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7
2. 연구 방법 9
가. 문헌 분석 9
나. 포커스그룹 심층 면담 및 집중 토론회 9
다. 순환적 동료 검토(peer review) 10
II. Post-2015의 교육 담론 동향과 세계교육회의 의제로서의 세계시민교육 11
1.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 12
2. Post-2015 플랫폼의 세계시민교육의 동향 16
가. Post-2015 체제와 글로벌 교육의제 동향 16
나. Post 2015 체제에서의 세계시민교육 19
3. Post-2015 의제로서의 세계시민교육의 적실성 25
가. 전지구화(globalization)의 가속화 25
나. 세계 인권체제의 형성 및 개인성의 강화 26
다. 변화하는 21세기와 양질의 학습, 그리고 세계시민교육 28
4. 국내외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사례와 도전 과제 31
가. 한국의 실천 사례 32
나. 해외의 실천 사례 40
다. 세계시민교육의 도전과 과제 44
III. 세계시민교육 의제 발전 방향 및 전략 수립 48
1. 세계시민교육 의제에 대한 한국측 입장과 비전 49
2. 방향 설정 50
가. 국내 차원 51
나. 국제 차원 53
3. 세부 전략 55
가. 국내 차원 55
나. 국제 차원 57
IV. 결론 및 정책제언 61
참고문헌 67
Abstract 71
판권기 2
〈표 1〉 UNESCO 제1차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컨실팅 회의 결과 보고서 24
〈표 2〉 유네스코 협동학교 사업 33
〈표 3〉 세계시민교육 현장 사례 : UNESCO Rainbow 청소년 세계시민프로젝트 36
〈표 4〉 세계시민학교 연령별 교육 내용 및 커리큘럼 38
〈표 5〉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의 학습 지표 59
[그림 1] 국제ㆍ국내 유네스코 협동학교 네트워크 33
[그림 2] Rainbow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사업개요 35
[그림 3] 세계시민학교 프로그램 37
[그림 4] 2013년 세계시민학교 운영 현황 39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