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4 / 연구책임자: 한만길 ; 공동연구자: 강구섭, 김일혁, 이향규, 김윤영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2013
청구기호
362.87 -11-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x, 293 p. : 삽화, 서식, 표 ; 26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R 2013-07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1139915
제어번호
MONO1201407314
주기사항
부록: 1. 학생용 설문지 ; 2. 교사용 설문지 ; 3. 학생 평가 설문지
참고문헌: p. 261-262
영어 요약 있음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I. 서론 2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3

2. 연구내용 25

가. 연구내용 개요 25

나. 연차별 연구내용 개요 26

다. 2013년 연구내용 : 탈북청소년교육 종단연구(IV) 28

3. 연구방법 30

가. 문헌연구 30

나. 전문가 협의회 30

다. 양적조사 설문조사 시행 30

라. 질적조사 시행 31

II. 연구 설계 및 선행연구 분석 32

1. 연구 모형 및 조사 영역 33

가. 연구 모형 33

나. 조사영역 36

2. 양적 조사 설계 40

가. 양적 조사 문항 40

나. 조사 대상자 선정 43

다. 가중치 설정 47

라/마. 양적조사 결과 분석 63

3. 질적 조사 설계 65

가. 조사 내용 65

나. 조사 대상자 선정 66

다. 조사 결과 분석 방법 68

4. 1, 2차 조사 결과 요약 69

가. 2011년 제1차 조사 결과 69

나. 2012년 제2차 조사 결과 71

III. 양적 조사 결과 분석 74

1. 3차 조사 결과 횡단적 분석 75

가. 인구통계적 분포 75

나. 입국 전 경험 78

다. 가정 환경 82

라. 학교 생활 83

마. 심리ㆍ사회적 적응 양태 87

바. 진로 및 직업에 대한 계획 89

2. 종단적 변화 분석 93

가. 가정ㆍ부모 특성의 종단적 변화 95

나. 학교ㆍ교사 특성의 종단적 변화 98

다. 학생 특성의 종단적 변화 106

3. 종단적 변화의 영향 요인 분석 129

가. 수업이해 정도 변화의 영향 요소 129

나. 자아존중감 변화의 영향 요소 136

다. 교우관계 변화의 영향 요소 137

라. 학교만족도 변화의 영향 요소 139

4. 진로 예측 모형 분석 141

5. 소결 149

IV. 질적 조사 결과 분석 151

1. 적응점수 상승 사례 153

가. sid 219의 사례 : "힘이 세졌어요" 이혁범(초6) 남, 2000년생, 2007년 입국(입국6년차) 153

나. sid 140의 사례 : 친구들과 소통 시작 김기현(중1) 남, 1999년생, 2010년 입국(입국3년차), 중국출생 156

다. sid 278의 사례 : 다양한 교우관계 체험, 어머니의지지 이혜선(중3), 여, 1998년 출생, 2007년 입국(입국6년차) 160

라. sid 298의 사례 : 고교진학과 학업집중, 성실한 가족 채연화(고2) 여, 1995년생, 2008년 입국(입국5년차) 163

마. sid 358의 사례 : 신체적 성장으로 인한 자신감 강혁(중1), 남, 2000년생, 2009년 입국(입국4년차) 167

바. sid 290의 사례 : 하고 싶었던 일을 할 수 있음 강철우(고2), 남, 1994년생, 2010 입국(입국3년차) 172

사. sid 617의 사례 : 중학교 진학과 점진적 변화 박현미(중1) 여, 2000년생, 2002년 입국(11년) 175

아. sid 616의 사례 : 어머니의 관심과 열정, 학원 다니며 학습향상 김정호(고2, 남, 입국년도 2000년) 178

자. sid 164의 사례 : 입국전 기억 없음, 사회적 지지자인 담임교사의 역할 최현주(중2, 여, 입국4년차) 181

2. 적응점수 하락 사례 186

가. sid 260의 사례 : 장기간 학습공백, 교우관계 형성장애, 또래집단과 소통부재 전성희(중3, 여, 입국4년차) 186

나. sid 374의 사례 : 어머니의 심각한 우울증 증세, 가정 경제의 불안감 유은순(초 6, 여, 입국 5년) 190

다. sid 406의 사례 : 사춘기, 교우관계의 어려움 황지희(초6, 여, 입국 6년) 192

라. sid 417의 사례 : 어머니의 심리적 불안정성 박영경(중 2, 여, 입국 4년차) 195

마. sid 221의 사례 : 일반학교에서 특성화중학교로의 진학 최희석(중1), 남, 1999년생, 2007년 입국(입국6년차), 함경북도출생 197

3. 적응점수 변화 정체 사례 201

가. 이미 잘 적응한 경우 201

나. 안정적 정착과정에 있으나 지체요인이 있음 225

다. 성장을 위한 계기가 필요함 241

4. 소결 250

가. 성장 과정에 필요한 요소 251

나. 탈북학생의 적응과 성장을 위한 지원 257

V. 요약 및 정책 제언 260

1. 요약 261

가. 연구 목적 및 내용 261

나. 연구방법 및 패널 구성 261

다. 양적조사결과 분석 262

라. 질적 조사 결과 265

2. 정책 제언 267

가. 탈북 학부모와 가정에 대한 지원이 기본이다. 267

나. 탈북청소년의 기초학력을 보충할 지도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268

다. 탈북청소년의 교우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269

라. 탈북학생 이해를 위한 교사연수 기회를 넓혀야 한다. 270

마. 탈북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상담과 생활지도를 강화해야 한다. 271

바. 중국출생 학생과 북한출생 학생에 대한 맞춤형 학습지도가 필요하다. 271

사. 탈북학생에 대한 적응 단계별 진로진학 지도가 중요하다. 272

아. 통합적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273

참고문헌 275

Abstract 277

[부록] 279

1.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학생용) 280

2.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담임교사용) 298

3.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조사지(담임교사용 : 학생평가지) 301

판권기 307

〈표 II-1〉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조사 및 분석 내용 개요 25

〈표 II-2〉 종단연구 연차별 연구 계획 26

〈표 II-3〉 탈북청소년 교육 종단연구 조사영역 36

〈표 II-4〉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학생용 조사지 문항 40

〈표 II-5〉 패널 모집단의 시도별 재학 현황(2011년 4월 기준) 44

〈표 II-6〉 탈북청소년교육종단연구 패널 설계 45

〈표 II-7〉 탈북청소년 교육종단 연구 양적조사 응답자 46

〈표 II-8〉 탈북학생 종단연구(1-3차) 응답자 46

〈표 II-9〉 탈북청소년 종단연구 종단분석 대상자 47

〈표 II-10〉 1차년도 조사대상 표본수 49

〈표 II-11〉 2011 모집단 분포, 표본 분포, 가중사례수 51

〈표 II-12〉 2012년 유층별 응답률 53

〈표 II-13〉 2011년 모집단 분포, 2012년 표본 분포, 가중사례수 54

〈표 II-14〉 2013년 유층별 응답률 56

〈표 II-15〉 2011 모집단 분포, 2013 표본 분포, 가중사례수 57

〈표 II-16〉 1차년도 및 2차년도 응답 학생 수 58

〈표 II-17〉 2012년 유층별 응답률 59

〈표 II-18〉 1차년도, 2차년도, 3차년도 응답 학생 수 60

〈표 II-19〉 2013 유층별 응답률 61

〈표 II-20〉 종단 가중사례수 62

〈표 II-21〉 연도별 산출 가중치 개수 63

〈표 II-22〉 심층면접 질문지 내용 65

〈표 II-23〉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 질적 조사 대상자 명단 67

〈표 II-24〉 2011년 조사 패널 구성 69

〈표 III-1〉 출생국 학교급 학년별 성별분포 76

〈표 III-2〉 학년별 나이 분포 77

〈표 III-3〉 북한에서 살던 지역 78

〈표 III-4〉 탈북 연도 79

〈표 III-5〉 중국학교 재학 유무 80

〈표 III-6〉 한국 입국 연도 80

〈표 III-7〉 한국에서 구성된 탈북학생 가정유형 82

〈표 III-8〉 기초생활 수급 여부 83

〈표 III-9〉 교사가 응답한 학생과의 상담 경험 84

〈표 III-10〉 교사가 응답한 보호자와의 상담 경험 84

〈표 III-11〉 교사와 보호자의 교육 상담 여부 84

〈표 III-12〉 기초학력미달 여부 85

〈표 III-13〉 교육지원 여부와 도움정도 86

〈표 III-14〉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지원 여부 86

〈표 III-15〉 학생의 멘토, 학습부진 교사 86

〈표 III-16〉 하교 후 복지관, 학원 참여하는 학생 87

〈표 III-17〉 출신 공개 88

〈표 III-18〉 출신공개 희망 88

〈표 III-19〉 피차별 의식 88

〈표 III-20〉 차별한 주체 88

〈표 III-21〉 피차별 경험 형태 89

〈표 III-22〉 직업 결정 여부 89

〈표 III-23〉 직업 희망 이유-1순위 90

〈표 III-24〉 직업 희망 이유-2순위 90

〈표 III-25〉 졸업 후 계획 91

〈표 III-26〉 대학 전공분야 선택 여부 91

〈표 III-27〉 희망 전공 선택 이유-1순위 92

〈표 III-28〉 희망 전공 선택 이유-2순위 92

〈표 III-29〉 측정척도의 내용 및 신뢰도 93

〈표 III-30〉 부모의 교육지원의 연도별 변화 96

〈표 III-31〉 가족 유대감의 연도별 변화 97

〈표 III-32〉 교사의 심리적 지지의 연도별 변화 98

〈표 III-33〉 멘토교사 유무의 연도별 변화 99

〈표 III-34〉 학업 관련 의논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0

〈표 III-35〉 1:1 멘토링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1

〈표 III-36〉 학습 부진 지도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2

〈표 III-37〉 문화체험 활동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3

〈표 III-38〉 방과후학교 참여의 연도별 변화 104

〈표 III-39〉 학원 참여의 연도별 변화 105

〈표 III-40〉 내재적 학습동기의 연도별 변화 107

〈표 III-41〉 도구적 학습동기의 연도별 변화 108

〈표 III-42〉 수업태도 및 준비의 연도별 변화 109

〈표 III-43〉 국어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0

〈표 III-44〉 수학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1

〈표 III-45〉 영어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2

〈표 III-46〉 학습효능감의 연도별 변화 113

〈표 III-47〉 성취 경험의 연도별 변화 114

〈표 III-48〉 학교만족도의 연도별 변화 115

〈표 III-49〉 친한 친구 수의 연도별 변화 116

〈표 III-50〉 교우관계의 연도별 변화 118

〈표 III-51〉 스트레스 및 우울의 연도별 변화 119

〈표 III-52〉 자아존중감의 연도별 변화 120

〈표 III-53〉 공적 자기개념의 연도별 변화 121

〈표 III-54〉 교육 포부 수준의 연도별 변화 122

〈표 III-55〉 주관적 안녕감의 연도별 변화 123

〈표 III-56〉 건강 상태의 연도별 변화 124

〈표 III-57〉 준법의식의 연도별 변화 126

〈표 III-58〉 한국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127

〈표 III-59〉 진학 진로 계획의 연도별 변화 128

〈표 III-60〉 국어 이해 정도 변화의 영향 요소 130

〈표 III-61〉 영어 이해 정도 변화의 영향 요소 132

〈표 III-62〉 수학 이해 정도 변화의 영향 요소 134

〈표 III-63〉 학원학습 참여 유무 및 1:1 멘토링 경험 유무별 수학 이해 정도 변화 135

〈표 III-64〉 자아존중감 변화의 영향 요소 136

〈표 III-65〉 교우관계 변화의 영향 요소 138

〈표 III-66〉 학교만족도 변화의 영향 요소 139

〈표 III-67〉 의사결정 나무분석 트리표 143

〈표 III-68〉 노드에 대한 이익 : 대상범주-대학진학 144

〈표 III-69〉 노드에 대한 이익 : 대상범주-취업 또는 창업 146

〈표 III-70〉 노드에 대한 이익 : 대상범주-아직 결정하지 못함 147

〈표 III-71〉 분류 위험도 148

〈표 III-72〉 분류 정확도 148

〈표 IV-1〉 sid 219 적응점수변화 154

〈표 IV-2〉 sid 140 적응점수변화 157

〈표 IV-3〉 sid 278 적응점수변화 160

〈표 IV-4〉 sid 298 적응점수변화 165

〈표 IV-5〉 sid 358 적응점수변화 168

〈표 IV-6〉 sid 290 적응점수변화 173

〈표 IV-7〉 sid 617 적응점수변화 176

〈표 IV-8〉 sid 616 적응점수변화 179

〈표 IV-9〉 sid 164 적응점수변화 183

〈표 IV-10〉 sid 260 적응점수변화 187

〈표 IV-11〉 sid 374 적응점수변화 191

〈표 IV-12〉 sid 406 적응점수변화 194

〈표 IV-13〉 sid 417 적응점수변화 196

〈표 IV-14〉 sid 221 적응점수변화 199

〈표 IV-15〉 sid 337 적응점수변화 202

〈표 IV-16〉 sid 247 적응점수변화 205

〈표 IV-17〉 sid 313 적응점수변화 208

〈표 IV-18〉 sid 392 적응점수변화 210

〈표 IV-19〉 sid 610 적응점수변화 214

〈표 IV-20〉 sid 435 적응점수변화 217

〈표 IV-21〉 sid 614 적응점수변화 220

〈표 IV-22〉 sid 632 적응점수변화 223

〈표 IV-23〉 sid 459 적응점수변화 226

〈표 IV-24〉 sid 389 적응점수변화 229

〈표 IV-25〉 sid 186 적응점수변화 232

〈표 IV-26〉 sid 1204 적응점수변화 236

〈표 IV-27〉 sid 277 적응점수변화 239

〈표 IV-28〉 sid 458 적응점수변화 242

〈표 IV-29〉 sid 429 적응점수변화 245

〈표 IV-30〉 sid 387 적응점수변화 248

[그림 II-1] 탈북청소년 교육종단연구의 연구모형 35

[그림 III-1] 부모의 교육지원의 연도별 변화 96

[그림 III-2] 가족 유대감의 연도별 변화 97

[그림 III-3] 교사의 심리적 지지의 연도별 변화 99

[그림 III-4] 멘토교사 유무의 연도별 변화 100

[그림 III-5] 학업 관련 의논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1

[그림 III-6] 1:1 멘토링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2

[그림 III-7] 학습 부진 지도 경험의 연도별 변화 103

[그림 III-8] 문화체험 활동의 연도별 변화 104

[그림 III-9] 방과후학교 참여의 연도별 변화 105

[그림 III-10] 학원 참여의 연도별 변화 106

[그림 III-11] 내재적 학습동기의 연도별 변화 107

[그림 III-12] 도구적 학습동기의 연도별 변화 108

[그림 III-13] 수업태도 및 준비의 연도별 변화 109

[그림 III-14] 국어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0

[그림 III-15] 수학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1

[그림 III-16] 영어 수업 이해 정도의 연도별 변화 112

[그림 III-17] 학습효능감의 연도별 변화 113

[그림 III-18] 성취 경험의 연도별 변화 114

[그림 III-19] 학교만족도의 연도별 변화 115

[그림 III-20] 친한 친구 수의 연도별 변화 117

[그림 III-21] 교우관계의 연도별 변화 118

[그림 III-22] 스트레스 및 우울의 연도별 변화 119

[그림 III-23] 자아존중감의 연도별 변화 120

[그림 III-24] 공적 자기개념의 연도별 변화 121

[그림 III-25] 교육 포부 수준의 연도별 변화 123

[그림 III-26] 주관적 안녕감의 연도별 변화 124

[그림 III-27] 건강 상태의 연도별 변화 125

[그림 III-28] 준법의식의 연도별 변화 126

[그림 III-29] 한국에 대한 인식의 연도별 변화 127

[그림 III-30] 진학 진로 계획의 연도별 변화 128

[그림 III-31] 탈북청소년들의 진로 예측 모형 142

[그림 III-32] 이익도표 : 대상범주-대학진학 145

[그림 III-33] 지수도표 : 대상범주-대학진학 145

[그림 III-34] 이익도표 : 대상범주-취업 또는 창업 146

[그림 III-35] 지수도표 : 대상범주-취업 또는 창업 146

[그림 III-36] 이익도표 : 대상범주-아직 결정하지 못함 147

[그림 III-37] 지수도표 : 대상범주-아직 결정하지 못함 148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38092 362.87 -11-4 v.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