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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방송영상산업백서 = Video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2013 /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3
청구기호
R 384.5 ㅎ155ㅂ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형태사항
454 p. : 삽화, 표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3215
제어번호
MONO1201406680
주기사항
부록: 1. 해외 방송영상 견본시 동향 ; 2.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권 구매 표준계약서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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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판권기

목차

제1부 국내 방송영상 산업 이슈 15

제1장 주요 이슈 소개 16

제2장 주요 이슈 18

제1절 미디어렙 도입 1년과 방송광고 재원의 변화 18

제2절 PP 채널 드라마의 약진과 기억의 재발견 30

제3절 방송 한류 콘텐츠 시장의 체질 변화 41

제4절 방송콘텐츠 제작 관행 개선 53

제5절 유료방송 플랫폼 시장의 재편 63

제2부 국내 방송영상 산업 현황 77

제1장 방송영상산업 일반 현황 78

제1절 방송영상산업 규모 78

제2절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 88

제3절 방송영상 콘텐츠 수출입 현황 92

제2장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현황 101

제1절 조사 개요 101

제2절 총괄 현황 105

제3절 매출 현황 109

제4절 수출 및 수입 현황 115

제5절 종사자 현황 117

제6절 시설·제작 현황 및 기타 사항 127

제7절 프로그램 제작 현황 129

제3부 세계 방송영상 산업 현황 133

제1장 세계 방송영상 산업의 현황과 전망 134

제1절 세계 방송영상 산업 규모와 전망 134

제2절 세계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 산업 규모 139

제2장 주요국 방송영상 산업 현황 141

제1절 미국 141

제2절 영국 151

제3절 독일 164

제4절 프랑스 179

제5절 일본 191

제6설 중국 203

제4부 방송영상 플랫폼 이용 행태 219

제1장 방송 매체 이용 현황 220

제1절 이용 현황 개괄 220

제2절 플랫폼별 이용률 222

제3절 플랫폼별 시청 시간 232

제4절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행태 242

제2장 시청률 분석 245

제1절 전채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 245

제2절 채널 시청률 260

제3절 채널별 인기 프로그램 276

제5부 방송영상 프로그램 285

제1장 장르별 프로그램 동향 286

제1절 드라마 286

제2절 예능/오락 프로그램 297

제3절 교양/다큐멘터리 309

제4절 뉴스/시사 프로그램 322

제2장 방송영상 제작 및 유통 기술 동향 333

제1절 개요 333

제2절 방송영상 제작기술 동향 334

제3절 방송영상 유통 기술 동향 343

제3장 프로그램 2차 유통 357

제6부 방송영상 산업 법제도와 정책 369

제1장 방송 370

제2장 광고 391

제7부 방송영상 산업 지원 405

제1장 방송영상 산업 지원 사업 406

제1절 제작 기반 강화 406

제2절 인프라 지원 413

제3절 해외 유통 강화 419

제4절 전문 인력 양성 424

제5절 금융 지원 429

제2장 문화체육관광부 기타 지원 사업 431

제1절 지원 행사 개최 431

제2절 교육 프로그램 운영 436

부록 439

제1장 해외 방송영상 견본시 동향 440

제2장 방송프로그램 제작·방영권 구매 표준계약서 451

〈표 1-1-1〉 2011~2013 주요 이슈 비교 16

〈표 1-2-1〉 2011~2013년도 분기별 총광고비 19

〈표 1-2-2〉 매체별 광고비 구성 20

〈표 1-2-3〉 지상파방송 광고 매체 집행 비용에 대한 의견(광고 단가가 저렴함) 21

〈표 1-2-4〉 광고주의 매체 가치 기준(중간 광고) 조사 결과 22

〈표 1-2-5〉 광고주의 광고 유형별 광고 요금 부담 만족도 23

〈표 1-2-6〉 광고주가 선정한 2013년 주요 이슈(중복 응답 허용) 24

〈표 1-2-7〉 2012년 2분기~2013년 2분기 방송·광고(상장사) 영업 이익 변동 27

〈표 1-2-8〉 PP 채널 공급 분야별 제작비 현황 32

〈표 1-2-9〉 일본 지상파방송 한국 드라마 편성 현황(2013년 상반기) 43

〈표 1-2-10〉 해외로 수출된 주요 포맷 리스트 48

〈표 1-2-11〉 방송서비스 연도별 매출액(2012년 12월 현재) 64

〈표 1-2-12〉 방송 매체 주요 수익원별 매출액 및 점유율(2012년 12월 현재) 64

〈표 1-2-13〉 방송사업자별 광고 수입 및 점유율의 변화 65

〈표 1-2-14〉 방송 사업 매출 및 당기 순이익 66

〈표 1-2-15〉 유료방송 연도별 가입자 현황 66

〈표 1-2-16〉 유료방송 사업자 가입자 현황(2013년 6월 말 기준) 67

〈표 1-2-17〉 케이블TV 매출액 및 당기순이익 68

〈표 1-2-18〉 IPTV 매출액 현황 69

〈표 1-2-19〉 IPTV 사업자들의 손익 현황 69

〈표 1-2-20〉 위성방송 경영 현황 70

〈표 1-2-21〉 SO의 PP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 현황 70

〈표 1-2-22〉 평균 수익 배분 현황(2012년도 기준) 71

〈표 1-2-23〉 SO ARPU 현황 72

〈표 1-2-24〉 IPTV ARPU 현황 72

〈표 1-2-25〉 스카이라이프 ARPU 현황 72

〈표 1-2-26〉 DMB 사업 현황 73

〈표 1-2-27〉 케이블TV와 IPTV의 비대칭 규제 현황(현행 법령 기준) 74

〈표 1-2-28〉 2012년 시청자권익보호위원회 행정 처분 75

〈표 2-1-1〉 방송영상산업 연도별 현황 총괄 78

〈표 2-1-2〉 방송영상산업 현황 총괄(2012) 80

〈표 2-1-3〉 방송영상산업 매출액 추이(2010~2012) 82

〈표 2-1-4〉 방송광고 매출액 현황(2010~2012) 85

〈표 2-1-5〉 유료방송 가입자 추이(2010~2012) 87

〈표 2-1-6〉 방송영상산업 종사자 현황(2010~2012) 88

〈표 2-1-7〉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2010~2012) 89

〈표 2-1-8〉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 추이(2010~2012) 90

〈표 2-1-9〉 2012년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성별 종사자 현황(업종별) 91

〈표 2-1-10〉 방송영상산업 수출 및 수입액 현황(2010~2012) 92

〈표 2-1-11〉 방송영상산업 매체별 사업자별 수출 현황 95

〈표 2-1-12〉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출액 현황(2010~2012) 95

〈표 2-1-13〉 방송영상산업 장르별 수입액 현황 96

〈표 2-1-14〉 방송산업 지역별 수출액 현황 99

〈표 2-1-15〉 방송영상산업 지역별 수입액 현황 100

〈표 2-2-1〉 유효 모집단 선정 및 최종 표본 수 102

〈표 2-2-2〉 2013년 방송영상독립제작사 실태조사 개요 103

〈표 2-2-3〉 2013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실태조사 설문지 구성 104

〈표 2-2-4〉 2013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실태조사 모집단 및 조사표본 특성 105

〈표 2-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총괄 현황 106

〈표 2-2-6〉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부가가치액 및 수출입액 107

〈표 2-2-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규모별 사업체 수 108

〈표 2-2-8〉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사업체 수 109

〈표 2-2-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사업 형태별 매출 현황 110

〈표 2-2-10〉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매출 현황 111

〈표 2-2-1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매출 현황 112

〈표 2-2-1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매출액 구성 내역 113

〈표 2-2-1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지역별 매출 현황 114

〈표 2-2-1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수출/수입 현황 115

〈표 2-2-1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수출 방식 116

〈표 2-2-1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해외 진출 형태 117

〈표 2-2-1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18

〈표 2-2-18〉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성별/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 119

〈표 2-2-1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사업체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0

〈표 2-2-20〉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종사자 규모별 종사자 현황 121

〈표 2-2-2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지역별 종사자 현황 122

〈표 2-2-2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성별 종사자 현황 123

〈표 2-2-23〉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직무별 종사자 현황 124

〈표 2-2-24〉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학력별 종사자 현황 125

〈표 2-2-2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연령별 종사자 현황 127

〈표 2-2-26〉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시설 현황(소유 현황) 127

〈표 2-2-27〉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장비 현황(소유 현황) 128

〈표 2-2-28〉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고품질화 전환 투자액 현황 129

〈표 2-2-29〉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장르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 130

〈표 2-2-30〉 2012년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제작 시간) 130

〈표 2-2-31〉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납품처별 프로그램 제작 현황(제작 건수) 131

〈표 2-2-32〉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프로그램 제작 형태 131

〈표 3-1-1〉 세계 방송영상 산업 규모(2011년~2017년) 135

〈표 3-1-2〉 세계 방송영상 산업 지역별 규모(2011년~2017년) 136

〈표 3-1-3〉 세계 방송영상 산업 지역별/세부 서비스별 규모(2012년~2013년) 137

〈표 3-1-4〉 세계 주요 국가의 2012년 방송영상 산업 규모 140

〈표 3-2-1〉 지상파 네트워크의 프라임타임 시청률(2012.9.24~2013.5.22, 성인 18~49세) 142

〈표 3-2-2〉 지상파 네트워크의 시청자 수 142

〈표 3-2-3〉 지상파 네트워크 시청률/점유율(성인 18~34세) 143

〈표 3-2-4〉 시청자 연령(중간값) 143

〈표 3-2-5〉 영국 TV 방송산업 주요 지표 현황 151

〈표 3-2-6〉 2012년 시청률 상위 15개 TV 프로그램 160

〈표 3-2-7〉 시청률 상위 100개 프로그램의 비선형 시청 패턴 사례(상·하위 5개씩 대비) 161

〈표 3-2-8〉 독일의 방송채널 현황 166

〈표 3-2-9〉 독일 주요 방송채널의 시청자 점유율 현황 167

〈표 3-2-10〉 국내 총생산과 광고 매출의 변동 추이 168

〈표 3-2-11〉 연도별 방송광고 매출액 추이 169

〈표 3-2-12〉 독일 TV 방송의 전체 매출액 추이 170

〈표 3-2-13〉 독일 텔레미디어의 전체 매출액 추이 170

〈표 3-2-14〉 지역별 방송 시청 시간의 변화 171

〈표 3-2-15〉 독일 주요 방송의 장르별 일일 편성 비율 173

〈표 3-2-16〉 가끔씩 주문형 시청을 하는 인구와 이용 경로 174

〈표 3-2-17〉 독일의 웹 TV 방송사 현황 175

〈표 3-2-18〉 프랑스 TV 채널의 매출 현황(2011년 기준) 184

〈표 3-2-19〉 프랑스 수신료 재원 분배 현황 184

〈표 3-2-20〉 프랑스 텔레비지옹의 재원 구조 185

〈표 3-2-21〉 유료 지상파 DTV 플랫폼 사업자와 공급 채널 186

〈표 3-2-22〉 프랑스 지상파 디지털 방송채널 188

〈표 3-2-23〉 일본 방송산업의 시장 규모 추이 191

〈표 3-2-24〉 일본 광고산업 규모 192

〈표 3-2-25〉 일본 방송 서비스 가입자 현황 193

〈표 3-2-26〉 NHK 국내 방송채널 운영 현황 195

〈표 3-2-27〉 NHK 수익 및 지출 구성 195

〈표 3-2-28〉 NHK 월드의 해외 방송 서비스 내용 196

〈표 3-2-29〉 주요 지상파 민간 방송 키스테이션 매출액 197

〈표 3-2-30〉 주요 지상파채널별 연평균 시청률 197

〈표 3-2-31〉 2008~2012년 전국 라디오·TV 주요 수입 항목별 비중 204

〈표 3-2 32〉 2008~2012년 라디오·TV 광고 수입 구성 207

〈표 3-2-33〉 성(省)급 위성 드라마 방영 방식(80개 도시, 19:00~21:30, 시청률 1% 이상 기준) 210

〈표 3-2-34〉 중국 방송 내 해외 드라마 국가별 점유율 211

〈표 4-1-1〉 2012 방송 유형별 이용률 총괄표 220

〈표 4-1-2〉 2012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총괄표 223

〈표 4-1-3〉 2012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총괄표 225

〈표 4-1-4〉 2012년 위성방송 이용률 총괄표 227

〈표 4-1-5〉 2012년 IPTV 이용률 총괄표 229

〈표 4-1-6〉 2012년 DMB 이용률 총괄표 231

〈표 4-1-7〉 2012년 성별, 연령별 지상파방송 시청 시간 233

〈표 4-1-8〉 2012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 시간 234

〈표 4-1-9〉 2012년 성별, 연령별 케이블방송 시청 시간 236

〈표 4-1-10〉 2012년 성별, 연령별 위성방송 시청 시간 237

〈표 4-1-11〉 2012년 성별, 연령별 IPTV 시청 시간 239

〈표 4-1-12〉 2012년 성별, 연령별 DMB 시청 시간 242

〈표 4-2-1〉 종합편성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2009년~2013년 11월) 266

〈표 4-2-2〉 KBS1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67

〈표 4-2-3〉 연령대별 KBS1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67

〈표 4-2-4〉 KBS2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68

〈표 4-2-5〉 연령대별 KBS2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69

〈표 4-2-6〉 MBC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69

〈표 4-2-7〉 연령대별 MBC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0

〈표 4-2-8〉 SBS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1

〈표 4-2-9〉 연령대별 SBS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1

〈표 4-2-10〉 케이블채널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2

〈표 4-2-11〉 연령대별 케이블채널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2

〈표 4-2-12〉 위성채널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3

〈표 4-2-13〉 연령대별 위성채널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3

〈표 4-2-14〉 IPTV채널의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74

〈표 4-2-15〉 연령대별 IPTV채널의 개인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11월) 275

〈표 4-2-16〉 종합편성채널의 시청률 동향(2011년~2013년 11월) 275

〈표 4-2-17〉 연령대별 종합편성채널의 개인 시청률 동향(2011년~2013년 11월) 276

〈표 4-2-18〉 2013년(1~11월) 지상파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77

〈표 4-2-19〉 2013년(1~11월) 지상파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79

〈표 4-2-20〉 2013년(1~11월) 유료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0

〈표 4-2-21〉 2013년(1~11월) 유료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1

〈표 4-2-22〉 2013년(1~11월) 종합편성채널 가구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2

〈표 4-2-23〉 2013년(1~11월) 종합편성채널 개인 시청률 상위 20 프로그램 284

〈표 5-1-1〉 2013년 하루 평균 TV 뉴스 이용 시간 323

〈표 5-1-2〉 지난 1주일간 저녁 종합뉴스 시청일수 응답 비율 324

〈표 5-1-3〉 종합편성채널 4사 메인뉴스 프로그램 월별 평균시청률 : 전국 기준 327

〈표 5-1-4〉 지상파방송의 연간 프로그램 장르별 편성 비율 327

〈표 5-1-5〉 지상파방송의 시사 보도프로그램 편성 현황 328

〈표 5-1-6〉 대선 기간 중 종합편성채널 보도시사프로그램 편성 비율 331

〈표 5-2-1〉 디지털 워크플로우 표준화 분류 334

〈표 5-2-2〉 TV와 영화의 해상도 비교 336

〈표 5-2-3〉 UHDTV 방송 콘텐츠 337

〈표 5-2-4〉 고전력 방송 시스템 342

〈표 5-2-5〉 R사 장비가 지원 가능한 비트레이트 344

〈표 5-2-6〉 하이브리드TV 서비스 및 주요 특징 350

〈표 5-2-7〉 사전적·사후적 저작권 보호 기술 351

〈표 5-3-1〉 국내 방송 매출 구성 변화 362

〈표 5-3-2〉 국내 방송 매출 중 기타 매출의 구성 변화 363

〈표 5-3-3〉 방송 사업자별 기타 매출 비교 364

〈표 5-3-4〉 지상파방송사 프로그램 판매 매출 비교 364

〈표 6-1-1〉 주요 방송제도 및 법제 개편 논의 371

〈표 6-1-2〉 SO의 8VSB 전송 방식 허용 여부 쟁점 373

〈표 6-1-3〉 공영방송 이사회 구성 방안 376

〈표 6-1-4〉 공영방송 사장 임명 방안 376

〈표 6-1-5〉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관련 규제 현황 380

〈표 6-1-6〉 2012년 12월 방송통신위원회 지상파방송 재전송 제도 개선안 382

〈표 6-1-7〉 장애인방송 편성비율 목표와 달성 시점 385

〈표 6-1-8〉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에 따른 지원 대상 계층 387

〈표 6-1-9〉 유료방송 사업자별 규제 차별 현황 388

〈표 6-2-1〉 방송영상 광고 심의 기관 및 심의 유형 394

〈표 6-2-2〉 규제 방식에 따른 광고 규제체계 구분 396

〈표 6-2-3〉 법령에서 규정하는 광고의 정의 398

〈표 7-1-1〉 2012년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 지원작 현황 408

〈표 7-1-2〉 2012년 방송영상 포맷 제작 지원 작품 410

〈표 7-1-3〉 방송 대본 DB 구축 실적 411

〈표 7-1-4〉 2012년 방송영상 그랑프리 수상자 412

〈표 7-1-5〉 2012년도 콘텐츠 제작 지원센터(방송회관, DMS) 운영 현황 413

〈표 7-1-6〉 3D 입체영상 제작센터 보유 장비 현황 414

〈표 7-1-7〉 3D 중계차 시스템 구성 내역 415

〈표 7-1-8〉 빛마루 주요 시설 416

〈표 7-1-9〉 2012년 한국공동관 운영 실적 420

〈표 7-1-10〉 BCWW의 성과 421

〈표 7-1-11〉 2012년 장르별 재제작 지원 현황 422

〈표 7-1-12〉 방송콘텐츠 해외 교류 지원 주요 실적(2011~2013년) 422

〈표 7-1-13〉 국제 방송문화 교류 지원 과제 현황(2011~2013년) 423

〈표 7-1-14〉 2012년 드라마프로듀서스쿨 교육 과정 425

〈표 7-1-15〉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 실적(2008~2012년) 427

〈표 7-1-16〉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 세부 교육 과정(제작 디렉터 과정) 427

〈표 7-1-17〉 다큐멘터리디렉터스쿨 세부 교육 과정(마케팅 디렉터 과정) 428

〈표 7-2-1〉 부산콘텐츠마켓 역대 개최 현황(2007~2012년) 431

〈표 7-2-2〉 서울드라마어워즈 2012 수상자(작) 433

〈표 7-2-3〉 제5회 코리아드라마어워즈 수상자 434

〈표 7-2-4〉 2012년 해외방송인 초청 교육 현황 436

〈그림 1-2-1〉 tvN의 〈응답하라 1997〉 34

〈그림 1-2-2〉 tvN의 〈푸른거탑〉 36

〈그림 1-2-3〉 방송 한류 콘텐츠 장르별 분류 42

〈그림 1-2-4〉 일본 NHK 방송사에 편성된 한국 사극 드라마 45

〈그림 1-2-5〉 방송 한류 콘텐츠 수출 지역별 분류 46

〈그림 2-1-1〉 방송영상산업 분야별 매출액 추이(2012년) 80

〈그림 2-1-2〉 방송영상산업 분야별 매출액 추이(2010~2012) 83

〈그림 2-1-3〉 방송매체별 광고매출 점유율 추이 86

〈그림 2-1-4〉 유료방송 가입자 현황 86

〈그림 2-1-5〉 방송영상산업 고용 형태별 종사자 현황(2010~2012) 89

〈그림 2-1-6〉 방송영상산업 수출입액 비중(사업자별) 93

〈그림 2-1-7〉 방송영상산업 전년 대비 수출액 변동 현황(사업자별) 93

〈그림 2-1-8〉 지상파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수출 내역 비교(2012) 94

〈그림 2-1-9〉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장르별 수출 현황(2012) 97

〈그림 2-1-10〉 지상파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장르별 수입 현황(2012) 98

〈그림 2-1-11〉 지역별 프로그램 수출액 추이(2012) 99

〈그림 2-1-12〉 지역별 프로그램 수입액 추이(2012) 100

〈그림 3-2-1〉 가구 평균 시청 시간과 CPM 추이 144

〈그림 3-2-2〉 재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152

〈그림 3 2-3〉 사업자별 TV 방송산업 매출 규모 153

〈그림 3-2-4〉 채널 사업자별 포트폴리오 시청 점유율 변화 추이(다채널 시청 가구 대상) 154

〈그림 3-2-5〉 사업자별 광고 순매출액 변화 추이 155

〈그림 3-2-6〉 전문채널 사업자들의 장르별 매출: 2012년 156

〈그림 3-2-7〉 비방송 영역 매출 구성: 2012년 157

〈그림 3-2-8〉 주요 채널의 시청 점유율 변화 추이: 1982~2012년 158

〈그림 3-2-9〉 공공 서비스 채널의 시청 점유율 최근 변화: 2004~2012년 158

〈그림 3-2-10〉 방송 플랫폼별 공공 서비스 채널들의 시청 시간 점유율 변화 추이 159

〈그림 3-2-11〉 독일의 방송 수신 유형별 점유율(2013년 6월 기준) 164

〈그림 3-2-12〉 프랑스 디지털 방송 가구 점유율 추이 180

〈그림 3-2-13〉 개인 일일 평균 TV 시청 시간 추이 181

〈그림 3-2 14〉 프랑스 TV 채널 시청 점유율 추이 182

〈그림 3-2-15〉 프랑스 신규 지상파 디지털채널들의 시청 점유율 추이 183

〈그림 3 2-16〉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해외 수출 현황 194

〈그림 3-2-17〉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수출 지역 현황 194

〈그림 3-2-18〉 2008~2012년 전국 라디오·TV 총수입 및 성장률 현황 204

〈그림 3-2-19〉 2012년 전국 TV 채널별 시장 점유율 205

〈그림 3-2-20〉 2008~2012 전국 케이블 및 디지털방송 사용자 수 현황 213

〈그림 3-2-21〉 2011~2012 온라인 동영상 사용자 수 및 비중 215

〈그림 4-1-1〉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 (주중) 221

〈그림 4-1-2〉 시간대별 플랫폼 이용률 (주말) 222

〈그림 4-1-3〉 최근 3년(2010~2012년) 지상파방송 이용률 변화 223

〈그림 4-1-4〉 지상파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24

〈그림 4-1-5〉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케이블방송 이용률 변화 226

〈그림 4-1-6〉 케이블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26

〈그림 4-1-7〉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위성방송 이용률 228

〈그림 4-1-8〉 위성방송 시간대별 이용률 228

〈그림 4-1-9〉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IPTV 이용률 변화 229

〈그림 4-1-10〉 IPTV 시간대별 이용률 230

〈그림 4-1-11〉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DMB 이용률 변화 231

〈그림 4-1-12〉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지상파방송 시청 시간 변화 233

〈그림 4-1-13〉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지역별 지상파방송 시청 시간 변화 235

〈그림 4-1-14〉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케이블방송 시청 시간 변화 236

〈그림 4-1-15〉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위성방송 시청 시간 변화 238

〈그림 4-1-16〉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IPTV-실시간 시청 시간 변화 240

〈그림 4-1-17〉 최근 3년간(2010년~2012년) IPTV-VOD 시청 시간 변화 241

〈그림 4-1-18〉 지상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43

〈그림 4-1-19〉 유료방송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정도 243

〈그림 4-1-20〉 DMB 프로그램 유형별 시청 빈도 244

〈그림 4-2-1〉 연도별 가구 시청률과 개인 시청률의 변화(2004년~2013년 11월) 246

〈그림 4-2-2〉 연령별 개인 시청률 동향(2004년~2013년 11월) 247

〈그림 4-2-3〉 TV 시청 시간의 변화(2004년~2013년 11월) 249

〈그림 4-2-4〉 월별 가구 시청 동향(2011년~2013년 11월) 250

〈그림 4-2-5〉 연령대별 월별 가구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1

〈그림 4-2-6〉 평일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 동향(2011년~2013년 11월) 252

〈그림 4-2-7〉 평일 개인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3

〈그림 4-2-8〉 평일 연령별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4

〈그림 4-2-9〉 주말 시간대별 가구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5

〈그림 4-2-10〉 주말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6

〈그림 4-2-11〉 주말 연령대별 시간대별 개인 시청률(2011년~2013년 11월) 257

〈그림 4-2-12〉 방송영상 플랫폼별 가구 시청률 동향(2009년~2013년 11월) 258

〈그림 4-2-13〉 연도별 하루 평균 시청 시간(2011년~2013년 11월) 259

〈그림 4-2-14〉 채널별 연간 가구 시청률(2009년~2013년 11월) 260

〈그림 4-2-15〉 채널별 연간 개인 시청률(2009년~2013년 11월) 261

〈그림 4-2-16〉 지상파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2009년~2013년 11월) 262

〈그림 4-2-17〉 케이블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2009년~2013년 11월) 263

〈그림 4-2-18〉 위성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2009년~2013년 11월) 264

〈그림 4-2-19〉 IPTV채널의 연령대별 개인 시청률 변화(2009년~2013년 11월) 265

〈그림 5-1-1〉 〈응답하라 1997〉, 〈무자식 상팔자〉 286

〈그림 5-1-2〉 〈아내의 자격〉, 〈우리가 결혼할 수 있을까〉, 〈무자식 상팔자〉 288

〈그림 5-1-3〉 송재정 작가의 〈나인〉, 〈인현왕후의 남자〉 290

〈그림 5-1-4〉 〈백년의 유산〉 박원숙. 〈금 나와라 뚝딱〉 한진희 291

〈그림 5-1-5〉 〈구암 허준〉, 〈불의 여신 정이〉 293

〈그림 5-1-6〉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직장의 신〉 294

〈그림 5-1-7〉 〈추적자〉, 〈몬스타〉, 〈못난이주의보〉 296

〈그림 5-1-8〉 연령대별 TV 뉴스 이용 시간 325

〈그림 5-1-9〉 2012년 월 평균 3사 종합 뉴스 시청률 326

〈그림 5-2-1〉 디지털 제작 및 분배 시스템 335

〈그림 5-2-2〉 4K-UHDTV 카메라 및 모니터 336

〈그림 5-2-3〉 2012년 지상파 4K-UHDTV 실험 방송 개념도 337

〈그림 5-2-4〉 증강현실 338

〈그림 5-2-5〉 미디어파사드 339

〈그림 5-2-6〉 버추얼 터치 및 모션 인식 340

〈그림 5-2-7〉 파나소닉 프락시 제작 워크플로우 341

〈그림 5-2-8〉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오디오 레코딩 341

〈그림 5-2-9〉 스마트 디바이스를 이용한 방송용 시계 342

〈그림 5-2-10〉 멀티채널 분배 시스템(E사) 343

〈그림 5-2-11〉 CDN 서비스 개념도 345

〈그림 5-2-12〉 D사의 개방형 클라우드(External Cloud) 346

〈그림 5-2-13〉 세컨드 스크린 개념도 347

〈그림 5-2-14〉 세컨드 스크린 앱 광고 348

〈그림 5-2-15〉 푹 서비스 349

〈그림 5-2-16〉 하이브리드TV 서비스 구성도 350

〈그림 5-2-17〉 저작권 정보 표시의 사용례 352

〈그림 5-2-18〉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 개념도 352

〈그림 5-2-19〉 포렌식마크 기술 개념도 353

〈그림 5-2-20〉 CAS 시스템 구조도 354

〈그림 5-2-21〉 핑거프린팅 기술 개념도 355

〈그림 5-2-22〉 불법 콘텐츠 추적 시스템 구성도 356

〈그림 5-3-1〉 국내 방송 프로그램 수출 변화 365

〈그림 6-1-1〉 텔레비전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주파수 배치 378

〈그림 6-2-1〉 방송산업 관련 정부 부처 체계도 392

〈그림 7-1-1〉 3D 입체영상 중계차 시스템 415

〈그림 7-1-2〉 '빛마루' 전경 417

〈그림 7-1-3〉 HD 드라마타운 조감도 418

〈그림 7-1-4〉 글로벌 콘텐츠 펀드의 구조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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