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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음악산업백서 =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2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 문화체육관광부, 2013
청구기호
R 338.4778 ㅁ327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552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2836
제어번호
MONO1201405662
주기사항
이전공편자: 문화관광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부록: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국내외 TOP 30 ;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콘서트·뮤지컬 TOP 30 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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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PART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2

제1장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음악산업 주요 이슈 23

제1절 음악 전송사용료 징수규정 개정 현황 24

제2절 SNS를 통한 음악 마케팅의 활성화 36

제3절 대형매니지먼트기업의 급부상 46

제4절 음악페스티벌 시장의 급성장과 다양화 52

제5절 인디음악 시장의 현주소-서브컬처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담는 그릇으로 59

제6절 뮤지컬 한류 현황과 나아갈 방향 70

제7절 한중 수교 20주년을 기점으로 살펴본 양국의 음악산업 교류 현황과 미래전망 80

PART 02. 음악산업 심층 이슈 94

제1장 K-POP의 해외진출 현황과 과제 95

제1절 해외진출현황 95

제2절 해외진출의 문제점 103

제3절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 106

제2장 대중음악 아카이브 연구 필요성과 운영 과제 108

제1절 대중음악자료원 건립의 필요성 108

제2절 아카이브 부재가 불어온 부작용 109

제3절 대중음악 아카이브 건립 현황 110

제4절 한국영상자료원(KMDB)-국내 유일의 대중문화 아카이브 117

제5절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자료원의 방향과 모토 118

제6절 한국 대중음악 아카이브 연구 아이템의 현황 123

제7절 대중문화예술박물관 구성과 운영 기본방향에 대한 의견 126

제8절 대중음악 아카이브의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제안 130

제9절 결론 132

PART 03. 국내 음악산업 134

제1장 국내 음악산업 동향 135

제1절 조사 개요 135

제2절 음악산업 전체 요약 144

제3절 음악산업 사업체 동향 146

제4절 음악산업 매출액 동향 153

제5절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동향 172

제6절 음악산업 수출입액 동향 174

제7절 음악산업 종사자 동향 178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분야별 동향 199

제1절 오프라인 음악시장 동향 199

제2절 온라인 디지털 음악시장 동향 210

제3절 음악공연산업 현황 225

제4절 노래연습장업 현황 239

제3장 음악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252

제1절 조사 개요 252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음악 콘텐츠 비교 256

제3절 음악 콘텐츠 이용실태 263

제4절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실태 269

제5절 음악 콘텐츠 세부 장르별 구입/대여 실태 277

제4장 공연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311

제1절 조사 개요 311

제2절 전체 콘텐츠 장르와 공연 콘텐츠 비교 312

제3절 공연 콘텐츠 이용 실태 319

제4절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실태 324

제5절 공연 콘텐츠 세부 장르별 관람실태 332

PART 04. 해외 음악산업 372

제1장 해외 음악산업 동향 373

제1절 해외 음악산업 개요 373

제2절 권역별 음악산업 동향 376

제3절 주요 국가별 음악산업 동향 377

제4절 분야별 음악산업 동향 379

제2장 북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83

제1절 북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83

제2절 미국 음악산업 384

제3절 캐나다 음악산업 389

제3장 남미 지역 음악산업 동향 394

제1절 남미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394

제2절 브라질 음악산업 395

제3절 멕시코 음악산업 401

제4장 아시아 지역 음악산업 동향 406

제1절 아시아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06

제2절 일본 음악산업 408

제3절 중국 음악산업 413

제4절 인도 음악산업 418

제5장 유럽 지역 음악산업 동향 424

제1절 유럽 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24

제2절 독일 음악산업 426

제3절 영국 음악산업 431

제4절 프랑스 음악산업 436

제6장 중동·아프리카 지역 음악산업 동향 442

제1절 중동·아프리카지역 콘텐츠산업 개요 442

제2절 이란 음악산업 444

제3절 아랍에미리트 음악산업 447

PART 05. 음악산업 주요 정책 및 법제도 452

제1장 국내 음악산업 정책 및 지원 동향 453

제1절 음악산업 정책 동향 453

제2절 음악산업 지원 동향 466

제2장 국내 음악산업 법제도 동향 472

제1절 진흥법 472

제2절 보호법 478

제3절 규제법 494

제3장 해외 음악산업 정책 동향 497

제1절 미국 497

제2절 일본 502

제3절 중국 505

제4절 유럽 509

제5절 인도 516

부록 518

I. 음악산업 관련 국내외 기관 및 단체 현황 519

II.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국내외 TOP30 521

III.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콘서트·뮤지컬 TOP30 550

IV. 2011년 국내외 음악 주요 행사 현황 554

V. 2011년 및 2012년 상반기 노래연습장 선곡 BEST100 556

판권기 574

표1-1-1. 주문형 스트리밍 서비스 사용료 징수규정 33

표1-1-2. 주문형 다운로드 서비스 사용료 징수규정 33

표1-1-3. Mass 대상 SNS별 현황 및 특징 41

표1-1-4. D2F 지향 SNS의 종류 및 사례 42

표1-1-5. 국내 TOP10 트위터 이용자, 팔로워 수 기준(2012년 10월) 43

표1-1-6. 3대 매니지먼트사의 실적 추이 48

표1-1-7. 2012년 주요음악페스티벌 54

표1-1-8. 미러볼뮤직 인디음반 월별 타이틀 수 69

표1-1-9. 2012년 뮤지컬 일본진출 현황 76

표2-1-1. 음악수출 지역(2010년) 104

표3-1-1. 조사개요 135

표3-1-2. 음악산업 통계 모집단 및 표본 136

표3-1-3. 종사자 수별 조사 형식 136

표3-1-4. 음악산업 전수조사와 표본조사 구분 139

표3-1-5. 2011년 기준 음악산업 통계 무응답 사례 141

표3-1-6. 조사 추진절차 142

표3-1-7. 음악산업 분류 체계 143

표3-1-8. 음악산업 총괄 144

표3-1-9. 음악산업 사업체별 평균매출액 및 종사자별 평균매출액 현황(2011년) 145

표3-1-10.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6

표3-1-11. 음악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47

표3-1-12. 음악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48

표3-1-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49

표3-1-14.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표3-1-1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1

표3-1-16.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2

표3-1-17.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5

표3-1-18.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표3-1-19.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표3-1-20.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표3-1-21.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표3-1-22.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표3-1-23.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표3-1-24.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2

표3-1-25.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표3-1-26.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4

표3-1-27.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표3-1-28.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6

표3-1-29.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표3-1-30.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68

표3-1-31.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표3-1-32.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매출액 현황(2011년) 170

표3-1-33.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1

표3-1-34. 음악산업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표3-1-35.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표3-1-36. 음악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 174

표3-1-37.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5

표3-1-38.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6

표3-1-39. 음악산업 해외 수출방법 177

표3-1-40. 음악산업 해외 진출형태 177

표3-1-41.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8

표3-1-42.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0

표3-1-43.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표3-1-44.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2

표3-1-45.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표3-1-46. 음악산업 지역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4

표3-1-4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표3-1-4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6

표3-1-4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표3-1-50.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88

표3-1-51.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9

표3-1-52. 음악산업 성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1

표3-1-53.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표3-1-54. 음악산업 직무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3

표3-1-55.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표3-1-56. 음악산업 학력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5

표3-1-57.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표3-1-58. 음악산업 연령별 업종별 종사자 현황(2011년) 197

표3-1-59.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표3-2-1. 2001~2011년 국내 10만장 이상 판매 음반 추이 204

표3-2-2. 2001~2011년 국내 TOP10 가요음반 판매량 204

표3-2-3. 2011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205

표3-2-4. 3개 음악신탁관리단체 전송 및 디지털음성송신 요율(2012년 기준) 207

표3-2-5. 2006~2012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 규모 변동 추이표 207

표3-2-6. 음악시장의 분류 212

표3-2-7. 음악전문사이트 음악 서비스 현황(2011~2012년 상반기) 222

표3-2-8. 디지털 음악시장의 서비스별 분류 223

표3-2-9. 2013년 1월 주요 온라인 음악서비스별 가격표 224

표3-2-10. 음악공연산업 규모(2009~2011년) 227

표3-2-11. 음악공연산업 장르별 규모(2009~2011년) 228

표3-2-12. 2009~2012년 상반기 공연 장르별 상품 수 비교 229

표3-2-13. 최근 5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추이 230

표3-2-14. 전국 광역시도별 공연 판매량 비중(서울 제외) 232

표3-2-15. 서울 구별 판매량 비중 (서울 제외) 232

표3-2-16. 공연티켓 1인 1매 구매율 추이(2005~2012년) 234

표3-2-17. 콘서트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5

표3-2-18. 뮤지컬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6

표3-2-19. 연극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7

표3-2-20. 클래식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8

표3-2-21. 무용 상반기 TOP10(판매금액 기준) 238

표3-2-22. 2011년 노래연습장 산업 규모 241

표3-2-23. 2002~2011년 시·도별 노래연습장등록 현황 244

표3-2-24. 2006~2011년 시·군·구별 노래연습장 등록 현황 245

표3-2-25. 2011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50

표3-2-26. 2011년 시·도별 과징금부과 및 사용내역 250

표3-2-27. 2010~2011년 노래연습장 업주 시·도별 교육실시 현황 251

표3-3-1. 음악 콘텐츠 소비자 구매실태조사 설계 254

표3-3-2. 조사 표본 구성(지역별) 255

표3-3-3. 조사 표본 구성(분기별) 255

표3-3-4.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 255

표3-3-5. 전체 콘텐츠 대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비중 257

표3-3-6. 주요 변인 설명 258

표3-3-7.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59

표3-3-8.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260

표3-3-9. 소득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및 비중 261

표3-3-10. 기념일 및 이벤트 설명 262

표3-3-11. 음악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263

표3-3-12.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264

표3-3-13.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265

표3-3-14.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266

표3-3-15.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267

표3-3-16.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267

표3-3-17.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 성별/연령별 269

표3-3-18.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분기별 270

표3-3-19.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71

표3-3-20.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 지역별 272

표3-3-21.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분기별 273

표3-3-22.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273

표3-3-23.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 지역별 274

표3-3-24.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음악 콘텐츠 장르별 구입/대여 평균 비용 277

표3-3-25. 음악 CD/DVD/TAPE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79

표3-3-26. 음악 CD/DVD/TAPE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0

표3-3-27. 음악 CD/DVD/TAPE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81

표3-3-28. 음악 CD/DVD/TAPE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2

표3-3-29.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빈도 - 성별/연령별 284

표3-3-30.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5

표3-3-31.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86

표3-3-32. 음악 관련 인쇄물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6

표3-3-33.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 성별/연령별 288

표3-3-34. 노래연습장 이용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89

표3-3-35. 노래연습장 이용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90

표3-3-36. 노래연습장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291

표3-3-37.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293

표3-3-38.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94

표3-3-39.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295

표3-3-40.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95

표3-3-41. MP3 파일 다운로드 빈도 - 성별/연령별 297

표3-3-42. MP3 파일 다운로드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298

표3-3-43. MP3 파일 다운로드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0

표3-3-44. MP3 파일 다운로드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00

표3-3-45.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302

표3-3-46.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3

표3-3-47.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4

표3-3-48.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5

표3-3-49.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빈도 - 성별/연령별 307

표3-3-50.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08

표3-3-51.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09

표3-3-52.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9

표3-4-1.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 311

표3-4-2. 전체 콘텐츠 대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관람비용 비중 313

표3-4-3. 주요 변인 설명 314

표3-4-4.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314

표3-4-5.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비중 315

표3-4-6. 소득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및 비중 317

표3-4-7. 기념일 및 이벤트 317

표3-4-8. 공연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비중 318

표3-4-9.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19

표3-4-10.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 지역별 320

표3-4-11.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 성별/연령별 321

표3-4-12.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 지역별 321

표3-4-13.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 성별/연령별 323

표3-4-14.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 지역별 323

표3-4-15.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분기별 325

표3-4-16.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26

표3-4-17.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경험 - 지역별 326

표3-4-18.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분기별 327

표3-4-19.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성별/연령별 328

표3-4-20. 공연 콘텐츠 장르(유형)별 관람 평균 비용 - 지역별 328

표3-4-21. 이벤트 및 기념일 시 공연 콘텐츠 관람 평균 비용 331

표3-4-22. 연극/뮤지컬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33

표3-4-23. 연극/뮤지컬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4

표3-4-24. 연극/뮤지컬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35

표3-4-25. 연극/뮤지컬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36

표3-4-26.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38

표3-4-27.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39

표3-4-28.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0

표3-4-29. 대중음악콘서트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1

표3-4-30.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43

표3-4-31.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44

표3-4-32.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5

표3-4-33. 관현악/오케스트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6

표3-4-34. 합창/성악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47

표3-4-35. 합창/성악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48

표3-4-36. 합창/성악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49

표3-4-37. 합창/성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0

표3-4-38. 오페라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51

표3-4-39. 오페라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52

표3-4-40.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53

표3-4-41. 오페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4

표3-4-42. 국악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55

표3-4-43. 국악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57

표3-4-44. 국악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58

표3-4-45. 국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8

표3-4-46. 발레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0

표3-4-47. 발레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1

표3-4-48. 발레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62

표3-4-49. 발레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3

표3-4-50. 무용/현대무용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4

표3-4-51. 무용/현대무용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5

표3-4-52. 무용/현대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66

표3-4-53. 무용/현대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7

표3-4-54. 한국무용 관람 빈도 - 성별/연령별 368

표3-4-55. 한국무용 관람 고려조건 - 성별/연령별 369

표3-4-56. 한국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 성별/연령별 370

표3-4-57. 한국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71

표4-1-1. 2007~2016년 세계 음악시장 규모 373

표4-1-2. 2007~2016년 권역별 음악시장 규모 376

표4-1-3. 2007~2016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377

표4-1-4. 2011년 주요 국가별 음악시장 규모 및 분야별 비중 378

표4-2-1. 2007~2016년 북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84

표4-2-2. 미국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4

표4-2-3. 2007~2016년 미국 콘텐츠시장 규모 385

표4-2-4. 2007~2016년 미국 음악시장 규모 구매가 기준 386

표4-2-5. 2007~2011년 미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거래가 기준 387

표4-2-6. 캐나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89

표4-2-7. 2007~2016년 캐나다 콘텐츠시장 규모 390

표4-2-8. 2007~2016년 캐나다 음악시장 규모 391

표4-2-9. 2007~2011년 캐나다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392

표4-3-1. 2007~2016년 남미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395

표4-3-2. 브라질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395

표4-3-3. 2007~2016년 브라질 콘텐츠시장 규모 396

표4-3-4. 2007~2016년 브라질 음악시장 규모 398

표4-3-5. 2007~2011년 브라질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399

표4-3-6. 멕시코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1

표4-3-7. 2007~2016년 멕시코 콘텐츠시장 규모 401

표4-3-8. 2007~2016년 멕시코 음악시장 규모 403

표4-3-9. 2007~2011년 멕시코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04

표4-4-1. 2007~2016년 아시아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07

표4-4-2. 일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08

표4-4-3. 2007~2016년 일본 콘텐츠시장 규모 409

표4-4-4. 2007~2016년 일본 음악시장 규모 410

표4-4-5. 2007~2011년 일본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11

표4-4-6. 중국 국가 개요 (2011년도 기준) 413

표4-4-7. 2007~2016년 중국 콘텐츠시장 규모 414

표4-4-8. 2007~2016년 중국 음악시장 규모 415

표4-4-9. 2007~2011년 중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16

표4-4-10. 인도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18

표4-4-11. 2007~2016년 인도 콘텐츠시장 규모 419

표4-4-12. 2007~2016년 인도 음악시장 규모 420

표4-4-13. 2007~2011년 인도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21

표4-5-1. 2007~2016년 서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25

표4-5-2. 2007~2016년 동유럽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26

표4-5-3. 독일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26

표4-5-4. 2007~2016년 독일 콘텐츠시장 규모 427

표4-5-5. 2007~2016년 독일 음악시장규모 428

표4-5-6. 2007~2011년 독일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29

표4-5-7. 영국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31

표4-5-8. 2007~2016년 영국 콘텐츠시장 규모 432

표4-5-9. 2007~2016년 영국 음악시장 규모 433

표4-5-10. 2007~2011년 영국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 규모 434

표4-5-11. 프랑스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36

표4-5-12. 2007~2016년 프랑스 콘텐츠시장 규모 437

표4-5-13. 2007~2016년 프랑스 음악시장 규모 438

표4-5-14. 2007~2011년 프랑스 음악산업계 분야별 매출규모 439

표4-6-1. 2007~2016년 중동·아프리카 지역 국가별 콘텐츠시장 규모 443

표4-6-2. 이란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44

표4-6-3. 2007~2016년 이란 콘텐츠시장 규모 444

표4-6-4. 2007~2016년 이란 음악시장 규모 446

표4-6-5. 아랍에미리트 국가 개요(2011년도 기준) 447

표4-6-6.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콘텐츠시장 규모 448

표4-6-7. 2007~2016년 아랍에미리트 음악시장 규모 449

표5-1-1. 2011년 우수 인디뮤지션 선정 결과 467

표5-1-2. 2011년 한국 대중음악 공연 지원 사업 468

표5-1-3. 2011년 한국 대중음악 기획공연 469

표5-1-4. 2011년 우수 인디뮤지션 공연 469

표5-2-1. 음악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주요 내용 473

표5-2-2. 업종 및 영업구분 예 474

표5-2-3. 저작인격권의 종류 480

표5-2-4. 저작재산권의 종류 및 내용 481

표5-2-5. OSP의 서비스 유형 분류 487

표5-2-6. OSP 서비스 유형별 책임제한 요건 488

표5-2-7. 저작권 등록의 효과 490

그림1-1-1. 곡당 판매단가 및 곡당 평균 공급단가 26

그림1-1-2. 사업자별 매출추이 26

그림1-1-3. 2011년 10월 2주, 3주 TOP10 순위 27

그림1-1-4. 상품별 점유율 및 가격대, 월정액 다운로드 음악상품 매출추이 27

그림1-1-5. 스트리밍 곡당 평균 판매 및 공급단가 27

그림1-1-6. 2000년, 2010년 상위 10개곡 곡당 평균 수입 비교 27

그림1-1-7. 유료 인터넷 문화 서비스 월평균 지출 비용 30

그림1-1-8. 유료 음악 서비스 최대 지출 의향 금액 30

그림1-1-9. 유료 음악 서비스 가격 평가 30

그림1-1-10. 유료 음악 서비스별 인지 및 이용 여부 31

그림1-1-11. 다운로드 음원 1곡당 적정가격 31

그림1-1-12. 다운로드 음원 1곡당 지불 의향 금액 31

그림1-1-13. 1회 스트리밍당 적정 가격 32

그림1-1-14. 스트리밍당 지불 의향 금액 32

그림2-1-1. 유튜브 역대 1억 뷰 돌파 순위 99

그림2-1-2. 마카레나와 강남스타일 확산과정 비교 102

그림2-1-3. 피드백효과에 의한 반한류현상의 확대 재생산 105

그림3-1-1. 음악산업 사업체 설립연도별 분포 146

그림3-1-2. 음악산업 사업체 형태별 분포 147

그림3-1-3. 음악산업 사업체 경영형태별 분포 148

그림3-1-4.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그림3-1-5.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0

그림3-1-6.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1

그림3-1-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사업체 수 현황 153

그림3-1-8.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6

그림3-1-9. 음악산업 음악제작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7

그림3-1-10. 음악산업 음악 및 오디오물 출판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8

그림3-1-11. 음악산업 음반 복제 및 배급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59

그림3-1-12. 음악산업 음반 도소매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0

그림3-1-13. 음악산업 온라인 음악 유통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1

그림3-1-14.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2

그림3-1-15. 음악산업 음악공연업 장르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6. 음악산업 노래연습장 운영업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3

그림3-1-17. 음악산업 사업형태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5

그림3-1-18.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7

그림3-1-19.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69

그림3-1-20.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172

그림3-1-21. 음악산업 연도별 부가가치액 구성 현황 173

그림3-1-22. 음악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175

그림3-1-23. 음악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76

그림3-1-24.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79

그림3-1-25. 음악산업 매출액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1

그림3-1-26. 음악산업 종사자 규모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3

그림3-1-27. 음악산업 지역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5

그림3-1-28.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87

그림3-1-29. 음악산업 고용형태별 성별 및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0

그림3-1-30. 음악산업 성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2

그림3-1-31. 음악산업 직무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4

그림3-1-32. 음악산업 학력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6

그림3-1-33. 음악산업 연령별 연도별 종사자 현황 198

그림3-2-1. 음악산업 가치사슬(Value Chain) 200

그림3-2-2. 1999~2011년 음반산업 규모 203

그림3-2-3. 2011년 업체별 음반산업 규모 205

그림3-2-4. 2006~2012년 상반기 매장음악시장규모 변동 추이표 208

그림3-2-5. 연도별 매장전송시장 vs 매장 디지털음성송신 시장점유율 추이표 208

그림3-2-6. 스마트폰 판매량 통계 211

그림3-2-7. LTE 가입자 점유율 변화 211

그림3-2-8. 피처폰 통화연결음, 벨소리 콘텐츠의 가치사슬(Value Chain) 213

그림3-2-9. 모바일 음악산업 규모 214

그림3-2-10. 오픈마켓의 가치사슬(Value Chain) 214

그림3-2-11. 2012년 하반기 다운로드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15

그림3-2-12. 2012년 하반기 주이용 모바일앱 유형(복수응답) 215

그림3-2-13. 유튜브의 음악채널의 PC와 스마트폰 화면 216

그림3-2-14. 음반매출 추이 218

그림3-2-15. 음반 도소매 매출과 디지털 응원규모 비교 219

그림3-2-16. 디지털 음악서비스 제공 경로(Process) 220

그림3-2-17. 디지털 음악사용료 분배구조 220

그림3-2-18. 공연산업의 구성요소 이해 225

그림3-2-19. 공연 기획의 3단계 과정 226

그림3-2-20. 음악공연산업 규모(2009~2011년) 227

그림3-2-21. 음악공연산업 장르별 규모(2009~2011년) 228

그림3-2-22. 최근 5년 공연 장르별 상품 수 추이 230

그림3-2-23. 공연 관객 성별 비중 231

그림3-2-24. 장르별 관객 성별 비중 231

그림3-2-25. 2012년 광역시도별 뮤지컬 공연 분포 233

그림3-2-26. 2012년 광역시도별 콘서트 공연 분포 233

그림3-2-27. 공연티켓 1인 1매 구매추이(2005~2012년) 234

그림3-2-28. 2003~2011년 노래연습장 산업 규모 241

그림3-2-29. 2011년 노래연습장업 요금매출 및 음료매출 추정 값 242

그림3-2-30. 2002~2011년 노래연습장업 등록 현황 243

그림3-2-31. 2011년 노래연습장업 지역별 업소 분포도 243

그림3-2-32. 2002~2011년 연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6

그림3-2-33. 2011년 유형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6

그림3-2-34. 2011년 시·도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7

그림3-2-35. 2002~2011년 노래연습장 법령위반 현황 247

그림3-2-36. 2002~2011년 노래연습장 행정처분 현황 248

그림3-2-37. 2011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형사처벌 현황 248

그림3-2-38. 2011년 노래연습장 시·도별 행정처분 현황 249

그림3-3-1. 전체 콘텐츠 대비 음악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구입비용 257

그림3-3-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58

그림3-3-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음악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259

그림3-3-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음악 콘텐츠 구입비용 261

그림3-3-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262

그림3-3-6. 음악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263

그림3-3-7. 1회 평균 음악 콘텐츠 이용 시간 265

그림3-3-8. 선호하는 음악 콘텐츠 장르 268

그림3-3-9.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69

그림3-3-10. 음악 콘텐츠 장르(유형)별 구입/대여 경험 270

그림3-3-11.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목적 275

그림3-3-12. 이벤트 및 기념일 시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 성별/연령별 275

그림3-3-13. 이벤트 및 기념일별 음악 콘텐츠 구입/대여 경험 276

그림3-3-14. 음악 CD/DVD/TAPE 구입 빈도 278

그림3-3-15. 음악 CD/DVD/TAPE 구입 고려조건 279

그림3-3-16. 음악 CD/DVD/TAPE 구입 경로(1+2+3순위) 281

그림3-3-17. 음악 CD/DVD/TAPE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2

그림3-3-18.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빈도 283

그림3-3-19.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고려조건 284

그림3-3-20. 음악 관련 인쇄물 구입 경로(1+2+3순위) 285

그림3-3-21. 음악 관련 인쇄물 2013년 1/4분기 구입 의향 - 성별/연령별 287

그림3-3-22. 노래연습장 이용 빈도 288

그림3-3-23. 노래연습장 이용 고려조건 289

그림3-3-24. 노래연습장 이용 경로(1+2+3순위) 290

그림3-3-25. 노래연습장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291

그림3-3-26.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빈도 292

그림3-3-27.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고려조건 293

그림3-3-28.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294

그림3-3-29. 온라인음악(웹브라우저기반)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296

그림3-3-30. MP3 파일 다운로드 빈도 297

그림3-3-31. MP3 파일 다운로드 고려조건 298

그림3-3-32. MP3 파일 다운로드 경로(1+2+3순위) 299

그림3-3-33. MP3 파일 다운로드 2013년 1/4분기 이용 의향 - 성별/연령별 301

그림3-3-34.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빈도 301

그림3-3-35.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고려조건 303

그림3-3-36.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304

그림3-3-37. 미니홈피(블로그) 배경음악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 성별/연령별 305

그림3-3-38.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빈도 306

그림3-3-39.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고려조건 307

그림3-3-40.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구입/대여 경로(1+2+3순위) 308

그림3-3-41. 휴대폰/벨소리/통화연결음 2013년 1/4분기 구입/대여 의향- 성별/연령별 310

그림3-4-1. 전체 콘텐츠 대비 공연 콘텐츠 분기별 월평균 관람비용 313

그림3-4-2. 지역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315

그림3-4-3. 성별/연령별 전체 콘텐츠 및 공연 콘텐츠 평균 구입비용 316

그림3-4-4. 분기별 월평균 가구 소득대비 공연 콘텐츠 관람비용 317

그림3-4-5. 기념일 및 이벤트 시 콘텐츠 분기별 구입비용 318

그림3-4-6. 공연 콘텐츠 이용 경험(복수응답) 319

그림3-4-7. 1회 평균 공연 콘텐츠 이용 시간 320

그림3-4-8. 선호하는 공연 콘텐츠 장르(복수응답) 322

그림3-4-9.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24

그림3-4-10. 공연 콘텐츠 장르 (유형)별 관람 경험 325

그림3-4-11. 공연 콘텐츠 관람 목적 329

그림3-4-12. 이벤트 및 기념일 시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 성별/연령별 330

그림3-4-13. 이벤트 및 기념일별 공연 콘텐츠 관람 경험 330

그림3-4-14. 연극/뮤지컬 관람 빈도 332

그림3-4-15. 연극/뮤지컬 관람 고려조건 333

그림3-4-16. 연극/뮤지컬 관람 경로(1+2+3순위) 335

그림3-4-17. 연극/뮤지컬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36

그림3-4-18.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빈도 337

그림3-4-19.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고려조건 338

그림3-4-20. 대중음악콘서트 관람 경로(1+2+3순위) 340

그림3-4-21. 대중음악콘서트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1

그림3-4-22.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빈도 342

그림3-4-23.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고려조건 343

그림3-4-24. 관현악/오케스트라 관람 경로(1+2+3순위) 345

그림3-4-25. 관현악/오케스트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46

그림3-4-26. 합창/성악 관람 빈도 347

그림3-4-27. 합창/성악 관람 고려조건 348

그림3-4-28. 합창/성악 관람 경로(1+2+3순위) 349

그림3-4-29. 합창/성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0

그림3-4-30. 오페라 관람 빈도 351

그림3-4-31. 오페라 관람 고려조건 352

그림3-4-32. 오페라 관람 경로(1+2+3순위) 353

그림3-4-33. 오페라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4

그림3-4-34. 국악 관람 빈도 355

그림3-4-35. 국악 관람 고려조건 356

그림3-4-36. 국악 관람 경로(1+2+3순위) 357

그림3-4-37. 국악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59

그림3-4-38. 발레 관람 빈도 360

그림3-4-39. 발레 관람 고려조건 361

그림3-4-40. 발레 관람 경로(1+2+3순위) 362

그림3-4-41. 발레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3

그림3-4-42. 무용/현대무용 관람 빈도 364

그림3-4-43. 무용/현대무용 관람 고려조건 365

그림3-4-44. 무용/현대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366

그림3-4-45. 무용/현대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67

그림3-4-46. 한국무용 관람 빈도 368

그림3-4-47. 한국무용 관람 고려조건 369

그림3-4-48. 한국무용 관람 경로(1+2+3순위) 370

그림3-4-49. 한국무용 2013년 1/4분기 관람 의향 - 성별/연령별 371

그림4-1-1. 2007~2016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시장 규모 374

그림4-1-2. 2012~2016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 성장 전망 375

그림4-1-3. 2011년 세계 음악시장 분야별/권역별 점유율 376

그림4-1-4. 2007~2016년 세계 오프라인 음반시장규모 380

그림4-1-5. 2007~2016년 세계 디지털 음악시장규모 381

그림4-1-6. 2007~2016년 세계 공연 수익시장 규모 382

그림4-2-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83

그림4-2-2. 2012~2016년 미국 음악시장 전망 389

그림4-2-3. 2012~2016년 캐나다 음악시장 전망 393

그림4-3-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394

그림4-3-2. 2012~2016년 브라질 음악시장 전망 400

그림4-3-3. 2012~2016년 멕시코 음악시장 전망 405

그림4-4-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06

그림4-4-2. 2012~2016년 일본 음악시장 전망 413

그림4-4-3. 2012~2016년 중국 음악시장 전망 418

그림4-4-4. 2012~2016년 인도 음악시장 전망 423

그림4-5-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24

그림4-5-2. 2012~2016년 독일 음악시장 전망 431

그림4-5-3. 2012~2016년 영국 음악시장 전망 436

그림4-5-4. 2012~2016년 프랑스 음악시장 전망 441

그림4-6-1. 2011년 세계 권역별 콘텐츠시장 점유율 442

그림4-6-2. 2012~2016년 이란 음악시장 전망 447

그림4-6-3. 2012~2016년 아랍에미리트 음악시장 전망 450

그림5-2-1. 저작권 개요 479

그림5-3-1. 미국 음악산업 구성도 497

그림5-3-2. 일본 음악산업의 비즈니스 구조 504

그림5-3-3. HADOPI 법률안 시행 이후 프랑스 소비자들의 불법 다운로드 여부 설문조사 결과 514

그림5-3-4. HADOPI 법률안 시행 찬반 여부에 관한 프랑스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결과 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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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판사 책소개 (알라딘 제공)

    2011년부터 2012년 상반기까지 국내외 음악산업을 생산, 유통, 소비의 가치사슬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로 대표적인 주요 이슈들을 소개했다. 또한 국내 음악산업 및 소비자 동향, 해외 음악산업 동향을 정리했으며, 특히 국내외 음악산업의 동향과 변화는 연도별로 파악하여 전망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K-POP의 해외진출 현황, 대중음악 아카이브 구성과 관련된 최근의 논의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했다. 이를 통해 2012음악산업백서는 음악산업과 관련된 트랜드를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및 경영전략 수립의 기본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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