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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01. 캐릭터산업 주요 이슈 22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캐릭터산업 주요 이슈 23
제1절 캐릭터 테마마크 활성화 23
제2절 뉴미디어 플랫폼 진출 확대 33
제3절 전문 캐릭터샵 개점에 따른 운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증대 42
제4절 캐릭터 활용 용도 확장 55
제5절 제조유통업체 부도로 본 캐릭터산업 활성화 방안 63
제6절 라이선싱 관련 분쟁의 현황 및 주요 쟁점 79
제7절 국산 캐릭터를 중심으로 재편되는 캐릭터 시장 89
제8절 한국 캐릭터의 세대별 변천사와 대표 캐릭터 분석 98
제9절 디지털 캐릭터상품의 등장과 이용 활성화 113
제10절 국내 캐릭터산업 지원현황 124
PART 02. 캐릭터산업 심층 이슈 130
제1장 캐릭터 불법복제 상품 유통현황 조사 131
제1절 캐릭터 불법복제의 종류와 사례 유형 131
제2절 캐릭터 불법복제 상품 유통현황 조사 142
제3절 불법복제의 확산 원인 146
제4절 대책 및 결론 150
PART 03. 국내 캐릭터산업 152
제1장 국내 캐릭터산업 동향 153
제1절 조사 개요 153
제2절 캐릭터산업 전체 요약 160
제3절 캐릭터산업 사업체 동향 162
제4절 캐릭터산업 매출액 동향 169
제5절 캐릭터산업 라이선스 동향 180
제6절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동향 191
제7절 캐릭터산업 수출입액 동향 193
제8절 캐릭터상품 유통경로 198
제9절 캐릭터산업 종사자 동향 199
제2장 캐릭터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214
제1절 조사개요 214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캐릭터 콘텐츠 비교 218
제3절 캐릭터 콘텐츠 구입 실태 224
제4절 캐릭터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 실태 235
PART 04. 해외 캐릭터산업 324
제1장 해외 캐릭터산업 동향 325
제1절 해외 캐릭터산업 개요 325
제2절 권역별 캐릭터산업 동향 327
제3절 주요 국가별 캐릭터산업 동향 328
제4절 분야별 캐릭터산업 동향 330
제2장 북미 지역 캐릭터산업 동향 33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33
제2절 미국 캐릭터산업 335
제3절 캐나다 캐릭터산업 340
제3장 남미 지역 캐릭터산업 동향 344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44
제2절 브라질 캐릭터산업 346
제3절 멕시코 캐릭터산업 350
제4장 아시아 지역 캐릭터산업 동향 354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54
제2절 일본 캐릭터산업 356
제3절 중국 캐릭터산업 360
제4절 인도 캐릭터산업 364
제5장 유럽 지역 캐릭터산업 동향 368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68
제2절 독일 캐릭터산업 371
제3절 영국 캐릭터산업 375
제4절 프랑스 캐릭터산업 379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캐릭터산업 동향 383
제1절 중동·아프리카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83
제2절 이란 캐릭터산업 385
제3절 아랍에미리트 캐릭터산업 389
PART 05. 라이선싱 비즈니스와 캐릭터 성공사례 394
제1장 라이선싱 비즈니스 현황 395
제1절 라이선싱 비즈니스 395
제2절 만화/출판 원천 캐릭터 라이선싱 401
제3절 애니메이션 원천 캐릭터 라이선싱 405
제4절 게임 원천 캐릭터 라이선싱 413
제5절 웹툰 원천 캐릭터 라이선싱 416
제6절 스포츠 원천 캐릭터 라이선싱 433
제7절 기타 캐릭터 라이선싱 435
제2장 국내 성공사례-로보카 폴리 439
제1절 서론 439
제2절 기획 단계의 고려 사항 442
제3절 마케팅 전략 447
제4절 매출 현황 및 성과 450
제5절 종합 분석 및 시사점 454
제3장 국외 성공사례-앵그리버드 457
제1절 개요 457
제2절 매출 및 성과 461
제3절 성공 요인 및 비즈니스 전략 분석 463
제4절 종합 분석 467
부록 476
I. 국내 캐릭터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 현황 477
II. 해외 캐릭터산업 관련 기관 및 단체 현황 478
III. 대한민국 캐릭터 대상 수상작 479
IV. 국내 주요 완구 생산/제조, 유통업체 리스트 483
V. 국내 캐릭터개발 에이전트 리스트 499
VI. 캐릭터산업 관련 국내외 전시회 및 주요 행사 504
VII. G마켓, 토이저러스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상반기 기준) 517
VIII. 캐릭터 비즈니스 관련 주요 용어 해설 523
판권기 526
표1-1-1. 국내 주요 키즈카페 현황 24
표1-1-2. 국내 주요 캐릭터 테마파크 현황(2012. 9월) 27
표1-1-3. 테마파크의 성수기, 비수기 구분 사례 31
표1-1-4. 전문 캐릭터샵 주요 사항 42
표1-1-5. 캐릭터상품의 채널별 유통 비중 64
표1-1-6. 2011년 대형마트별 매출 현황 65
표1-1-7. 매출 규모별 평균 국산 캐릭터 미니멈 개런티 68
표1-1-8. 매출 규모별 평균국산캐릭터 로열티 69
표1-1-9. 매출 규모별 평균 외산 캐릭터 미니멈 개런티 69
표1-1-10. 매출 규모별 평균 외산 캐릭터 로열티 69
표1-1-11. 외국인 관광객 수 및 관광 수입 동향 76
표1-1-12. 라이선싱 계약에서 사용하는 각 용어와 그에 대한 정의의 사례 85
표1-1-13. 캐릭터 완구와 작동 완구 판매 순위(2012년 9월) 91
표1-1-14. 각 세대별 환경의 특징과 대표 캐릭터 정리 98
표1-1-15. 성별 인구 추이 예상/연령별 인구 추이 예상 120
표1-1-16. 런처 서비스 현황 123
표1-1-17. 2011년 우수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124
표1-1-18. 2011년 킬러 캐릭터상품 개발 지원작 125
표1-1-19. 2011년 우수캐릭터 메뉴얼북 제작 지원작 125
표1-1-20. 2012년 신규 캐릭터 발굴 지원작 126
표1-1-21. 2012년 캐릭터 메뉴얼북 제작 지원작 127
표1-1-22. 2011년 대한민국 콘텐츠 어워드 수상작 명단 127
표1-1-23. 2011년 해외전시 참가지원 실적 128
표1-1-24. 2011년 캐릭터 관련 해외 지적재산권 출원·등록 지원 129
표2-1-1. 불법복제의 유형 131
표2-1-2. 모바일 불법복제 현황 137
표2-1-3. 불법복제품 수입 적발 현황 144
표2-1-4. 주요 설치장소 및 설치대수(추정) 145
표3-1-1. 조사 개요 153
표3-1-2. 종사자 수별 조사형식 154
표3-1-3. 캐릭터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56
표3-1-4. 2011년 기준 캐릭터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158
표3-1-5. 조사 추진절차 159
표3-1-6. 캐릭터산업 분류 체계 159
표3-1-7. 캐릭터산업 총괄 160
표3-1-8. 캐릭터산업 사업체별 평균 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 매출액 현황(2011년) 161
표3-1-9. 캐릭터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62
표3-1-10. 캐릭터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63
표3-1-11. 캐릭터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64
표3-1-12.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5
표3-1-13.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6
표3-1-14.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7
표3-1-15.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8
표3-1-16.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표3-1-17. 캐릭터산업 국내 캐릭터 및 해외 캐릭터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비교 170
표3-1-18. 캐릭터산업 사업 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1
표3-1-19. 캐릭터산업 사업 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1
표3-1-20.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2
표3-1-21.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3
표3-1-22. 캐릭터산업 종사자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4
표3-1-23. 캐릭터산업 종사자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5
표3-1-24.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6
표3-1-25.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7
표3-1-26.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78
표3-1-27.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79
표3-1-28.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연도별 국산 캐릭터 라이선스 현황 180
표3-1-29.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연도별 국산 캐릭터 라이선스 수 현황 180
표3-1-30.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연도별 국산 캐릭터상품 종류 현황 181
표3-1-31.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연도별 국산 캐릭터상품 종류 현황 181
표3-1-32.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2
표3-1-33.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2
표3-1-34.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3
표3-1-35.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3
표3-1-36.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4
표3-1-37.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4
표3-1-38.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매출액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4
표3-1-39.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국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5
표3-1-40.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연도별 외산 캐릭터 라이선스 수 현황 185
표3-1-41.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연도별 외산 캐릭터 라이선스 수 현황 185
표3-1-42.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연도별 외산 캐릭터상품 종류 현황 186
표3-1-43.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연도별 외산 캐릭터상품 종류 현황 186
표3-1-44.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7
표3-1-45.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7
표3-1-46.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8
표3-1-47.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미니멈 개런티 동향 188
표3-1-48.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9
표3-1-49.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89
표3-1-50.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매출액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90
표3-1-51.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종사자 규모별 외산 캐릭터 평균 로열티 동향 190
표3-1-52. 캐릭터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191
표3-1-53.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1
표3-1-54. 캐릭터산업 연도별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93
표3-1-55.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연도별 현황 194
표3-1-56.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연도별 현황 195
표3-1-57. 캐릭터산업 해외 수출방법 196
표3-1-58. 캐릭터산업 해외 진출형태 197
표3-1-59. 캐릭터산업 캐릭터 상품 유통경로 198
표3-1-60.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9
표3-1-61.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0
표3-1-62.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1
표3-1-63.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2
표3-1-64.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2
표3-1-65. 캐릭터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3
표3-1-66.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4
표3-1-67.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5
표3-1-68.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5
표3-1-69.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7
표3-1-70.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7
표3-1-71. 캐릭터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8
표3-1-72. 캐릭터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8
표3-1-73. 캐릭터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09
표3-1-74.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0
표3-1-75. 캐릭터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11
표3-1-76.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1
표3-1-77. 캐릭터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212
표3-1-78.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2
표3-2-1. 캐릭터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설계 215
표3-2-2. 조사 표본 전체 구성(지역별) 216
표3-2-3. 조사 표본 전체 구성(분기별) 217
표3-2-4. 전체 콘텐츠 대비 캐릭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18
표3-2-5.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캐릭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20
표3-2-6.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캐릭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21
표3-2-7. 소득별 캐릭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및 비중 222
표3-2-8. 캐릭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23
표3-2-9.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25
표3-2-10.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226
표3-2-11.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평균 비용(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27
표3-2-12.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평균 비용(복수응답) - 지역별 228
표3-2-13. 캐릭터 콘텐츠 구입 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비중 - 성별/연령별 229
표3-2-14. 캐릭터 콘텐츠 구입 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비중 - 지역별 229
표3-2-15. 캐릭터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비중 - 성별/연령별 229
표3-2-16. 캐릭터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비중 - 지역별 230
표3-2-17. 캐릭터 콘텐츠 상품 구입 목적별 구입비중 - 성별/연령별 231
표3-2-18. 캐릭터 콘텐츠 상품 선물 대상 - 성별/연령별 232
표3-2-19. 캐릭터 콘텐츠 상품 구입 시 주요 고려 사항 - 성별/연령별 233
표3-2-20. 캐릭터 콘텐츠 상품 구입 시 주요 고려 사항 - 지역별 233
표3-2-21. 인형/완구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36
표3-2-22.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37
표3-2-23.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38
표3-2-24.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39
표3-2-25. 인형/완구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성별/연령별 240
표3-2-26. 문구/팬시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성별/연령별 241
표3-2-27.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42
표3-2-28.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43
표3-2-29.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44
표3-2-30. 문구/팬시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45
표3-2-31. 의류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46
표3-2-32. 의류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47
표3-2-33. 의류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48
표3-2-34. 의류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49
표3-2-35. 의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50
표3-2-36. 스포츠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51
표3-2-37.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53
표3-2-38.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54
표3-2-39.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55
표3-2-40. 스포츠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56
표3-2-41. 장신구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57
표3-2-42. 장신구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58
표3-2-43. 장신구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59
표3-2-44. 장신구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60
표3-2-45. 장신구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61
표3-2-46. 가정/생활잡화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62
표3-2-47.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64
표3-2-48.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65
표3-2-49.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66
표3-2-50.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67
표3-2-51. 자동차관련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68
표3-2-52.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69
표3-2-53.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70
표3-2-54.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72
표3-2-55.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73
표3-2-56. 식품/음료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74
표3-2-57.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75
표3-2-58.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76
표3-2-59.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77
표3-2-60. 식품/음료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78
표3-2-61. 유아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79
표3-2-62.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80
표3-2-63.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81
표3-2-64.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82
표3-2-65. 유아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3
표3-2-66. 건강/미용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성별/연령별 284
표3-2-67.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85
표3-2-68.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86
표3-2-69.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88
표3-2-70. 건강/미용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9
표3-2-71. 신발류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90
표3-2-72. 신발류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91
표3-2-73. 신발류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92
표3-2-74. 신발류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93
표3-2-75. 신발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94
표3-2-76. 가방류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95
표3-2-77. 가방류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296
표3-2-78. 가방류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98
표3-2-79. 가방류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299
표3-2-80. 가방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00
표3-2-81. 가전상품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01
표3-2-82.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302
표3-2-83.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03
표3-2-84.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304
표3-2-85. 가전상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05
표3-2-86. 컴퓨터/전산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06
표3-2-87.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307
표3-2-88.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08
표3-2-89.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309
표3-2-90.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10
표3-2-91. 인터넷 콘텐츠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12
표3-2-92.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313
표3-2-93.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14
표3-2-94.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315
표3-2-95.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16
표3-2-96. 모바일 콘텐츠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17
표3-2-97.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경로 - 성별/연령별 318
표3-2-98.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319
표3-2-99.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이유 - 성별/연령별 321
표3-2-100.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322
표4-1-1. 2007~2016년 세계 캐릭터시장규모 325
표4-1-2.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캐릭터시장 규모 328
표4-1-3. 2011년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330
표4-1-4. 2011년 세계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331
표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규모 334
표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35
표4-2-3. 2007~2016년 미국콘텐츠시장규모 336
표4-2-4. 2007~2016년 미국 캐릭터시장 규모 336
표4-2-5. 2011년 미국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37
표4-2-6. 2011년 미국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38
표4-2-7.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0
표4-2-8.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 341
표4-2-9. 2007~2016년 캐나다 캐릭터시장 규모 341
표4-2-10. 2011년 캐나다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43
표4-2-11. 2011년 캐나다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규모 343
표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45
표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6
표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 347
표4-3-4. 2007~2016년 브라질 캐릭터시장 규모 347
표4-3-5. 2011년 브라질 캐릭터/라이선스분야별 시장 규모 348
표4-3-6. 2011년 브라질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49
표4-3-7.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50
표4-3-8.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351
표4-3-9. 2007~2016년 멕시코 캐릭터시장규모 351
표4-3-10. 2011년 멕시코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52
표4-3-11. 2011년 멕시코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53
표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55
표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56
표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357
표4-4-4. 2007~2016년 일본 캐릭터시장 규모 357
표4-4-5. 2011년 일본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59
표4-4-6. 2011년 일본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59
표4-4-7. 중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0
표4-4-8.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361
표4-4-9. 2007~2016년 중국 캐릭터시장 규모 361
표4-4-10. 2011년 중국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363
표4-4-11. 2011년 중국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63
표4-4-12.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4
표4-4-13.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365
표4-4-14. 2007~2016년 인도 캐릭터시장 규모 365
표4-4-15. 2011년 인도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67
표4-4-16. 2011년 인도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67
표4-5-1. 2007~2016년 서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69
표4-5-2. 2007~2016년 동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70
표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1
표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372
표4-5-5. 2007~2016년 독일 캐릭터시장 규모 372
표4-5-6. 2011년 독일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74
표4-5-7. 2011년 독일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74
표4-5-8. 영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5
표4-5-9.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376
표4-5-10. 2007~2016년 영국 캐릭터시장 규모 376
표4-5-11. 2011년 영국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78
표4-5-12. 2011년 영국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78
표4-5-13.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9
표4-5-14.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380
표4-5-15. 2007~2016년 프랑스 캐릭터시장 규모 380
표4-5-16. 2011년 프랑스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규모 382
표4-5-17. 2011년 프랑스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82
표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5
표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시장 규모 386
표4-6-4. 2007~2016년 이란 캐릭터시장 규모 386
표4-6-5. 2011년 이란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87
표4-6-6. 2011년 이란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88
표4-6-7. 아랍에미리트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9
표4-6-8.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시장 규모 390
표4-6-9.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캐릭터시장 규모 391
표4-6-10. 2011년 아랍에미리트 캐릭터/라이선스 분야별 시장 규모 392
표4-6-11. 2011년 아랍에미리트 캐릭터/라이선스 제품별 시장 규모 392
표5-1-1. 〈구름빵〉 활용 사례 403
표5-1-2. 〈로보카 폴리〉 활용 사례 406
표5-1-3. 〈빼꼼〉 활용 사례 411
표5-1-4. 〈앵그리버드〉 활용 사례 414
표5-1-5. 〈패션왕〉 활용 사례 416
표5-1-6. 〈와라! 편의점〉 활용 사례 418
표5-1-7. 〈걱정 인형〉 활용 사례 436
표5-1-8. 〈구도일〉 활용 사례 438
표5-2-1. 〈로보카 폴리〉 개요 440
표5-2-2. 〈로보카 폴리〉의 개발 참여자와 역할 440
표5-2-3. 로이비쥬얼의 제작 작품 441
표5-2-4. 〈로보카 폴리〉 주요 캐릭터들의 특성 445
표5-2-5. 〈로보카 폴리〉의 주요 실적 450
표5-2-6. 〈로보카 폴리〉의 해외 진출 현황 453
표III-1. 2002년 수상작 479
표III-2. 2003년 수상작 479
표III-3. 2004년 수상작 480
표III-4. 2005년 수상작 480
표III-5. 2006년 수상작 480
표III-6. 2007년 수상작 481
표III-7. 2008년 수상작 481
표III-8. 2009년 수상작 481
표III-9. 2010년 수상작 482
표III-10. 2011년 수상작 482
표III-11. 2012년 수상작 482
표VII-1. G마켓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3월) 517
표VII-2. 토이저러스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3월) 518
표VII-3. G마켓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5월) 519
표VII-4. 토이저러스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5월) 520
표VII-5. G마켓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6월) 521
표VII-6. 토이저러스 캐릭터상품 TOP 10(2012년 6월) 522
그림1-1-1. 〈딸기가 좋아〉 테마파크 25
그림1-1-2. 〈뽀로로〉 테마파크 25
그림1-1-3. 〈코코몽〉 테마파크 26
그림1-1-4. 디보빌리지 테마파크 27
그림1-1-5. 새로운 미디어들의 진입 33
그림1-1-6. 외산 캐릭터의 비중 감소와 국산 캐릭터의 발전 34
그림1-1-7. 동영상 공유서비스사례 35
그림1-1-8. 인터넷 상의 커뮤니티 서비스 사례 36
그림1-1-9. 대화형 커뮤니티 서비스 사례 36
그림1-1-10. 웹툰 서비스 게시판 37
그림1-1-11. 뉴미디어 시장에 진입한 캐릭터상품 사례 38
그림1-1-12. 스마트 미디어 환경에서 활성화된 캐릭터상품 38
그림1-1-13. 스마트 미디어 시장의 대표적인 국산 캐릭터상품 39
그림1-1-14. 기존 캐릭터를 활용해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 사례 40
그림1-1-15. 대중적 인기를 얻은 〈브라우니〉 40
그림1-1-16. 어깨동무 매장 44
그림1-1-17. 장난감나라 잠실점 45
그림1-1-18. 장난감나라 일산킨텍스점 45
그림1-1-19. 몽씨 부천 매장 46
그림1-1-20. 코사마트 로고와 사용 사례 50
그림1-1-21. 키디랜드 하라주쿠점 K-SPOT에 전시된 미국 마블사의 〈어벤져스〉 관련 상품 52
그림1-1-22. 한류스타 MD 상품 사례 55
그림1-1-23. 캐릭터의 PPL 활용 분야와 사례 56
그림1-1-24. 캐릭터를 활용한 케이크 사례 56
그림1-1-25. 캐릭터상품의 아날로그 시장과 디지털 시장 진출 57
그림1-1-26. 광고 및 홍보에 활용되는 캐릭터 사례 58
그림1-1-27. 기업 이미지 광고에 활용되는 캐릭터 사례 59
그림1-1-28. 〈브라우니〉의 활용 사례 59
그림1-1-29. 등으로 만들어져 '서울 등 축제' 에 출품된 캐릭터들 60
그림1-1-30. 지자체 및 공공 캐릭터 사례 61
그림1-1-31. 서울시의 초등학생 감소 경향 67
그림1-1-32. 패션 상품에 활용되고 있는 〈팬콧〉과 〈뱅크〉 77
그림1-1-33. 국산 캐릭터와 외산 캐릭터의 조회수 변화 89
그림1-1-34. 국산 캐릭터와 외산 캐릭터의 점유율 변화 90
그림1-1-35. NC백화점 내의 〈코코몽〉 실내 놀이터 92
그림1-1-36. 캐릭터를 활용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례 93
그림1-1-37. 〈부릉!부릉! 브루미즈〉 이미지 94
그림1-1-38. 〈라바〉 이미지 95
그림1-1-39. 〈마시마로〉 이미지 100
그림1-1-40. 〈마시마로〉에 등장하는 다양한 캐릭터들 101
그림1-1-41. 〈뿌까〉 이미지 102
그림1-1-42. 〈뿌까〉가 살고 있는 마을 102
그림1-1-43. 현장성을 강조하는 〈뿌까〉 이미지 103
그림1-1-44. 〈딸기가 좋아〉 이미지 104
그림1-1-45. 〈딸기가 좋아〉 테마파크 105
그림1-1-46. 〈선물공룡 디보〉 이미지 106
그림1-1-47. 〈뽀롱뽀롱 뽀로로〉 이미지 107
그림1-1-48. 〈치로와 친구들〉 이미지 108
그림1-1-49. 〈로보카 폴리〉 이미지 109
그림1-1-50. 〈변신자동차 또봇〉 이미지 110
그림1-1-51. 〈부릉!부릉! 브루미즈〉 이미지 111
그림1-1-52. 브루미즈 동산 111
그림1-1-53.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률 113
그림1-1-54. 스마트폰을 통한 인터넷 이용 빈도와 시간 114
그림1-1-55. 스마트폰 선택 시의 주요 고려 사항 115
그림1-1-56.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와 애플의 앱스토어 화면 116
그림1-1-57. 콘텐츠 상품에 대한 캐릭터 활용 사례 117
그림1-1-58. SKT의 T스토어 117
그림1-1-59. 카카오톡의 아이템 스토어 118
그림1-1-60. 네이버 라인의 스티커샵 118
그림1-1-61. 폰꾸미기 어플 천국 화면들 119
그림1-1-62. 폰꾸미기 어플 천국의 성별/연령별 이용 분포 121
그림1-1-63. 매체별 사용자 5000만 명 확보에 소요된 시간 비교 121
그림1-1-64. 〈몰랑이〉의 카카오톡 테마 122
그림2-1-1. 집게발을 이용하는 형태의 기계 140
그림2-1-2. 캡슐을 배출하는 형태의 기계 141
그림2-1-3. 바를 조작하는 형태의 기계 141
그림2-1-4. 특허청 특허정보검색사이트(www.kipris.or.kr) 147
그림2-1-5. 한국저작권위원회 저작권등록시스템(www.cros.or.kr) 147
그림3-1-1. 캐릭터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62
그림3-1-2. 캐릭터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63
그림3-1-3. 캐릭터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64
그림3-1-4.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5
그림3-1-5.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6
그림3-1-6.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7
그림3-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68
그림3-1-8.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그림3-1-9. 캐릭터산업 사업 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그림3-1-10.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3
그림3-1-11.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5
그림3-1-12.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7
그림3-1-13. 캐릭터산업 캐릭터 개발 및 라이선스 업체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78
그림3-1-14. 캐릭터산업 캐릭터상품 제조업체 창작 및 제작 매출액 주요 원천 179
그림3-1-15. 캐릭터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92
그림3-1-16.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출액 연도별 현황 194
그림3-1-17. 캐릭터산업 지역별 수입액 연도별 현황 195
그림3-1-18. 캐릭터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0
그림3-1-19. 캐릭터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1
그림3-1-20. 캐릭터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2
그림3-1-21. 캐릭터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4
그림3-1-22.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6
그림3-1-23. 캐릭터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7
그림3-1-24. 캐릭터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09
그림3-1-25. 캐릭터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0
그림3-1-26. 캐릭터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1
그림3-1-27. 캐릭터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213
그림3-2-1. 전체 콘텐츠 대비 캐릭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18
그림3-2-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캐릭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19
그림3-2-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캐릭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20
그림3-2-4.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캐릭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21
그림3-2-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23
그림3-2-6. 캐릭터 콘텐츠 구입 경험 - 성별/연령별 224
그림3-2-7.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경험(복수응답) 225
그림3-2-8. 캐릭터 콘텐츠 종류별 구입 평균 비용(복수응답) 227
그림3-2-9. 캐릭터 콘텐츠 구입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몰 이용 비중 228
그림3-2-10. 캐릭터 콘텐츠 상품 구입 목적별 구입비중 230
그림3-2-11. 캐릭터 콘텐츠 상품 선물 대상 231
그림3-2-12. 캐릭터 콘텐츠 상품구입시 주요 고려사항 232
그림3-2-13. 이벤트 및 기념일시 캐릭터 콘텐츠 구입 경험 - 성별/연령별 234
그림3-2-14. 이벤트 및 기념일별 캐릭터 콘텐츠 구입 경험 234
그림3-2-15. 인형/완구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35
그림3-2-16.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경로 236
그림3-2-17.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빈도 237
그림3-2-18. 인형/완구 캐릭터 구입 이유 238
그림3-2-19. 인형/완구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39
그림3-2-20. 문구/팬시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40
그림3-2-21.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경로 241
그림3-2-22.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빈도 243
그림3-2-23. 문구/팬시 캐릭터 구입 이유 244
그림3-2-24. 문구/팬시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45
그림3-2-25. 의류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46
그림3-2-26. 의류 캐릭터 구입 경로 247
그림3-2-27. 의류 캐릭터 구입 빈도 248
그림3-2-28. 의류 캐릭터 구입 이유 249
그림3-2-29. 의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50
그림3-2-30. 스포츠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51
그림3-2-31.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252
그림3-2-32.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253
그림3-2-33. 스포츠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254
그림3-2-34. 스포츠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56
그림3-2-35. 장신구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57
그림3-2-36. 장신구 캐릭터 구입 경로 258
그림3-2-37. 장신구 캐릭터 구입 빈도 259
그림3-2-38. 장신구 캐릭터 구입 이유 260
그림3-2-39. 장신구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61
그림3-2-40. 가정생활잡화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62
그림3-2-41.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경로 263
그림3-2-42.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빈도 264
그림3-2-43.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구입 이유 265
그림3-2-44. 가정생활잡화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67
그림3-2-45. 자동차관련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68
그림3-2-46.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269
그림3-2-47.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270
그림3-2-48.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271
그림3-2-49. 자동차관련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72
그림3-2-50. 식품/음료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73
그림3-2-51.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경로 274
그림3-2-52.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빈도 275
그림3-2-53. 식품음료 캐릭터 구입 이유 277
그림3-2-54. 식품음료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78
그림3-2-55. 유아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79
그림3-2-56.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280
그림3-2-57.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281
그림3-2-58. 유아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282
그림3-2-59. 유아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83
그림3-2-60. 건강/미용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84
그림3-2-61.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경로 285
그림3-2-62.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빈도 286
그림3-2-63. 건강/미용 캐릭터 구입 이유 287
그림3-2-64. 건강/미용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88
그림3-2-65. 신발류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89
그림3-2-66. 신발류 캐릭터 구입 경로 290
그림3-2-67. 신발류 캐릭터 구입 빈도 292
그림3-2-68. 신발류 캐릭터 구입 이유 293
그림3-2-69. 신발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94
그림3-2-70. 가방류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295
그림3-2-71. 가방류 캐릭터 구입 경로 296
그림3-2-72. 가방류 캐릭터 구입 빈도 297
그림3-2-73. 가방류 캐릭터 구입 이유 298
그림3-2-74. 가방류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99
그림3-2-75. 가전상품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300
그림3-2-76.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경로 301
그림3-2-77.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빈도 303
그림3-2-78. 가전상품 캐릭터 구입 이유 304
그림3-2-79. 가전상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05
그림3-2-80. 컴퓨터/전산용품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306
그림3-2-81.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경로 307
그림3-2-82.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빈도 308
그림3-2-83.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구입 이유 309
그림3-2-84. 컴퓨터/전산용품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10
그림3-2-85. 인터넷 콘텐츠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311
그림3-2-86.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경로 312
그림3-2-87.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빈도 314
그림3-2-88.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구입 이유 315
그림3-2-89. 인터넷 콘텐츠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16
그림3-2-90. 모바일 콘텐츠 구입 캐릭터명(상위 10위, 복수응답) 317
그림3-2-91.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경로 318
그림3-2-92.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빈도 319
그림3-2-93.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구입 이유 320
그림3-2-94. 모바일 콘텐츠 캐릭터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321
그림4-1-1. 2007~2016년 세계 캐릭터시장 규모 326
그림4-1-2. 2011년 세계 캐릭터시장 권역별 점유율 327
그림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33
그림4-2-2. 2007~2016년 미국 캐릭터시장 규모 337
그림4-2-3. 2007~2016년 캐나다 캐릭터시장 규모 342
그림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44
그림4-3-2. 2007~2016년 브라질 캐릭터시장 규모 348
그림4-3-3. 2007~2016년 멕시코 캐릭터시장 규모 352
그림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54
그림4-4-2. 2007~2016년 일본 캐릭터시장 규모 358
그림4-4-3. 2007~2016년 중국 캐릭터시장 규모 362
그림4-4-4. 2007~2016년 인도 캐릭터시장 규모 366
그림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68
그림4-5-2. 2007~2016년 독일 캐릭터시장 규모 373
그림4-5-3. 2007~2016년 영국 캐릭터시장 규모 377
그림4-5-4. 2007~2016년 프랑스 캐릭터시장 규모 381
그림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83
그림4-6-2. 2007~2016년 이란 캐릭터시장 규모 387
그림4-6-3.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캐릭터시장 규모 391
그림5-1-1. 〈마법천자문〉 캐릭터 및 뮤지컬 포스터 401
그림5-1-2. 〈로보카 폴리〉 캐릭터 이미지 405
그림5-1-3. 〈부릉!부릉! 브루미즈〉 주요 내용 소개 409
그림5-1-4. 〈캐니멀〉 캐릭터 이미지 409
그림5-1-5. 〈코코몽〉 주요 내용 소개 410
그림5-1-6. 〈빼꼼〉 캐릭터 이미지 411
그림5-1-7. 〈앵그리버드〉 캐릭터 이미지 414
그림5-1-8. 〈패션왕〉 이미지 416
그림5-1-9. 〈와라! 편의점〉 캐릭터 이미지 418
그림5-1-10. 〈걱정 인형〉 캐릭터 이미지 435
그림5-1-11. 〈구도일〉 캐릭터 이미지 437
그림5-2-1. 〈로보카 폴리〉의 사업 영역별 제휴 현황 448
그림5-2-2. 〈로보카 폴리〉의 시청률 추이 451
그림5-2-3.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 이야기〉 시청률 추이 451
그림5-2-4. 〈로보카 폴리〉의 완구 판매 현황(2011년 11월) 452
그림5-3-1. 〈앵그리버드〉 캐릭터 이미지 458
그림5-3-2. 〈앵그리버드〉 휴대폰 케이스 469
그림5-3-3. 애니메이션 〈리오〉 470
그림5-3-4. 〈앵그리버드〉 스마트폰용 터치장갑 471
그림5-3-5. 〈앵그리버드〉 테마파크 472
그림5-3-6. 〈앵그리버드〉 라이선싱 사례: 과자 472
그림5-3-7. 〈앵그리버드〉 라이선싱 사례: 탄산음료 473
그림5-3-8. 〈앵그리버드〉 라이선싱 사례: 천연과즙음료 473
그림5-3-9. 〈앵그리버드〉 라이선싱 사례: 어린이용 가그린 4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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