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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애니메이션산업백서 = Animation industry white paper. 2013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정책연구실, 2013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04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3222
제어번호
MONO1201405661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문화관광부
부록: 애니메이션 관련 해외 주요 전시회 ; 한국 애니메이션 연대기(1936∼2012)
이전표제: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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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목차

제1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현황 17

제1장 애니메이션산업 실태 18

제1절 조사 개요 18

제2절 애니메이션산업 개요 22

제3절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 수 현황 24

제4절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현황 29

제5절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1

제6절 애니메이션산업 수출입액 현황 42

제7절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현황 46

제2장 제작 및 유통 현황 62

제1절 TV용 국산 신규 창작애니메이션 현황 62

제2절 극장용 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현황 84

제3절 뉴미디어 유통 현황 96

제2부 2012/2013 애니메이션산업 이슈 103

제1장 성공 사례: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모델 〈라바〉 104

제1절 〈라바〉 프로젝트 개요 및 사업 성과 104

제2절 〈라바〉의 성공 요인 분석 112

제2장 기획 및 제작 123

제1절 세계에서 인정받는 국내 장작애니메이션 123

제2절 애니메이션 분야의 기술 영역 확장 137

제3장 유흥 및 소비 148

제1절 유통 창구로서 VOD의 가능성 148

제2절 오전 시간대 영유아, 아동 시청률 변화 156

제3절 아동 콘텐츠로서 극장용 애니메이션의 한계 164

제4장 정책 및 제도 175

제1절 산업 진흥 방안 모색 175

제3부 심층 이슈: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 183

제1장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 노력 184

제2장 해외 공동제작 186

제3장 핵심시장 진출 199

제4장 해외 진출의 성과와 한계 215

제5장 해외 진출 방안 217

제4부 국내 애니메이션 이용자 동향 223

제1장 애니메이션 이용자 조사 개요 224

제1절 조사 목적 224

제2절 조사 체계 224

제2장 애니메이션 이용자 조사 결과 227

제1절 응답자 특성 227

제2절 전반적인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30

제3절 TV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36

제4절 극장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46

제5절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55

제6절 DVD/블루레이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64

제7절 스마트폰/태블릿PC를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실태 267

제5부 해외 애니메이션 산업 동향 275

제1장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76

제1절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개요 276

제2절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78

제3절 주요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80

제4절 분야별 애니메이션 시장 동향 281

제2장 아시아·태평양 지역 애니메이션 시장 285

제1절 일본 285

제2절 중국 291

제3절 인도 299

제3장 북미 지역 애니메이션 시장 304

제1절 미국 304

제2절 캐나다 308

제4장 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 애니메이션 시장 314

제1절 영국 314

제2절 프랑스 319

제3절 독일 323

제4절 중동·아프리카 328

제5장 중남미 지역 애니메이션 시장 332

제1절 브라질 332

제2절 멕시코 337

제6부 정책 및 지원 제도 동향 341

제1장 정책 및 법 제도 동향 342

제1절 정책 동향 342

제2절 법·제도 동향 351

제2장 국내 애니메이션 지원 현황 364

제1절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 현황 364

제2절 관련 기관 지원 현황 373

제3장 해외의 공동제작 추세 및 지원 제도 396

제1절 중국 396

제2절 호주 399

제3절 프랑스 401

제4절 독일 403

제5절 캐나다 404

제6절 싱가포르 406

제7절 말레이시아 407

제8절 브라질 408

제9절 남아프리카 409

부록 411

부록 1. 애니메이션 관련 해외 주요 전시회 412

부록 2. 한국 애니메이션 연대기(1936~2012) 413

〈표 1-1-1〉 조사 개요 18

〈표 1-1-2〉 조사 내 인용 부분 및 자료 출처 19

〈표 1-1-3〉 (2012년) 기준 애니메이션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21

〈표 1-1-4〉 조사 업무 추진 절차 21

〈표 1-1-5〉 애니메이션산업 분류 21

〈표 1-1-6〉 애니메이션산업 총괄 22

〈표 1-1-7〉 애니메이션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2년) 23

〈표 1-1-8〉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4

〈표 1-1-9〉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5

〈표 1-1-10〉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

〈표 1-1-11〉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8

〈표 1-1-12〉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9

〈표 1-1-13〉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1

〈표 1-1-14〉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표 1-1-15〉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3

〈표 1-1-16〉 애니메이션산업 사업 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4

〈표 1-1-17〉 애니메이션산업 사업 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4

〈표 1-1-18〉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5

〈표 1-1-19〉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6

〈표 1-1-20〉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7

〈표 1-1-21〉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8

〈표 1-1-2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2년) 39

〈표 1-1-23〉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0

〈표 1-1-24〉 애니메이션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2012년) 41

〈표 1-1-25〉 애니메이션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41

〈표 1-1-26〉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2

〈표 1-1-27〉 애니메이션산업 창작 및 하청 제작 수출액 비교 43

〈표 1-1-28〉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3

〈표 1-1-29〉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4

〈표 1-1-30〉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수출 방법 45

〈표 1-1-3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표 1-1-32〉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48

〈표 1-1-33〉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8

〈표 1-1-34〉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49

〈표 1-1-35〉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표 1-1-36〉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1

〈표 1-1-37〉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2

〈표 1-1-38〉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3

〈표 1-1-39〉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4

〈표 1-1-40〉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5

〈표 1-1-4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56

〈표 1-1-42〉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7

〈표 1-1-43〉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8

〈표 1-1-44〉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59

〈표 1-1-45〉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9

〈표 1-1-46〉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2년) 60

〈표 1-1-47〉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61

〈표 1-2-1〉 (2012년) 신규 창작애니메이션(방영 시기 순) 63

〈표 1-2-2〉 기존 작품 시리즈의 후속 시즌 및 번외 시리즈 64

〈표 1-2-3〉 2개 작품 이상을 제작/방영한 제작사 65

〈표 1-2-4〉 첫 창작애니메이션을 선보인 제작사 66

〈표 1-2-5〉 작품별 제작 방식과 주 대상층 연령 68

〈표 1-2-6〉 2010년과 2011년의 방영 작품 72

〈표 1-2-7〉 해외 기업과 공동제작/투자한 작품 74

〈표 1-2-8〉 2010년과 2011년의 해외 공동제작 작품 75

〈표 1-2-9〉 각 방송사별 방영 작품 78

〈표 1-2-10〉 편성 채널 및 시간이 변동된 작품 80

〈표 1-2-11〉 종합편성채널 편성 작품 81

〈표 1-2-12〉 투니버스의 케이블/위성채널 첫 방영 작용 82

〈표 1-2-13〉 케이블/위성채널 첫 방영 현황 82

〈표 1-2-14〉 2012년~2013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장편애니메이션 84

〈표 1-2-15〉 2012~2013년 상반기 극장용 애니메이션 상위 10위 88

〈표 1-2-16〉 2012년 1~12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89

〈표 1-2-17〉 2013년 1~6월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92

〈표 1-2-18〉 2013년 출시된 극장용 애니메이션 96

〈표 1-2-19〉 2013년 지상파 및 종편채널 편성 애니메이션 99

〈표 1-2-20〉 IPTV 사업자 A의 애니메이션 누적 매출 현황 100

〈표 1-2-21〉 호핀이 제공하는 국내 애니메이션 102

〈표 2-1-1〉 라바 국내 방영 현황 107

〈표 2-1-2〉 (주)투바앤 개요 108

〈표 2-1-3〉 (주)투바앤 제작 작품 109

〈표 2-1-4〉 〈라바〉 수상 경력 109

〈표 2-1-5〉 〈라바〉의 라이선싱 사업 110

〈표 2-1-6〉 〈라바〉 캐릭터 스토리텔링의 특징 113

〈표 2-1-7〉 〈라바〉의 시즌별 주요 스토리텔링 115

〈표 2-1-8〉 〈라바〉의 전시 참여 122

〈표 2-2-1〉 4대 애니메이션 영화제 상영작(2011~2013.9) 124

〈표 2-2-2〉 최근 영화제에서 10회 이상 상영한 작품 (2011~2013.9) 126

〈표 2-2-3〉 장편애니메이션 해외 영화제 상영 및 수상 현황(2011~2013.9) 129

〈표 2-2-4〉 주요 작가 작품 제작 경력 131

〈표 2-2-5〉 (2012년) 3D영화 국내 흥행 상위 10위 138

〈표 2-2-6〉 최근 4년간 국내 3D 영화 관객 및 극장 매출 현황 139

〈표 2-2-7〉 2010~2016년 국내 CG/VFX 관련 콘텐츠 시장 규모 140

〈표 2-3-1〉 자주 이용한 유료 VOD 영화 콘텐츠 장르 (복수 응답) 150

〈표 2-3-2〉 A사 IPTV의 애니메이션 VOD 서비스 현황 152

〈표 2-3-3〉 어린이·애니메이션 채널군 점유율(케이블TV) 160

〈표 2-3-4〉 드라마·예능 채널군 점유율(케이블TV) 161

〈표 2-3-5〉 어린이·애니메이션 채널군 연령별 시청률 (오전 7:30~8:30) 161

〈표 2-3-6〉 2013년 케이블 프로그램 상위 10 162

〈표 2-3-7〉 국산 창작 및 해외 극장용 애니메이션 흥행 성적 순위 167

〈표 2-3-8〉 최근 5년간(2008~2013년 상반기) 개봉 국산 극장용 창작애니메이션 168

〈표 2-3-9〉 전 세계 애니메이션 역대 흥행 수익 순위 171

〈표 2-3-10〉 연도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173

〈표 2-4-1〉 종합편성 및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국산물 총량제 적용 대상 및 편성비율 181

〈표 2-4-2〉 지상파TV 애니메이션 방영료 182

〈표 2-4-3〉 주요 국가 방송국의 애니메이션 방영권료 182

〈표 3-1-1〉 주요 해외 미디어에 진출한 국제 공동제작 및 수출 작품 184

〈표 3-2-1〉 2009~2010년 주요 아시아 시장 해외 합작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187

〈표 3-2-2〉 2011~2013년 주요 아시아 시장 해외 합작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187

〈표 3-2-3〉 주요 아시아 시장 해외 합작 극장용 애니메이션(2011~2013) 191

〈표 3-2-4〉 주요 미주 유럽 해외 합작 TV 시리즈 애니메이션(2008~2013) 192

〈표 3-2-5〉 2011~2013년 주요 미주 유럽 해외 합작 극장용 애니메이션 194

〈표 3-3-1〉 미주·유럽 시장 진출 주요 작품 사례 199

〈표 3-3-2〉 2001~2011 년 중국 TV 애니메이션 제작량 203

〈표 3-3-3〉 2009~2011 년 중국의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203

〈표 3-3-4〉 2005~2011년 중국 극장 스크린 수 203

〈표 3-3-5〉 2003~2011년 중국 영화산업 시장 규모 203

〈표 3-3-6〉 2011 년 중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시장 흥행 수익 상위 10 204

〈표 3-3-7〉 2011 년 극장 수익 합계 204

〈표 3-3-8〉 중국 정부의 해외 애니메이션에 대한 규제 내용 205

〈표 3-3-9〉 해외 프로그램 수입 및 방송 관리 규정 205

〈표 3-3-10〉 공동제작 애니메이션의 국산 판정 관련 방침과 관리 규정 206

〈표 3-3-11〉 중국 시장 진출 주요 작품 사례 212

〈표 3-3-12〉 국내 애니메이션기업의 중국 현지 법인 214

〈표 3-5-1〉 글로벌 애니메이션 본편 지원 작품과 성과 218

〈표 3-5-2〉 글로벌 애니메이션 지원 작품 주요 수상 내역 218

〈표 4-1-1〉 애니메이션 이용자 조사 개요 225

〈표 4-1-2〉 연령별 애니메이션 콘텐츠 이용률 반영 가중치 226

〈표 4-1-3〉 조사 표본 구성 226

〈표 4-2-1〉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성별/연령별) 228

〈표 4-2-2〉 주시청자/보조시청자 여부 228

〈표 4-2-3〉 보조시청자의 자녀 나이 229

〈표 4-2-4〉 보조시청자의 자녀 성별 229

〈표 4-2-5〉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1순위(성별/연령별) 230

〈표 4-2-6〉 선호하는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1/2013) 231

〈표 4-2-7〉 9세 이하 선호 애니메이션 작품 상위 10(2011/2013) 232

〈표 4-2-8〉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입수 경로(성별/연령별) 233

〈표 4-2-9〉 애니메이션 작품 이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경로(성별/연령별) 234

〈표 4-2-10〉 애니메이션 감상에 이용하는 매체(성별/연령별) 235

〈표 4-2-11〉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성별/연령별) 236

〈표 4-2-12〉 하루 평균 TV 시청 시간(2011/2013) 237

〈표 4-2-13〉 하루 평균 TV 애니메이션 시청 시간(성별/연령별, 2011/2013) 238

〈표 4-2-14〉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성별/연령별) 239

〈표 4-2-15〉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시간대(성별/연령별) 240

〈표 4-2-16〉 TV 애니메이션 선호 시간대(성별/연령별) 241

〈표 4-2-17〉 애니메이션 주 시청 채널 상위 10(2011/2013) 243

〈표 4-2-18〉 애니메이션 주 시청 채널 선호 이유(성별/연령별) 244

〈표 4-2-19〉 TV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성별/연령별) 245

〈표 4-2-20〉 TV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성별/연령별) 246

〈표 4-2-21〉 영화 관람 횟수 246

〈표 4-2-22〉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횟수(2011/2013) 247

〈표 4-2-23〉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성별/연령별) 248

〈표 4-2-24〉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성별/연령별) 249

〈표 4-2-25〉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성별/연령별) 251

〈표 4-2-26〉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의향(성별/연령별) 252

〈표 4-2-27〉 3D 입체 애니메이션 관람 여부 253

〈표 4-2-28〉 3D 입체 애니메이션 이용시 만족스러웠던 점(성별/연령별) 253

〈표 4-2-29〉 3D 입체 애니메이션 이용시 불만족스러웠던 점 254

〈표 4-2-30〉 3D 입체 애니메이션 향후 이용 의향 255

〈표 4-2-31〉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성별/연령별) 256

〈표 4-2-32〉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 257

〈표 4-2-33〉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성별/연령별) 258

〈표 4-2-34〉 온라인 유료 애니메이션 1회 평균 구입비용 260

〈표 4-2-35〉 온라인 유료 애니메이션 결제 방법 260

〈표 4-2-36〉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사이트 상위 10(2011/2013) 261

〈표 4-2-37〉 온라인 애니메이션 파일 다운로드 경로 261

〈표 4-2-38〉 온라인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인식 262

〈표 4-2-39〉 불법성 인지 후 애니메이션 불법 다운로드에 대한 태도 변화 263

〈표 4-2-40〉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의향(성별/연령별) 264

〈표 4-2-41〉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구입 경험(성별/연령별) 265

〈표 4-2-42〉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구입 빈도 265

〈표 4-2-43〉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적정 가격(2011/2013) 266

〈표 4-2-44〉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성별/연령별) 267

〈표 4-2-45〉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268

〈표 4-2-46〉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성별/연령별) 269

〈표 4-2-47〉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유료 및 무료 이용 비중 270

〈표 4-2-48〉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향후 이용 의향 270

〈표 4-2-49〉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적정 장르 271

〈표 4-2-50〉 태블릿PC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 272

〈표 4-2-51〉 태블릿PC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 272

〈표 4-2-52〉 태블릿PC 애니메이션 이용 의향 정도 273

〈표 5-1-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277

〈표 5-1-2〉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279

〈표 5-1-3〉 국가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281

〈표 5-2-1〉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286

〈표 5-2-2〉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2008~2017) 291

〈표 5-2-3〉 중국 애니메이션 컨소시엄 구성 사례 293

〈표 5-2-4〉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299

〈표 5-3-1〉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04

〈표 5-3-2〉 캐나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09

〈표 5-4-1〉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14

〈표 5-4-2〉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19

〈표 5-4-3〉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23

〈표 5-4-4〉 중동·아프리카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 (2008~2017) 328

〈표 5-5-1〉 브라질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32

〈표 5-5-2〉 (2012년) 브라질 박스오피스 순위 상위 10 334

〈표 5-5-3〉 멕시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전망(2008~2017) 337

〈표 6-1-1〉 2013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국산 애니메이션 편성 352

〈표 6-1-2〉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플랫폼 전송 현황 및 총량제 적용 비율 353

〈표 6-1-3〉 방송프로그램 편성등에 관한 고시〈별표 2: 국내 제작 애니메이션 인정 기준〉 357

〈표 6-2-1〉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사업 365

〈표 6-2-2〉 2012 글로벌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 지원 과제 366

〈표 6-2-3〉 2012 애니메이션 후속 시즌 제작 지원 과제 366

〈표 6-2-4〉 2012 프리프로덕션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367

〈표 6-2-5〉 2012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과제 367

〈표 6-2-6〉 2012 산학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지원 과제 368

〈표 6-2-7〉 애니메이션 완성보증 실적 370

〈표 6-2-8〉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입주업체 지원 내용 381

〈표 6-2-9〉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지원 설비 내역 381

〈표 6-2-10〉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공간 지원 387

〈표 6-2-11〉 CGI센터의 주요시설 및 규격 388

〈표 6-2-12〉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애니메이션 시설 및 기능 389

〈표 6-2-13〉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유치 분야별 세부 내용 390

〈표 6-2-14〉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입주 실수 및 규모 391

〈표 6-2-15〉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입주 혜택 391

〈표 6-2-16〉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의 창작개발센터 세부 교육 과정 392

〈표 6-2-17〉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교육진행 방식 392

〈표 6-2-18〉 강원정보문화진흥원의 AAR 공모전 지원 내용 393

〈표 6-2-19〉 〈구름빵〉 시즌 3 제작 내용 394

〈표 6-3-1〉 프랑스-캐나다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협약 지원 내용 405

〈그림 1-1-1〉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4

〈그림 1-1-2〉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6

〈그림 1-1-3〉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7

〈그림 1-1-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28

〈그림 1-1-5〉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0

〈그림 1-1-6〉 애니메이션 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1

〈그림 1-1-7〉 애니메이션 유통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2

〈그림 1-1-8〉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3

〈그림 1-1-9〉 애니메이션산업 사업 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5

〈그림 1-1-10〉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6

〈그림 1-1-11〉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38

〈그림 1-1-12〉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40

〈그림 1-1-13〉 애니메이션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42

〈그림 1-1-14〉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44

〈그림 1-1-15〉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45

〈그림 1-1-16〉 애니메이션산업 해외 진출 형태 46

〈그림 1-1-17〉 애니메이션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7

〈그림 1-1-18〉 애니메이션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49

〈그림 1-1-19〉 애니메이션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0

〈그림 1-1-20〉 애니메이션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2

〈그림 1-1-21〉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4

〈그림 1-1-22〉 애니메이션산업 고용 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6

〈그림 1-1-23〉 애니메이션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58

〈그림 1-1-24〉 애니메이션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60

〈그림 1-1-25〉 애니메이션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61

〈그림 1-2-1〉 연도별 연령대별 작품 수 71

〈그림 1-2-2〉 연도별 연령대 분포도 72

〈그림 1-2-3〉 국가별 공동제작 작품 수 74

〈그림 1-2-4〉 2010~2012년 권역별 공동제작 현황 76

〈그림 1-2-5〉 2010~2013년 상반기 국가별 공동제작 편수 비교 77

〈그림 1-2-6〉 2014년 극장 개봉 예정작 85

〈그림 1-2-7〉 연도별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 87

〈그림 1-2-8〉 TV 시리즈의 극장판을 제작 중인 〈뛰뛰빵빵 구조대〉, 〈쥬로링 동물탐정〉, 시리즈로 제작된〈파이스토리〉 95

〈그림 2-1-1〉 모바일 게임 〈라바링크〉 106

〈그림 2-1-2〉 〈라바〉의 OSMU 모델 110

〈그림 2-1-3〉 〈라바〉의 주소재 115

〈그림 2-1-4〉 〈라바〉의 디지털 사이니지 방영 노출 사례 117

〈그림 2-1-5〉 〈라바〉의 옥외 광고 사례 117

〈그림 2-1-6〉 〈라바〉의 신분당선 터널 광고 사례 118

〈그림 2-1-7〉 〈라바〉의 매거진TV 사례 118

〈그림 2-1-8〉 〈라바〉의 PPL 사례 119

〈그림 2-1-9〉 〈라바〉의 공익 캠페인 120

〈그림 2-1-10〉 〈라바〉의 스페셜 시즌 영상 121

〈그림 2-2-1〉 2011 ~2019년 글로별 3D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 및 판매량 추이 137

〈그림 2-2-2〉 고릴라 '링링'의 모델링 과정 141

〈그림 2-2-3〉 〈타워〉에서 CG 합성 장면 142

〈그림 2-2-4〉 영화 〈도둑들〉에서 스토리보드. 왼쪽 상단 사전시각화, 왼쪽 하단 실제 촬영본 143

〈그림 2-2-5〉 HMD 방식의 오큘러스 리프트와 버투익스의 옴니 145

〈그림 2-2-6〉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다양한 콘텐츠의 예('칼라믹스', 〈아이러브에그〉, '동궐도') 146

〈그림 2-3-1〉 지상파 애니메이션 시청률 추세: 2005~2011 149

〈그림 2-3-2〉 호핀 애니메이션 편수 151

〈그림 2-3-3〉 애니메이션 VOD 서비스의 롱테일 효과 153

〈그림 2-3-4〉 CJ헬로비전의 VOD 매출액 및 전환율 154

〈그림 2-3-5〉 케이블TV 디지털 가입자 현황 154

〈그림 2-3-6〉 가구 시청률과 연령대별 시청 분포 ⓒ닐슨 코리아 156

〈그림 2-3-7〉 4~14세 시청률 변화 추이(2009~2013) 157

〈그림 2-3-8〉 4~6세 시청률 변화 추이(2009~2013) 158

〈그림 2-3-9〉 7~12세 시청률 변화 추0|(2009~2013) 158

〈그림 2-3-10〉 2001~2013년 상반기 국산 극장용 애니메이션 개봉 편수 추이 164

〈그림 2-3-11〉 〈히어로즈〉, 〈008 빼꼼 화이트의 비밀〉, 〈은실이〉 166

〈그림 2-3-12〉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과 〈시양양과 후이타이랑(喜洋洋與灰太狼)〉 170

〈그림 3-2-1〉 〈구름빵〉, 〈두리둥실 뭉게공항〉 189

〈그림 3-2-2〉 〈천방지축 곤〉, 〈쥬블스〉, 〈꿈의 보석 프리즘스톤〉 189

〈그림 3-2-3〉 〈뛰뛰빵빵 구조대〉, 〈뽀로로 극장판 슈퍼썰매 대모험〉, 〈빼꼼〉 191

〈그림 3-2-4〉 〈빠삐에 친구들 2〉, 〈로봇 알포〉, 〈미앤마이로봇〉 193

〈그림 3-2-5〉 〈넛잡〉, 〈아웃백〉, 〈다이노타임〉 195

〈그림 3-3-1〉 〈시계마을 티키톡〉, 〈뚜바뚜바 눈보리〉 200

〈그림 3-3-2〉 〈넛잡〉, 〈볼츠와 블립〉 201

〈그림 3-3-3〉 〈레이디버그〉, 〈세븐씨〉 202

〈그림 3-3-4〉 〈마당을 나온 암탉〉의 한국과 중국의 포스터 이미지 207

〈그림 3-3-5〉 뽀로로 TV 시리즈와 뽀로로파크, 뮤지컬 이미지 209

〈그림 3-3-6〉 〈로보카 풀리〉 캐릭터와 완구 211

〈그림 3-3-7〉 〈부릉! 부릉! 부루미즈〉, 〈캐니멀〉 213

〈그림 3-3-8〉 〈꾸루꾸루와 친구들〉, 〈뛰뛰빵빵 구조대〉 214

〈그림 4-2-1〉 애니메이션 이용 빈도(2011/2013) 227

〈그림 4-2-2〉 즐겨보는 애니메이션 장르 1순위(2011/2013) 230

〈그림 4-2-3〉 애니메이션 작품 정보 입수 경로(2011/2013) 233

〈그림 4-2-4〉 애니메이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2011/2013) 234

〈그림 4-2-5〉 애니메이션 감상에 이용하는 매체(2011/2013) 235

〈그림 4-2-6〉 TV 애니메이션 시청 매체(2011/2013) 236

〈그림 4-2-7〉 TV 애니메이션 주 시청 요일(2011/2013) 239

〈그림 4-2-8〉 9세 이하 TV 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 241

〈그림 4-2-9〉 9세 이하 TV 애니메이션 시청 선호 시간대 242

〈그림 4-2-10〉 애니메이션 주 시청 채널 선호 이유(2011/2013) 243

〈그림 4-2-11〉 TV 애니메이션 비시청 이유(2011/2013) 244

〈그림 4-2-12〉 TV 애니메이션 시청 의향(2011/2013) 245

〈그림 4-2-13〉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동행자(2011/2013) 248

〈그림 4-2-14〉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작품 결정자(2011/2013) 249

〈그림 4-2-15〉 극장 애니메이션 비관람 이유(2011/2013) 250

〈그림 4-2-16〉 극장 애니메이션 관람 의향(2011/2013) 252

〈그림 4-2-17〉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 방법(2011/2013) 256

〈그림 4-2-18〉 온라인 애니메이션 주 이용 방법(2011/2013) 258

〈그림 4-2-19〉 온라인 애니메이션 이용시 고려 사항(2011/2013) 259

〈그림 4-2-20〉 온라인 애니메이션 유료 이용 의향(2011/2013) 263

〈그림 4-2-21〉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구입 경험(2011/2013) 264

〈그림 4-2-22〉 애니메이션 DVD/블루레이 향후 구입 의향(2011/2013) 266

〈그림 4-2-23〉 스마트폰을 통한 애니메이션 이용 경험(2011/2013) 267

〈그림 4-2-24〉 스마트폰 애니메이션 이용빈도(2011/2013) 269

〈그림 5-1-1〉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추이(2012~2017) 277

〈그림 5-1-2〉 분야별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2012/2017) 278

〈그림 5-1-3〉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추이(2012~2017) 279

〈그림 5-1-4〉 권역별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280

〈그림 5-1-5〉 세계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2017) 282

〈그림 5-1-6〉 세계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2017) 282

〈그림 5-1-7〉 세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2008~2017) 283

〈그림 5-1-8〉 세계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84

〈그림 5-2-1〉 어린이/가족용 애니메이션과 심야 텔레비전 애니메이션 제작 분수 추이 285

〈그림 5-2-2〉 일본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287

〈그림 5-2-3〉 일본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88

〈그림 5-2-4〉 일본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89

〈그림 5-2-5〉 일본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0

〈그림 5-2-6〉 일본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0

〈그림 5-2-7〉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292

〈그림 5-2-8〉 중국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4

〈그림 5-2-9〉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제작 편수 및 상영률(2010~2012) 294

〈그림 5-2-10〉 중국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5

〈그림 5-2-11〉 전국 TV 애니메이션 제작량 및 시간 (2008~2012) 296

〈그림 5-2-12〉 방송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방영 시간 및 일인당 평균 시청 시간(2010~2012) 297

〈그림 5-2-13〉 중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7

〈그림 5-2-14〉 중국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298

〈그림 5-2-15〉 인도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300

〈그림 5-2-16〉 인도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1

〈그림 5-2-17〉 인도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2

〈그림 5-2-18〉 인도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2

〈그림 5-2-19〉 인도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3

〈그림 5-3-1〉 미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305

〈그림 5-3-2〉 미국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6

〈그림 5-3-3〉 미국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6

〈그림 5-3-4〉 미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7

〈그림 5-3-5〉 미국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08

〈그림 5-3-6〉 캐나다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2012/2017) 309

〈그림 5-3-7〉 캐나다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0

〈그림 5-3-8〉 캐나다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1

〈그림 5-3-9〉 캐나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2

〈그림 5-3-10〉 캐나다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3

〈그림 5-4-1〉 영국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315

〈그림 5-4-2〉 영국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6

〈그림 5-4-3〉 영국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6

〈그림 5-4-4〉 영국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8

〈그림 5-4-5〉 영국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18

〈그림 5-4-6〉 프랑스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2012/2017) 320

〈그림 5-4-7〉 프랑스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0

〈그림 5-4-8〉 프랑스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1

〈그림 5-4-9〉 프랑스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2

〈그림 5-4-10〉 프랑스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3

〈그림 5-4-11〉 독일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324

〈그림 5-4-12〉 독일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5

〈그림 5-4-13〉 독일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보 및 성장률(2008~2017) 326

〈그림 5-4-14〉 독일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7

〈그림 5-4-15〉 2008~2017년 독일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327

〈그림 5-4-16〉 중동·아프리카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2012/2017) 329

〈그림 5-4-17〉 중동·아프리카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29

〈그림 5-4-18〉 중동·아프리카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0

〈그림 5-4-19〉 중동·아프리카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1

〈그림 5-4-20〉 중동·아프리카 디지털 배급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1

〈그림 5-5-1〉 브라질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2012/2017) 333

〈그림 5-5-2〉 브라질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2) 334

〈그림 5-5-3〉 브라질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 (2008~2012) 335

〈그림 5-5-4〉 브라질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6

〈그림 5-5-5〉 브라질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6

〈그림 5-5-6〉 멕시코 애니메이션 시장 비중 비교 (2012/2017) 338

〈그림 5-5-7〉 멕시코 영화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8

〈그림 5-5-8〉 멕시코 방송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39

〈그림 5-5-9〉 멕시코 홈비디오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40

〈그림 5-5-10〉 멕시코 디지털 배급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및 성장률(2008~2017) 340

〈그림 6-1-1〉 한국 애니메이션산업 현안 346

〈그림 6-1-2〉 2013~2017 애니메이션산업 중장기 발전 정책 방안 추진 전략과 중점 과제 347

〈그림 6-1-3〉 2013년 상반기 종합편성채널 국산 애니메이션 편성시간 353

〈그림 6-1-4〉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국내 제작 및 신규 애니메이션 편성 분포도(2013년 상반기) 354

〈그림 6-2-1〉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371

〈그림 6-3-1〉 중국 애니메이션 공동제작 절차 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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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894285 R 338.47791433 ㅎ155ㄷ 201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1894286 R 338.47791433 ㅎ155ㄷ 2013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이용가능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의 현황, 이용자 동향, 해외 산업 동향, 법제도 동향 등을 총체적으로 분석/검토함으로써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현주소를 제시한다.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전반에 대한 조망에 더해 TV, 극장, 뉴미디어 등 매체별 제작 및 유통 상황도 세부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산업 현황을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아울러 2012년과 2013년 상반기의 핫 이슈였던 [라바]의 성공사례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 애니메이션의 해외 진출 성과와 한계 등을 심층 이슈로 짚어봄으로써 새로운 시장 개척 가능성을 타진하였다. 2013 애니메이션산업백서는 애니메이션산업 전반에 걸친 양적, 질적인 분석에 기반하여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및 경영전략 수립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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