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평화와 협력을 위한 세계시민교육 [전자자료] : 2015 세계교육회의(WEF 2015) 의제 형성 연구 / 연구책임자: 김진희 ; 공동연구원: 차윤경, 박순용, 이지향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유네스코한국위원회,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73
제어번호
MONO1201407696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목적 및 범위 7

2. 연구 방법 9

가. 문헌 분석 9

나. 포커스그룹 심층 면담 및 집중 토론회 9

다. 순환적 동료 검토(peer review) 10

II. Post-2015의 교육 담론 동향과 세계교육회의 의제로서의 세계시민교육 11

1. 세계시민교육의 이론적 배경 12

2. Post-2015 플랫폼의 세계시민교육의 동향 16

가. Post-2015 체제와 글로벌 교육의제 동향 16

나. Post 2015 체제에서의 세계시민교육 19

3. Post-2015 의제로서의 세계시민교육의 적실성 25

가. 전지구화(globalization)의 가속화 25

나. 세계 인권체제의 형성 및 개인성의 강화 26

다. 변화하는 21세기와 양질의 학습, 그리고 세계시민교육 28

4. 국내외 세계시민교육의 실천 사례와 도전 과제 31

가. 한국의 실천 사례 32

나. 해외의 실천 사례 40

다. 세계시민교육의 도전과 과제 44

III. 세계시민교육 의제 발전 방향 및 전략 수립 48

1. 세계시민교육 의제에 대한 한국측 입장과 비전 49

2. 방향 설정 50

가. 국내 차원 51

나. 국제 차원 53

3. 세부 전략 55

가. 국내 차원 55

나. 국제 차원 57

IV. 결론 및 정책제언 61

참고문헌 67

Abstract 71

판권기 2

〈표 1〉 UNESCO 제1차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컨실팅 회의 결과 보고서 24

〈표 2〉 유네스코 협동학교 사업 33

〈표 3〉 세계시민교육 현장 사례 : UNESCO Rainbow 청소년 세계시민프로젝트 36

〈표 4〉 세계시민학교 연령별 교육 내용 및 커리큘럼 38

〈표 5〉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의 학습 지표 59

[그림 1] 국제ㆍ국내 유네스코 협동학교 네트워크 33

[그림 2] Rainbow 청소년 세계시민 프로젝트 사업개요 35

[그림 3] 세계시민학교 프로그램 37

[그림 4] 2013년 세계시민학교 운영 현황 39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