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관광 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 방안 / 연구책임: 김현주, 안희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3
청구기호
334 -14-8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vii, 176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13-49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354524
제어번호
MONO1201403711
주기사항
부록: 설문지
참고문헌: p. 165-166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24

1. 연구 배경 24

2. 연구 목적 26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27

1. 연구 범위 27

2. 연구방법 27

3. 연구 흐름도 28

제2장 사회적경제와 사회적 협동조합 29

제1절 사회적 경제의 이론적 배경 30

1. 사회적 경제의 발전배경 30

2. 사회적 경제의 개념과 특성 32

3. 사회적 경제의 유형 분류 37

4. 사회적 경제의 주요 추진 정책 40

제2절 사회적 협동조합의 개념과 특성 42

1. 협동조합의 개념과 원칙 42

2. 협동조합의 유형 분류 47

3. 사회적 협동조합의 특성 53

제3절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의 개념과 특성 56

1.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의 개념 56

2.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발굴 및 육성 필요성 58

제3장 협동조합 실태 및 정책 환경 분석 61

제1절 관광 분야 협동조합 현황 62

1. 사회적 협동조합 62

2. 일반 협동조합 63

3.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실태조사 결과 67

제2절 관광 분야 협동조합 및 사회적 경제 실태조사 69

1. 조사 개요 69

2. 관광 분야 협동조합 설립 및 운영 현황 72

3. 사회적 협동조합에 대한 인식 76

4. 사회적 경제 운영 실태 79

5. 협동조합의 기대효과 80

제3절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 정책 환경 분석 81

1. 정치적 환경 81

2. 경제적 환경 86

3. 사회ㆍ문화적 환경 89

제4장 협동조합 사례분석 및 정책 시사점 94

제1절 분석 개요 95

제2절 유형별 사례 분석 96

1. 여행상품 개발 협동조합 96

2. 숙박형 협동조합 100

3. 농산어촌 체험형 협동조합 103

4. 관광안내서비스형 협동조합 112

제3절 정책 시사점 118

제5장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발굴 및 육성 방안 119

제1절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역할 및 잠재력 120

1.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역할 120

2.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잠재력 123

제2절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모델 개발 126

1.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모델 유형화 126

2. 유형별 협동조합 모델의 구체화 130

제3절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 정책방향 151

1. 기본방향 151

2.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을 위한 전제 및 시사점 152

3. 정책 목표 154

제4절 사회적 협동조합 발굴을 위한 정책추진 기반 마련 158

1. 사회적 협동조합 유망 분야 발굴을 위한 실태조사 실시 158

2.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설명회 개최 160

3.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 주체 대상 교육과정 개설 및 운영 161

4.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가이드라인 개발 163

제5절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육성방안 165

1. 관광분야 정책사업 시스템 연계 체계 구축 165

2.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지원을 위한 마케팅 플랫폼 구축 166

제6절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간 연계 강화 방안 168

1. 운영 주체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 지원 168

2. 자원 및 인력 연계 강화를 위한 네트워크 구축 169

제7절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평가기능 강화를 통한 내실화방안 171

1. 평가기준 개발 및 평가체계 마련 171

2. 우수사례 대상 인센티브 확대 172

제6장 결론 및 제언 174

제1절 결론 175

제2절 제언 177

참고문헌 179

ABSTRACT 181

[부록 1] 설문지 185

판권기 189

[표 2-1] 사회적 경제 33

[표 2-2] 사회적 경제의 개념 정의 34

[표 2-3] 3대 섹터의 조직특성: 공급 모델 35

[표 2-4] 사회적경제의 주요 합법적 조직체 39

[표 2-5] 사회적경제 조직 육성 정책 비교표 40

[표 2-6] 사회적 경제의 주요 정책 추진내용 41

[표 2-7] 국가별 현황 43

[표 2-8] 협동조합 조합원 구성에 따른 구분 방식 49

[표 2-9] 협동조합의 유형분류 52

[표 2-10] 협동조합의 다양한 구분 방식 53

[표 2-11] '협동조합' 과 '사회적 협동조합' 비교 54

[표 2-12] '협동조합'과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의 공개 비교 54

[표 2-13] '주 사업' 에 따른 사회적 협동조합 형태 비교 55

[표 2-14] 협동조합과 사회적 협동조합의 개념적 차이 분석 56

[표 2-15] 관광분야와 타 분야 협동조합의 특징 분석 57

[표 3-1] 사회적 협동조합 인가신청 및 인가 현황(2013. 11. 30 기준) 62

[표 3-2] 문화체육관광부 사회적 협동조합 인가 현황(2013. 11. 30 기준) 63

[표 3-3] 일반협동조합 설립신고 및 수리 현황 63

[표 3-4] 협동조합별 1인당 출자금 분포 65

[표 3-5] 협동조합이 희망하는 정책 68

[표 3-6] 협동조합 실태조사 설문 항목 70

[표 3-7] 사회적경제 실태조사 설문 항목 71

[표 3-8] 협동조합 규모 72

[표 3-9] 기획재정부 협동조합 지원 정책 83

[표 3-10] 서울시 협동조합 설립 규모 84

[표 3-11] 서울시 협동조합 지원 정책 85

[표 3-12] OECD 및 주요국 경제 전망 86

[표 3-13] 한국경제 전망 87

[표 3-14] 협동조합 육성 분야 88

[표 3-15] 협동조합 신청 및 처리 현황 89

[표 3-16] 연도별 숙박 관광여행지 주요 활동 91

[표 3-17] 연도별 당일 관광여행지 주요 활동 93

[표 4-1] 사례분석 대상 95

[표 4-2] 호주 여행사 협동조합 개요 97

[표 4-3] Mistahaya Wayatinaw 협동조합 개요 98

[표 4-4] Mistahaya Wayatinaw 협동조합 조합원 지침 사항 99

[표 4-5] 오뗄듀노르 개요 101

[표 4-6] 발리오라 협동조합 개요 103

[표 4-7] 연수 및 교육 프로그램 104

[표 4-8] 글래스고 협동조합 개요 112

[표 4-9] 협동조합 설립 전후 대비 성과 114

[표 4-10] 아가일 협동조합 개요 116

[표 5-1]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설명회 내용 161

[표 5-2]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교육과정 운영방안(예시) 162

[표 5-3]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가이드라인 164

[표 5-4] 관광분야 정책사업 시스템 연계 분야(예시) 166

[표 5-5] 마케팅 플랫폼 지원 분야 167

[표 5-6]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자원 및 인력 연계 분야(예시) 170

[표 5-7] 관광형 사회적 협동조합 평가 내용 172

[그림 1-1] 연구방법 28

[그림 2-1] 중간영역으로서 사회적 경제 32

[그림 2-2] 사회적 가치사슬 33

[그림 2-3] 사회적경제 : 상호작용적 접근 36

[그림 2-4] 사회적경제 조직의 분류 39

[그림 2-5] 협동조합의 원리 48

[그림 2-6] 관광 분야 사회적 협동조합의 기대효과 60

[그림 3-1] 일반협동조합 지역별 현황 64

[그림 3-2] 일반협동조합 유형별 현황 65

[그림 3-3] 관광 분야 협동조합 사업 내용 66

[그림 3-4] 경쟁력수준 자체 평가 결과 67

[그림 3-5] 협동조합 설립 현황 72

[그림 3-6] 협동조합 설립 목적 73

[그림 3-7] 협동조합의 중점 추진 사업 74

[그림 3-8] 협동조합 설립 과정의 제약요인 75

[그림 3-9] 협동조합 운영 과정의 제약요인 76

[그림 3-10] 사회적 협동조합 인지도 77

[그림 3-11] 사회적 협동조합 전환의사 77

[그림 3-12]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과정 요구사항 78

[그림 3-13] 사회적 경제 조직의 협동조합 인지도 79

[그림 3-14] 사회적 경제 조직 형태 및 협동조합 전환의사 79

[그림 3-15] 협동조합의 기대효과 80

[그림 3-16] 소비환경 및 소비패턴 변화 90

[그림 4-1] 소셜 미디어 현황(기준연도:2010) 114

[그림 5-1] 착지형 관광의 개념 121

[그림 5-2] 관광진흥법 상의 관광업의 분류체계 126

[그림 5-3]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모델 유형구분 129

[그림 5-4] 여행상품 개발 협동조합 운영모델 130

[그림 5-5] 고인돌 여행사 협동조합의 특성 131

[그림 5-6] 숙박시설 협동조합 운영모델 132

[그림 5-7] 캄보디아 부티크 호텔 협동조합의 특성 133

[그림 5-8] 이탈리아 LE MAT 협동조합의 특성 134

[그림 5-9] 지역기반 협동조합 운영모델 135

[그림 5-10] 레소토 수비 공룡 청년협동조합의 특성 136

[그림 5-11] 연극협동조합 바라카의 특성 137

[그림 5-12] 아이쿱 남원센터의 특성 138

[그림 5-13] 제주관광공예협동조합의 특성 139

[그림 5-14] 관광안내홍보 협동조합 운영모델 140

[그림 5-15] 프랑스 오뗄듀노르 협동조합의 특성 141

[그림 5-16] 한국의료관광협동조합의 특성 142

[그림 5-17] 관광종사원의 협력적 협동조합 운영모델 143

[그림 5-18] 전국서비스관광협동조합연합회의 특성 144

[그림 5-19] 관광활동 연계 유럽 네트워크 145

[그림 5-20] 요리사 및 웨이터 노동협동조합 ‘캄스트’의 특성 146

[그림 5-21] 관광자간의 협력적 협동조합 운영모델 147

[그림 5-22] 여행생협의 특성 148

[그림 5-23] 금융지원 협동조합 운영모델 149

[그림 5-24] 데자르뎅의 집의 특성 150

[그림 5-25]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운영방향 151

[그림 5-26]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발굴 및 육성 목표 및 추진과제 156

[그림 5-27] 사회적 협동조합 지원방안 157

[그림 5-28]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유망분야 발굴 체계 159

[그림 5-29] 관광분야 사회적 협동조합 유망분야 발굴 체계 170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32506 334 -14-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1932507 334 -14-8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