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PART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2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3
제1절 음악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현황 24
제2절 SNS를 통한 음악 마케팅의 활성화 36
제3절 대형매니지먼트기업의 급부상 46
제4절 음악페스티벌 시장의 급성장과 다양화 52
제5절 인디음악 시장의 현주소-서브컬처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담는 그릇으로 59
제6절 뮤지컬 한류 현황과 나아갈 방향 70
제7절 한중 수교 20주년을 기점으로 살펴본 양국의 음악산업 교류 현황과 미래전망 80
PART 02. 음악산업 심층 이슈 94
제1장 K-POP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 95
제1절 해외진출현황 95
제2절 해외진출의 문제점 103
제3절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106
제2장 대중음악 아카이브 연구 필요성과 운영 과제 108
제1절 대중음악자료원 건립의 필요성 108
제2절 아카이브 부재가 불어온 부작용 109
제3절 대중음악 아카이브 건립 현황 110
제4절 한국영상자료원(KMDB)-국내 유일의 대중문화 아카이브 117
제5절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자료원의 방향과 모토 118
제6절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연구 아이템의 현황 123
제7절 대중문화예술박물관 구성과 운영 기본방향에 대한 의견 126
제8절 대중음악 아카이브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제안 130
제9절 결론 132
PART 03. 국내 음악산업 134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135
제1절 조사 개요 135
제2절 음악산업 전체 요약 144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 동향 146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동향 153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동향 172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동향 174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동향 178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99
제1절 오프라인 음악시장 동향 199
제2절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 동향 210
제3절 음악공연산업 현황 225
제4절 노래연습장업 현황 239
제3장 음악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252
제1절 조사 개요 252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음악 콘텐츠 비교 256
제3절 음악 콘텐츠 이용실태 263
제4절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실태 269
제5절 음악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대여 실태 277
제4장 공연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311
제1절 조사 개요 311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공연 콘텐츠 비교 312
제3절 공연 콘텐츠 이용 실태 319
제4절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실태 324
제5절 공연 콘텐츠 세부 장르별 관람실태 332
PART 04. 해외 음악산업 372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373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개요 373
제2절 권역별 음악산업 동향 376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동향 377
제4절 분야별 음악산업 동향 379
제2장 북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8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83
제2절 미국 음악산업 384
제3절 캐나다 음악산업 389
제3장 남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94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94
제2절 브라질 음악산업 395
제3절 멕시코 음악산업 401
제4장 아시아 지역 음악산업 동향 406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06
제2절 일본 음악산업 408
제3절 중국 음악산업 413
제4절 인도 음악산업 418
제5장 유럽 지역 음악산업 동향 424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24
제2절 독일 음악산업 426
제3절 영국 음악산업 431
제4절 프랑스 음악산업 436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산업 동향 442
제1절 중동·아프리카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42
제2절 이란 음악산업 444
제3절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 447
PART 05.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452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지원 동향 453
제1절 음악산업 정책 동향 453
제2절 음악산업 지원 동향 466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72
제1절 진흥법 472
제2절 보호법 478
제3절 규제법 494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동향 497
제1절 미국 497
제2절 일본 502
제3절 중국 505
제4절 유럽 509
제5절 인도 516
부록 518
I.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519
II.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국내외 TOP30 521
III.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콘서트·뮤지컬 TOP30 550
IV. 2011년 국내외 음악 주요 행사 현황 554
V.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노래연습장 선곡 BEST100 556
판권기 574
표1-1-1. 주문형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료 징수규정 33
표1-1-2. 주문형 다운로드 서비스 사용료 징수규정 33
표1-1-3. Mass 대상 SNS별 현황 및 특징 41
표1-1-4. D2F 지향 SNS의 종류 및 사례 42
표1-1-5. 국내 TOP10 트위터 이용자, 팔로워 수 기준(2012년 10월) 43
표1-1-6. 3대 매니지먼트사의 실적 추이 48
표1-1-7. 2012년 주요음악페스티벌 54
표1-1-8. 미러볼뮤직 인디음반 월별 타이틀 수 69
표1-1-9. 2012년 뮤지컬 일본진출 현황 76
표2-1-1. 음악수출 지역(2010년) 104
표3-1-1. 조사개요 135
표3-1-2. 음악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36
표3-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36
표3-1-4. 음악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39
표3-1-5. 2011년 기준 음악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141
표3-1-6. 조사 추진절차 142
표3-1-7. 음악산업 분류 체계 143
표3-1-8. 음악산업 총괄 144
표3-1-9.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145
표3-1-10.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6
표3-1-11. 음악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47
표3-1-12. 음악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48
표3-1-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9
표3-1-14.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표3-1-1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1
표3-1-16.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표3-1-17.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5
표3-1-18.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표3-1-19.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표3-1-20.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표3-1-21.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3-1-22.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표3-1-23.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3-1-24.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2
표3-1-25.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3-1-26.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4
표3-1-27.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3-1-28.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6
표3-1-29.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표3-1-30.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8
표3-1-31.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표3-1-32.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0
표3-1-33.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1
표3-1-34.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표3-1-35.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표3-1-36.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74
표3-1-37.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5
표3-1-38.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6
표3-1-39.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177
표3-1-40.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177
표3-1-41.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표3-1-42.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0
표3-1-43.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표3-1-44.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2
표3-1-4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3-1-46.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4
표3-1-4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3-1-4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6
표3-1-4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표3-1-5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8
표3-1-51.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3-1-52. 음악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1
표3-1-53.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표3-1-54.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3
표3-1-55.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표3-1-56.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5
표3-1-57.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표3-1-58.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7
표3-1-59.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표3-2-1. 2001~2011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 음반 추이 204
표3-2-2. 2001~2011년 국내 TOP10 가요음반 판매량 204
표3-2-3. 2011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205
표3-2-4. 3개 음악신탁관리단체 전송 및 디지털음성송신 요율(2012년 기준) 207
표3-2-5. 2006~2012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 규모 변동 추이표 207
표3-2-6. 음악시장의 분류 212
표3-2-7. 음악전문사이트 음악 서비스 현황(2011~2012년 상반기) 222
표3-2-8. 디지털 음악시장의 서비스별 분류 223
표3-2-9. 2013년 1월 주요 온라인 음악서비스별 가격표 224
표3-2-10. 음악공연산업 규모(2009~2011년) 227
표3-2-11. 음악공연산업 장르별 규모(2009~2011년) 228
표3-2-12. 2009~2012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229
표3-2-13. 최근 5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추이 230
표3-2-14. 전국 광역시도별 공연 판매량 비중(서울 제외) 232
표3-2-15. 서울 구별 판매량 비중 (서울 제외) 232
표3-2-16. 공연티켓 1인 1매 구매율 추이(2005~2012년) 234
표3-2-17. 콘서트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5
표3-2-18. 뮤지컬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6
표3-2-19. 연극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7
표3-2-20. 클래식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8
표3-2-21. 무용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8
표3-2-22. 2011년 노래연습장 산업 규모 241
표3-2-23. 2002~2011년 시·도별 노래연습장등록 현황 244
표3-2-24. 2006~2011년 시·군·구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245
표3-2-25. 2011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50
표3-2-26. 2011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50
표3-2-27. 2010~2011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251
표3-3-1. 음악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설계 254
표3-3-2. 조사 표본 구성(지역별) 255
표3-3-3. 조사 표본 구성(분기별) 255
표3-3-4.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 255
표3-3-5. 전체 콘텐츠 대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비중 257
표3-3-6. 주요 변인 설명 258
표3-3-7.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59
표3-3-8.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60
표3-3-9. 소득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및 비중 261
표3-3-10. 기념일 및 이벤트 설명 262
표3-3-11. 음악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63
표3-3-12.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64
표3-3-13.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265
표3-3-14.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266
표3-3-15.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267
표3-3-16.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267
표3-3-17.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 성별/연령별 269
표3-3-18.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분기별 270
표3-3-19.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71
표3-3-20.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지역별 272
표3-3-21.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분기별 273
표3-3-22.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273
표3-3-23.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지역별 274
표3-3-24.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음악 콘텐츠 장르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277
표3-3-25. 음악 CD/DVD/TAPE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79
표3-3-26. 음악 CD/DVD/TAPE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0
표3-3-27. 음악 CD/DVD/TAPE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81
표3-3-28. 음악 CD/DVD/TAPE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2
표3-3-29.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84
표3-3-30.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5
표3-3-31.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86
표3-3-32. 음악 관련 인쇄물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6
표3-3-33.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288
표3-3-34. 노래연습장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9
표3-3-35. 노래연습장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90
표3-3-36. 노래연습장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291
표3-3-37.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93
표3-3-38.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94
표3-3-39.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95
표3-3-40.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95
표3-3-41. MP3 파일 다운로드 빈도 - 성별/연령별 297
표3-3-42. MP3 파일 다운로드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98
표3-3-43. MP3 파일 다운로드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0
표3-3-44. MP3 파일 다운로드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00
표3-3-45.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302
표3-3-46.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3
표3-3-47.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4
표3-3-48.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5
표3-3-49.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307
표3-3-50.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8
표3-3-51.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9
표3-3-52.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9
표3-4-1.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 311
표3-4-2. 전체 콘텐츠 대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관람비용 비중 313
표3-4-3. 주요 변인 설명 314
표3-4-4.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314
표3-4-5.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315
표3-4-6. 소득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및 비중 317
표3-4-7. 기념일 및 이벤트 317
표3-4-8. 공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318
표3-4-9.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19
표3-4-10.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320
표3-4-11.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321
표3-4-12.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321
표3-4-13.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23
표3-4-14.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 지역별 323
표3-4-15.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분기별 325
표3-4-16.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26
표3-4-17.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지역별 326
표3-4-18.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분기별 327
표3-4-19.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328
표3-4-20.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지역별 328
표3-4-21. 이벤트 및 기념일 시 공연 콘텐츠 관람 평균 비용 331
표3-4-22. 연극/뮤지컬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33
표3-4-23. 연극/뮤지컬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4
표3-4-24. 연극/뮤지컬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35
표3-4-25. 연극/뮤지컬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36
표3-4-26.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38
표3-4-27.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9
표3-4-28.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0
표3-4-29. 대중음악콘서트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1
표3-4-30.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43
표3-4-31.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44
표3-4-32.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5
표3-4-33. 관현악/오케스트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6
표3-4-34. 합창/성악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47
표3-4-35. 합창/성악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48
표3-4-36. 합창/성악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9
표3-4-37. 합창/성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0
표3-4-38. 오페라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51
표3-4-39. 오페라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52
표3-4-40.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53
표3-4-41. 오페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4
표3-4-42. 국악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55
표3-4-43. 국악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57
표3-4-44. 국악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58
표3-4-45. 국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8
표3-4-46. 발레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0
표3-4-47. 발레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1
표3-4-48. 발레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62
표3-4-49. 발레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3
표3-4-50. 무용/현대무용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4
표3-4-51. 무용/현대무용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5
표3-4-52. 무용/현대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66
표3-4-53. 무용/현대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7
표3-4-54. 한국무용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8
표3-4-55. 한국무용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9
표3-4-56. 한국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70
표3-4-57. 한국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71
표4-1-1. 2007~2016년 세계 음악시장 규모 373
표4-1-2. 2007~2016년 권역별 음악시장 규모 376
표4-1-3.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377
표4-1-4. 2011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및 분야별 비중 378
표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4
표4-2-3. 2007~2016년 미국 콘텐츠시장 규모 385
표4-2-4. 2007~2016년 미국 음악시장 규모 구매가 기준 386
표4-2-5. 2007~2011년 미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거래가 기준 387
표4-2-6.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9
표4-2-7.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 390
표4-2-8. 2007~2016년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 391
표4-2-9. 2007~2011년 캐나다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392
표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95
표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5
표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 396
표4-3-4. 2007~2016년 브라질 음악시장 규모 398
표4-3-5. 2007~2011년 브라질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399
표4-3-6.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1
표4-3-7.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401
표4-3-8. 2007~2016년 멕시코 음악시장 규모 403
표4-3-9. 2007~2011년 멕시코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04
표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07
표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8
표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409
표4-4-4. 2007~2016년 일본 음악시장 규모 410
표4-4-5. 2007~2011년 일본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11
표4-4-6. 중국 국가 개요 (2011년도 기준) 413
표4-4-7.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414
표4-4-8. 2007~2016년 중국 음악시장 규모 415
표4-4-9. 2007~2011년 중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16
표4-4-10.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18
표4-4-11.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419
표4-4-12. 2007~2016년 인도 음악시장 규모 420
표4-4-13. 2007~2011년 인도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21
표4-5-1. 2007~2016년 서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25
표4-5-2. 2007~2016년 동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26
표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26
표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427
표4-5-5. 2007~2016년 독일 음악시장규모 428
표4-5-6. 2007~2011년 독일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29
표4-5-7. 영국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31
표4-5-8.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432
표4-5-9. 2007~2016년 영국 음악시장 규모 433
표4-5-10. 2007~2011년 영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34
표4-5-11.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36
표4-5-12.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437
표4-5-13. 2007~2016년 프랑스 음악시장 규모 438
표4-5-14. 2007~2011년 프랑스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규모 439
표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43
표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44
표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시장 규모 444
표4-6-4. 2007~2016년 이란 음악시장 규모 446
표4-6-5. 아랍에미리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47
표4-6-6.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시장 규모 448
표4-6-7.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음악시장 규모 449
표5-1-1. 2011년 우수 인디뮤지션 선정 결과 467
표5-1-2. 2011년 한국 대중음악 공연 지원 사업 468
표5-1-3. 2011년 한국 대중음악 기획공연 469
표5-1-4. 2011년 우수 인디뮤지션 공연 469
표5-2-1.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73
표5-2-2. 업종 및 영업구분 예 474
표5-2-3. 저작인격권의 종류 480
표5-2-4.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81
표5-2-5.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487
표5-2-6. OSP 서비스 유형별 책임제한 요건 488
표5-2-7. 저작권 등록의 효과 490
그림1-1-1. 곡당 판매단가 및 곡당 평균 공급단가 26
그림1-1-2. 사업자별 매출추이 26
그림1-1-3. 2011년 10월 2주, 3주 TOP10 순위 27
그림1-1-4. 상품별 점유율 및 가격대, 월정액 다운로드 음악상품 매출추이 27
그림1-1-5. 스트리밍 곡당 평균 판매 및 공급단가 27
그림1-1-6. 2000년, 2010년 상위 10개곡 곡당 평균 수입 비교 27
그림1-1-7. 유료 인터넷 문화 서비스 월평균 지출 비용 30
그림1-1-8. 유료 음악 서비스 최대 지출 의향 금액 30
그림1-1-9. 유료 음악 서비스 가격 평가 30
그림1-1-10. 유료 음악 서비스별 인지 및 이용 여부 31
그림1-1-11. 다운로드 음원 1곡당 적정가격 31
그림1-1-12. 다운로드 음원 1곡당 지불 의향 금액 31
그림1-1-13. 1회 스트리밍당 적정 가격 32
그림1-1-14. 스트리밍당 지불 의향 금액 32
그림2-1-1. 유튜브 역대 1억 뷰 돌파 순위 99
그림2-1-2. 마카레나와 강남스타일 확산과정 비교 102
그림2-1-3. 피드백효과에 의한 반한류현상의 확대 재생산 105
그림3-1-1.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6
그림3-1-2. 음악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47
그림3-1-3. 음악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48
그림3-1-4.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그림3-1-5.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그림3-1-6.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1
그림3-1-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그림3-1-8.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그림3-1-9.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그림3-1-10.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그림3-1-11.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3-1-12.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그림3-1-13.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그림3-1-14.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2
그림3-1-15.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6.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7.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그림3-1-18.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그림3-1-19.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그림3-1-20.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그림3-1-21.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그림3-1-2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5
그림3-1-2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6
그림3-1-24.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9
그림3-1-25.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그림3-1-26.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그림3-1-2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그림3-1-2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그림3-1-2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0
그림3-1-30.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그림3-1-31.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그림3-1-32.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그림3-1-33.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그림3-2-1. 음악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200
그림3-2-2. 1999~2011년 음반산업 규모 203
그림3-2-3. 2011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205
그림3-2-4. 2006~2012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규모 변동 추이표 208
그림3-2-5. 연도별 매장전송시장 vs 매장 디지털음성송신 시장점유율 추이표 208
그림3-2-6. 스마트폰 판매량 통계 211
그림3-2-7. LTE 가입자 점유율 변화 211
그림3-2-8. 피처폰 통화연결음, 벨소리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213
그림3-2-9. 모바일 음악산업 규모 214
그림3-2-10. 오픈마켓의 가치사슬(Value Chain) 214
그림3-2-11. 2012년 하반기 다운로드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15
그림3-2-12. 2012년 하반기 주이용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15
그림3-2-13. 유튜브의 음악채널의 PC와 스마트폰 화면 216
그림3-2-14. 음반매출 추이 218
그림3-2-15. 음반 도소매 매출과 디지털 응원규모 비교 219
그림3-2-16. 디지털 음악서비스 제공 경로(Process) 220
그림3-2-17.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구조 220
그림3-2-18. 공연산업의 구성요소 이해 225
그림3-2-19.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226
그림3-2-20. 음악공연산업 규모(2009~2011년) 227
그림3-2-21. 음악공연산업 장르별 규모(2009~2011년) 228
그림3-2-22. 최근 5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추이 230
그림3-2-23. 공연 관객 성별 비중 231
그림3-2-24. 장르별 관객 성별 비중 231
그림3-2-25. 2012년 광역시도별 뮤지컬 공연 분포 233
그림3-2-26. 2012년 광역시도별 콘서트 공연 분포 233
그림3-2-27. 공연티켓 1인 1매 구매추이(2005~2012년) 234
그림3-2-28. 2003~2011년 노래연습장 산업 규모 241
그림3-2-29. 2011년 노래연습장업 요금매출 및 음료매출 추정 값 242
그림3-2-30. 2002~2011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243
그림3-2-31. 2011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 분포도 243
그림3-2-32. 2002~2011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6
그림3-2-33. 2011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6
그림3-2-34. 2011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7
그림3-2-35. 2002~2011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7
그림3-2-36. 2002~2011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248
그림3-2-37. 2011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처벌 현황 248
그림3-2-38. 2011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처분 현황 249
그림3-3-1. 전체 콘텐츠 대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257
그림3-3-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58
그림3-3-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59
그림3-3-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음악 콘텐츠 구입비용 261
그림3-3-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62
그림3-3-6.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263
그림3-3-7.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265
그림3-3-8.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268
그림3-3-9.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69
그림3-3-10.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270
그림3-3-11.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목적 275
그림3-3-12.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75
그림3-3-13. 이벤트 및 기념일별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276
그림3-3-14. 음악 CD/DVD/TAPE 구입 빈도 278
그림3-3-15. 음악 CD/DVD/TAPE 구입 고려조건 279
그림3-3-16. 음악 CD/DVD/TAPE 구입 경로(1+2+3순위) 281
그림3-3-17. 음악 CD/DVD/TAPE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2
그림3-3-18.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빈도 283
그림3-3-19.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고려조건 284
그림3-3-20.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경로(1+2+3순위) 285
그림3-3-21. 음악 관련 인쇄물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7
그림3-3-2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288
그림3-3-23. 노래연습장 이용 고려조건 289
그림3-3-24. 노래연습장 이용 경로(1+2+3순위) 290
그림3-3-25. 노래연습장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291
그림3-3-26.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빈도 292
그림3-3-27.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93
그림3-3-28.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94
그림3-3-29.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96
그림3-3-30. MP3 파일 다운로드 빈도 297
그림3-3-31. MP3 파일 다운로드 고려조건 298
그림3-3-32. MP3 파일 다운로드 경로(1+2+3순위) 299
그림3-3-33. MP3 파일 다운로드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01
그림3-3-34.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빈도 301
그림3-3-35.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고려조건 303
그림3-3-36.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304
그림3-3-37.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5
그림3-3-38.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빈도 306
그림3-3-39.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고려조건 307
그림3-3-40.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308
그림3-3-41.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성별/연령별 310
그림3-4-1. 전체 콘텐츠 대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관람비용 313
그림3-4-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315
그림3-4-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316
그림3-4-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공연 콘텐츠 관람비용 317
그림3-4-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318
그림3-4-6.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319
그림3-4-7.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320
그림3-4-8.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22
그림3-4-9.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24
그림3-4-10. 공연 콘텐츠 장르 (유형)별 관람 경험 325
그림3-4-11. 공연 콘텐츠 관람 목적 329
그림3-4-12. 이벤트 및 기념일 시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30
그림3-4-13. 이벤트 및 기념일별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330
그림3-4-14. 연극/뮤지컬 관람 빈도 332
그림3-4-15. 연극/뮤지컬 관람 고려조건 333
그림3-4-16. 연극/뮤지컬 관람 경로(1+2+3순위) 335
그림3-4-17. 연극/뮤지컬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36
그림3-4-18.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빈도 337
그림3-4-19.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고려조건 338
그림3-4-20.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경로(1+2+3순위) 340
그림3-4-21. 대중음악콘서트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1
그림3-4-22.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빈도 342
그림3-4-23.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고려조건 343
그림3-4-24.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345
그림3-4-25. 관현악/오케스트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6
그림3-4-26. 합창/성악 관람 빈도 347
그림3-4-27. 합창/성악 관람 고려조건 348
그림3-4-28. 합창/성악 관람 경로(1+2+3순위) 349
그림3-4-29. 합창/성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0
그림3-4-30. 오페라 관람 빈도 351
그림3-4-31. 오페라 관람 고려조건 352
그림3-4-32. 오페라 관람 경로(1+2+3순위) 353
그림3-4-33. 오페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4
그림3-4-34. 국악 관람 빈도 355
그림3-4-35. 국악 관람 고려조건 356
그림3-4-36. 국악 관람 경로(1+2+3순위) 357
그림3-4-37. 국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9
그림3-4-38. 발레 관람 빈도 360
그림3-4-39. 발레 관람 고려조건 361
그림3-4-40. 발레 관람 경로(1+2+3순위) 362
그림3-4-41. 발레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3
그림3-4-42. 무용/현대무용 관람 빈도 364
그림3-4-43. 무용/현대무용 관람 고려조건 365
그림3-4-44. 무용/현대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366
그림3-4-45. 무용/현대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7
그림3-4-46. 한국무용 관람 빈도 368
그림3-4-47. 한국무용 관람 고려조건 369
그림3-4-48. 한국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370
그림3-4-49. 한국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71
그림4-1-1. 2007~2016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374
그림4-1-2. 2012~2016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375
그림4-1-3. 2011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권역별 점유율 376
그림4-1-4. 2007~2016년 세계 오프라인 음반시장규모 380
그림4-1-5. 2007~2016년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규모 381
그림4-1-6. 2007~2016년 세계 공연 수익시장 규모 382
그림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83
그림4-2-2. 2012~2016년 미국 음악시장 전망 389
그림4-2-3. 2012~2016년 캐나다 음악시장 전망 393
그림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94
그림4-3-2. 2012~2016년 브라질 음악시장 전망 400
그림4-3-3. 2012~2016년 멕시코 음악시장 전망 405
그림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06
그림4-4-2. 2012~2016년 일본 음악시장 전망 413
그림4-4-3. 2012~2016년 중국 음악시장 전망 418
그림4-4-4. 2012~2016년 인도 음악시장 전망 423
그림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24
그림4-5-2. 2012~2016년 독일 음악시장 전망 431
그림4-5-3. 2012~2016년 영국 음악시장 전망 436
그림4-5-4. 2012~2016년 프랑스 음악시장 전망 441
그림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42
그림4-6-2. 2012~2016년 이란 음악시장 전망 447
그림4-6-3. 2012~2016년 아랍에미리트 음악시장 전망 450
그림5-2-1. 저작권 개요 479
그림5-3-1. 미국 음악산업 구성도 497
그림5-3-2.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504
그림5-3-3. HADOPI 법률안 시행 이후 프랑스 소비자들의 불법 다운로드 여부 설문조사 결과 514
그림5-3-4. HADOPI 법률안 시행 찬반 여부에 관한 프랑스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 51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