표 IV-2〉 광역자치단체 평생교육전담부서 및 평생교육사 현황(2011. 11월) 91
〈표 IV-3〉 전국 광역별 기초자치단체 평생교육사 배치 현황(2011. 8) 98
〈표 IV-4〉 전국 기초지자체 평생교육사 고용형태 현황(2011. 8) 99
〈표 IV-5〉 평생교육업무 관련 법령 101
〈표 IV-6〉 전국 시·도교육청(지역교육청 포함) 소속 평생교육사 현황(2011. 5.) 102
〈표 IV-7〉 서울시교육청 조직개편 사례 104
〈표 IV-8〉 사회교육전문요원과 2007년 12월 전·후 평생교육사 제도의 양성체제 비교 113
〈표 IV-9〉 평생교육사의 등급별 자격 조건 및 이수학점 114
〈표 IV-10〉 평생교육사 양성과정 이수과목 115
〈표 IV-11〉 연도별 사회교육전문요원 자격증 발급 현황 116
〈표 IV-12〉 연도별 평생교육사 자격증 발급현황 117
〈표 IV-13〉 평생교육사 지정 양성기관 자격증 취득자 현황(2009. 12) 118
〈표 IV-14〉 평생교육사 1급 자격증 취득 관련 구법과 개정법 비교 120
〈표 IV-15〉 1급 평생교육사 승급과정 (2008~2012년) 120
〈표 IV-16〉 전면개정법에 나타난 2급 평생교육사 승급과정 121
〈표 IV-17〉 평생교육사 1급 승급과정 개발(안) 122
〈표 IV-18〉 평생교육사 2급 승급과정 개발(안) 123
〈표 IV-19〉 평생교육사 승급과정 이수과목 및 운영내용(2012년 기준) 124
〈표 IV-20〉 사회교육전문요원과 2007년 12월 전·후 평생교육사 제도의 연수 체제 비교 125
〈표 IV-21〉 국가 단위 평생교육 전담 기구의 연도별 평생교육 관계자 연수 추진 현황 126
〈표 IV-22〉 사회교육전문요원과 2007년 12월 전·후 평생교육사 배치 기준 비교 130
〈표 IV-23〉 평생교육전담·지원기구 내 평생교육사 자격소지자 재직현황 131
〈표 IV-24〉 시군구평생학습관 내 평생교육사 자격소지자 재직현황 131
〈표 IV-25〉 평생교육사 의무배치기관 배치 현황 132
〈표 IV-26〉 시도별 평생교육사직 배치기관 현황 133
〈표 IV-27〉 시도별-지방자치단체 유형별 평생교육사직 채용·재직자 현황 134
〈표 V-1〉 장애성인 및 보호자용 설문지 구성요소 136
〈표 V-2〉 장애인 교육 및 평생교육 전문가용 설문지 구성요소 137
〈표 V-3〉 연구참여자 중 장애성인 및 보호자의 기초배경 139
〈표 V-4〉 연구 참여자 중 장애성인들의 장애영역과 장애등급 139
〈표 V-5〉 연구 참여자 중 장애인 교육 및 평생교육 전문가의 기초배경 139
〈표 V-6〉 장애성인 평생교육 활성화 필요성(대상별) 141
〈표 V-7〉 장애성인 평생교육 활성화 필요성(장애영역별) 142
〈표 V-8〉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수준(대상별) 143
〈표 V-9〉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수준(장애영역별) 144
〈표 V-10〉 장애성인 평생교육 미활성화 이유(대상별) 145
〈표 V-11〉 평생교육 미활성화 이유(장애영역별) 146
〈표 V-12〉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필요성(대상별) 147
〈표 V-13〉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관련 제도 수립의 선행 조건(대상별) 149
〈표 V-1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관련 제도 수립의 선행 조건(장애정도별) 150
〈표 V-15〉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요구자격(대상별) 151
〈표 V-16〉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요구자격(장애영역별) 152
〈표 V-17〉 특수교사 자격증 소지자의 일반 평생교육 관련 과정 이수(대상별) 153
〈표 V-18〉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의 특수교육 관련 과정 이수(대상별) 154
〈표 V-19〉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등급별 양성 필요성(대상별) 155
〈표 V-20〉 등급별 양성 시 분류 정도(대상별) 156
〈표 V-21〉 1급 자격 부여 시 기준(구분) 157
〈표 V-22〉 2급 자격 부여 시 기준(구분) 158
〈표 V-23〉 3급 자격 부여 시 기준(구분) 160
〈표 V-2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평생교육 관련 교과목의 중요도 161
〈표 V-25〉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장애성인 관련 교과목의 중요도 162
〈표 V-26〉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직무 역할 중요도(대상별) 163
〈표 V-27〉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의 직무 역할 (장애영역별) 164
〈표 V-28〉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시행 기관의 우선순위 (구분) 165
〈표 V-29〉 장애성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시행 기관의 우선순위(장애영역별) 166
〈표 V-30〉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방법(대상별) 167
〈표 V-31〉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방법(장애영역별) 168
〈표 V-32〉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직무연수 필요성(대상별) 169
〈표 V-33〉 직무연수의 주기(구분) 169
〈표 V-34〉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직무 연수 시 우선 되어야 하는 내용(대상별) 170
〈표 V-35〉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직무 연수 시 우선 되어야 하는 내용(장애영역별) 171
〈표 V-36〉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연수 실시 기관(대상별) 172
〈표 V-37〉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연수 기관(장애영역별) 173
〈표 V-38〉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교육 기관 운영(대상별) 174
〈표 V-39〉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교육 기관 운영(장애영역별) 174
〈표 V-40〉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학습자 지원(대상별) 175
〈표 V-41〉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학습자 지원(장애성인별) 176
〈표 V-42〉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대상별) 177
〈표 V-43〉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장애영역별) 178
〈표 V-44〉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제도 개선(대상별) 179
〈표 V-45〉 국가 지원 방향의 중요도 : 제도 개선(장애영역별) 180
〈표 V-46〉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제도 정착을 위해 필요한 사항(대상별) 181
〈표 V-47〉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제도를 위해 필요한 사항(장애영역별) 181
[그림 II-1] 선행 연구에 나타난 평생교육 지원의 실천 주제 내역 38
[그림 II-2] 동경 교육위원회 산하 지역교육 추진네트워크 동경협의회 운영체계 40
[그림 III-1] 장애성인 평생교육 전달체계 71
[그림 III-2]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기관의 범주에 대한 개념도 72
[그림 III-3] 장애성인 평생교육 운영 모형 체계도 76
[그림 IV-1] 평생교육의 서비스 전달체제 89
[그림 V-1] 조사절차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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