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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5
제1장 교통물류부문에서의 창조경제 11
제1절 신정부의 창조경제 정책 및 국정과제 11
제2절 교통, 기술 그리고 경제 13
1. 창조경제의 개념 13
2. 창조경제와 교통분야 15
제3절 국민을 행복하게 만드는 교통물류 17
제4절 ICT 기반의 교통물류부문 창조경제 방안 18
제2장 창조경제 기반 조성을 위한 교통물류 R&D 방향 21
제1절 교통물류부문 기술전망 22
1. 미래사회와 교통예측 22
2. 고령화 추세의 가속화와 교통안전ㆍ복지교통의 발달 23
3. 저출산 시대와 미래 교통물류 정책의 변화 24
4.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교통정보의 예측 및 제공 24
5. 기후변화ㆍ에너지 부족 심화와 녹색교통수단의 등장 25
6. 과학기술과 교통물류기술 융합의 가속화 25
제2절 교통물류부문의 사회적 비용 26
1. 안전하지 못한 교통체계 27
2. 교통 혼잡으로 인한 국민 불만 가중 27
3.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도로교통 28
4. 고령화로 교통약자의 급증 29
5. 물류비용 증가로 인한 국가산업경쟁력 저하 29
제3절 교통물류 R&D 연구 진단 30
제4절 창조경제 견인을 위한 교통물류 R&D의 5대 분야 31
1. 국민체감형 5대 분야로 사업체계 개편 31
2. 비전 및 목표 설정 32
3. 교통물류 R&D 5대 분야 과제도출 및 연구기획진행 절차 33
4. 도출된 교통물류 R&D 과제 사례 40
5. 스마트 자율주행도로 개발을 통한 도로의 패러다임 변화 및 창조경제 실현 45
6. 교통물류 R&D 창조경제 기대효과 47
제3장 교통물류 정책부문 창조경제와 일자리 창출 49
제1절 교통물류산업의 규모 및 특징 49
제2절 교통물류 산업정책에서의 창조경제 50
제4장 교통물류 창조경제 대상 과제 예시 54
제1절 ICT 기반 자동차 전자등록제(ERI)와 창조경제 54
1. ICT 기반 자동차 전자등록제(ERI) 54
2. ERI의 창조경제 기대효과 61
3. ERI를 통한 정책 방향 62
제2절 R&D를 통한 미래 창조경제 추진방안 63
제3절 창조경제와 KTX 경제권 개발 66
1. 소셜 네트워크, 장소, 이동 그리고 창조도시 66
2. 정보통신기술발달과 교통의 역할 68
3. 창조산업 집적의 외부효과와 비경제 70
4. 창조산업과 KTX 경제권의 역할 : Speed와 장소성의 조화 72
5. KTX 경제권의 창조산업 중심으로서의 잠재력 76
제5장 결언 78
[부록] 79
제1절 교통물류 R&D 5대 분야 기획연구과제 현황 79
제2절 ICT 기반 자동차 전자등록제(ERI) 84
1. 국내 차량 등록 체계 현황 분석 84
2. 자동차 전자등록 체계 85
3. AVI 개념 89
4. ERI 개념 90
5. AVI/ERI 기술 동향 및 전망 92
6. AVI/ERI 활용분야 95
참고문헌 98
판권기 103
〈표 1-1〉 창조경제의 개념 14
〈표 1-2〉 국가별 창조산업의 구분 16
〈표 2-1〉 국토교통부 R&D 진행일정 21
〈표 2-2〉 교통물류 R&D 5대 분야 기획연구과제 목록 40
〈표 2-3〉 스마트 자율주행도로 연차별 추진계획(국토교통부) 46
〈표 3-1〉 교통물류부문 산업 매출액 추이 49
〈표 3-2〉 교통물류부문 고용 추이 50
〈표 3-3〉 SOC 분야 내 각 부문별 재정투자 추이 51
〈표 3-4〉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52
〈표 3-5〉 산업별 고용유발계수 52
〈표 4-1〉 ERI 적용성 확장 분야 60
[그림 1-1] 교통물류부문 창조경제 개념도 12
[그림 1-2] RFID를 이용한 장애인 보행자 내비게이션 시스템 개념도 16
[그림 1-3] ICT 융합기반 교통시스템 혁신방안 추진전략 20
[그림 2-1] 신 교통물류기술 예시 22
[그림 2-2] 국내 연령계층별 인구 구성비(좌) 및 성ㆍ연령별 인구 피라미드(우) 23
[그림 2-3] 장래인구추계(좌) 및 생산가능 인구감소(우) 24
[그림 2-4] 빅데이터 시대(좌)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다양한 정보 제공(우) 25
[그림 2-5] 국내 에너지 소비 추이(좌) 및 녹색교통수단(우) 25
[그림 2-6] 과학기술 발전에 따른 시대별 교통체계의 변화상 26
[그림 2-7] 안전하지 못한 교통체계 27
[그림 2-8] 교통혼잡비용과 도로투자실적 28
[그림 2-9] 교통부문 온실가스 배출 현황 28
[그림 2-10] 노인인구와 고령화 비율 29
[그림 2-11] GDP 대비 물류비용 30
[그림 2-12] 교통물류 5대 R&D 31
[그림 2-13] 교통물류 R&D 비전 및 목표 33
[그림 2-14] '14년 추진과제 후보군 선정을 위한 기획연구 대상과제 선정절차 34
[그림 2-15] 교통물류 R&D 5대 분야 기획연구과제 진행 절차 39
[그림 2-16] 스마트 고속 자율주행 도로(ROSSAD)의 주행 환경 41
[그림 2-17] ROSSAD의 개념도(3단계 사업) 41
[그림 2-18] 스마트 고속 자율주행 도로시스템의 사업추진 단계 및 구현 목표 43
[그림 2-19] 간선도로망 용량 증대를 통한 Smart Congestion Free 도로 구현 시스템 기술 개발 개념도 44
[그림 2-20] 교통물류 R&D의 창조경제 견인 기대효과 예상 48
[그림 3-1] 교통물류부문 SOC 재정투자 추이 51
[그림 4-1] 전자등록인식의 관심 분야 57
[그림 4-2] 뉴욕 맨해튼의 실리콘 앨리 광고와 실리콘 앨리에 집적한 소프트웨어와 뉴미디어 관련 업체들의 위치 71
[그림 4-3] KTX를 통한 광역권의 연결 73
[그림 4-4] 지역 간 교통체계 변화 74
[그림 4-5] 교통수단별 분담률 변화 74
[그림 4-6] 도시별 총생산 중 3차 산업 비중의 변화 76
〈부표 1〉 사고없는 안전교통 도출과제 목록 79
〈부표 2〉 막힘없는 첨단교통 도출과제 목록 80
〈부표 3〉 공해없는 청정교통 도출과제 목록 81
〈부표 4〉 차별없는 복지교통 도출과제 목록 82
〈부표 5〉 단절없는 물류 기술개발 도출과제 목록 83
〈부표 6〉/〈부표 7〉 자동차종합정보망 정보 내역 86
〈부표 7〉/〈부표 8〉 국가데이터등록소의 등록 절차 88
〈부표 8〉/〈부표 9〉 ERI 적용성 확장 분야 96
〈부표 9〉/〈부표 10〉 분야별 활용 현황 97
[부록그림 1]/[부록그림 2] 자동차정보 공유체계 87
[부록그림 2]/[부록그림 3] AVI/AEI 시스템 개요도(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연구, 2006) 90
[부록그림 3]/[부록그림 4] 전자등록인식의 관심 분야(출처 : 한국교통연구원 기본연구, 2006) 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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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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