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제1장. 첫 항해. 어디에도 없는 고향, 그리고 동양적 텍스트 아동의 학교 일과 잠재적 교육과정: 한국적 특징 Ⅰ. 서론 Ⅱ. 학교에서의 생활(life at school)과 잠재적 교육과정 Ⅲ. 한국 초등학교의 잠재적 교육과정 Ⅳ. 여러분이 해야 될 선택: 얻는 것과 잃는 것 Ⅴ. 민주적이고 인간적인 초등학교의 학습문화를 지향하며 제2장. 초시계, 비디오테이프, 녹음기, 그리고 한국의 교실 수업 교실질서의 성취와 회복: 한국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관리/통제에 대한 미시문화기술적 연구 Ⅰ. 서론 Ⅱ. 선행연구Ⅲ. 한국 초등학교 교실에서의 질서의 문화적 실제 Ⅳ. 논의제3장. 별이 빛나는 밤, 그리고 교사 삶의 글쓰기 이야기 1: 학원 다니는 나의 반 학생들 Ⅰ. 들어가며 Ⅱ. 수업 풍경 Ⅲ. 교사의 딜레마 Ⅳ. 현장교사들의 전략 Ⅴ. 맺으며 이야기 2: 대학원 공부와 나의 교육적 성장 Ⅰ. 나의 이야기 Ⅱ. 나의 교육 연구자 입문 과정 Ⅲ. 교육 연구자로서 성장하기: 열정과 고민 Ⅳ. 나의 바람 이야기 3: 귀신 잡는 벚꽃초등학교 교사의 위계문화 Ⅰ. 시작하면서 Ⅱ. 맺으며 이야기 4: 교사로서의 나의 활력은 어디에서 오는가? Ⅰ. 자서전적 소개 Ⅱ. 나의 활력의 원천 이야기 5: 나는 왜 교감이 되지 못했을까? 제4장. Self, 그리고 자서전적 탐구 잔인한 3월: 한국 초등학교 초임교사의 3월의 삶에 대한 생애사 연구 Ⅰ. 서론Ⅱ. 연구방법 Ⅲ. 혼란 속의 출발 Ⅳ. 결론 제5장. 질적 프로그램 평가: 그 솔직함과 불편함 어느 고등학교에서의 제7차 교육과정 모습 제6장. 어느 세일즈맨의 죽음. 질적 자료와 연극적 글쓰기 학교 2: 경기 한결고등학교 제7장. 사이버 공간 = 사이버 질적연구 사이버가정학습 사례연구: 인터넷 기반 질적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성찰 Ⅰ. 서론: 인터넷과 질적연구 Ⅱ. 연구의 소개: 사이버가정학습 우수사례 질적연구 프로젝트 Ⅲ. 연구사례에 대한 방법론적 성찰제8장. 가장 푸코적, 가장 한국적 질적연구, 학원교육 Syndrome 초등학생의 학원 교육과정과 평가체제에 관한 분석적 이해 Ⅰ. 서론 Ⅱ. 초등학생의 학원 수강 실태 Ⅲ. 연구방법 Ⅳ. 학원의 교육과정 Ⅴ. 학원의 평가방법 Ⅵ. 결론 및 제언 제9장. 더러운 데이터. 실행연구의 희망과 위선 업 클로스 앤드 퍼스널(Up Close and Personal): 현장연구자가 들려주는 학교연구의 이슈와 딜레마 Ⅰ. 3년의 세월, 라포르, 그리고 글쓰기 Ⅱ. 자신의 교실현장을 연구하는 교사들: 교육과정의 새로운 탐구영역 Ⅲ. 독백, 고백, 그리고 현장 이야기Ⅳ. 결론: 밀착취재(Up close and personal)를 마치며 제10장. 질적 텍스트의 소재로서 ‘나’. 고백적 글쓰기 가장 푸른 눈동자: 질적 텍스트에서 자서전적 기술의 가능성 제11장. 다문화 질적연구: 의심스럽고 가벼운 텍스트 한국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삶과 교육: 생애사적 목소리의 재구성 Ⅰ. 들어가며 Ⅱ. 아동들의 삶과 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다문화가정 아동들과 교사들의 목소리 Ⅴ. 다문화가정 외국인 어머니들의 목소리 Ⅵ. 나가며: 교육학적 교훈과 실천적 아이디어 제12장. 다층적 장르, 소설적 글쓰기. 가장 검은 눈동자 가장 검은 눈동자: 질적 글쓰기 방법으로서 소설 형식의 가능성 제13장. 질적 내용분석. 교과서 지식의 잔혹함과 교활함 Elusive Images of the Other: A Postcolonial Analysis of South Korean World History Textbooks 제14장. 포스코 재단. 연구비 수혜를 위한 글쓰기 전략 동북아시아 교육현상으로서 한국의 학원교육에 대한 질적연구: 다양한 학원학습 형태의 발달과 진화 Ⅰ. 연구의 필요성과 내용 Ⅱ. 이론적 배경으로서 학원교육의 효과에 대한 탐색 Ⅲ. 연구방법 Ⅳ. 연구의 활용과 기대효과 제15장. 새벽 출항. 웅녀와 응구기를 찾아서 질적연구와 나의 연구의 여정: <네 학교 이야기>가 남겨 놓은 흔적 Ⅰ. 들어가며 Ⅱ. <네 학교 이야기>: 그 네 가지 주제 Ⅲ. 무엇을 연구할 것인가: 포스트콜로니얼 교육과정연구 주제 Ⅳ. 요약과 맺는말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