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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7
II. 정해지는 제목 19
II. 교육복지의 개념 21
1. 교육과 교육복지 21
2. 교육정의와 교육복지 25
3. 교육복지와 교육소외 27
4. 교육복지의 의미 31
III. 교육복지의 실천 원리 35
IV. 국내·외 교육복지 정책 현황 39
1. 우리나라 교육복지의 전개 39
가. 무상의무교육 실시와 교육비 지원 40
나. 불리한 집단을 위한 보상적 지원 체제 구축에 대한 관심 : 외환위기 이후 41
다. 학업성취의 강조와 다양한 정책 사업의 추진(2008~) 46
2. 외국의 교육복지 동향과 시사점 49
가. 영국의 교육복지 정책 50
나. 프랑스의 교육복지 정책 58
V. 교육복지 교원양성 관련성 분석 65
1. 초등교원 양성대학 66
가. 초등교원양성대학의 교육복지관련 강좌 개설 현황 67
나. 교육대학원의 교육복지관련 강좌 개설 현황 67
2. 중등교원양성대학 69
가. 중등교원양성대학의 교육복지관련 강좌 개설 현황 70
나. 대학원의 교육복지관련 강좌 개설 현황 73
3. 소결 74
가. 교원양성대학의 학부과정 75
나. 교원양성대학의 대학원과정 78
VI. 교육복지 정책의 방향 80
1. 교육복지를 추구하는 학교제도의 설계를 향하여 80
VII.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84
1. 중앙 수준 85
가. 제도적 기반 마련과 협력적 사업 지원 체제 구축 85
나. 교육복지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및 성과관리 87
2. 시·도교육청 수준 90
가. 협력적 거버넌스를 지향하는 체제 구축과 그 역할 90
나.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및 성과관리 95
III. 요약 및 결론 101
참고문헌 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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