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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학 개론 / 지은이: 한진만, 정상윤, 이진로, 정회경, 황성연, 이정택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청구기호
384.54 -14-1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vi, 393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6801596
제어번호
MONO1201401122
주기사항
표제관련정보: 2013년 개정판
참고문헌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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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개정 3판 서문

PART 1 방송의 영역

01 방송의 개념과 범위
방송의 개념
방송의 이념과 공익성
방송 공익성의 실천적 개념: 좋은 방송

02 방송의 역사
세계 방송 역사
한국 라디오방송 역사
한국 텔레비전방송 역사

03 방송 현황
지상파방송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System Operator)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
위성방송사업자
이동형멀티미디어방송(DMB)

PART 2 방송의 내용

04 방송과 규제
방송 규제에 대한 논의와 규제기구
방송의 진입규제와 소유규제
방송의 소유규제
방송의 내용규제

05 방송과 편성
방송프로그램의 개념과 분류
지상파 텔레비전방송 편성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 편성

06 방송조사
방송조사의 개념
양적 조사: 시청률 조사
질적 조사: 프로그램 품질 평가 조사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의 연계

PART 3 방송의 경영

07 방송사의 조직과 구성
방송 조직
방송사의 조직 구성
방송사의 인력 구성
방송 조직의 변화

08 방송사 경영 환경
방송시장의 구조
한국 방송사들의 경영 구조
시장 개방에 따른 방송 경영의 변화

09 방송과 광고
방송광고의 특징
미디어별 방송광고의 특징과 유형
방송광고의 집행
방송광고의 변화

PART 4 방송의 환경

10 방송의 사회적 영향
방송과 생활
방송의 기능
방송의 사회적 쟁점
방송의 효과에 관한 이론
한류와 방송의 세계화

11 방송과 정치
방송과 미디어 정치
선거와 방송
방송의 여론조사 보도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과 민주주의

12 방송과 시청자
시청자 주권
방송통신 융합 시대의 시청자 주권
외국의 시청자 운동
한국의 시청자 운동
방송 모니터링 이론과 실제
방송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PART 5 방송의 미래

13 방송통신 융합 환경의 이해
융합의 개념과 동인
융합의 차원
방송의 디지털화
방송 디지털화의 파급효과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와 미디어 공익성

14 뉴미디어의 특성과 유형
뉴미디어의 특성
뉴미디어의 유형
뉴미디어의 사회적 영향
뉴미디어 사업자 간의 갈등 사례
뉴미디어의 민주적 이용을 위하여

15 방송 기술의 이해
방송 매체와 방송 기술
방송 시설
디지털방송의 기술적 특성
방송 기술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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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80447 384.54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80448 384.54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책의 특징

    방송의 핵심 이론과 최신 사례를 제대로 겸비한 새로운 방송학 교재

    2013년 개정판의 특징
    ·방송역사 대폭 보완: 라디오방송과 텔레비전방송을 구분하고 세계사와 한국사를 나누어 다룬다.
    ·공학박사가 풀어 쓴 알기 쉬운 방송 기술: 현직 방송인이 방송 기술을 일상에서의 의문과 연결하여 알기 쉽게 해설한다. 더 이상 방송 기술이 어렵지 않다.
    ·복잡한 경제 경영 부문 간명하게 정리 차별화된 정리: 기존 방송학 개론서에서 제대로 접근하지 못한 방송 경제를 이 분야 전문가가 쉽고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방송시장의 흐름이 읽힌다.
    ·최신 데이터의 위력: 2012년 개정 방송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최신 방송 현황을 수록했다. 새롭게 등장한 방송 용어가 이제 낯설지 않다.
    ·다매체 다채널 방송 환경에서 발생한 다양한 이슈 정리: 변하지 않는 방송의 본질과 달라진 방송 환경 사이에서 발생한 충돌을 정리했다. 방송 이슈의 핵심을 꿰뚫어 볼 수 있다.

    책의 내용

    이 책은 모두 5부로 구성되었다. 1부는 방송의 이해다. 1장은 방송의 개념과 영역 설정, 그리고 방송의 정의와 방송의 이념에 대해 정리했다. 2장에서는 방송의 역사, 3장은 우리나라 방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2부는 방송의 내용을 다룬다. 4장은 방송에 대한 규제의 필요성과 근거, 그리고 규제기구와 규제의 유형에 대해, 5장에서는 방송사의 생산물인 방송 프로그램을 보다 많은 사람들이 시청하도록 하는 전략인 방송편성을 정리했다. 6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성과를 측정하는 각종 조사 방법들을 살펴본다. 3부는 방송의 경제적 가치를 살펴본 방송의 경영을 다룬다. 7장은 방송 조직의 구성과 특성을 확인하고 방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방송 조직의 유형을 살펴보았다. 8장에서는 방송 경영의 현황을 매체별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9장은 방송사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방송광고에 대해 정리했다. 4부는 방송을 둘러싼 환경에 대한 것으로, 10장에서는 방송의 사회적 영향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과 관점들을 제시했으며, 11장은 정치 영역에서 이루어지는 방송의 역할을, 12장은 시청자와 방송의 윤리 문제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5부는 방송 기술을 알기 쉽게 이해하기 위해 13장에서는 방송통신 융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방송의 디지털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변화 양상을 정리했다. 14장에서는 뉴미디어의 특성과 유형, 뉴미디어 출현으로 인한 사회적인 쟁점을 살펴보았다. 방송인으로서 알아야 할 상식 수준의 방송 기술은 15장에서 다루었다. 전파, 주파수, 방송 시설 등을 알기 쉽게 정리했고 새로운 방송 기술도 추가로 소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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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책속에서 (알라딘 제공)

    라디오방송 역사
    1880년대 말 무렵 헤르츠(Heinrich Rudolph Herz)가 연결선을 이용하지 않고도
    에너지가 두 지점 간에 보내질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보였다. 이러한 전송은 오늘
    날에는 라디오 에너지 또는 전자에너지로 알려진 ‘헤르츠파(herz wave)’에 의한
    것이다.
    이탈리아의 마르코니는 헤르츠의 실험에 흥미를 가지고 라디오에 관한 지식을 발
    전시키는 데 가장 열성적인 사람 중의 하나였다. 그는 알파벳 글자를 대신하여 에
    너지를 길고 짧게 연속적으로 발사하는 무선통신 방법을 발명하였다. 정작 이탈리
    아에서 그의 연구에 관심을 보이지 않자 영국으로 건너간다. 당시 영국은 세계적
    으로 널리 퍼져 있는 식민지 조직과 해상국으로서의 전통 때문에 마르코니의 새로
    운 통신 매체 개발에 적극적인 관심을 보였다. 기본 특허권을 획득한 마르코니는 영국에 이어 미국에도 자회사 ‘미국 마르코니 무선전신회사’를 설립하면서 초기
    라디오 발전을 주도하였다.
    -2장 방송의 역사에서

    한미 FTA 체결과 방송 분야 영향
    2012년 3월 15일 한미 FTA가 발효됨에 따라 방송계는 커다란 변화에 직면하게 되
    었다. 우선 외국과 관련된 조항들이 변하게 되었다. 구체적으로는 외국인의 소유
    규제와 국산 영화 방영 비중과 1국가 콘텐츠 방영 비율, 국산 애니메이션 방영 비
    중 등 편성 내용에 커다란 변화가 있게 되었다.
    한미 FTA 발효로 채널사용사업자(PP)에 외국인의 간접투자가 100% 허용된다. 현
    행 방송법에서는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49%로 제한하고 있으며 간접투자는 50%
    까지만 허용하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외국의 거대 자본이 국내 법인에 투자한
    뒤, 해당 법인을 통해 국내 방송사업에 투자할 수 있게 된다.
    - 4장 방송과 규제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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