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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01.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이슈 21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이슈 22
제1절 차별화된 소재 개발을 통한 국산 애니메이션의 도약 23
제2절 3D입체애니메이션 제작의 증가와 수요의 확대 30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진흥정책과 제도개선 노력 38
제4절 트랜스미디어로서 유아용 교육 애니메이션 다변화 44
제5절 애니메이션 영역의 확장과 새로운 비전 52
제6절 애니메이션을 통한 OSMU사업의 다각화 및 가속화 69
제7절 애니메이션 공동제작과 해외진출 다각화를 위한 노력 78
PART 02. 애니메이션산업 심층 이슈 87
제1장 한중합작 애니메이션 현황 88
제1절 한중합작 애니메이션(1)-〈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88
제2절 한중합작 애니메이션(2)-〈008 빼꼼〉 99
제2장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 변화와 교육-제작의 공진화 108
제1절 한국 애니메이션의 오늘 108
제2절 한국 애니메이션 50년 역사 속의 변화 흐름 111
제3절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 변화 114
제4절 제작 프레임 변화의 주요 변수, 애니메이션 인력양성 현황 118
제5절 애니메이션 교육과 제작의 공진화를 위하여 122
제3장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디지털저작권관리 적용사례 및 방법연구 125
제1절 디지털 정보서비스의 발전 126
제2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 127
제3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의 요구사항 129
제4절 저작권 정보관리시스템 131
제5절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에 따른 저작권법 132
제6절 DRM(디지털저작권관리) 관련기술의 향후 전망 135
제7절 저작권 보호의 필요성과 보호의 어려움 137
PART 03.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139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140
제1절 조사 개요 140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요약 147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동향 148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동향 156
제5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관련 투자 동향 173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사업 연계 현황 174
제7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5
제8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현황 176
제9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180
제2장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199
제1절 조사개요 199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애니메이션 콘텐츠 비교 204
제3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실태 210
제4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실태 216
제5절 애니메이션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대여 실태 225
제3장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71
제1절 TV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71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80
제3절 애플리케이션 애니메이션산업 제작환경 289
제4장 애니메이션산업 유통환경 294
제1절 대중미디어 애니메이션 유통산업 294
제2절 뉴미디어 애니메이션 유통산업 303
제3절 라이선싱 상품으로서의 애니메이션산업 321
PART 04.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323
제1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4
제1절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324
제2절 권역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6
제3절 주요 국가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8
제4절 분야별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29
제2장 북미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3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33
제2절 미국 애니메이션산업 334
제3절 캐나다 애니메이션산업 341
제3장 남미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47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47
제2절 브라질 애니메이션산업 348
제3절 멕시코 애니메이션산업 354
제4장 아시아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61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61
제2절 일본 애니메이션산업 363
제3절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370
제4절 인도 애니메이션산업 376
제5장 유럽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383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83
제2절 독일 애니메이션산업 385
제3절 영국 애니메이션산업 392
제4절 프랑스 애니메이션산업 398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애니메이션산업 동향 404
제1절 중동·아프리카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04
제2절 이란 애니메이션산업 406
제3절 아랍에미리트 애니메이션산업 409
PART 05. 애니메이션산업 정책 및 법제도 413
제1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14
제1절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14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정책 및 추진 실적 426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전망 431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법제도 동향 433
제1절 진흥목적의 법제도 433
제2절 보호목적의 법제도 449
제3장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정책동향 482
제1절 미국 482
제2절 일본 487
제3절 중국 494
제4절 유럽 504
부록 513
I.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관련단체 및 기관 현황 514
II.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주요 기업 현황 516
III.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연대표 520
IV. 2009~2012년 상반기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현황 532
V.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대상수상작 536
VI. 어린이/애니메이션 전문채널 프로그램 시청률 TOP10 543
VII. 애니메이션 VOD 다운로드 TOP10 544
VIII. 해외 애니메이션산업 관련 주요 행사 및 전시회 현황 545
판권기 547
표1-1-1. 2011~2012년도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개봉편수 32
표1-1-2. 2011~2012년도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흥행작 상위 10위권 32
표1-1-3. 2002~2008년 지상파와 케이블의 시청률 추이 40
표1-1-4. 종합편성 및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국산물 총량제 적용 대상 및 편성비율 41
표1-1-5. 지상파 TV 애니메이션 방영료 43
표1-1-6. 〈뽀롱뽀롱 뽀로로〉의 시장규모 45
표1-1-7. 〈뽀롱뽀롱 뽀로로〉의 OSMU확산과정 74
표1-1-8. 〈로보카 폴리〉의 주요 사업현황 77
표2-1-1. 波魯魯冰雪大胃險: Pororo's Racing Adventure(2013) 현황(2013.1.29 기준) 97
표2-1-2. 중국 내 박스오피스 현황(2013년 1월21일~27일) 98
표3-1-1. 조사 개요 140
표3-1-2. 애니메이션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41
표3-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41
표3-1-4.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44
표3-1-5. 2011년 기준 애니메이션 통계 무응답 사례 145
표3-1-6. 조사업무 추진 절차 146
표3-1-7. 분류체계 146
표3-1-8.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147
표3-1-9.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148
표3-1-10.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9
표3-1-1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형태별 분포 150
표3-1-12. 애니메이션산업 경영형태별 분포 151
표3-1-13.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표3-1-14.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표3-1-15.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4
표3-1-1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5
표3-1-1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표3-1-18.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표3-1-19.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3-1-20. 애니메이션산업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표3-1-2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1
표3-1-2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3-1-23.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2
표3-1-24.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3-1-25. 애니메이션 창작 제작업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4
표3-1-26. 애니메이션 하청 제작업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3-1-27.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6
표3-1-28.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8
표3-1-29.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8
표3-1-30.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9
표3-1-31.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표3-1-3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1
표3-1-3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표3-1-34.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 관련 투자 현황 173
표3-1-35. 애니메이션산업 부가사업 연계 현황 174
표3-1-36.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1년) 175
표3-1-37.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5
표3-1-38.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77
표3-1-39. 애니메이션산업 창작 및 하청제작 수출액 비교 177
표3-1-4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7
표3-1-4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8
표3-1-42.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방법 179
표3-1-43.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형태 180
표3-1-44.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표3-1-4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2
표3-1-46.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2
표3-1-47.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3
표3-1-48.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3-1-49.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4
표3-1-5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3-1-5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6
표3-1-52.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표3-1-53.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8
표3-1-54.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3-1-55.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0
표3-1-56.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0
표3-1-57.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1
표3-1-58.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표3-1-59.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부문 종사자 현황 193
표3-1-60. 애니메이션산업 전공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표3-1-61.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6
표3-1-62.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표3-1-63.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7
표3-1-64.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표3-2-1. 애니메이션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설계 201
표3-2-2. 조사 표본 전체 구성(지역별) 202
표3-2-3. 조사 표본 구성(분기별) 202
표3-2-4.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 202
표3-2-5.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04
표3-2-6. 주요 변인 설명 205
표3-2-7.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06
표3-2-8.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07
표3-2-9. 소득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및 비중 208
표3-2-10. 기념일 및 이벤트 설명 209
표3-2-11.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10
표3-2-12.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성별/연령별 211
표3-2-13.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지역별 212
표3-2-14.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213
표3-2-15.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214
표3-2-16.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214
표3-2-17.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 성별/연령별 215
표3-2-18.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분기별 217
표3-2-19.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18
표3-2-20.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지역별 218
표3-2-21.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분기별 219
표3-2-22.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220
표3-2-23.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지역별 221
표3-2-24. 애니메이션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성별/연령별 222
표3-2-25. 애니메이션 콘텐츠 국내산 및 외국산 구입/대여 비중 - 지역별 222
표3-2-26.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평균비용 - 성별/연령별 225
표3-2-27.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26
표3-2-28.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28
표3-2-29.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29
표3-2-30. 극장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30
표3-2-31.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32
표3-2-32.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고려 조건 - 성별/연령별 233
표3-2-33.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34
표3-2-34. 애니메이션 Video/DVD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35
표3-2-35.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37
표3-2-36.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38
표3-2-37.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39
표3-2-38.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2013년 1/4분기 의향 - 성별/연령별 240
표3-2-39.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42
표3-2-40.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43
표3-2-41.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44
표3-2-42. 케이블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45
표3-2-43.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47
표3-2-44.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48
표3-2-45.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49
표3-2-46.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50
표3-2-47.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52
표3-2-48.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53
표3-2-49.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54
표3-2-50.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55
표3-2-51.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성별/연령별 257
표3-2-52.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58
표3-2-53.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59
표3-2-54.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60
표3-2-55.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62
표3-2-56.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63
표3-2-57.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64
표3-2-58. 모바일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65
표3-2-59.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67
표3-2-60.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68
표3-2-61.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69
표3-2-62. IP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70
표3-3-1. 2011~2012년 상반기 방영 주요 해외 공동제작 작품 271
표3-3-2. 2011~2012년 상반기 주요 해외 공동제작 작품 272
표3-3-3. 2011~2012년 상반기 방영 및 제작중인 후속시리즈 애니메이션 275
표3-3-4. 원작을 활용하여 제작한 TV애니메이션 278
표3-3-5. 2011~2012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280
표3-3-6. 2011년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관객 수 기준) 282
표3-3-7. 2012년 19월 개봉한 극장용 애니메이션 현황(관객 수 기준) 284
표3-3-8. 2011~2012년 주요 해외합작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 286
표3-3-9. 2011~2012년 상반기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형식 287
표3-3-10. TV애니메이션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주요 개발사례 290
표3-3-11. 교육업체의 유아 및 어린이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주요 개발사례 293
표3-4-1. 이동전화 가입자 수 추이 299
표3-4-2. 무선데이터 트래픽 통계 300
표3-4-3. 무선통신 기술방식별 트래픽 현황(매월1회. 공개) 300
표3-4-4. 웹하드 서비스 업체리스트 306
표3-4-5. VOD 서비스 업체리스트 307
표3-4-6. 이벤트기간(2012년 9~11월)의 Pooq 요금제 317
표4-1-1. 2007~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규모 324
표4-1-2. 2007~2016년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326
표4-1-3.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28
표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34
표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34
표4-2-3. 2007~2016년 미국콘텐츠 시장 규모 335
표4-2-4. 2007~2016년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336
표4-2-5.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1
표4-2-6.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 시장 규모 342
표4-2-7. 2007~2016년 캐나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42
표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48
표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48
표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 시장 규모 349
표4-3-4. 2007~2016년 브라질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50
표4-3-5.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54
표4-3-6.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355
표4-3-7. 2007~2016년 멕시코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56
표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62
표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63
표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364
표4-4-4. 2007~2016년 일본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64
표4-4-5. 중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0
표4-4-6.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371
표4-4-7. 2007~2016년 중국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71
표4-4-8.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76
표4-4-9.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377
표4-4-10. 2007~2016년 인도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77
표4-5-1. 2007~2016년 서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4-5-2. 2007~2016년 동유럽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5
표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5
표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386
표4-5-5. 2007~2016년 독일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87
표4-5-6. 영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2
표4-5-7.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393
표4-5-8. 2007~2016년 영국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93
표4-5-9.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8
표4-5-10.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399
표4-5-11. 2007~2016년 프랑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99
표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05
표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6
표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 시장규모 407
표4-6-4. 2007~2016년 이란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407
표4-6-5. 아랍에미리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9
표4-6-6.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 시장규모 410
표4-6-7.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411
표5-1-1.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예산 428
표5-1-2. 2010년 이후의 주요 한중 공동제작 작품 429
표5-2-1. 방송프로그램 편성 등에 관한 고시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기준) 443
표5-2-2. 저작인격권의 종류 451
표5-2-3.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53
표5-2-4. 저작권등록의 효과 461
표5-2-5. 상표 관련 개념 구분 465
표5-2-6. 자타상품식별력이 없는 상표 466
표5-2-7. 상표등록이 배제되는 경우 467
표5-2-8. 상표출원방법 469
표5-2-9. 상표출원시 필요한 서류 469
표5-2-10. 부정경쟁행위의 유형 및 내용 471
표5-2-11. 등록기관 474
표5-2-12. 디자인출원시 필요서류 475
표5-3-1. 미국 연방정부 콘텐츠제작 지원 방안 486
표5-3-2. 중국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현황 499
표5-3-3. 중국 애니메이션 규제 현황 500
표5-3-4. 2008~2010년 DFFF지원 영화 편수 509
표5-3-5. 2008~2010년 DFFF 애니메이션 분야 지원 금액 510
그림1-1-1. 극장용 애니메이션 〈소중한 날의 꿈〉, 〈마당을 나온 암탉〉, 〈돼지의 왕〉 24
그림1-1-2. 극장용 애니메이션 〈넛잡〉, 〈다이노 타임〉 26
그림1-1-3. TV용 애니메이션 〈두리둥실 뭉게공항〉, 〈키오카〉, 〈프랭키와 친구들〉 28
그림1-1-4. TV용 애니메이션 〈라바〉, 〈로봇 알포〉 29
그림1-1-5. TV용 애니메이션 〈안녕 자두야〉, 〈와라! 편의점〉 30
그림1-1-6. 입체영상산업의 역사 31
그림1-1-7. 국산 극장용 3D입체애니메이션 〈홍길동2084〉,〈코알라 키드〉,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4
그림1-1-8. 국산 TV용 3D입체애니메이션 〈볼츠와 블립〉,〈마스크 마스터즈〉 35
그림1-1-9. 글로벌 3D디스플레이 시장규모 및 판매량 추이 37
그림1-1-10. 3D입체영상 제작방식의 대책 전망 37
그림1-1-11. 미래 콘텐츠와 기술전망 부문 53
그림1-1-12. 애니메이션의 확대영역으로 표현되는 콘텐츠의 사례 54
그림1-1-13. 뮤지컬 〈영웅〉 55
그림1-1-14. 시스코사의 온스테이지 텔레프레즌스 56
그림1-1-15. 공연 〈죽은 나무 꽃 피우기〉 56
그림1-1-16. 이이남의 미디어 아트 57
그림1-1-17. 살아있는 미술관 57
그림1-1-18. 〈하츠네 미쿠〉 콘서트 58
그림1-1-19. SBS 인기가요에 등장한 〈시유〉 58
그림1-1-20. 4D영화의 물리적 효과 59
그림1-1-21. LED를 활용한 미디어파사드 60
그림1-1-22. 빔프로젝터를 활용한 3D미디어파사드 60
그림1-1-23. 디스트릭트 〈노이라이브〉 60
그림1-1-24. 심시티 61
그림1-1-25.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X 61
그림1-1-26. Falcon 4.0 비행 시뮬레이터 62
그림1-1-27. 의료 시뮬레이션 사례: 치과 임플란트치료 62
그림1-1-28. X-Box 키넥트 63
그림1-1-29. 폰북 63
그림1-1-30. 더 비스트 64
그림1-1-31. 드라마티카 프로 65
그림1-1-32. 네이버 뮤지엄에서 관람할 수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66
그림1-1-33. 리제너레이션 콘텐츠의 개념과 구분 67
그림1-1-34. 뉴로피드백 게임 68
그림1-1-35. 뽀로로 첫 낱말놀이 앱(app) 71
그림1-1-36. (주)아이코닉스(ICONIX)엔터테인먼트의 비전과 OSMU전략 테마파크 74
그림1-1-37. 올리브스튜디오의 사업분야 75
그림1-1-38. 코코몽 에코파크와 녹색 놀이터 76
그림1-1-39. 폴리와 함께하는 교통안전 이야기 홈페이지와 애플리케이션 77
그림2-1-1.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의 레이싱카 디자인 89
그림2-1-2.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의 작업 가이드 90
그림2-1-3.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한국, 중국 포스터 97
그림2-1-4. 한중합작 애니메이션 〈008 빼꼼〉 102
그림2-1-5. 중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절차 104
그림2-2-1.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 프레임의 네 가지 유형 117
그림2-2-2. 최현명 〈비오는 날의 산책〉 119
그림2-2-3. 한병아 〈모두가 외로운 별〉 119
그림2-2-4. 애니메이션의 다섯 가지 본질적 측면 123
그림2-3-1. 국내 무선 데이터 트래픽 125
그림3-1-1.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9
그림3-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형태별 분포 150
그림3-1-3. 애니메이션산업 경영형태별 분포 151
그림3-1-4.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그림3-1-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그림3-1-6.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4
그림3-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5
그림3-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그림3-1-9.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그림3-1-10. 애니메이션산업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3-1-11. 애니메이션산업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그림3-1-12. 애니메이션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그림3-1-13. 애니메이션산업 전체 매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4. 애니메이션산업 제작방식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창작 및 제작 매출액) 167
그림3-1-15.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그림3-1-16.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0
그림3-1-1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그림3-1-18.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관련 투자 현황 173
그림3-1-19.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176
그림3-1-2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8
그림3-1-2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9
그림3-1-22.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그림3-1-23.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2
그림3-1-24.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4
그림3-1-2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6
그림3-1-26.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그림3-1-27. 애니메이션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그림3-1-28. 애니메이션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1
그림3-1-29.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그림3-1-30. 애니메이션산업 전공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5
그림3-1-31.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그림3-1-32.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그림3-2-1. 전체 콘텐츠 대비 애니메이션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04
그림3-2-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05
그림3-2-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06
그림3-2-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비용 208
그림3-2-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09
그림3-2-6.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210
그림3-2-7. 1회 평균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 시간 - 종류별 212
그림3-2-8.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 215
그림3-2-9.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16
그림3-2-10. 애니메이션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217
그림3-2-11. 국내산 및 외국산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비중 - 분기별 221
그림3-2-12.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목적 223
그림3-2-13.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23
그림3-2-14. 이벤트 및 기념일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224
그림3-2-15.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빈도 226
그림3-2-16.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고려조건 227
그림3-2-17. 극장 애니메이션 구입 경로(1+2+3순위) 229
그림3-2-18. 극장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30
그림3-2-19.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빈도 231
그림3-2-20.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고려조건 232
그림3-2-21. 애니메이션 Video/DVD 구입 경로(1+2+3순위) 234
그림3-2-22. 애니메이션 Video/DVD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235
그림3-2-23.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빈도 236
그림3-2-24.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고려조건 237
그림3-2-25.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경로(1+2+3순위) 239
그림3-2-26. 애니메이션 Video/DVD 대여 2013년 1/4분기 의향 240
그림3-2-27.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41
그림3-2-28.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42
그림3-2-29. 케이블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44
그림3-2-30. 케이블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45
그림3-2-31.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빈도 246
그림3-2-32.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47
그림3-2-33.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49
그림3-2-34. 온라인 애니메이션(웹브라우저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50
그림3-2-35.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빈도 251
그림3-2-36.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52
그림3-2-37.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54
그림3-2-38. 온라인 애니메이션(클라이언트 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55
그림3-2-39.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56
그림3-2-40.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57
그림3-2-41.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59
그림3-2-42. 웹하드/P2P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60
그림3-2-43.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61
그림3-2-44. 모바일 애니메이션 이용 고려조건 262
그림3-2-45. 모바일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64
그림3-2-46. 모바일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65
그림3-2-47.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빈도 266
그림3-2-48.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고려조건 267
그림3-2-49. IPTV 애니메이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69
그림3-2-50. IPTV 애니메이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270
그림3-3-1. 해외공동제작 애니메이션 〈어리이야기〉, 〈곤〉, 〈놀이터 구조대 뽀잉〉 273
그림3-3-2. 완구제품과 연계한 애니메이션 〈변신자동차 또봇〉, 〈로보카 폴리〉 276
그림3-3-3. 원작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머털도사〉, 〈마법천자문〉 279
그림3-3-4. 극장용 애니메이션 〈점박이 : 한반도의 공룡〉, 〈파닥파닥〉, 〈홍길동 2084〉 281
그림3-3-5. 극장용 애니메이션 〈지구대표 롤링스타즈〉, 〈볼츠와 블립〉,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대모험〉, 〈008빼꼼〉 288
그림3-3-6. 교육업체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 활용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WHY?〉, 〈장수풍뎅이〉 293
그림3-4-1. 국내 LTE 가입자 추이 294
그림3-4-2. 국내 모바일 트래픽 추이 295
그림3-4-3.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월평균 트래픽 사용량 296
그림3-4-4. LTE 스마트폰 구매 이유 296
그림3-4-5. 전세계 지역별 유튜브 트래픽의 비중 비교 297
그림3-4-6. 전세계 모바일 트래픽(Global Mobile Traffic)에서 실시간 엔터테인먼트(Real-Time Entertainment)의 비중 추이 298
그림3-4-7. 국내 사용자들의 스마트기기별 주이용 목적 301
그림3-4-8. 연령별·성별 국내 사용자들의 동영상 주이용 비율 302
그림3-4-9. 국내 사용자들의 모바일 동영상 이용 방법 303
그림3-4-10. 티스토어 VOD월별 거래액 309
그림3-4-11. N스크린 서비스를 활용한 〈호핀〉 310
그림3-4-12. N스크린 서비스 311
그림3-4-13. SK브로드밴드의 BTV 모바일 서비스 313
그림3-4-14. SK텔레콤의 T 프리미엄 서비스 314
그림3-4-15. 전세계 주요 국가별 OTT 동영상 시청 경험률 조사 316
그림3-4-16. 콘텐츠연합플랫폼의 Pooq 317
그림3-4-17. Pooq 가입자 추이 318
그림3-4-18. 2012년 1분기, 국내사용자들의 월평균 콘텐츠 구입비용 318
그림3-4-19.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트래픽 비중(Mobile Application Traffic Share) 319
그림4-1-1. 2007~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325
그림4-1-2. 2012~2016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326
그림4-1-3. 2011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분야별/권역별 점유율 327
그림4-1-4. 2007~2016년 세계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29
그림4-1-5. 2007~2016년 세계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0
그림4-1-6. 2007~2016년 세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1
그림4-1-7. 2007~2016년 세계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규모 332
그림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33
그림4-2-2. 2007~2016년 미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7
그림4-2-3. 2007~2016년 미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8
그림4-2-4. 2007~2016년 미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39
그림4-2-5. 2007~2016년 미국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0
그림4-2-6. 2007~2016년 캐나다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3
그림4-2-7. 2007~2016년 캐나다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4
그림4-2-8. 2007~2016년 캐나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5
그림4-2-9. 2007~2016년 캐나다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46
그림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47
그림4-3-2. 2007~2016년 브라질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1
그림4-3-3. 2007~2016년 브라질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2
그림4-3-4. 2007~2016년 브라질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3
그림4-3-5. 2010~2016년 브라질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4
그림4-3-6. 2007~2016년 멕시코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7
그림4-3-7. 2007~2016년 멕시코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8
그림4-3-8. 2007~2016년 멕시코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59
그림4-3-9. 2012~2016년 멕시코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0
그림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61
그림4-4-2. 2007~2016년 일본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5
그림4-4-3. 2007~2016년 일본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7
그림4-4-4. 2007~2016년 일본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8
그림4-4-5. 2007~2016년 일본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69
그림4-4-6. 2007~2016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2
그림4-4-7. 2007~2016년 중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3
그림4-4-8. 2007~2016년 중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4
그림4-4-9. 2009~2016년 중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5
그림4-4-10. 2007~2016년 인도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79
그림4-4-11. 2007~2016년 인도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0
그림4-4-12. 2007~2016년 인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1
그림4-4-13. 2011~2016년 인도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2
그림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83
그림4-5-2. 2007~2016년 독일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8
그림4-5-3. 2007~2016년 독일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89
그림4-5-4. 2007~2016년 독일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0
그림4-5-5. 2007~2016년 독일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1
그림4-5-6. 2007~2016년 영국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4
그림4-5-7. 2007~2016년 영국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5
그림4-5-8. 2007~2016년 영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6
그림4-5-9. 2007~2016년 영국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397
그림4-5-10. 2007~2016년 프랑스 극장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0
그림4-5-11. 2007~2016년 프랑스 방송용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1
그림4-5-12. 2007~2016년 프랑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2
그림4-5-13. 2007~2016년 프랑스 디지털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403
그림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04
그림5-2-1. 저작권 개요 450
그림5-2-2. 상표출원 및 등록 절차 468
그림5-2-3. 상하이지식재산권교역센터 전경 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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