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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2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2013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26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2843
제어번호
MONO1201401881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1.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현황 ; 2.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기업현황 ; 3.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연대표 외
이전표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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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01.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이슈 21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이슈 22

제1절 차별화된 소재 개발을 통한 국산 애니메이션의 도약 23

제2절 3D입체애니메이션 제작의 증가와 수요의 확대 30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진흥정책과 제도개선 노력 38

제4절 트랜스미디어로서 유아용 교육 애니메이션 다변화 44

제5절 애니메이션 영역의 확장과 새로운 비전 52

제6절 애니메이션을 통한 OSMU사업의 다각화 및 가속화 69

제7절 애니메이션 공동제작과 해외진출 다각화를 위한 노력 78

PART 02. 애니메이션산업 심층 이슈 87

제1장 한중합작 애니메이션 현황 88

제1절 한중합작 애니메이션(1)-〈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88

제2절 한중합작 애니메이션(2)-〈008 빼꼼〉 99

제2장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 변화와 교육-제작의 공진화 108

제1절 한국 애니메이션의 오늘 108

제2절 한국 애니메이션 50년 역사 속의 변화 흐름 111

제3절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 변화 114

제4절 제작 프레임 변화의 주요 변수, 애니메이션 인력양성 현황 118

제5절 애니메이션 교육과 제작의 공진화를 위하여 122

제3장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디지털저작권관리 적용사례 및 방법연구 125

제1절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 126

제2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 127

제3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요구사항 129

제4절 저작권 정보관리시스템 131

제5절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저작권법 132

제6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 관련기술의 향후 전망 135

제7절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과 보호의 어려움 137

PART 0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139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140

제1절 조사 개요 140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요약 147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동향 148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동향 156

제5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관련 투자 동향 173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사업 연계 현황 174

제7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5

제8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현황 176

제9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180

제2장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199

제1절 조사개요 199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애니메이션 콘텐츠 비교 204

제3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실태 210

제4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실태 216

제5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대여 실태 225

제3장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71

제1절 TV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71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80

제3절 애플리케이션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89

제4장 애니메이션산업 유통환경 294

제1절 대중미디어 애니메이션 유통산업 294

제2절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유통산업 303

제3절 라이선싱 상품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 321

PART 04.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323

제1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4

제1절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324

제2절 권역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6

제3절 주요 국가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8

제4절 분야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9

제2장 북미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3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33

제2절 미국 애니메이션산업 334

제3절 캐나다 애니메이션산업 341

제3장 남미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47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47

제2절 브라질 애니메이션산업 348

제3절 멕시코 애니메이션산업 354

제4장 아시아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61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61

제2절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363

제3절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370

제4절 인도 애니메이션산업 376

제5장 유럽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83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83

제2절 독일 애니메이션산업 385

제3절 영국 애니메이션산업 392

제4절 프랑스 애니메이션산업 398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404

제1절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04

제2절 이란 애니메이션산업 406

제3절 아랍에미리트 애니메이션산업 409

PART 05. 애니메이션산업 정책 및 법제도 413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14

제1절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14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정책 및 추진 실적 426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전망 431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법제도 동향 433

제1절 진흥목적의 법제도 433

제2절 보호목적의 법제도 449

제3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82

제1절 미국 482

제2절 일본 487

제3절 중국 494

제4절 유럽 504

부록 513

I.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 현황 514

II.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기업 현황 516

III.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연대표 520

IV. 2009~2012년 상반기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현황 532

V.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수상작 536

VI. 어린이/애니메이션 전문채널 프로그램 시청률 TOP10 543

VII. 애니메이션 VOD 다운로드 TOP10 544

VIII.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관련 주요 행사 및 전시회 현황 545

판권기 547

표1-1-1. 2011~2012년도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개봉편수 32

표1-1-2. 2011~2012년도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흥행작 상위 10위권 32

표1-1-3. 2002~2008년 지상파와 케이블의 시청률 추이 40

표1-1-4. 종합편성 및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국산물 총량제 적용 대상 및 편성비율 41

표1-1-5. 지상파 TV 애니메이션 방영료 43

표1-1-6.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장규모 45

표1-1-7.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확산과정 74

표1-1-8. 〈로보카 폴리〉의 주요 사업현황 77

표2-1-1. 波魯魯冰雪大胃險: Pororo's Racing Adventure(2013) 현황(2013.1.29 기준) 97

표2-1-2. 중국 내 박스오피스 현황(2013년 1월21일~27일) 98

표3-1-1. 조사 개요 140

표3-1-2. 애니메이션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41

표3-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41

표3-1-4.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44

표3-1-5. 2011년 기준 애니메이션 통계 무응답 사례 145

표3-1-6. 조사업무 추진 절차 146

표3-1-7. 분류체계 146

표3-1-8.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147

표3-1-9.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148

표3-1-10.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9

표3-1-1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형태별 분포 150

표3-1-12. 애니메이션산업 경영형태별 분포 151

표3-1-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표3-1-14.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표3-1-15.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4

표3-1-1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5

표3-1-1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표3-1-18.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표3-1-19.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3-1-20. 애니메이션산업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표3-1-2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1

표3-1-2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3-1-23.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2

표3-1-24.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3-1-25. 애니메이션 창작 제작업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표3-1-26. 애니메이션 하청 제작업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3-1-27.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6

표3-1-28.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8

표3-1-29.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8

표3-1-30.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9

표3-1-31.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표3-1-3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1

표3-1-3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표3-1-34.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관련 투자 현황 173

표3-1-35. 애니메이션산업 부가사업 연계 현황 174

표3-1-36.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175

표3-1-37.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5

표3-1-38.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77

표3-1-39. 애니메이션산업 창작 및 하청제작 수출액 비교 177

표3-1-4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7

표3-1-4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8

표3-1-42.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방법 179

표3-1-43.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형태 180

표3-1-44.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표3-1-4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2

표3-1-46.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2

표3-1-47.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3

표3-1-48.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3-1-49.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4

표3-1-5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3-1-5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6

표3-1-52.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표3-1-53.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8

표3-1-54.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3-1-55.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0

표3-1-56.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0

표3-1-57.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1

표3-1-58.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표3-1-59.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부문 종사자 현황 193

표3-1-60. 애니메이션산업 전공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표3-1-61.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6

표3-1-62.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표3-1-63.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7

표3-1-64.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표3-2-1.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설계 201

표3-2-2. 조사 표본 전체 구성(지역별) 202

표3-2-3. 조사 표본 구성(분기별) 202

표3-2-4.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 202

표3-2-5.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04

표3-2-6. 주요 변인 설명 205

표3-2-7.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06

표3-2-8.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07

표3-2-9. 소득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및 비중 208

표3-2-10. 기념일 및 이벤트 설명 209

표3-2-11.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10

표3-2-12.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성별/연령별 211

표3-2-13.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지역별 212

표3-2-14.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213

표3-2-15.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214

표3-2-16.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214

표3-2-17.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 성별/연령별 215

표3-2-18.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분기별 217

표3-2-19.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18

표3-2-20.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지역별 218

표3-2-21.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분기별 219

표3-2-22.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220

표3-2-23.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지역별 221

표3-2-24. 애니메이션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성별/연령별 222

표3-2-25. 애니메이션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지역별 222

표3-2-26.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평균비용 - 성별/연령별 225

표3-2-27.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26

표3-2-28.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28

표3-2-29.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29

표3-2-30. 극장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30

표3-2-31.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32

표3-2-32.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고려 조건 - 성별/연령별 233

표3-2-33.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34

표3-2-34. 애니메이션 Video/DVD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35

표3-2-35.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37

표3-2-36.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38

표3-2-37.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39

표3-2-38.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2013년 1/4분기 의향 - 성별/연령별 240

표3-2-39.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42

표3-2-40.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43

표3-2-41.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44

표3-2-42. 케이블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45

표3-2-43.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47

표3-2-44.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48

표3-2-45.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49

표3-2-46.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50

표3-2-47.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52

표3-2-48.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53

표3-2-49.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54

표3-2-50.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55

표3-2-51.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성별/연령별 257

표3-2-52.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58

표3-2-53.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59

표3-2-54.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60

표3-2-55.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62

표3-2-56.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63

표3-2-57.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64

표3-2-58. 모바일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65

표3-2-59.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67

표3-2-60.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68

표3-2-61.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69

표3-2-62. IP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70

표3-3-1. 2011~2012년 상반기 방영 주요 해외 공동제작 작품 271

표3-3-2. 2011~2012년 상반기 주요 해외 공동제작 작품 272

표3-3-3. 2011~2012년 상반기 방영 및 제작중인 후속시리즈 애니메이션 275

표3-3-4. 원작을 활용하여 제작한 TV애니메이션 278

표3-3-5. 2011~2012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80

표3-3-6. 2011년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관객 수 기준) 282

표3-3-7. 2012년 19월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관객 수 기준) 284

표3-3-8. 2011~2012년 주요 해외합작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 286

표3-3-9. 2011~2012년 상반기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형식 287

표3-3-10. TV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주요 개발사례 290

표3-3-11. 교육업체의 유아 및 어린이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주요 개발사례 293

표3-4-1. 이동전화 가입자 수 추이 299

표3-4-2. 무선데이터 트래픽 통계 300

표3-4-3. 무선통신 기술방식별 트래픽 현황(매월1회. 공개) 300

표3-4-4. 웹하드 서비스 업체리스트 306

표3-4-5. VOD 서비스 업체리스트 307

표3-4-6. 이벤트기간(2012년 9~11월)의 Pooq 요금제 317

표4-1-1. 2007~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324

표4-1-2. 2007~2016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326

표4-1-3.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28

표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34

표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34

표4-2-3. 2007~2016년 미국콘텐츠 시장 규모 335

표4-2-4. 2007~2016년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336

표4-2-5.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1

표4-2-6.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 시장 규모 342

표4-2-7. 2007~2016년 캐나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42

표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48

표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8

표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 시장 규모 349

표4-3-4. 2007~2016년 브라질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50

표4-3-5.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54

표4-3-6.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355

표4-3-7. 2007~2016년 멕시코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56

표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62

표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3

표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364

표4-4-4. 2007~2016년 일본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64

표4-4-5. 중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0

표4-4-6.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371

표4-4-7. 2007~2016년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71

표4-4-8.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6

표4-4-9.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377

표4-4-10. 2007~2016년 인도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77

표4-5-1. 2007~2016년 서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4-5-2. 2007~2016년 동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5

표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5

표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386

표4-5-5. 2007~2016년 독일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87

표4-5-6. 영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2

표4-5-7.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393

표4-5-8. 2007~2016년 영국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93

표4-5-9.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8

표4-5-10.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399

표4-5-11. 2007~2016년 프랑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99

표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05

표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6

표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 시장규모 407

표4-6-4. 2007~2016년 이란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407

표4-6-5. 아랍에미리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9

표4-6-6.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 시장규모 410

표4-6-7.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411

표5-1-1.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예산 428

표5-1-2. 2010년 이후의 주요 한중 공동제작 작품 429

표5-2-1. 방송프로그램 편성 등에 관한 고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기준) 443

표5-2-2. 저작인격권의 종류 451

표5-2-3.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53

표5-2-4. 저작권등록의 효과 461

표5-2-5. 상표 관련 개념 구분 465

표5-2-6. 자타상품식별력이 없는 상표 466

표5-2-7. 상표등록이 배제되는 경우 467

표5-2-8. 상표출원방법 469

표5-2-9. 상표출원시 필요한 서류 469

표5-2-10. 부정경쟁행위의 유형 및 내용 471

표5-2-11. 등록기관 474

표5-2-12. 디자인출원시 필요서류 475

표5-3-1. 미국 연방정부 콘텐츠제작 지원 방안 486

표5-3-2.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99

표5-3-3. 중국 애니메이션 규제 현황 500

표5-3-4. 2008~2010년 DFFF지원 영화 편수 509

표5-3-5. 2008~2010년 DFFF 애니메이션 분야 지원 금액 510

그림1-1-1. 극장용 애니메이션 〈소중한 날의 꿈〉, 〈마당을 나온 암탉〉, 〈돼지의 왕〉 24

그림1-1-2. 극장용 애니메이션 〈넛잡〉, 〈다이노 타임〉 26

그림1-1-3. TV용 애니메이션 〈두리둥실 뭉게공항〉, 〈키오카〉, 〈프랭키와 친구들〉 28

그림1-1-4. TV용 애니메이션 〈라바〉, 〈로봇 알포〉 29

그림1-1-5. TV용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 〈와라! 편의점〉 30

그림1-1-6. 입체영상산업의 역사 31

그림1-1-7. 국산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홍길동2084〉,〈코알라 키드〉,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4

그림1-1-8. 국산 TV용 3D입체애니메이션 〈볼츠와 블립〉,〈마스크 마스터즈〉 35

그림1-1-9. 글로벌 3D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판매량 추이 37

그림1-1-10. 3D입체영상 제작방식의 대책 전망 37

그림1-1-11. 미래 콘텐츠와 기술전망 부문 53

그림1-1-12. 애니메이션의 확대영역으로 표현되는 콘텐츠의 사례 54

그림1-1-13. 뮤지컬 〈영웅〉 55

그림1-1-14. 시스코사의 온스테이지 텔레프레즌스 56

그림1-1-15. 공연 〈죽은 나무 꽃 피우기〉 56

그림1-1-16. 이이남의 미디어 아트 57

그림1-1-17. 살아있는 미술관 57

그림1-1-18. 〈하츠네 미쿠〉 콘서트 58

그림1-1-19. SBS 인기가요에 등장한 〈시유〉 58

그림1-1-20. 4D영화의 물리적 효과 59

그림1-1-21. LED를 활용한 미디어파사드 60

그림1-1-22. 빔프로젝터를 활용한 3D미디어파사드 60

그림1-1-23. 디스트릭트 〈노이라이브〉 60

그림1-1-24. 심시티 61

그림1-1-25.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 61

그림1-1-26. Falcon 4.0 비행 시뮬레이터 62

그림1-1-27. 의료 시뮬레이션 사례: 치과 임플란트치료 62

그림1-1-28. X-Box 키넥트 63

그림1-1-29. 폰북 63

그림1-1-30. 더 비스트 64

그림1-1-31. 드라마티카 프로 65

그림1-1-32. 네이버 뮤지엄에서 관람할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66

그림1-1-33. 리제너레이션 콘텐츠의 개념과 구분 67

그림1-1-34. 뉴로피드백 게임 68

그림1-1-35. 뽀로로 첫 낱말놀이 앱(app) 71

그림1-1-36. (주)아이코닉스(ICONIX)엔터테인먼트의 비전과 OSMU전략 테마파크 74

그림1-1-37. 올리브스튜디오의 사업분야 75

그림1-1-38. 코코몽 에코파크와 녹색 놀이터 76

그림1-1-39.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 이야기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77

그림2-1-1.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의 레이싱카 디자인 89

그림2-1-2.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의 작업 가이드 90

그림2-1-3.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한국, 중국 포스터 97

그림2-1-4. 한중합작 애니메이션 〈008 빼꼼〉 102

그림2-1-5. 중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절차 104

그림2-2-1.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의 네 가지 유형 117

그림2-2-2. 최현명 〈비오는 날의 산책〉 119

그림2-2-3. 한병아 〈모두가 외로운 별〉 119

그림2-2-4. 애니메이션의 다섯 가지 본질적 측면 123

그림2-3-1. 국내 무선 데이터 트래픽 125

그림3-1-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9

그림3-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형태별 분포 150

그림3-1-3. 애니메이션산업 경영형태별 분포 151

그림3-1-4.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그림3-1-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그림3-1-6.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4

그림3-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5

그림3-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그림3-1-9.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그림3-1-10.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3-1-11. 애니메이션산업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그림3-1-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그림3-1-13.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4.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창작 및 제작 매출액) 167

그림3-1-1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그림3-1-16.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그림3-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그림3-1-18.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관련 투자 현황 173

그림3-1-19.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176

그림3-1-2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8

그림3-1-2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9

그림3-1-22.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그림3-1-23.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2

그림3-1-24.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4

그림3-1-2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6

그림3-1-26.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그림3-1-27.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그림3-1-28.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1

그림3-1-29.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그림3-1-30. 애니메이션산업 전공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5

그림3-1-31.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그림3-1-32.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그림3-2-1. 전체 콘텐츠 대비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04

그림3-2-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05

그림3-2-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06

그림3-2-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비용 208

그림3-2-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09

그림3-2-6.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210

그림3-2-7.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종류별 212

그림3-2-8.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215

그림3-2-9.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16

그림3-2-10.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217

그림3-2-11. 국내산 및 외국산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비중 - 분기별 221

그림3-2-12.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목적 223

그림3-2-13.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23

그림3-2-14. 이벤트 및 기념일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224

그림3-2-15.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빈도 226

그림3-2-16.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고려조건 227

그림3-2-17.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경로(1+2+3순위) 229

그림3-2-18. 극장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30

그림3-2-19.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빈도 231

그림3-2-20.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고려조건 232

그림3-2-21.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경로(1+2+3순위) 234

그림3-2-22. 애니메이션 Video/DVD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35

그림3-2-23.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빈도 236

그림3-2-24.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고려조건 237

그림3-2-25.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경로(1+2+3순위) 239

그림3-2-26.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2013년 1/4분기 의향 240

그림3-2-27.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41

그림3-2-28.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42

그림3-2-29.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44

그림3-2-30. 케이블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45

그림3-2-31.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빈도 246

그림3-2-32.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47

그림3-2-33.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49

그림3-2-34.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50

그림3-2-35.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빈도 251

그림3-2-36.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52

그림3-2-37.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54

그림3-2-38.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55

그림3-2-39.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56

그림3-2-40.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57

그림3-2-41.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59

그림3-2-42.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60

그림3-2-43.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61

그림3-2-44. 모바일 애니메이션 이용 고려조건 262

그림3-2-45.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64

그림3-2-46. 모바일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65

그림3-2-47.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66

그림3-2-48.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67

그림3-2-49.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69

그림3-2-50. IP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70

그림3-3-1. 해외공동제작 애니메이션 〈어리이야기〉, 〈곤〉, 〈놀이터 구조대 뽀잉〉 273

그림3-3-2. 완구제품과 연계한 애니메이션 〈변신자동차 또봇〉, 〈로보카 폴리〉 276

그림3-3-3. 원작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머털도사〉, 〈마법천자문〉 279

그림3-3-4. 극장용 애니메이션 〈점박이 : 한반도의 공룡〉, 〈파닥파닥〉, 〈홍길동 2084〉 281

그림3-3-5. 극장용 애니메이션 〈지구대표 롤링스타즈〉, 〈볼츠와 블립〉,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대모험〉, 〈008빼꼼〉 288

그림3-3-6. 교육업체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활용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WHY?〉, 〈장수풍뎅이〉 293

그림3-4-1. 국내 LTE 가입자 추이 294

그림3-4-2. 국내 모바일 트래픽 추이 295

그림3-4-3.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월평균 트래픽 사용량 296

그림3-4-4. LTE 스마트폰 구매 이유 296

그림3-4-5. 전세계 지역별 유튜브 트래픽의 비중 비교 297

그림3-4-6. 전세계 모바일 트래픽(Global Mobile Traffic)에서 실시간 엔터테인먼트(Real-Time Entertainment)의 비중 추이 298

그림3-4-7. 국내 사용자들의 스마트기기별 주이용 목적 301

그림3-4-8. 연령별·성별 국내 사용자들의 동영상 주이용 비율 302

그림3-4-9. 국내 사용자들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 방법 303

그림3-4-10. 티스토어 VOD월별 거래액 309

그림3-4-11. N스크린 서비스를 활용한 〈호핀〉 310

그림3-4-12. N스크린 서비스 311

그림3-4-13. SK브로드밴드의 BTV 모바일 서비스 313

그림3-4-14. SK텔레콤의 T 프리미엄 서비스 314

그림3-4-15. 전세계 주요 국가별 OTT 동영상 시청 경험률 조사 316

그림3-4-16. 콘텐츠연합플랫폼의 Pooq 317

그림3-4-17. Pooq 가입자 추이 318

그림3-4-18. 2012년 1분기, 국내사용자들의 월평균 콘텐츠 구입비용 318

그림3-4-19.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비중(Mobile Application Traffic Share) 319

그림4-1-1. 2007~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325

그림4-1-2. 2012~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326

그림4-1-3. 2011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권역별 점유율 327

그림4-1-4. 2007~2016년 세계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29

그림4-1-5. 2007~2016년 세계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0

그림4-1-6. 2007~2016년 세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1

그림4-1-7. 2007~2016년 세계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2

그림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33

그림4-2-2. 2007~2016년 미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7

그림4-2-3. 2007~2016년 미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8

그림4-2-4. 2007~2016년 미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9

그림4-2-5. 2007~2016년 미국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0

그림4-2-6. 2007~2016년 캐나다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3

그림4-2-7. 2007~2016년 캐나다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4

그림4-2-8. 2007~2016년 캐나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5

그림4-2-9. 2007~2016년 캐나다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6

그림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47

그림4-3-2. 2007~2016년 브라질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1

그림4-3-3. 2007~2016년 브라질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2

그림4-3-4. 2007~2016년 브라질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3

그림4-3-5. 2010~2016년 브라질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4

그림4-3-6. 2007~2016년 멕시코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7

그림4-3-7. 2007~2016년 멕시코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8

그림4-3-8. 2007~2016년 멕시코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9

그림4-3-9. 2012~2016년 멕시코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0

그림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61

그림4-4-2. 2007~2016년 일본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5

그림4-4-3. 2007~2016년 일본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7

그림4-4-4. 2007~2016년 일본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8

그림4-4-5. 2007~2016년 일본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9

그림4-4-6. 2007~2016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2

그림4-4-7. 2007~2016년 중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3

그림4-4-8. 2007~2016년 중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4

그림4-4-9. 2009~2016년 중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5

그림4-4-10. 2007~2016년 인도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9

그림4-4-11. 2007~2016년 인도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0

그림4-4-12. 2007~2016년 인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1

그림4-4-13. 2011~2016년 인도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2

그림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83

그림4-5-2. 2007~2016년 독일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8

그림4-5-3. 2007~2016년 독일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9

그림4-5-4. 2007~2016년 독일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0

그림4-5-5. 2007~2016년 독일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1

그림4-5-6. 2007~2016년 영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4

그림4-5-7. 2007~2016년 영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5

그림4-5-8. 2007~2016년 영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6

그림4-5-9. 2007~2016년 영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7

그림4-5-10. 2007~2016년 프랑스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0

그림4-5-11. 2007~2016년 프랑스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1

그림4-5-12. 2007~2016년 프랑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2

그림4-5-13. 2007~2016년 프랑스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3

그림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04

그림5-2-1. 저작권 개요 450

그림5-2-2. 상표출원 및 등록 절차 468

그림5-2-3. 상하이지식재산권교역센터 전경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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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881050 R 338.47791433 ㅎ155ㄷ 2012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881051 R 338.47791433 ㅎ155ㄷ 2012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1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국내외 애니메이션산업을 생산, 유통, 소비의 가치사슬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대표적인 주요 이슈들을 소개했다. 또한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및 소비자 동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동향을 정리했으며, 특히 국내외 애니메이션산업시장의 동향과 변화는 연도별로 파악하여 전망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한중합작 애니메이션 현황,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의 변화,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 방안에 관해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2012애니메이션산업백서는 애니메이션산업과 관련된 트랜드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및 경영전략 수립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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