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민원사무체계 재정립 등 민원법령 개선방안 연구 / 한국행정법학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행정안전부, 2011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법령/지침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224
제어번호
MONO1201343980
주기사항
제출처: 행정안전부
책임연구원: 배병호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부. 법률안 개요 7

Ⅰ. 전면개정 배경 7

Ⅱ. 추진경과 8

Ⅲ. 기본방향 12

Ⅳ. 구성체계 14

Ⅴ. 주요내용 16

제1장. 총칙(안 제1조~안 제10조) 18

제2장. 민원의 처리(안 제11조~안 제27조) 25

제1절. 민원의 신청ㆍ접수 등(안 제11조~안 제18조) 25

제1절. 민원의 신청ㆍ접수 등(안 제11조~안 제18조) 25

제2절. 민원의 처리방법 등(안 제19조~안 제24조) 28

제3절. 민원 처리결과의 통지 등(안 제25조~안 제27조) 30

제3장. 복합민원의 처리방법.절차 등(안 제28조~안 제32조) 32

제4장. 고충민원 등의 처리방법ㆍ절차 등(안 제33조~안 제38조) 34

제1절. 고충민원 등의 처리(안 제33조~안 제34조) 34

제2절. 반복 및 중복 민원 등의 처리(안 제35조~안 제38조) 35

제5장. 민원제도의 개선 및 확인 . 점검 등(안 제39조~안 제46조) 37

제1절. 민원행정제도의 개선(안 제39조~안 제42조) 37

제2절. 민원제도개선조정회의(안 제43조~안 제44조) 39

제3절.확인ㆍ점검 및 평가 등(안 제45조~안 제46조) 40

제6장. 보칙(안 제47조~안 제48조) 41

Ⅵ. 해외 입법사례 42

독일 42

일본 44

별첨: 일본의 공공서비스기본법 47

미국 51

[붙임 1]「민원 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전면개정의 주요내용 54

[붙임 2]「민원 사무 처리에 관한 법률」과 민원관련 주요 법률과의 비교 82

제2부. 주요 쟁점사항별 검토 83

Ⅰ. 법률의 적용대상 및 범위 83

Ⅱ. 타 법률과의 관계 86

[ 행정절차법 ] 86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법률 ] 90

[ 전자정부법 ] 91

[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 93

[ 청원법 ] 96

[ 개인정보보호법 ] 98

Ⅲ. 용어 정의 100

[ 민원사무 ] 100

[ 민원인 ] 101

[ 처분 등 ] 103

[ 행정기관 ] 105

[ 공공단체 ] 106

[ 고충민원 ] 108

Ⅳ. 민원신청 방법, 민원제도 등 기타사항 110

[ 문서 또는 구술ㆍ정보통신망ㆍ우편으로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사항 ] 110

[ 행정심판 또는 행정소송에 계류 중인 사항에 대하여 민원 신청시 접수의무가 있는지 여부 ] 112

[ 불법행위에 대한 신고 등이 민원에 해당하는지 여부 ] 113

[ 사전심사청구 결정(수용, 불수용)에 대한 법적 효력 ] 114

[ 사전심사청구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 ] 118

[ 복합민원의 처리제도 ] 120

제3부. 조문별 해설 123

제1장. 총칙 123

제2장. 민원의 처리 158

제1절. 민원의 신청ㆍ접수 등 158

제2절. 민원의 처리방법 170

제3절. 민원처리결과의 통지 등 177

제3장. 복합민원의 처리 등 184

제4장. 고충민원 등의 처리방법 . 절차 등 196

제5장. 민원제도의 개선 및확인ㆍ점검 등 208

제1절. 민원행정제도의 개선 208

제2절. 민원제도개선조정회의 214

제3절. 확인ㆍ점검 및 평가 등 218

제6장. 보칙 21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