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3년)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 방송통신위원회 [편]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방송통신위원회, 2013
청구기호
384.54 -14-10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v, 592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1403677
주기사항
책임연구원: 정용찬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지]

제출문

이용자를 위하여

목차

요약 30

주요 지표 트렌드 46

제1장 조사 개요 54

1. 조사 배경과 목적 56

가. 조사 목적 56

나. 법적 근거 56

다. 조사 연혁 56

2. 조사 설계 58

3. 설문 구성과 조사 항목 59

4. 주요 용어 정의 61

가. 방송의 종류 61

나. 주요 용어 설명 62

다. 프로그램 유형 65

5. 표본 구성 68

가. 표본 수와 표본 구성 방법 68

나. 모집단과 표본 추출틀 69

다. 층화 70

라. 표본크기 결정과 표본배분 73

마. 표본 추출과 표본 대체 75

바. 가중치 산정 76

사. 추정 82

6. 실사 진행과 응답자 구성 84

가. 조사 일정 84

나. 응답률 84

다. 조사 대상 가구 분포와 개인 분포 85

제2장 매체이용 행태 분석 88

1. 매체 보유 현황 90

가. 가구 매체 보유 현황 90

나. 개인 매체 보유 현황 94

2. 유료방송 가입 현황 97

가. 유료방송 가입 유형 97

나. 유선방송 가입 현황 98

다. 위성방송 가입 현황 101

라. IPTV 가입 현황 102

3. 매체별 이용 빈도와 이용 시간 106

가. 매체 이용률 106

나. 매체 이용 빈도 110

다. 매체별 이용 시간 113

4. 시간별 매체 이용(Media Diary) 분석 118

가. 매체 일반 분석 118

나. 주요 매체별 이용 패턴 122

5. 매체 중요도와 미디어 대체 127

가. 매체 중요도 127

나. 미디어 대체 효과 129

6. 지상파 방송 이용 행태 137

가.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청 여부 137

나.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만족도와 빈도 140

7. 라디오 이용 행태 142

8. 유료방송 이용 행태와 만족도 147

가. 유료방송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법 147

나. 유료방송채널 유형별 시청 정도 150

다. 유료 방송 전환 의사 151

라. 유료방송 VOD 서비스 이용 행태 152

9.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행태 155

10. DMB 이용 행태와 만족도 161

11. 스마트 기기 이용 행태 163

가. 스마트폰 이용자 특성 163

나. 스마트폰 이용 행태 165

다. 태블릿PC 이용 행태 169

라. 스마트 TV 이용 행태 177

마. 스마트 기기 인지도와 이용 의향 179

12. 해외 방송 프로그램 이용 행태 181

13. 가족 구성원 동반 시청 행태 185

14. 어린이의 방송매체 이용 행태 187

제3장 설문지와 통계표 192

3-1. 설문지 194

3-2. 가구 설문 통계표 234

3-3. 개인 설문 통계표 320

3-4. 매체이용 시간(Media Diary) 통계표 606

판권기 622

〈표 1-5-1〉 모집단 현황(2010년 인구주택총조사) 70

〈표 1-5-2〉 서울시 권역별 해당 구 현황 71

〈표 1-5-3〉 경기도 권역별 해당 시군 현황 71

〈표 1-5-4〉 층화 방법 72

〈표 1-5-5〉 세부 층별 모집단 조사구 현황 72

〈표 1-5-6〉 가구 조사변수에 대한 설계효과(design effect) 현황 73

〈표 1-5-7〉 개인 조사변수에 대한 설계효과(design effect) 현황 74

〈표 1-5-8〉 세부 층별 표본 조사구 현황 75

〈표 1-5-9〉 시도별 가구 수 현황 79

〈표 1-5-10〉 주택유형별 가구 현황 80

〈표 1-5-11〉 가구주 연령과 가구원 수별 가구 현황 80

〈표 1-5-12〉 지역 구분별 성 및 연령대 인구 현황 81

〈표 1-6-1〉 가구 접촉 결과 84

〈표 1-6-2〉 조사 대상 가구 분포 85

〈표 1-6-3〉 조사 대상 개인 분포 86

〈표 2-1-1〉 가구당 매체 보유 대수 92

〈표 2-1-2〉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 93

〈표 2-1-3〉 도시 규모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 94

〈표 2-1-4〉 개인당 매체 보유 대수 95

〈표 2-1-5〉 연령별 매체 보유 대수 95

〈표 2-1-6〉 도시 규모에 따른 매체 보유 대수 96

〈표 2-2-1〉 유선방송 가입률 98

〈표 2-2-2〉 가구주 연령별 유선방송 가입 비율 99

〈표 2-2-3〉 가구별 유선방송 가입 유형별 비율 100

〈표 2-2-4〉 스카이라이프 가입률 101

〈표 2-2-5〉 IPTV 가입률 102

〈표 2-2-6〉 가구별 IPTV 가입 유형별 비율 103

〈표 2-3-1〉 매체별 이용자 분포 107

〈표 2-3-2〉 방송 유형별 이용자 분포 109

〈표 2-3-3〉 방송 유형별 TV 시청 시간 변화 114

〈표 2-3-4〉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TV 시청 시간_연령별 115

〈표 2-3-5〉 연도별 지상파 채널 시청 시간 변화 116

〈표 2-3-6〉 연령별 지상파 채널 시청 시간 변화 116

〈표 2-3-7〉 연도별 유료 채널 시청 시간 변화 117

〈표 2-5-1〉 이슈별 정보 습득 경로 128

〈표 2-5-2〉 매체별 속성 평가 동의 정도 128

〈표 2-5-3〉 연령별 신규 매체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대체 인식 131

〈표 2-5-4〉 스마트폰 이용자의 미디어 대체 인식(연령별) 131

〈표 2-6-1〉 시청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 137

〈표 2-6-2〉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38

〈표 2-6-3〉 스마트 기기 이용자들의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39

〈표 2-6-4〉 스마트 기기 비이용자들의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39

〈표 2-6-5〉 연령별 지상파 방송 만족도(5점 척도의 평균값) 140

〈표 2-7-1〉 라디오 최근 1주일 청취자 Profile 142

〈표 2-7-2〉 라디오 청취 방식 144

〈표 2-7-3〉 신규매체를 이용한 라디오 이용 시간 146

〈표 2-8-1〉 시청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 147

〈표 2-8-2〉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48

〈표 2-8-3〉 스마트 기기 이용자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49

〈표 2-8-4〉 스마트 기기 비이용자 유료방송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 150

〈표 2-8-5〉 이용 방송 전환 의사 151

〈표 2-8-6〉 연령별 유료방송 VOD 서비스 이용 시간 153

〈표 2-8-7〉 연령별 유료방송 VOD 서비스 월 평균 이용 편수 153

〈표 2-9-1〉 TV 시청 시 타 매체 동시 이용 빈도 155

〈표 2-9-2〉 TV 시청 프로그램 관련 인터넷 이용 여부(PC/노트북 이용) 158

〈표 2-9-3〉 TV 시청 프로그램 관련 인터넷 이용 여부(태블릿 PC 이용) 159

〈표 2-9-4〉 TV 시청 프로그램 관련 인터넷 이용 여부(스마트폰 이용) 160

〈표 2-10-1〉 연령·직업별 지상파 DMB 이용률 161

〈표 2-11-1〉 스마트폰 이용자 연령별 특성 163

〈표 2-11-2〉 스마트폰 이용자/비이용자 기기 보유율 163

〈표 2-11-3〉 스마트폰 이용자/비이용자 TV 이용 빈도 164

〈표 2-11-4〉 스마트폰 이용자/비이용자 PC/노트북 이용 빈도 164

〈표 2-11-5〉 스마트폰 이용자/비이용자 유료방송 가입률 165

〈표 2-11-6〉 스마트폰을 보유자/비보유자의 응답자 분포 165

〈표 2-11-7〉 스마트폰을 통한 연령별 TV 프로그램 시청 빈도 167

〈표 2-11-8〉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 상황 168

〈표 2-11-9〉 어제 이용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조사 전날 기준) 169

〈표 2-11-10〉 태블릿PC를 보유한 사람들의 응답자 분포 170

〈표 2-11-11〉 태블릿PC를 통한 연령별 TV 프로그램 시청 빈도 174

〈표 2-11-12〉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 상황 174

〈표 2-11-13〉 어제 이용한 태블릿PC를 어플리케이션(조사 전날 기준) 175

〈표 2-11-14〉 태블릿PC 이용자 연령별 특성 176

〈표 2-11-15〉 태블릿PC 이용자/비이용자 기기 보유율 176

〈표 2-11-16〉 태블릿PC 이용자/비이용자 TV 이용 빈도 177

〈표 2-11-17〉 태블릿PC 이용자/비이용자 PC/노트북 이용 빈도 177

〈표 2-11-18〉 가구 특성별(3D) 스마트 TV 보유율 178

〈표 2-13-1〉 가족 동반 TV 시청 시간대 185

〈표 2-14-1〉 자녀 연령별 지난 1주일 간 이용 매체 189

〈표 2-14-2〉 자녀 연령별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 190

3-2. 가구 설문 통계표 234

문 1-1. 텔레비전 소유 237

문 1-1. 일반(아날로그) TV 소유 대수 238

문 1-1. 디지털 TV 소유 대수 239

문 1-1. 3D TV 소유 대수 240

문 1-1. 스마트 TV 소유 대수 241

문 1-1. 3D 스마트 TV 소유 대수 242

문 1-2. 라디오 소유 243

문 1-2. 라디오(전용 수신기) 소유 대수 244

문 1-2. 차량용 라디오 소유 대수 245

문 1-2. 집안 내 부착형 라디오 소유 대수 246

문 1-3. 컴퓨터/태블릿PC 소유 247

문 1-3. 데스크탑 컴퓨터 소유 대수 248

문 1-3. 노트북/넷북 소유 대수 249

문 1-3. 태블릿PC 소유 대수 250

문 1-4. 차량용 DMB 단말기 소유 251

문 1-4. 차량용 DMB 단말기 소유 대수 252

문 1-5. VCR/DVD플레이어/블루레이 플레이어 소유 253

문 1-5. VCR 소유 대수 254

문 1-5. DVD 소유 대수 255

문 1-5. 블루레이 플레이어 소유 대수 256

문 1-6. 디지털 카메라/캠코더 소유 257

문 1-6. 디지털 캠코더 소유 대수 258

문 1-6. 디지털 카메라 소유 대수 259

문 1-7. 가구 보유형 게임기 소유 260

문 1-7. 가구 보유형 게임기 소유 대수 261

문 1-8. TV용 셋톱박스 소유 262

문 1-8. TV용 셋톱박스 소유 대수 263

문 1-9. 가정용 전화 회선 사용 264

문 1-9. 일반 전화 사용 회선 265

문 1-9. 인터넷 전화 사용 회선 266

문 1-10. 스마트 TV 구매 이유 267

문 1-11. 스마트 TV 인터넷 회선 연결 여부 268

문 1-12. 인터넷 이용시 스마트 TV 인터넷 회선 연결 여부 269

문 2. 유료방송 가입 270

문 2-1. 유선방송 가입 여부 271

문 2-1. 유선방송 종류-종합유선방송/중계유선방송 272

문 2-2. 디지털 위성방송 가입 여부 273

문 2-3. IPTV 가입 여부 274

문 2-3. VOD 서비스만 가입 275

문 2-4. Olleh TV Skylife(OTS) 가입 여부 276

문 3. 유료방송 비이용자 유형(복수응답) 277

문 4. 유선방송 가입 유형 278

문 4-1. 가입한 유선방송 유형 279

문 5. 가입한 유선방송 요금 280

문 6. 유선방송 유료채널 이용 여부 281

문 7. 유선방송 비가입자 유형 282

문 8. 유선방송 한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283

문 9. 스카이라이프 시청 형태 284

문 10. 스카이라이프 가입 유형 285

문 11. 이용하는 스카이라이프 프리미엄 채널(복수응답) 286

문 12. 스카이라이프 비가입자의 형태 287

문 13. 스카이라이프 한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288

문 14. IPTV 시청 형태 289

문 15. 가입한 IPTV 요금 290

문 16. IPTV 비가입자의 형태 291

문 17. IPTV 한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292

문 18. 결합 요금 형태(복수응답) 293

문 19. 거주 지역 294

문 19. 거주 지역 295

문 20. 거주하는 집의 유형 296

문 21. 가족 전체 월 평균 통신료 297

문 22. 신문 정기 구독 298

문 22. 정기구독 신문 수 299

문 23. 월 평균 신문 정기 구독료 300

문 25-1. 자녀의 방송매체 이용 시작 시기 301

문 25-2. 부모 동반 시청 여부 302

문 25-3. 자녀 TV 시청 시간대-주중 303

문 25-3. 자녀 TV 시청 시간대-주말 304

문 26. 시청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별 시청 제한 정도 305

문 27. 매체 이용 여부-TV 306

문 27. 매체 이용 여부-라디오 307

문 27. 매체 이용 여부-PC, 노트북/넷북을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308

문 27. 매체 이용 여부-PC, 노트북/넷북을 이용한 기타 컨텐츠 이용 309

문 27. 매체 이용 여부-태블릿 PC를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310

문 27. 매체 이용 여부-스마트폰을 이용한 TV프로그램 시청 311

문 27. 매체 이용 여부-DVD, VCR 영상물 312

문 27. 매체 이용 시간-TV 313

문 27. 매체 이용 시간-라디오 314

문 27. 매체 이용 시간-PC, 노트북/넷북을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315

문 27. 매체 이용 시간-PC, 노트북/넷북을 이용한 기타 컨텐츠 이용 316

문 27. 매체 이용 시간-태블릿 PC를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317

문 27. 매체 이용 시간-스마트폰을 이용한 TV프로그램 시청 318

문 27. 매체 이용 시간-DVD, VCR 영상물 319

3-3. 개인 설문 통계표 320

문 1-1. 휴대폰 소유 323

문 1-1. 일반폰 소유 대수 324

문 1-1. 일반폰 DMB 수신가능기기 대수 325

문 1-1. 스마트폰 소유 대수 326

문 1-1. 스마트폰 DMB 수신가능기기 대수 327

문 1-2. MP3플레이어 소유 328

문 1-2. MP3플레이어 소유 대수 329

문 1-2. MP3플레이어 라디오 수신가능기기 대수 330

문 1-3. PMP플레이어 소유 331

문 1-3. PMP플레이어 소유 대수 332

문 1-3. PMP플레이어 DMB 수신가능기기 대수 333

문 1-4. 휴대형 게임기 소유 334

문 1-4. 휴대형 게임기 소유 대수 335

문 1-4. 휴대형 게임기 라디오 수신가능기기 대수 336

문 1-5. e-book 소유 337

문 1-5. e-book 소유 대수 338

문 1-6. 지상파 DMB 서비스 이용 여부 339

문 2. TV(지상파, 종합·중계유선방송, 위성TV, IPTV시청 포함) 이용 빈도 340

문 2-1. 하루 평균 TV 이용시간(주중) 341

문 2-1. 하루 평균 TV 이용시간(주말) 342

문 2-2.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지상파 방송(주중) 343

문 2-2.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지상파 방송(주말) 344

문 2-3.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유선방송(주중) 345

문 2-3.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유선방송(주말) 346

문 2-4.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위성방송(주중) 347

문 2-4.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위성방송(주말) 348

문 2-5.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IPTV(주중) 349

문 2-5. 방송 유형별 평균 시청시간-IPTV(주말) 350

문 3-1. 라디오 수신기(인터넷/스마트기기 청취 제외) 이용 빈도 351

문 3-1. 하루 평균 이용시간-라디오 수신기(주중) 352

문 3-1. 하루 평균 이용시간-라디오 수신기(주말) 353

문 3-2. 신문(무가지 제외, 종이신문만) 이용 빈도 354

문 3-2. 하루 평균 이용시간-신문(주중) 355

문 3-2. 하루 평균 이용시간-신문(주말) 356

문 3-3. PC/노트북(넷북포함) 이용 빈도 357

문 3-3. 하루 평균 이용시간-PC/노트북(넷북 포함)(주중) 358

문 3-3. 하루 평균 이용시간-PC/노트북(넷북 포함)(주말) 359

문 3-4. 태블릿 PC 이용 빈도 360

문 3-4. 하루 평균 이용시간-태블릿 PC(주중) 361

문 3-4. 하루 평균 이용시간-태블릿 PC(주말) 362

문 3-5. 스마트폰 이용 빈도 363

문 3-5. 하루 평균 이용시간-스마트폰(주중) 364

문 3-5. 하루 평균 이용시간-스마트폰(주말) 365

문 3-6. 지상파 DMB 단말기(비디오, 오디오 전체) 이용 빈도 366

문 3-6. 하루 평균 이용시간-지상파 DMB 단말기(주중) 367

문 3-6. 하루 평균 이용시간-지상파 DMB 단말기(주말) 368

문 3-7. 휴대형 게임기(닌텐도DS, 소니PSP 등) 이용 빈도 369

문 3-7. 하루 평균 이용시간-휴대형 게임기(주중) 370

문 3-7. 하루 평균 이용시간-휴대형 게임기(주말) 371

문 4-1. 인터넷으로 영상 프로그램 시청(실시간, VOD, 인터넷 방송 등) 이용빈도 372

문 4-1.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영상 프로그램 시청(주중) 373

문 4-1.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영상 프로그램 시청(주말) 374

문 4-2. 인터넷으로 음성 프로그램 청취(라디오 실시간/다시듣기, 팟 캐스트 등) 이... 375

문 4-2.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음성 프로그램 청취(주중) 376

문 4-2.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음성 프로그램 청취(주말) 377

문 4-3. 인터넷으로 신문 기사 읽기(인터넷 신문사, 포털 사이트 포함) 이용빈도 378

문 4-3.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신문 기사 읽기(주중) 379

문 4-3. 하루 평균 이용시간-인터넷으로 신문 기사 읽기(주말) 380

문 5. 주 이용 매체-이슈가 되는 뉴스 381

문 5. 주 이용 매체-전문적인 지식 382

문 5. 주 이용 매체-오락/연예 383

문 5. 주 이용 매체-생활 정보 384

문 5. 주 이용 매체-스포츠 385

문 5. 주 이용 매체-교육/문화예술 386

문 5. 주 이용 매체-제품 구매 정보 387

문 6. 신규매체의 이용으로 인한 기존매체 이용시간의 변화-TV 388

문 6. 신규매체의 이용으로 인한 기존매체 이용시간의 변화-라디오 389

문 6-1. 1년전 대비 전체 TV방송 프로그램 이용 시간 변화 정도 390

문 7. 일상생활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 391

문 8. 매체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는 믿을만하다 392

문 8.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증가하였다. 393

문 8.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다 394

문 8.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새로운 소식을 더 빨리 알게 되었다 395

문 8. 해당매체가 없어서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다 396

문 8. 특별한 이유 없이 습관적으로 매체를 자주 이용한다 397

문 9. 본인의 생활 수준 징도 398

문 10. 일주일간 TV수상기, 컴퓨터, 스마트 기기들을 이용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시... 399

문 11. 일주일간 시청한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복수응답) 400

문 12. 일주일 간 지상파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뉴스(복수응답) 401

문 12. 일주일 간 지상파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드라마(복수응답) 402

문 12. 일주일 간 지상파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스포츠(복수응답) 403

문 12. 일주일 간 지상파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시사/교양(복수응답) 404

문 12. 일주일 간 지상파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오락/연예(복수응답) 405

문 12-1. TV수상기 이외의 매체를 이용하여 지상파 TV 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유... 406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뉴스 407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시사보도 408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다큐멘터리 409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생활정보 410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토론 411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교육/문화예술 412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애니메이션 413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드라마 414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버라이어티쇼 415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음악쇼 416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퀴즈와 게임쇼 417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인포테인먼트(정보+오락) 418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영화 419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코미디 420

문 13. 지상파TV 유형별 시청빈도-스포츠 421

문 13-1. 지상파 방송 전반적 만족도 422

문 14. 최근 일주일 이내 라디오 프로그램(인터넷, 스마트폰 이용 청취 포함) 청취... 423

문 15. 최근 일주일 이내 라디오를 들은 장소(복수응답) 424

문 16. 최근 일주일 동안 라디오 청취 상황(복수응답) 425

문 17. 최근 일주일 동안 라디오 청취 방법(복수응답) 426

문 18. 컴퓨터에서 인터넷 라디오 하루 평균 청취 시간 427

문 19. 스마트폰을 이용한 라디오 콘텐츠 하루 평균 접촉 시간 428

문 20. 라디오 청취 이유 429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시사/보도 프로(뉴스 포함) 430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음악 프로(가요, 팝, 클래식 포함) 431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교통 프로 432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종교 프로 433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종합구성(음악, 정보, 토크 모두)프로 434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토크전문 435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생활/정보 프로 436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스포츠 중계 437

문 21.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청취 빈도-라디오 드라마 438

문 22. 일주일간 TV, 컴퓨터,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경험 439

문 23. 일주일간 유료 방송 VOD 이용 경험 440

문 23. 하루 평균 유료방송 VOD 이용시간(주중) 441

문 23. 하루 평균 유료방송 VOD 이용시간(주말) 442

문 23-1. 유료방송 VOD 월 평균 이용 편수 443

문 23-2. 유료방송 VOD 추가 요금 지불 서비스 이용 경험 444

문 23-2. 유료방송 VOD 월 평균 추가 지불 요금 445

문 24. 일주일간 시청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복수응답) 446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뉴스(복수응답) 447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드라마(복수응답) 448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스포츠(복수응답) 449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시사/교양(복수응답) 450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오락/연예(복수응답) 451

문 25. 일주일 간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방식-영화(복수응답) 452

문 25-1. TV이외의 매체를 이용해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한 이유(복수응답) 453

문 26. 6개월 이내 유료방송 가입 의사와 가입 희망 유형 454

문 27. 6개월 이내 유선방송 가입 의사와 가입 희망 유형 455

문 27-1. 향후 유선방송 가입 시 중요 고려 사항 456

문 28. 6개월 후 유선방송 이용 지속 의향 457

문 28-1. 유선방송 해지 후 다른 유료방송 서비스 이용 의향 458

문 29. 아날로그케이블 가입자 및 케이블 비가입자의 디지털 케이블 방송 가입 의향 459

문 30. 6개월 이내 스카이라이프 가입 의향과 희망 가입 유형 460

문 30-1. 스카이라이프 가입시 중요 고려 사항 461

문 31. 6개월 이후 위성방송 이용 지속 의향 462

문 31-1. 위성방송 해지 후 다른 유료방송 이용 의향 463

문 32. 6개월 이내 IPTV 가입 의사와 가입 희망 유형 464

문 32-1. IPTV 가입시 중요 고려 사항 465

문 33. 6개월 이후 IPTV 서비스 이용 지속 의향 466

문 33-1. IPTV 서비스 해지 후 다른 유료방송 이용 의향 467

문 34. 유료방송 채널 중 종합 편성 채널 시청 빈도 468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뉴스채널 469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교양/다큐멘터리 채널 470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드라마채널 471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스포츠채널 472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광고 없는 유료 영화 채널 473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영화 채널 474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음악 채널 475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어린이 채널 476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교육 채널 477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정보 채널 478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연예/오락 채널 479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만화 채널 480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게임 채널 481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종교채널 482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홈쇼핑채널 483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여성채널 484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생활/취미 485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공공채널 486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외국위성채널 487

문 34-1. 유료방송 채널 중 전문 편성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오디오채널 488

문 35. DMB 서비스 수신 기기(복수응답) 489

문 36. DMB 서비스 수신 장치 구입 이유 490

문 37. DMB 주 이용 장소 491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뉴스 492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드라마 493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스포츠 494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시사/교양 495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예능 496

문 38.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영화 497

문 39. 스마트 기기 별 인지도-e-Book 498

문 39. 스마트 기기 별 인지도-태블릿PC 499

문 39. 스마트 기기 별 인지도-3D 스마트 TV 500

문 40. 스마트 기기 별 이용 의향-e-Book 501

문 40. 스마트 기기 별 이용 의향-태블릿PC 502

문 40. 스마트 기기 별 이용 의향-3D 스마트 TV 503

문 41. 스마트 기기 별 구입 계획-e-Book 504

문 41. 스마트 기기 별 구입 계획-태블릿PC 505

문 41. 스마트 기기 별 구입 계획-3D 스마트 TV 506

문 42. 현재 이용 중인 스마트 기기(복수응답) 507

문 43.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통화 제외) 508

문 44. 한 달 평균 스마트폰 이용 요금 509

문 45.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TV프로그램 시청 510

문 45.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라디오 청취 511

문 45.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영화 512

문 45.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기타 동영상 재생 513

문 46.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TV프로그램 시청 514

문 46.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라디오 청취 515

문 46.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영화 516

문 46.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기타 동영상 재생 517

문 47. 어제 스마트폰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18

문 47. 어제 스마트폰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19

문 47. 어제 스마트폰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20

문 48. 스마트폰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데스크탑/노트북... 521

문 48. 스마트폰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데스크탑/노트북... 522

문 48. 스마트폰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TV 시청 시간이 줄어듬 523

문 48. 스마트폰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책/잡지/신문 읽는... 524

문 49. 태블릿 PC 이용 기간 525

문 50. 태블릿 PC 이용하는 주 이유 526

문 51. 태블릿 PC 선택시 고려 요소 527

문 52. 태블릿 PC 하루 평균 이용 시간 528

문 53. 한 달 평균 태블릿 PC 이용 요금 529

문 54.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TV프로그램 시청 530

문 54.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라디오 청취 531

문 54.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영화 532

문 54.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빈도-기타 동영상 재생 533

문 55.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TV프로그램 시청 534

문 55.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라디오 청취 535

문 55.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영화 536

문 55. 태블릿 PC를 통한 방송/영상콘텐츠 이용 상황(복수응답)-기타 동영상 재생 537

문 56. 어제 태블릿 PC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38

문 56. 어제 태블릿 PC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39

문 56. 어제 태블릿 PC으로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540

문 57. 태블릿 PC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데스크탑/노트북... 541

문 57. 태블릿 PC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데스크탑/노트북... 542

문 57. 태블릿 PC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TV 시청 시간이 줄어듬 543

문 57. 태블릿 PC 이용 후 이용시간 변화에 대한 동의 정도-책/잡지/신문 읽는... 544

문 58. 한달 내 스마트 TV를 통한 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외의 기능 이용 경험 545

문 58-1. 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외 이용한 스마트 TV 기능(복수응답) 546

문 58-2. 스마트 TV 시청 중 화면 분할 기능을 통해 이용한 기능(복수응답) 547

문 59.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신문 548

문 59.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pc/노트북/넷북 549

문 59.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태블릿 PC 550

문 59.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스마트폰 551

문 59.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 동시 이용 정도-휴대용 게임기 552

문 60.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타 매체를 동시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 553

문 61. TV 시청하면서 타 매체를 동시 이용하는 것이 TV시청에 방해 되는지 여부 554

문 62. 한 달 이내 TV를 보면서 참여한 활동(복수응답) 555

문 63. TV 프로그램 시청하면서 동시에 컴퓨터 또는 스마트 기기로 인터넷 이용 경험 556

문 64.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57

문 65.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58

문 65.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59

문 65.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60

문 66.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61

문 66.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62

문 66. 최근 일주일 동안 TV 프로그램 시청 중 시청 중인 프로그램 내용과 관련하여... 563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4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5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6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7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8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69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70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71

문 67. TV 프로그램 시청 중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의 내용이 주로 시청 중인... 572

문 68. 일주일 이내 프로그램 시청 국가(복수응답) 573

문 69.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매체(복수응답)-미국 574

문 69.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매체(복수응답)-일본 575

문 69.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매체(복수응답)-중국 576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뉴스 577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드라마 578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스포츠 579

분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시사/교양 580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예능 581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미국-영화 582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뉴스 583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드라마 584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스포츠 585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시사/교양 586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예능 587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일본-영화 588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뉴스 589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드라마 590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스포츠 591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시사/교양 592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예능 593

문 70. 프로그램 제작 국가의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중국-영화 594

문 71. 최근 일주일 동안 가족 구성원들과 TV시청 경험 595

문 71-1. 가족들과 TV를 시청한 시간대 596

문 71-2. 가족들과 하루 평균 TV 시청한 시간 597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뉴스 598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드라마 599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스포츠 600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시사/교양 601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예능 602

문 72.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영화 603

문 73. 최근 일주일 동안 가족 구성원들과 TV시청하지 않은 이유 604

3-4. 매체이용 시간(Media Diary) 통계표 606

〈표 3-4-1〉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중) 608

〈표 3-4-2〉 연령별 지상파TV 이용률(주중) 609

〈표 3-4-3〉 연령별 라디오 이용률(주중) 610

〈표 3-4-4〉 연령별 모바일 인터넷(영상 프로그램) 이용률(주중) 611

〈표 3-4-5〉 연령별 DMB 이용률(주중) 612

〈표 3-4-6〉 장소별 지상파TV 이용률(주중) 613

〈표 3-4-7〉 장소별 라디오 이용률(주중) 614

〈표 3-4-8〉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말) 615

〈표 3-4-9〉 연령별 지상파TV 이용률(주말) 616

〈표 3-4-10〉 연령별 라디오 이용률(주말) 617

〈표 3-4-11〉 연령별 모바일 인터넷(영상프로그램) 이용률(주말) 618

〈표 3-4-12〉 연령별 DMB 이용률(주말) 619

〈표 3-4-13〉 장소별 지상파TV 이용률(주말) 620

〈표 3-4-14〉 장소별 라디오 이용률(주말) 621

[그림 2-1-1] 가구당 매체 보유율 90

[그림 2-1-2] 시청 유형별 디지털 TV 보유율 91

[그림 2-1-3] 연도별 디지털 TV 보유율 91

[그림 2-1-4] 가구 구성에 따른 매체 보유율 92

[그림 2-1-5] 도시 규모에 따른 매체 보유율 93

[그림 2-1-6] 개인당 매체 보유율 94

[그림 2-1-7] 연령별 매체 보유율 95

[그림 2-1-8] 도시 규모에 따른 매체 보유율 96

[그림 2-2-1] 유료방송 가입 가구 비율 97

[그림 2-2-2] 유료방송 중복이용가구 현황 98

[그림 2-2-3] 유선방송 요금 99

[그림 2-2-4] 유선방송에 한 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100

[그림 2-2-5] 스카이라이프 가입 유형 101

[그림 2-2-6] 스카이라이프에 한 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102

[그림 2-2-7] IPTV 요금 103

[그림 2-2-8] IPTV에 한 번도 가입하지 않은 이유 104

[그림 2-2-9] IPTV 가입 시 주요 고려 사항 104

[그림 2-2-10] 결합 상품 요금제 유형별 비율 105

[그림 2-3-1] 매체별 이용률 106

[그림 2-3-2] 방송 유형별 이용률 108

[그림 2-3-3] 매체별 이용 빈도 110

[그림 2-3-4] 연령별 TV 이용 빈도 110

[그림 2-3-5] 연령별 스마트폰 이용 빈도 111

[그림 2-3-6] 연령별 PC/노트북 이용 빈도 111

[그림 2-3-7] 연령별 라디오 이용 빈도 112

[그림 2-3-8] 연령별 신문 이용 빈도 112

[그림 2-3-9]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전체 응답자) 113

[그림 2-3-10]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매체 이용자) 113

[그림 2-3-11] 유료방송 가입 유형별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114

[그림 2-3-12] 채널 유형별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 115

[그림 2-4-1] 시간별 매체 이용률(주중) 118

[그림 2-4-2] 시간별 매체별 이용률(주중) 119

[그림 2-4-3] 주중 매체 이용률(지상파 TV 제외) 119

[그림 2-4-4] 시간별 매체 총 이용률(주말) 120

[그림 2-4-5] 시간별 매체별 이용률(주말) 120

[그림 2-4-6] 주말 매체 이용률(지상파 TV 제외) 121

[그림 2-4-7] 집 안에서의 매체 이용률(주중) 121

[그림 2-4-8] 이동 중의 매체 이용률(주중) 122

[그림 2-4-9] 집 밖에서의 매체 이용률(주중) 122

[그림 2-4-10] 지상파 TV 장소별 이용률(주중) 123

[그림 2-4-11] 지상파 TV 연령별 이용률(주중) 123

[그림 2-4-12] 라디오 장소별 이용률(주중) 124

[그림 2-4-13] 라디오 연령별 이용률(주중) 124

[그림 2-4-14] 지상파 DMB 장소별 이용률(주중) 125

[그림 2-4-15] 지상파 DMB 연령별 이용률(주중) 125

[그림 2-4-16]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영상 프로그램 장소별 이용률(주중) 126

[그림 2-4-17]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영상 프로그램 연령별 시청률(주중) 126

[그림 2-5-1]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127

[그림 2-5-2] 연령별 일상생활에서 필수적인 매체 127

[그림 2-5-3] 한달 이내 TV를 보면서 참여한 활동 129

[그림 2-5-4] 콘텐츠별 인터넷 이용 빈도 129

[그림 2-5-5] 콘텐츠별 인터넷 하루 평균 이용 시간 130

[그림 2-5-6] 신규 매체 이용으로 인한 미디어 대체 효과 130

[그림 2-5-7] 연령별 작년 대비 전체 TV 방송 프로그램 이용시간 변화 132

[그림 2-5-8] 스마트폰의 미디어 대체 효과 133

[그림 2-5-9]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데스크탑/노트북 인터넷 이용 시간 변화(연령별) 133

[그림 2-5-10]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TV 시청 시간 변화(연령별) 134

[그림 2-5-11] 스마트폰 이용으로 인한 인쇄매체 이용 시간 변화(연령별) 134

[그림 2-5-12] 태블릿PC의 미디어 대체 효과 135

[그림 2-5-13] 태블릿PC 이용으로 인한 데스크탑/노트북 인터넷 이용 시간 변화(연령별) 135

[그림 2-5-14] 태블릿PC 이용으로 인한 TV 시청 시간 변화(연령별) 136

[그림 2-5-15] 태블릿PC 이용으로 인한 인쇄 매체 이용 시간 변화(연령별) 136

[그림 2-6-1]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TV 프로그램 시청 이유 137

[그림 2-6-2] 연령별 지상파 방송 만족도 140

[그림 2-6-3] 지상파 TV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141

[그림 2-7-1] 연령별 라디오 이용 경험 142

[그림 2-7-2] 연도별 라디오 이용 장소 143

[그림 2-7-3] 연령별 라디오 이용 상황 144

[그림 2-7-4] 라디오 이용 이유 145

[그림 2-7-5] 라디오 프로그램 유형별 이용 빈도 145

[그림 2-8-1] 연령별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여부 147

[그림 2-8-2] TV 이외의 매체를 이용한 유료방송 프로그램 시청 이유 148

[그림 2-8-3] 유료방송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 150

[그림 2-8-4] 유료방송 채널 유형별 시청 빈도 151

[그림 2-8-5] 연령별 최근 일주일 유료방송 VOD 서비스 이용률 152

[그림 2-8-6] 유료방송 가입자 별 최근 일주일 유료방송 VOD 서비스 이용률 152

[그림 2-8-7] 연령별 유료방송 VOD 추가 요금 서비스 이용률 154

[그림 2-9-1]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 이유 155

[그림 2-9-2] TV 시청 시 타 매체 이용의 TV 시청 방해 여부(연령별) 156

[그림 2-9-3] TV시청 시 컴퓨터/스마트 기기를 통한 인터넷 이용 경험 156

[그림 2-9-4] TV 시청 시 컴퓨터/스마트 기기를 통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경험 157

[그림 2-9-5] TV 시청 시 SNS, 문자/메신저, 정보검색 이용 기기 157

[그림 2-9-6] PC/노트북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유형 158

[그림 2-9-7] 태블릿PC를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유형 159

[그림 2-9-8]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서비스 이용 유형 159

[그림 2-10-1] DMB 방송을 보기 위해 별도의 수신기를 구입한 비율 161

[그림 2-10-2] 이용 중인 DMB 수신 장치 162

[그림 2-10-3]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162

[그림 2-11-1] 스마트폰 이용 요금 166

[그림 2-11-2] 스마트폰을 통한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 167

[그림 2-11-3] 연령별 스마트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 통화 시간 제외) 168

[그림 2-11-4] 태블릿 PC 이용 기간 171

[그림 2-11-5] 태블릿 PC 선택 시 주 고려 요소 171

[그림 2-11-6] 태블릿 PC 주 이용 이유 172

[그림 2-11-7] 태블릿 PC 이용 요금 172

[그림 2-11-8] 연령별 태블릿 PC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음성 통화 시간 제외) 173

[그림 2-11-9] 태블릿PC를 통한 방송/영상 콘텐츠 이용 빈도 173

[그림 2-11-10] 스마트 TV 구매 이유 178

[그림 2-11-11] 스마트 TV 이용 서비스 179

[그림 2-11-12] 스마트 기기 인지도 180

[그림 2-11-13] 스마트 기기 이용 의향 180

[그림 2-11-14] 스마트 기기 구입 계획 180

[그림 2-12-1] 연령별 해외 제작 프로그램 시청 비율(1주일) 181

[그림 2-12-2] 해외 제작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해 이용한 방법 182

[그림 2-12-3] 미국 제작 프로그램 시청 빈도 182

[그림 2-12-4] 일본 제작 프로그램 연령대 별 시청 빈도 183

[그림 2-12-5] 중국 제작 프로그램 시청 빈도 183

[그림 2-12-6] 중국 제작 프로그램 연령대 별 시청 빈도 184

[그림 2-13-1] TV 프로그램 유형별 가족 동반 시청 빈도 185

[그림 2-13-2] 가족과 함께 TV를 시청 하지 않은 이유 186

[그림 2-14-1] 만 13세 미만 자녀 연령 분포 187

[그림 2-14-2] 자녀의 방송매체 이용 시작 시기 187

[그림 2-14-3] 부모의 동반 시청 여부 188

[그림 2-14-4] 시청 연령에 따른 프로그램 별 시청 제한 정도 188

[그림 2-14-5] 지난 1주일 간 자녀가 이용한 매체 189

[그림 2-14-6] 자녀의 하루 평균 매체 이용 시간(매체 이용자별) 19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35531 384.54 -14-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35532 384.54 -14-10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