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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 산업백서 : 연차보고서. 2012 / 문화체육관광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청구기호
R 338.4779 ㅁ327ㅋ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606 p. : 삽화,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341409
주기사항
부록: 1. 2012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 2. 2012년 국내·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행사 ;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3.8.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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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제1장 2012년 콘텐츠산업정책 개요 26

제1절 2012년 콘텐츠산업 정책 및 추진전략 27

제2절 2012년 콘텐츠산업 중점 추진사업 32

1. 콘텐츠산업 주요 추진사업 32

가. 차세대 콘텐츠 육성으로 신시장 창출 32

나. 공생발전형 산업생태계 조성 32

다. 글로벌 한류 확산과 해외진출 활성화 33

라.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지원기반 강화 34

2. 미디어산업 주요 추진사업 35

가. 미디어산업 선진화 기반 조성 35

나. 방송콘텐츠 창의역량 강화 36

다. 출판산업 글로벌 경쟁력 제고 36

3. 저작권산업 주요 추진사업 37

가. 소통하는 유연한 저작권 제도 마련 37

나. 틈새 없는 저작권 보호망 구축 38

다. 저작물 이용 및 유통 체계의 스마트화 38

라. 생활 속 저작권 인식 제고 38

제3절 2012년 문화체육관광부 콘텐츠산업 진흥예산 39

제2장 2012년 국내ㆍ외 콘텐츠산업의 현황 43

제1절 국내 콘텐츠산업의 현황 44

1.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 현황 44

가.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 45

나. 지역별 매출액 현황 46

다. 온라인 및 디지털 문화콘텐츠 매출액 현황 47

2. 국내 콘텐츠산업의 기업 및 종사자 현황 48

가. 지역별 종사자 현황 49

나.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 50

3. 국내 콘텐츠산업의 수출입 현황 51

가. 지역별 수출입 현황 53

나. 해외 진출 형태 55

다. 해외 진출 경로 56

4. 국내 콘텐츠산업의 부가가치 현황 57

제2절 세계 콘텐츠산업의 현황 58

1. 세계 콘텐츠산업 시장규모 현황 58

2. 장르별 시장규모 및 전망 61

가.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61

나.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62

다.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64

라.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66

마. 세계 캐릭터시장 규모 및 전망 68

바.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69

사.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70

아.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72

자.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74

차. 세계 지식정보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75

제3장 2012년 주요정책 추진성과 78

제1절 차세대콘텐츠 육성과 신시장 창출 79

1. 디지털콘텐츠 산업육성 79

가. 디지털콘텐츠 생태계 조성 79

나. 디지털콘텐츠 유통 활성화 81

2. 차세대 융합형콘텐츠 산업육성 82

가. 컴퓨터그래픽산업육성 82

나. 가상현실 콘텐츠 발굴지원 85

3. 스마트콘텐츠산업 육성 86

가. 스마트콘텐츠 제작 인프라 구축 86

나. 스마트콘텐츠 해외 진출 지원 88

제2절 문화기술(CT) R&D 확충 91

1. 문화기술(CT)의 전략 수립 91

가. 문화기술(CT)의 개념과 중요성 91

나. 문화기술(CT) R&D의 주요 추진경위 92

다. 문화기술(CT) R&D의 추진체계 93

라. 문화기술(CT) R&D 기반조성 96

마. 문화기술(CT) R&D 미래전략 100

2. 문화기술(CT) 개발 지원 101

가. 융합형 콘텐츠 핵심기술개발 101

나. 문화예술산업 첨단화 기술개발 104

다. 글로벌 프로젝트 기술개발 사업 105

라. 문화기술 공동연구센터 105

3. 문화기술(CT) 활성화 106

가. 기업부설창작연구소 인정제도 운영 107

나. 문화기술(CT) 성과 확산 109

다. 기술사업화 컨설팅 지원 116

제3절 공생발전형 산업생태계 조성 118

1. 콘텐츠 유통환경 선진화 118

가. 콘텐츠 유통환경 현황 118

나. 주요 사업 내용 122

다. 향후 사업 추진 방향 125

2. 콘텐츠 분쟁조정 지원과 이용자보호 활성화 126

가. 콘텐츠 분쟁조정 지원 126

나. 콘텐츠 이용자 보호 133

다. 향후 사업 추진 방향 139

3.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운영 141

가. 주요 업무 141

나. 운영현황 및 성과 142

다. 사업 평가와 전망 144

4. 대중문화예술 산업환경 조성 145

가. 대중문화예술인 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145

나. 대중문화예술 페스티벌 개최 147

제4절 글로벌 한류 확산과 해외진출 활성화 148

1. 글로벌 한류 확산 148

가. 올바른 한류인식과 친한파 조성을 위한 인적교류 148

나. 쌍방향 문화교류로서의 영상물 교류 150

다. 한류의 지속성장을 위한 학술교류 152

라. 한류 확산과 상호호혜적 관계구축을 위한 문화행사교류 153

마. 한류 활성화을 위한 한류기반 구축사업 154

2. 해외진출 활성화 156

가. 콘텐츠 수출 및 해외교류 지원 156

나. 현지마케팅 활성화 지원(해외사무소 등) 165

다. 2012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171

제5절 지속성장을 위한 전략적 기반강화 176

1. 콘텐츠산업 금융지원 176

가. 모태펀드 운용 177

나. 완성보증제도 운영 178

다. 콘텐츠 가치평가 모형 개발 179

라. 문화산업전문회사 180

마. 글로벌펀드 조성 181

바. 콘텐츠공제조합 설립 182

사. 향후 사업 추진 방향 185

2. 창작기반 조성 185

가. 이야기산업 활성화 지원 185

나. 콘텐츠 창조기업 활성화 191

다. 한국문화원형 디지털콘텐츠 활용 196

3. 콘텐츠 창의인력 양성 202

가. 3D입체콘텐츠 전문 인력 양성 202

나. 한국콘텐츠아카데미 203

다. 콘텐츠 전문인력양성 205

라. 사이버 아카데미 운영 206

마. 콘텐츠 창의인재 동반사업 206

바. 국내외 연계 융합형 창의인재 양성 208

사. 드라마 프로듀서 스쿨 운영 211

아. 고용지원 활성화 212

4. 제작 인프라 지원 213

가. 제작 인프라 지원 사업 운영 현황 213

나. 2012년도 사업 추진 현황 216

다. 향후 사업 추진계획 223

제6절 저작권 보호 및 공정한 저작물 이용 문화 확립 225

1. 저작권 정책 및 교육ㆍ홍보 225

가. 저작권법 제ㆍ개정 연혁 225

나. 2012년 발의된 저작권법 개정안 226

다. 2012년 저작권 정책비젼 및 법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 228

라. 저작권 교육 229

2. 저작권 국내 보호 238

가. 국내 저작권 침해 현황 238

나. 불법복제물 단속 강화 242

3. 저작권 국외 보호 247

가. 한류의 세계적 확산과 우리 콘텐츠의 국외 보호 247

나. 해외 우리 콘텐츠 보호 노력과 성과 249

다. 평가와 과제 255

4. 저작물 이용 활성화(산업) 255

가. 디지털저작권거래소 운영 255

나. 국가콘텐츠식별체계(UCI) 보급ㆍ확산 259

다. 공유저작물 창조자원화 262

라. 해외 콘텐츠 수출지원을 위한 저작권 인증제도 운영 264

제7절 콘텐츠산업 정책 추진체계 정비 266

1. 콘텐츠산업 관련 정책 266

가. 개요 266

나. 주요 정책현황 266

다. 콘텐츠 장르별 정책현황 274

2. 콘텐츠산업 관련 법 제도 개선 277

가. 콘텐츠 관련 법제 277

나. 방송 관련 법제 294

다. 기타 관련 법제 302

제4장 2012년 콘텐츠산업 부문별 성과 및 전망 311

제1절 영화 312

1. 현황 312

가. 2012년 한국 영화산업 개관 312

나. 제작, 수입 및 상영 부문 317

다. 극장 상영 부문 320

라. 흥행 영화 324

마. 수출 및 해외 진출 부문 326

바. 온라인 시장 329

2. 주요 정책 331

가. 개봉작 적립식지원사업 332

나. 한국영화산업 글로벌시장 진출 확대 333

다. 영화산업 동반성장협의회 334

라. 디지털온라인시장 활성화 336

3. 전망 337

제2절 애니메이션 339

1. 현황 339

가.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출 현황 339

나.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 규모 340

다.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342

라.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 현황 344

2. 주요 정책 345

가. 개요 345

나. 주요사업내용 및 추진실적 346

3. 전망 351

제3절 음악 353

1. 현황 353

가. 음악산업 전체 매출 현황 353

나. 음악산업 수출입 규모 355

다. 음악산업 종사자 현황 357

라. 음악산업 부가가치 현황 362

2. 주요 정책 363

가. 서울 국제 뮤직페어 개최 363

나. K-Pop 해외쇼케이스 개최 지원 363

다. 신인뮤지션 발굴ㆍ육성 지원 364

라. 대중음악 공연 개최 및 앨범제작 지원 365

3. 전망 365

가. 음악 업계의 구도 변화 365

나. 음악마켓의 새로운 중심 K-Pop 366

다. 90년대 음악의 열풍 지속 366

라. 오디션 프로그램의 변화 366

마. 다양한 장르의 뮤지션 등장 367

제4절 게임 368

1. 현황 368

가. 게임산업 전체 매출 현황 368

나. 게임산업 수출입 규모 369

다. 게임산업 종사자 현황 371

2. 주요 정책 373

가. 게임과몰입 예방 정책 : 게임시간선택제 시행 373

나. 게임과몰입 예방 및 해소 강화(게임과몰입 성과) 375

다. e스포츠 376

라. 한중공동위원회 및 게임문화축제 378

마. 게임국가기술자격검정 380

바. 건전 아케이드게임 활성화 381

사. 게임 콘텐츠 지원 강화 381

3. 전망 391

제5절 캐릭터 392

1. 현황 392

가. 캐릭터산업 전체 매출 현황 392

나. 캐릭터산업 수출입 규모 393

다. 캐릭터산업 종사자 현황 395

라. 캐릭터산업 부가가치 현황 398

2. 주요 정책 399

가. 캐릭터 창작역량 강화 및 기반조성 399

나. 국산 캐릭터 개발 프로젝트 지원 402

다. 국산 캐릭터 유통환경 개선 지원 405

라. 캐릭터 마켓 참가지원 406

3. 전망 407

제6절 만화 408

1. 현황 408

가. 만화산업 전체 매출 현황 408

나. 만화산업 수출입 규모 410

다. 만화산업 종사자 현황 412

라. 만화산업 부가가치 현황 415

2. 주요 정책 416

가. 만화콘텐츠창작기반조성 416

나. 우수만화의 글로벌 진출 확대 418

다. 만화원작 및 원화 프로모션 지원 418

라. 만화 마켓 참가지원 419

3. 전망 420

제7절 출판(서적) 421

1. 현황 421

가. 출판 산업 매출 규모 421

나. 출판사 현황 422

다. 도서 발행 현황(국립중앙도서관 신간 납본 기준) 424

라. 출판 저작권 수출 현황 428

마. 인쇄사 현황 429

바. 서점 현황 430

사. 전자출판 현황 432

2. 주요 정책 433

가. 출판 산업 진흥을 위한 기반 조성 433

나. 전자출판 산업육성 435

다. 출판문화산업 발전을 위한 지원 438

라. 인쇄산업 지원육성 445

마. 출판 산업 국제 교류 확대 447

바.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저작권 수출 활성화 450

3. 전망 454

가. 출판ㆍ인쇄산업 진흥을 위한 인프라 구축 454

나. 출판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여건 조성 455

다. 디지털ㆍ글로벌 출판 환경의 변화와 대응 459

라. 양서 출판 진흥 및 전문인력 양성 460

제8절 정기간행물(신문, 잡지, 인터넷신문) 462

1. 현황 462

가. 정기간행물 등록 현황 462

나. 경영 현황 465

2. 주요 정책 484

가. 신문분야 484

나. 잡지분야 489

3. 전망 491

가. 개관 491

나. 발전과제 491

제9절 방송 494

1. 현황 494

가. 방송산업 전체매출 현황 494

나. 방송산업 수출입 규모 495

다. 방송산업 종사자 현황 500

라. 방송산업 부가가치 현황 503

2. 주요 정책 505

가. 우수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지원 505

나. 방송콘텐츠 해외진출 지원 510

3. 전망 513

가. 멀티플랫폼 서비스 경쟁 심화 513

나. 2013년 지원 사업 추진 계획 514

제10절 광고 515

1. 현황 515

가. 세계 광고비와우리나라 515

나. 매체별 광고비 516

다. 업종별 광고비 518

라. 『2012 광고 산업통계』 기준 주요현황 519

2. 주요 정책 521

가. 2012년 국내 광고업계 주요 현안 521

나. 광고관련 주요정책 및 결과 524

3. 전망 530

제11절 패션문화 531

1. 현황 531

가. 정의 및 진단 531

나. 산업의 현황 532

2. 주요 정책 535

가. 한국 패션 정책 535

나. 문화체육관광부 주요 추진 사업 537

3. 전망 540

제5장 2013 콘텐츠산업정책 주요 업무 544

제1절 2013년 콘텐츠산업 분야 새정부 정책비전과 추진전 545

1. 비전과 전략 545

2. 2013년 업무계획 546

가. 음악(K-Pop) 산업 진흥 546

나. 영화산업 진흥 547

다. 애니메이션산업 진흥 550

라. 캐릭터산업 진흥 552

마. 게임산업 진흥 553

바. 새로운 분야 전략적 발굴ㆍ진흥 556

사. 문화융합콘텐츠산업 진흥 558

아. 콘텐츠 제작 투ㆍ융자 환경 조성 559

자. 창의성 기반 창업ㆍ사업화를 위한 콘텐츠코리아 랩 설립 추진 560

차. 문화기술 연구개발(R&D) 561

카. 창작 원천(스토리) 발굴 563

타. 창의 인재 양성 564

파/하. 동반성장 생태계 구축 565

제2절 2013년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566

1. 『2013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기본 방향 566

2. 『2013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 추진 전략 567

제6장 부록 572

1. 2012년 콘텐츠산업 관련 언론보도 사례 573

2. 2012년 국내ㆍ외 콘텐츠산업 관련 주요행사 575

3. 국내 콘텐츠산업 관련 협회/단체 현황(2013. 8 기준) 597

판권기 600

표 1-3-1. 콘텐츠산업 부문 예산 추이 39

표 1-3-2. 2012년 콘텐츠 및 미디어 산업 부문 분야별 예산 지원 현황 41

표 2-1-1. 콘텐츠산업 매출액 현황 45

표 2-1-2. 콘텐츠산업 사업형태별 매출액 현황(2011년) 46

표 2-1-3.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현황(2011년) 47

표 2-1-4. 콘텐츠산업 연도별 온라인 및 디지털 콘텐츠 매출액 현황 48

표 2-1-5. 콘텐츠산업 종사자 현황 49

표 2-1-6. 콘텐츠산업 지역별 종사자 현황(2011년) 50

표 2-1-7. 콘텐츠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종사자 현황(2011년) 51

표 2-1-8.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입액 현황 52

표 2-1-9.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2011년) 54

표 2-1-10. 콘텐츠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1년) 55

표 2-1-11. 콘텐츠산업 해외 진출형태 55

표 2-1-12. 콘텐츠산업 해외진출 경로 56

표 2-1-13. 콘텐츠산업 부가가치액 현황(2011년) 57

표 2-2-1. 세계 콘텐츠 시장 부문별 규모 및 전망 58

표 2-2-2. 세계 콘텐츠 시장 권역별/부문별 규모 및 전망 59

표 2-2-3. 세계 영화시장 규모 및 전망 61

표 2-2-4.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및 전망 63

표 2-2-5. 세계 음악시장 규모 및 전망 64

표 2-2-6. 세계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66

표 2-2-7. 세계 캐릭터 시장 규모 및 전망 68

표 2-2-8. 세계 만화시장 규모 및 전망 69

표 2-2-9. 세계 출판시장 규모 및 전망 70

표 2-2-10. 세계 방송시장 규모 및 전망 72

표 2-2-11. 세계 광고시장 규모 및 전망 74

표 2-2-12. 세계 지식정보콘텐츠시장 규모 및 전망 76

표 3-1-1. 2012년 차세대콘텐츠 육성 지원 79

표 3-1-2. 2012년 차세대콘텐츠 동반성장지원사업 81

표 3-1-3. 2012년 차세대콘텐츠대상 수상작 82

표 3-1-4. 2010~2016년 국내 CG/VFX 관련 콘텐츠 시장 규모 83

표 3-1-5. 2012년 CG 프로젝트 지원 현황 84

표 3-1-6. 2012년 가상현실콘텐츠 지원 현황 86

표 3-1-7. 스마트콘텐츠 전문교육 수행결과 87

표 3-1-8. 글로벌 서비스 인프라 및 마케팅 지원 지원과제 현황 89

표 3-1-9. 스마트콘텐츠 해외마케팅 지원 과제 현황 89

표 3-1-10.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2 수상작 90

표 3-2-1. CT R&D 3P 제도 개요 94

표 3-2-2. 2009 지정공모과제(2009년 선정 계속과제) 102

표 3-2-3. 2010 지정공모과제(2010년 선정 계속과제) 102

표 3-2-4. 2011 지정공모과제(2011년 선정 계속과제) 103

표 3-2-5. 2012 지정공모과제(첨단융복합)(2012년 선정 계속과제) 103

표 3-2-6. 2012 자유공모 과제(2012년 선정) 103

표 3-2-7. 2012 자유공모 과제(2012년 선정) 104

표 3-2-8. 2012 지정공모과제(문화예술)(2012년 선정 계속과제) 104

표 3-2-9. 글로벌프로젝트(2011년 선정 계속과제) 105

표 3-2-10. 문화기술 공동 연구센터(2010년 선정 계속과제) 106

표 3-2-11. 문화기술 공동 연구센터(2012년 선정 계속과제) 106

표 3-2-12. 2012년말 기업부설창작연구소 및 전담부서 인정현황 108

표 3-2-13. CT포럼 연사 및 발표내용 111

표 3-2-14. CT포럼 참가업체/기관 및 전시기술 112

표 3-2-15. 시그래프(Siggraph)2012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13

표 3-2-16. 문화기술(CT) 공동관 참여 업체/기업 및 전시 기술 114

표 3-2-17. 심층리포트(CT인사이트) 발간 내용 115

표 3-2-18. 기술사업화 컨설팅 추진결과 117

표 3-3-1. 공정거래법 제1조의 구조 121

표 3-3-2. 불공정한 거래행위 유형 121

표 3-3-3. 중소 콘텐츠사업자 대상 법률자문 위원 위촉현황(2012년) 122

표 3-3-4. 중소 콘텐츠사업자 법률자문서비스 현황(2012년) 123

표 3-3-5. 2012년도 콘텐츠 공정거래 교육프로그램 운영내역 124

표 3-3-6. 2012년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 조정사건 처리 내역(2012.1.1. ~ 2012.12.31.) 128

표 3-3-7. 2012년 조정위원회 월별 조정신청 통계 128

표 3-3-8. 장르별 통계 구분 132

표 3-3-9. 분쟁유형별 통계 구분 133

표 3-3-10. 연도별, 장르별 상담현황(2011 ~ 2013. 2) 136

표 3-3-11. 월별, 장르별 상담현황(2012. 1 ~ 2012. 12) 137

표 3-3-12. 유형별, 월별 상담현황(기간 : 2012. 1 ~ 2012. 12) 137

표 3-3-13.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주요 업무 142

표 3-3-14. 콘텐츠산업정보포털 이용현황(2012. 12월 말 기준) 143

표 3-3-15. 2012 대중문화예술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146

표 3-3-16. 2012년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포상 대상자 명단 147

표 3-4-1. 인적교류현황(2012년) 149

표 3-4-2. 영상물 교류현황 151

표 3-4-3. 2012 글로벌 포럼 현황 152

표 3-4-4. 2012 아시아드라마작가컨퍼런스 현황 153

표 3-4-5. 2012 문화행사교류 현황 154

표 3-4-6. 디딤돌 구축사업 155

표 3-4-7. 저개발국 한류기반 구축 156

표 3-4-8. 글로벌콘텐츠센터(GCC) 주요 업무 157

표 3-4-9. 콘텐츠 해외진출 현지화ㆍ홍보지원 성과 현황 158

표 3-4-10. 신흥시장개척 지원 주요사업 161

표 3-4-11. 해외사무소 글로벌 마케팅 상담 실적 171

표 3-4-12. 2012 대한민국콘텐츠대상 수상자(작) 174

표 3-5-1. 연도별 모태펀드 조성 현황 177

표 3-5-2. 콘텐츠 분야별 투자 현황 177

표 3-5-3. 기업 경영 시 애로분야 182

표 3-5-4. 구 문화산업진흥기금 융자지원 실적('99~'06) 183

표 3-5-5. 2012 대한민국 스토리공모전 수상작 186

표 3-5-6. 2011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멘토 매칭 현황 187

표 3-5-7. 2011 스토리공모대전 수상작 사업화 현황 188

표 3-5-8. 창업맞춤형 사업화 지원 교육 운영 192

표 3-5-9. 문화원형콘텐츠 개발 현황 197

표 3-5-10. 문화원형콘텐츠 활용사례 199

표 3-5-11. 해외전문가 연계 프로젝트 주요 사업 실적 208

표 3-5-12. 계약학과 지원 현황 209

표 3-5-13. 2012년 인력양성사업의 주요 사업 실적 210

표 3-5-14. 취업지원 행사 참여 실적 212

표 3-5-15. 종합인력정보시스템 주요 실적 212

표 3-5-16. 방송회관 제작센터 주요시설 현황 213

표 3-5-17. DMS 제작센터 주요시설 214

표 3-5-18. 빛마루 주요시설 217

표 3-5-19. 3D 입체영상 제작센터 보유장비 현황 220

표 3-5-20. 3D 중계차 시스템 구성 내역 220

표 3-5-21. 2012년도 제작시설 운영 현황 223

표 3-6-1. 저작권법 제ㆍ개정 연혁 225

표 3-6-2. 2012년 국회 발의 저작권법 개정법률안 227

표 3-6-3. 연도별 연구학교 운영 현황 230

표 3-6-4. 연도별 체험교실 운영현황 230

표 3-6-5.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학생) 230

표 3-6-6. 연도별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운영 현황(성인) 232

표 3-6-7. 저작권아카데미 운영 현황 232

표 3-6-8. 저작권 문화학교 연도별 수료현황 233

표 3-6-9. 저작권 강사 위촉현황 233

표 3-6-10. 연도별 교원직무연수 운영 현황 233

표 3-6-11. 2012 교과내용 반영 현황 234

표 3-6-12. 저작권교실 사이트 연도별 방문자수 235

표 3-6-13. 불법복제물 유통량 및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규모 238

표 3-6-14. 유통경로별 불법복제물 유통량 239

표 3-6-15. 오프라인 유통경로별 합법시장 침해 규모 239

표 3-6-16. 2012년 기준 불법복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240

표 3-6-17. 잠재적 합법저작물 시장 침해율 감소 시 경제적 효과 241

표 3-6-18.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 증가로 가장 큰 경제효과를 보는 상위 20개국 242

표 3-6-19. 불법복제물 수거ㆍ폐기 및 삭제조치 현황 244

표 3-6-20. 「서울클린 100일 프로젝트」 단속 현황 245

표 3-6-21. 대학가 출판물 불법복제 단속 현황 245

표 3-6-22. 온라인상 불법복제물 시정권고 현황(저작권법 제133조의3) 246

표 3-6-23. 문화콘텐츠산업 수출 현황 248

표 3-6-24. 연도별 ICN 발급현황 256

표 3-6-25. 연도별 공유포털사이트 제공 저작물 건수 263

표 3-6-26. 2012년 저작권 인증 처리 현황 265

표 4-1-1.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주요 지표 313

표 4-1-2. 연도별 한국, 외국영화 제작, 수입 및 개봉편수 314

표 4-1-3. 2012년 한국영화 개봉작 투자 수익률(추정치) 315

표 4-1-4. 2003~2012년 한국영화 투자 수익률 315

표 4-1-5. 연도별 영화업체 수 316

표 4-1-6. 최근 6년간 다양성영화 관객 수 317

표 4-1-7. 연도별 한국영화 개봉작 평균 제작비 317

표 4-1-8. 연도별 총제작비 구간별 한국영화 개봉편수 분포 318

표 4-1-9. 연도별 외국영화 수입 및 개봉편수 319

표 4-1-10. 2011년 개봉영화 등급분류 편수 및 매출액점유율 320

표 4-1-11. 연도별 전국 극장, 스크린 수 321

표 4-1-12. 2012년 4대 멀티플렉스 322

표 4-1-13. 2012년 관객 동원 상위 10위권 극장 322

표 4-1-14. 2012년 전체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324

표 4-1-15. 2012년 전체 흥행작 상위 10위권 326

표 4-1-16. 연도별 한국영화 완성작 수출액 추이 327

표 4-1-17. 2010년~2012년 한국영화 서비스 분야별 수주 현황 비교 329

표 4-1-18. 전체 디지털온라인 시장 매출액 330

표 4-1-19. 개봉작적립식지원사업 지원결과 평가위원회 결과 333

표 4-1-20. 동반성장협의회 이행협약 및 부속합의내용 334

표 4-2-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39

표 4-2-2.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40

표 4-2-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41

표 4-2-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41

표 4-2-5.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42

표 4-2-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343

표 4-2-7.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344

표 4-2-8.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345

표 4-2-9.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45

표 4-2-10.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예산 347

표 4-2-11. 애니메이션 해외공동제작 현황 348

표 4-2-12. 2010년 이후의 주요 한중 공동제작 작품 350

표 4-3-1.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54

표 4-3-2.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56

표 4-3-3.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56

표 4-3-4.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57

표 4-3-5.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58

표 4-3-6.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359

표 4-3-7.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361

표 4-3-8.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62

표 4-3-9.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62

표 4-3-10. K-Pop 해외쇼케이스 주요 실적 364

표 4-4-1.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69

표 4-4-2. 게임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70

표 4-4-3. 게임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70

표 4-4-4. 게임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2011년) 371

표 4-4-5. 게임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71

표 4-4-6. 게임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372

표 4-4-7. 게임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373

표 4-4-8. 대통령배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 및 장애인 e스포츠대회 개최 현황 377

표 4-4-9. 2009년~2012년 한중게임문화축제 개최 현황 379

표 4-4-10. 2012년 GSP 선정업체 382

표 4-4-11. '12년 차세대 게임콘텐츠 제작 지원사업 지원내역 383

표 4-4-12. 2012년 기능성게임 제작 지원사업 지원내역 384

표 4-4-13. 제1회 기능성게임아이디어 공모전 수상작 386

표 4-4-14. 게임 해외수출 활성화 지원 주요실적 387

표 4-4-15. 글로벌게임개발 경진대회 시상 결과 387

표 4-4-16. 글로벌게임허브센터 입주기업 현황 388

표 4-4-17. 모바일게임센터 주요실적 389

표 4-4-18. 글로벌 모바일게임 퍼블리싱 실적 389

표 4-4-19. 모바일게임센터 입주사 매출실적 390

표 4-4-20.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와 전망(2010~2014) 391

표 4-5-1.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92

표 4-5-2. 캐릭터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393

표 4-5-3.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394

표 4-5-4.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395

표 4-5-5.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396

표 4-5-6.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396

표 4-5-7. 캐릭터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398

표 4-5-8.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398

표 4-5-9.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399

표 4-5-10. 2012 신규 캐릭터 발굴 1차 지원작 400

표 4-5-11. 2012 신규 캐릭터 발굴 2차 지원작 401

표 4-5-12. 2012 캐릭터 디자인 매뉴얼북 제작 지원작 401

표 4-5-13. 2012 생활 속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작 402

표 4-5-14. 2012 글로벌 캐릭터 상품 개발 지원작 403

표 4-5-15. 2012 캐릭터 연계 콘텐츠 제작 지원작 404

표 4-5-16. 2012 지역 전통소재 캐릭터 개발지원 404

표 4-5-17. 2012 국산 캐릭터 유통매장 운영 지원현황 406

표 4-6-1.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08

표 4-6-2. 만화산업 가치사슬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09

표 4-6-3. 만화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10

표 4-6-4. 만화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11

표 4-6-5. 만화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11

표 4-6-6. 만화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12

표 4-6-7. 만화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413

표 4-6-8. 만화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414

표 4-6-9. 만화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415

표 4-6-10. 만화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15

표 4-6-11. 2012 만화연재지원작 416

표 4-6-12. 2009년~2012년 신인작가발굴 매니지먼트 지원작 417

표 4-6-13. 2012 글로벌장편제작지원작 418

표 4-6-14. 2012 한류만화제작지원작 418

표 4-7-1. 출판 산업 매출액 현황 421

표 4-7-2. 연도별 출판사 수 증가 추이(2002년~2012년) 422

표 4-7-3. 2012 지역별 출판사 현황 423

표 4-7-4. 2012년 발행 실적별 출판사 수 분포 423

표 4-7-5. 연도별 무실적 출판사 비율(2002년~2012년) 424

표 4-7-6. 연도별 도서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424

표 4-7-7. 분야별 발행 종수ㆍ발행 부수 현황 425

표 4-7-8. 평균 도서 발행 부수ㆍ평균 정가 및 평균 면수 426

표 4-7-9. 번역도서 분야별 발행 종수 427

표 4-7-10. 번역도서 비중 추이 428

표 4-7-11. 2012년 출판 분야별ㆍ주요국별 번역출판 현황 428

표 4-7-12. 연도별 인쇄사 수 증가 추이(2002년~2012년) 429

표 4-7-13. 2012년 지역별 인쇄사 현황 430

표 4-7-14. 연도별 서점 수 추이 430

표 4-7-15. 규모별 서점 현황(2011년) 431

표 4-7-16. 매출액 규모별 서점 매출액(2006년~2011년) 431

표 4-7-17. 인터넷서점 매출 현황 432

표 4-7-18. 전자출판 산업 시장 규모 432

표 4-7-19. 전자출판물 발간 현황 433

표 4-7-20. 2012년 문화부 우수 학술ㆍ교양 도서의 분야별 선정 현황 439

표 4-7-21. 2012년도 문화부 국민독서문화 진흥 사업실적 442

표 4-7-22. 간행물 심의 실적 444

표 4-7-23. 2012년 매체별 간행물 심의 실적 444

표 4-7-24. 2012 서울국제도서전 참가규모 447

표 4-7-25. 2012년 해외 국제도서전 한국관 설치 현황 448

표 4-7-26. 출판산업진흥 5개년 계획 456

표 4-8-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8년~2012년) 462

표 4-8-2. 정기간행물 등록관청별 현황(2012년) 463

표 4-8-3. 정기간행물 평균 매출액 현황 (2008년~2012년) 465

표 4-8-4. 정기간행물 평균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67

표 4-8-5. 자본잠식사 현황(2008년~2012년) 469

표 4-8-6. 부채비율 100% 이하 현황(2008년~2012년) 469

표 4-8-7. 신문종별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1

표 4-8-8. 종합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2

표 4-8-9. 지역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3

표 4-8-10. 경제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3

표 4-8-11. 스포츠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4

표 4-8-12. 무료일간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4

표 4-8-13. 신문종별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5

표 4-8-14. 종합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6

표 4-8-15. 지역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7

표 4-8-16. 경제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7

표 4-8-17. 스포츠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8

표 4-8-18. 무료일간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8

표 4-8-19. 신문종별 자본잠식사 현황(2008년~2012년) 479

표 4-8-20. 신문종별 부채비율 100% 이하 현황(2008년~2012년) 480

표 4-8-21. 잡지매체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80

표 4-8-22. 잡지매체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81

표 4-8-23. 잡지매체 부채비율 현황(2008년~2012년) 482

표 4-8-24. 인터넷신문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82

표 4-8-25. 인터넷신문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83

표 4-8-26. 인터넷신문 부채비율 현황(2008년~2012년) 484

표 4-8-27. 우수콘텐츠잡지 선정 종수 및 지원금 489

표 4-8-28. 한국잡지교육원 인력 양성 실적 489

표 4-8-29. 고(古)잡지 디지털화 현황 490

표 4-9-1.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94

표 4-9-2. 방송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95

표 4-9-3. 방송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96

표 4-9-4. 방송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97

표 4-9-5. 방송산업 매체별 수출액 현황 498

표 4-9-6. 방송산업 매체별 수입액 현황 499

표 4-9-7. 방송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0

표 4-9-8. 방송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 501

표 4-9-9. 방송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 503

표 4-9-10. 방송산업 업종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504

표 4-9-11. 방송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504

표 4-9-12. 2012년 방송영상콘텐츠제작지원작 현황 506

표 4-9-13. 2012년 방송영상포맷제작지원 지원 작품 508

표 4-9-14. 2012년 방송대본구축 실적 509

표 4-9-15. 2012년 방송영상그랑프리 수상자 509

표 4-9-16. 수출용방송콘텐츠 재제작 지원사업 성과 510

표 4-9-17. 2012년 주요 해외 방송 마켓 현황 511

표 4-9-18. BCWW의 성과 512

표 4-10-1. 국가별 광고비 순위 515

표 4-10-2. 최근 매체별 국내광고비 517

표 4-10-3. 2012년 업종별 4대 매체 광고비 518

표 4-10-4. 광고업종별 취급액 비교 519

표 4-10-5. 지역별 취급액 비교 520

표 4-10-6. 성별 고용형테별 종사자 수 비교 520

표 4-10-7. 가치사슬 분류별 취급액 비교 521

표 4-11-1. 패션산업의 개념적 범위 531

표 4-11-2. 디자이너 패션산업 정의 532

표 4-11-3. 연도별 패션산업 규모 533

표 4-11-4. 연도별 섬유ㆍ패션 분야 수출입 규모 533

표 4-11-5. 한국 패션을 활용한 국제 문화교류 협력 정책 538

그림 1-1-1. 2012년 콘텐츠산업 정책추진 목표와 과제 31

그림 2-2-1. 2012~2016년 세계 영화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62

그림 2-2-2. 2012~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63

그림 2-2-3. 2012~2016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65

그림 2-2-4. 2012~2016년 세계 게임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66

그림 2-2-5. 2012~2016년 세계 만화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69

그림 2-2-6. 2012~2016년 세계 출판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71

그림 2-2-7. 2012~2016년 세계 방송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73

그림 2-2-8. 2012~2016년 세계 광고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74

그림 2-2-9. 2012~2016년 세계 지식정보콘텐츠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77

그림 3-1-1. MWC 전시 현황 87

그림 3-1-2. 스마트콘텐츠 사업화 컨설팅 결과 88

그림 3-1-3. 스마트콘텐츠 어워드 2012 개최 모습 90

그림 3-2-1. 문화기술(CT)의 개념과 용어 배경 91

그림 3-2-2. CT R&D 전주기적 관리 프로세스 94

그림 3-2-3. CT R&D 사업포트폴리오 95

그림 3-2-4. CT R&D 사업 구성 96

그림 3-2-5. 2012년 기반조성 주요성과 97

그림 3-2-6. CT R&D 예산표 98

그림 3-2-7. CT R&D 특허획득 현황 98

그림 3-2-8. CT R&D 특허 생산성 99

그림 3-2-9. CT R&D 사업화 실적 및 매출 실적 99

그림 3-2-10. 사업 성과분석 프레임웍: 로직모델 109

그림 3-2-11. 2012 글로벌 CT포럼 현장 110

그림 3-2-12. 시그래프(Siggraph) 2012 현장 113

그림 3-2-13. 2012 광주 ACE Fair 현장 114

그림 3-2-14. 심층리포트(CT인사이트) 115

그림 3-3-1. 지원제도 이용하지 않은 이유 141

그림 3-3-2. 콘텐츠종합지원센터 이용추이(2012.1.1.~12.31) 143

그림 3-3-3. 콘텐츠종합지원포털 서비스 개념도 144

그림 3-4-1. 진출지역별 상담건수 157

그림 3-4-2. 글로벌진출 경험나눔 워크숍 개최 모습 159

그림 3-4-3. 2012 국제콘텐츠컨퍼런스(DICON 2012) 행사 현장 164

그림 3-4-4. 2012 대한민국콘텐츠대상 시상식 모습 173

그림 3-5-1. 문화산업전문회사 운영구조 180

그림 3-5-2.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182

그림 3-5-3. 콘텐츠산업 금융지원 관련 설문 응답 183

그림 3-5-4. 콘텐츠공제조합 주요 기능 184

그림 3-5-5. 창업 활성화 및 인프라 지원 프로그램 운영 194

그림 3-5-6. 콘텐츠 분야 창업 우수 사례 195

그림 3-5-7. 문화원형사업의 개념 197

그림 3-5-8. 콘텐츠 창의숙성과정 구성도 207

그림 3-5-9. 방송회관 제작센터 213

그림 3-5-10. DMS HDTV 제작지원센터 215

그림 3-5-11. DMS 3D 입체영상 제작지원센터 216

그림 3-5-12. 빛마루 단면도 및 조감도 218

그림 3-5-13. 빛마루 구축현황 사진(12.12월 기준) 218

그림 3-5-14.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219

그림 3-5-15. 누리꿈 스퀘어 공동제작센터 222

그림 3-6-1. 제1차 저작권정책 릴레이 토론회 229

그림 3-6-2. 저작권 체험교실 활동 현장 231

그림 3-6-3. 찾아가는 저작권 교육 현장 231

그림 3-6-4. 교과내용 반영 예시 234

그림 3-6-5. 저작권교실 사이트(화면 갈무리) 235

그림 3-6-6. 모바일러닝 콘텐츠 예시 236

그림 3-6-7. 교원 대상 콘텐츠 예시 236

그림 3-6-8. 저작권교육 포털사이트 237

그림 3-6-9. 저작권 원격교육연수원 사이트 237

그림 3-6-10. 저작권 특별사법경찰 조직도 243

그림 3-6-11.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정이용진흥국 조직도 243

그림 3-6-12. 한국저작권단체연합회 저작권보호센터 조직도 244

그림 3-6-13. 뉴욕 마돈나 콘서트에서 합동공연 하는 싸이(2012. 11.) 247

그림 3-6-14. 한국저작권위원회 해외저작권센터 249

그림 3-6-15. 해외저작권센터 법률상담 증가 추이 250

그림 3-6-16. 해외 침해 구제조치 지원 현황 251

그림 3-6-17. 중국 내 주요 온라인사이트 한국 영화ㆍ드라마 불법유통비율 252

그림 3-6-18. 중국내 한국 콘텐츠 권리인증업무 처리 현황 253

그림 3-6-19. 제8차 한중 저작권 포럼(9월) 254

그림 3-6-20. 국제 저작권 보호인력 개발 연수(11월) 254

그림 3-6-21. 제6회 WIPO STUDY VISIT(12월) 254

그림 4-1-1. 부가시장활성화 비전과 목표 336

그림 4-4-1. 2012 게임과몰입 종합 실태조사 결과 375

그림 4-4-2. 찾아가는 게임문화교실 수업 모습 376

그림 4-4-3. 2011년 게임국가기술자격증 활용실태조사(한국리서치) 380

그림 4-4-4. 글로벌서비스플랫폼 지원사업 382

그림 4-4-5. 모바일게임센터 389

그림 4-6-1. 만화원작쇼케이스 419

그림 4-6-2. 만화원화전시회 419

그림 4-8-1. 연도별 정기간행물 등록 추이(2008년~2012년) 462

그림 4-8-2. 정기간행물 평균 매출액 추이 (2008년~2012년) 465

그림 4-8-3. 정기간행물 평균 매출액 점유도(2012년) 466

그림 4-8-4. 정기간행물 평균 당기순이익 추이 (2008년~2012년) 468

그림 4-8-5. 자본잠식 및 부채비율 100% 이하 추이도(2008년~2012년) 470

그림 4-8-6. 신문종별 매출액 현황(2008년~2012년) 471

그림 4-8-7. 신문종별 당기순이익 현황(2008년~2012년) 475

그림 4-8-8. 신문종별 자본잠식사 추이(2008년~2012년) 479

그림 4-8-9. 인터넷신문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추이(2008년~2012년) 483

그림 5-1-1. 2013년 콘텐츠산업 정책비전과 추진전략 545

그림 5-2-1.『2013 콘텐츠산업진흥 시행계획』기본방향 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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