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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스마트미디어 광고 선정성에 관한 연구 / 책임연구원: 김민기 ; 공동연구원: 김효규, 최문희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광고산업진흥국 : kobaco, 2014
청구기호
659.144 -14-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 257 p. : 삽화, 표 ; 24 cm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3502182
제어번호
MONO1201407610
주기사항
부록: In-depth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내용 정리 ; 인터넷광고 심의규정 ; 인터넷신문 광고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외
참고문헌: p. 179-191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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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문 3

제1장 연구의 목적 및 과제 22

제1절 연구 목적과 필요성 23

제2절 연구과제의 설정과 연구방법 28

1. 연구문제의 설정 28

2. 연구방법 31

제2장 스마트미디어 광고와 선정성 33

제1절 스마트미디어 34

1. 스마트미디어의 정의와 개념 34

2. 스마트미디어의 특성 36

제2절 스마트미디어 광고 43

1.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특성 43

2.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유형 45

3.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현황 57

4.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효과 연구 63

5.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규제 66

제3절 광고의 선정성 70

1. 선정성의 정의 70

2. 선정성의 특성 72

3. 선정성 광고의 규제 77

제4절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선정성 규제 및 심의 85

1.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선정성에 대한 규제 요구 85

2.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선정성에 대한 업계의 대응 93

3.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규제 근거 96

4. 인터넷광고 심의규정과 가이드라인 102

1)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102

2) 방송광고심의에 관한 규정 103

3) 정보통신에 관한 심의규정 103

4) 광고자율심의규정 104

5) 인터넷광고 심의규정 및 심의세칙 105

6) 영화 광고ㆍ선전물의 청소년 유해성 확인기준 106

7) 영화 및 비디오물 등급분류 기준 106

8) 다음(daum)의 광고가이드〉 107

제3장 연구대상 112

제4장 연구결과 115

제1절 관찰 결과 116

연구문제 1.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선정성 유형과 유의사항 116

제2절 포커스그룹인터뷰 및 심층면접 결과 145

연구문제 2.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현황과 전망 145

연구문제 3.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유형 및 특성 148

연구문제 4. 거래제도(수수료, fee 제도) 153

연구문제 5. 네이버 문제의 원인과 해결방안 159

연구문제 6. 선정적인 광고의 노출 이유와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 164

연구문제 7. 선정성 광고에 관한 심의규정 현황 168

연구문제 8. 자율규제 대상, 제도에 관한 의견 171

제3절 심의규정 및 심의제도(안)의 도출 173

제5장 결론 180

제1절 결론 및 논의 181

1. 거래제도 개선 방안 181

2. 선정성 개선방안 186

제2절 제언 190

참고문헌 195

[부록 1] In-depth Interview, Focus Group Interview 내용 정리 209

[부록 2] 인터넷광고 심의규정 240

[부록 3] 인터넷신문 광고 자율규제 가이드라인 248

[부록 4] 다음(daum)의 광고가이드 251

Abstract 270

판권기 272

〈표 2-1〉 기존 미디어와 스마트미디어의 비교 39

〈표 2-2〉 다양한 유형의 스마트미디어 광고 분류 47

〈표 2-3〉 모바일 네트워크 디스플레이광고와 모바일 매체 디스플레이광고 50

〈표 2-4〉 매체별 총광고비, 2011년~2013년 61

〈표 2-5〉 지난 1주일간의 미디어 이용 빈도(매일 이용 비율) 63

〈표 2-6〉 매체별 주요 광고규제 법규 현황 69

〈표 3-1〉 심층 면접 및 포커스그룹인터뷰 대상 피면담자 114

〈표 4-1〉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선정성 코딩 범주 117

〈표 4-2〉 스마트미디어 광고의 유목별 선정성 노출 빈도(총 33건, 복수지적) 144

[그림 2-1] 스마트미디어의 특성 42

[그림 2-2] 기술발전에 따른 광고 유형의 확장 45

[그림 4-1] 스마트미디어(관련협회)ㆍ광고주(광고주협회) 공동 심의기구 모델 179

[그림 5-1] 네이버의 5% 할인거래 183

[그림 5-2] 네이버 키워드광고 자회사 및 공식대행사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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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946328 659.144 -14-3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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