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글머리에

01 욕망의 감각
심금을 울리는 데는 모습이나 소리보다 냄새가 제격이다

02 당신이 좋아하는 냄새
장미는 다른 이름으로 불린다면 그토록 달콤한 향기가 나지 않으리

03 시간의 냄새
나는 세상 어디에서도 유칼리 냄새만 맡으면 잃어버린 아드로게 지역을 떠올릴 수 있다
오늘날 그곳은 오로지 내 기억 속에만 존재한다

04 향기와 치료
매일 아로마 목욕을 하고 향기 마사지를 받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다

05 관능의 냄새
처음 남편의 냄새를 맡자마자 그이와 결혼하게 되리라는 사실을 알았어요

06 타인의 체취
하류계급이나 냄새가 난다

07 음식 갈망을 부르는 향기
음식에 대한 사람보다 더 진실한 사랑은 없다

08 미래의 후각 기술
오늘의 코는 내일을 모른다

감사의 말
옮긴이의 말
각주
찾아보기

이용현황보기

욕망을 부르는 향기 : 과학으로 풀어보는 후각의 비밀 이용현황 표 -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886012 152.166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886013 152.166 -14-1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제공
“과학으로 풀어보는 후각의 비밀”
놀라운 후각의 세계를 흥미롭게 탐구한 책!


냄새의 심리학 분야에서 세계적인 권위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미국 브라운 대학 심리학 교수로 재직 중인 레이첼 허즈의 역작이다. 냄새와 후각의 심리적인 면을 다룬 최초의 책이자 결정판인 <욕망을 부르는 향기>는 냄새가 우리 삶에서 차지하는 의미를 꼼꼼히 추적한다.
후각은 감각 가운데서 가장 먼저 진화한 감각이고, 후각을 담당하고 있는 뇌 부위는 감정과 기억, 동기 부여를 처리하는 부위와 일치한다. 그래서 후각을 잃고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이 많다고 한다. 우리는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무언가를 직감적으로 인지할 때 “냄새가 난다”는 표현을 한다. 그만큼 후각은 안전과 직결되어 있고 정서적으로는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든다. 삶에 풍미를 더하고 식욕과 성욕도 느끼게 한다. 엄마와 갓 태어난 아기를 최초로 연결해주는 것은 서로의 체취다. 냄새는 사람과 사람, 나아가 세상을 서로 연결해준다.
저마다 좋아하는 냄새와 싫어하는 냄새가 다른 것은 왜일까? 냄새는 개인적일까 아니면 문화적일까? 냄새는 우리의 선택과 일상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미칠까?
저자는 이런 질문들을 탐구하면서 후각이 우리 삶의 거의 모든 측면에 어떤 식으로 작용하는지 알아보고, 후각이 행하는 목적을 살펴보며, 또 그것이 우리의 생존과 얼마나 긴요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준다.

후각 떨어지면 삶의 질도 떨어진다.

후각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 위해 후각 없는 삶이 어떨지 한번 상상해보자. 후각을 잃으면 자신과 남들을 알아보는 능력에 장애가 생기고, 정서적 삶이 교란되며, 음식을 즐기지도 못하고 건강이 나빠질뿐더러 성욕마저 잃게 된다. 생물학적으로 아이를 갖기에 최적인 짝을 알아보는 능력도 심각하게 손상된다. 미국인 스무 명 가운데 한 명은 후각상실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는 자료만 보더라도 후각 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빈도는 상당히 높은 편이며, 이는 나이가 들면서 증세가 심해지는 흔한 질환이다. 갑자기 일어나든 오랜 세월에 걸쳐 점진적으로 일어나든, 후각이 사라지면 남은 인생은 심한 타격을 입는다. 후각을 잃으면 정신 건강과 행복이 심각하게 손상되기 때문이다. 냄새는 수많은 방법을 통해 우리의 삶에 풍부한 결을 만들고 깊이 있는 감정을 안겨준다. 냄새로 인해 즐거움과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사는 사람이라면 냄새가 얼마나 풍부한 감정을 안겨주는지 실감할 것이다.

욕망의 감각, 후각!

이 책 <욕망을 부르는 향기>에서 저자는 후각이 우리의 행동과 반응, 취향, 생각, 사랑에 얼마나 심오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냄새가 우리의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에, 우리의 일상 행동 패턴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하게 소개한다. 향기치료와 페로몬요법에 관련된 진실과 거짓도 알려준다. 개가 탁월한 후각 능력으로 사람의 목숨을 구한 사례들도 있고, ‘스멜오비전Smell-O-Vision’과 ‘말벌 탐지기wasp hounds’ 같은 혁신적인 기술도 소개한다. 한편 우리가 잠자는 동안에는 냄새를 맡을 수 없다거나 냄새가 없다면 사과와 감자를 맛으로 구별할 수 없다는, 유용한 여러 사실들도 알려 준다.
저자인 레이첼 허즈의 논리에 따르면, 후각만큼 우리의 감정, 기억, 행동, 건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감각은 없는 듯하다.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 후각의 기본적인 해부적ㆍ생리적 구조는 대부분 밝혀진 상태지만, 빵집에서 흘러나온 화학물질이 코에 도달하는 순간 어떻게 머릿속에서 ‘크루아상’이 떠오르는가 하는 문제는 신기하게도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고 한다. 다른 감각에 대해서는 우리가 생리적 과정과 심리적 과정을 모두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지만, 후각의 경우에는 아직도 상당히 많이 뒤쳐져 있다는 지적이다.
이 책 <욕망을 부르는 향기>를 읽고 나면 놀라운 후각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하게 될 뿐만 아니라, 후각을 이용하여 각자의 삶을 다양한 방식으로 개선하고 풍성하게 만드는 방법도 알게 될 것이다. 자, 지금부터 후각의 놀라운 경이를 찬찬히 음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