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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011-2012)이러닝백서 = E-learning white paper / 산업통상자원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U러닝연합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산업통상자원부 ; [서울] :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3
청구기호
338.4737 -13-5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59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082433
제어번호
MONO1201347936
주기사항
부록: 1. 이러닝 용어 정리 ; 2. 이러닝 업체 리스트
공동발행: 한국U러닝연합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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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발간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장 인사말 / 박수용 2

2011-2012 이러닝백서 발간을 축하하며 / 이상희 3

목차

제1부 이러닝 정책 현황 17

제1장 이러닝산업 발전 및 활성화 시행계획 17

1절 개요 18

1. 수립 의의 18

2. 대상기관 및 사업 18

3. 수립절차 20

2절 현황 20

1. 2012년 시행계획 기본방향 20

2. 2011년 주요 정책성과 22

3. 2012년 정책방향 및 주요 실천과제 23

3절 2012년 시행계획 주요내용 26

1. 이러닝산업 생태계 개선 26

2. 기술혁신 역량강화와 창의적 인재양성 38

3. 이러닝 활용 촉진 46

4. 이러닝산업 해외진출 확대 58

제2부 스마트러닝 개요 67

제1장 스마트러닝 개요 68

1절 스마트러닝 콘텐츠 현황 68

1.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이러닝 현황과 전망 68

2. 스마트 미디어 기반의 콘텐츠 개발 현황 69

3. 향후 스마트러닝 콘텐츠 확보 방안 74

2절 스마트러닝 서비스 현황 76

1. 스마트러닝 운영시 고려해야 할 사항 76

2. 주요기관 스마트러닝 운영 현황 78

3절 스마트러닝 시스템 현황 85

1.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 85

제3부 이러닝 주요 현황 95

제1장 초·중·고 이러닝 현황 96

1절 개요 96

2절 초·중등 이러닝 현황 98

1. 스마트 교육 98

2. 교수-학습 지원센터 - 에듀넷 100

3. 사이버가정학습 105

4. 국가이러닝 품질관리센터 운영 108

5.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112

3절 과제와 전망 116

제2장 기업 이러닝 현황 118

1절 개요 118

2절 현황 119

1. 수요 기업체 측면 119

2. 환경적인 측면 122

3절 향후 과제와 전망 122

제3장 대학 이러닝 현황 125

1절 개요 125

2절 대학에서의 이러닝 현황 128

1. 스마트교육의 정의와 사례 128

2. 이러닝 실시 현황 131

3. 콘텐츠 현황 132

4. 이러닝 인프라 현황 139

5. 이러닝관련 법제도 현황 142

3절 이러닝을 통한 교수학습 혁신 143

1. 스마트캠퍼스 환경 구축 143

2. 강의의 혁신,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 145

3. e-포트폴리오의 확산 146

4절 결론 147

1. 대학에서 이러닝 환경의 변화 147

2. 대학 이러닝과 대학교육에의 기여 149

3. 대학 이러닝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51

제4장 원격교육연수원 156

1절 개요 156

1. 원격교육연수원 인가·지정 현황 158

2.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품질인증) 현황 160

3. 원격교육연수원 개선 과제 169

제5장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및 전망 174

1절 개요 174

2절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75

1. 초중등교육분야 품질인증 현황 175

2. 산업 분야 품질인증 현황 178

3. 직업능력개발훈련 및 평생교육 분야 품질인증 현황 181

3절 과제와 전망 184

1. 과제 184

2. 전망 185

제4부 미래형 이러닝 187

제1장 IT융복합 기반 미래형 이러닝 신기술 현황 188

1절 IT융복합 기반 이러닝 기술 개요 188

2절 IT융복합 기반 이러닝 기술 현황 189

1. 적응형 스트리밍 기술 189

2. 증강현실 기술 191

3. 3D 입체영상 기술 191

4. 저작권 보호 기술 192

5.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193

6. 전자책 기술 194

7. 디지털 교과서 저작 지원 기술 196

8. 클라우드 기술 196

9. 개방형 학습 플랫폼 기술 198

10. 오프라인 협업 교육 환경 플랫폼 기술 199

3절 IT융복합 기반 미래형 이러닝 기술의 과제와 전망 200

제2장 미래 학교 이러닝 동향과 전망 202

1절 개요 202

2절 현황 203

1. 국외 현황 203

2. 국내 현황 208

3절 과제와 전망 213

부록 217

1. 이러닝 용어 정리 218

2. 이러닝 업체 리스트 251

2011-2012년 이러닝백서 집필위원/편집위원 명단 258

판권기 259

〈표 1-1-1〉 국내 이러닝 시장규모(매출액 기준) 20

〈표 1-1-2〉 국내 이러닝사업자 현황 21

〈표 1-1-3〉 이러닝산업 종사자 현황 21

〈표 1-1-4〉 수요자별 이러닝 이용(도입)률 21

〈표 1-1-5〉 대표사업별 해외시장 진출 현황('11) 22

〈표 1-1-6〉 '12년 R&D 과제 리스트 39

〈표 1-1-7〉 이러닝 전문 인력 교육과정 운영실적 45

〈표 1-1-8〉 '12년 이러닝 전문인력 교육과정 운영계획 45

〈표 1-1-9〉 사이버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적 54

〈표 1-1-10〉 2012 이러닝 국제박람회·컨퍼런스 주요 내용 61

〈표 2-1-1〉 스마트러닝 학습플로우 예시 1 71

〈표 2-1-2〉 스마트러닝 학습플로우 예시 2 72

〈표 2-1-3〉 스마트러닝 권장 폰트 사이즈 및 텍스트 분량 72

〈표 2-1-4〉 mp4 제작 유형 73

〈표 2-1-5〉 해상도 구분 74

〈표 2-1-6〉 서울시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79

〈표 2-1-7〉 경기도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80

〈표 2-1-8〉 국방부 스마트러닝 81

〈표 2-1-9〉 해양경찰청 스마트러닝 82

〈표 2-1-10〉 스마트미디어 기반의 LMS 시스템 규격 예시 86

〈표 2-1-11〉 스마트미디어 기반 LMS에 탑재될 주요 기능 92

〈표 2-1-12〉 스마트미디어 기반의 LMS 구축시 감안 사항 92

〈표 3-1-1〉 연도별 에듀넷 서비스 경과 101

〈표 3-1-2〉 에듀넷 연도별 가입자 현황 102

〈표 3-1-3〉 연도별 자료 확보 건수 102

〈표 3-1-4〉 e-교과서 연계 서비스 콘텐츠 수 104

〈표 3-1-5〉 사이버가정학습 추진 경과 105

〈표 3-1-6〉 사이버가정학습 콘텐츠 개발·보급 현황 107

〈표 3-1-7〉 전국 사이버가정학습 활용 현황 107

〈표 3-1-8〉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총괄 109

〈표 3-1-9〉 교육용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10

〈표 3-1-10〉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10

〈표 3-1-11〉 원격대학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11

〈표 3-1-12〉 디지털교과서 콘텐츠 개발 현황 114

〈표 3-1-13〉 연차별 디지털교과서 적용 계획 115

〈표 3-2-1〉 수요 사업체의 총 이러닝 지출액 규모 120

〈표 3-2-2〉 전체 교육과정 중 이러닝이 차지하는 비율 전망 121

〈표 3-2-3〉 기업 이러닝 패러다임 124

〈표 3-3-1〉 대학 이러닝 실시 현황(원격대학 제외) 131

〈표 3-3-2〉 대학 전체 강좌 대비 이러닝 강좌 구성비 131

〈표 3-3-3〉 대학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32

〈표 3-3-4〉 대학유형별, 학문분야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33

〈표 3-3-5〉 대학 학문분야별, 과목구분별 이러닝 콘텐츠 현황 133

〈표 3-3-6〉 KOCW 구축 현황 137

〈표 3-3-7〉 KOCW 모바일 강의 구축 현황 137

〈표 3-3-8〉 KOCW의 대학별 공개강의 현황 138

〈표 3-3-9〉 대학 이러닝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39

〈표 3-3-10〉 대학유형별 이러닝 인프라 및 전용서버 확보 현황 140

〈표 3-3-11〉 대학 LMS 확보 현황 140

〈표 3-3-12〉 대학에서 활용하는 LMS 유형 141

〈표 3-3-13〉 이러닝 강좌 이수 학칙 존재 여부 142

〈표 3-3-14〉 이러닝 콘텐츠 제작 표준화 지침 보유 현황 142

〈표 3-3-15〉 국내 대학의 스마트캠퍼스 구축 현황 145

〈표 3-3-16〉 국내 대학에서의 e-포트폴리오 활용 현황 146

〈표 3-4-1〉 원격교육연수원 구분 및 설립일 160

〈표 3-4-2〉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62

〈표 3-4-3〉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부분의 품질관리기준 특성 162

〈표 3-4-4〉 원격교육연수원 A 역점 과제 168

〈표 3-4-5〉 원격교육연수원 B 역점 과제 169

〈표 3-4-6〉 연수자의 가장 선호하는 연수의 형태 170

〈표 3-4-7〉 향후 원격교육연수 활용의사 170

〈표 3-4-8〉 원격교육연수 지원서비스 측면 개선과제 171

〈표 3-4-9〉 원격교육연수 학습 측면 개선과제 171

〈표 3-4-10〉 원격교육연수 시스템 측면 개선과제 171

〈표 3-4-11〉 원격교육연수 문제점과 개선방안 172

〈표 3-5-1〉 원격교육연수원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176

〈표 3-5-2〉 KERIS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77

〈표 3-5-3〉 NIPA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179

〈표 3-5-4〉 NIPA 품질인증 현황 180

〈표 3-5-5〉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품질인증 기준 181

〈표 3-5-6〉 한국U러닝연합회 콘텐츠 품질인증 현황 181

〈표 3-5-7〉 원격평생교육시설 학습 과목 평가 기준 183

〈표 4-2-1〉 KERIS 미래교육 R&D 주요 연구 목록(2005-2012년도) 210

[그림 1-1-1] 제2차 이러닝산업 발전 및 활성화 기본계획(2011~2015) 19

[그림 2-1-1] ADDIE 모형 적용 70

[그림 2-1-2] 서울시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시스템(2012) 79

[그림 2-1-3] 경기도인재개발원 스마트러닝 시스템(2012) 80

[그림 2-1-4] 국방부 스마트러닝 시스템(2012) 81

[그림 2-1-5] 해양경찰청 스마트러닝 시스템(2012) 82

[그림 2-1-6] 울산대학교 스마트 캠퍼스 APP화면(2012) 83

[그림 2-1-7] 경북대학교 스마트 캠퍼스 APP화면(2012) 84

[그림 2-1-8] 스마트미디어 기반 원격연수관리 하드웨어 구성도 85

[그림 2-1-9] 스마트러닝 관리시스템 87

[그림 2-1-10] 스마트미디어 기반 스마트러닝 시스템 흐름도 88

[그림 3-1-1] 스마트교육의 개념도 98

[그림 3-1-2] 에듀넷 서비스 개념도 103

[그림 3-1-3] 사이버가정학습 서비스 개념도 106

[그림 3-1-4] 품질관리 체계도 108

[그림 3-1-5]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112

[그림 3-2-1] 이러닝 도입 사업체의 이러닝 도입 시기 120

[그림 3-2-2] 이러닝 콘텐츠 이용분야 및 선호분야 121

[그림 3-3-1] 교육부의 '스마트캠퍼스 구축 방안' (2012. 4. 23) 127

[그림 3-4-1] 2012년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추진방향 157

[그림 3-4-2] 2012년 원격교육연수지원센터 추진체제 159

[그림 3-4-3] 원격교육연수원 신규인가 절차 160

[그림 3-4-4] 원격교육연수원 인가 지정 현황 161

[그림 3-4-5] 원격교육연수원 연수과정 인증 절차 162

[그림 3-4-6] 선호하는 연수 형태 및 개선과제 170

[그림 3-5-1] 콘텐츠 심사의 단계별 내용 182

[그림 4-1-1] N스크린 환경에서의 이러닝 시나리오 190

[그림 4-1-2] 증강현실 기반 학습 콘텐츠 서비스 191

[그림 4-1-3] 다양한 3D 입체영상 구현 기술 192

[그림 4-1-4]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사용자 경험의 범위 193

[그림 4-1-5] 현재의 다양한 형태의 전자책 단말기 195

[그림 4-1-6] 다양한 전자책 및 디지털 교과서 저작 툴 195

[그림 4-1-7] 클라우드 서비스의 개념 197

[그림 4-1-8] 다양한 기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개방형 학습 서비스 198

[그림 4-1-9] 오프라인 협업 교육 환경 플랫폼의 예 200

[그림 4-2-1] 미래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모습 203

[그림 4-2-2] Future School 2030 프로젝트의 단계별 추진 계획 213

[그림 4-2-3] 미래학교의 다양한 학습 공간 및 활동 모습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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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868492 338.4737 -13-5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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