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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I.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요 2
1.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개념 3
2.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특징 4
3.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진화 5
1) Communication의 hub로 진화하는 SNS 5
2) 컨버전스 플랫폼으로의 진화 6
3) 모바일 시대의 킬러 서비스 6
4.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종류 및 분류 7
1) 협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8
2) 광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8
3) 유사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8
II.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 현황 9
1. 전세계 SNS 사용 현황 9
1) 전세계 소비자의 월 SNS 이용시간이 크게 증가 9
2) 페이스북 사용자는 4억 7천만명에 이르며 서비스 개시 3년을 기점으로 급성장 10
3) 인터넷 사용자의 무게 중심의 이동 11
4) 검색시장에 불고 있는 SNS 바람 12
2. 국내 SNS의 사용 현황 12
1) 국내 서비스 중인 SNS 순 방문자 수 12
2) 페이스북, 트위터의 국내 사용시간이 급속 증가, 월 사용자 수가 페이스북은 8월 340만 명으로 올 초보다 3배 이상 증가, 트위터는 550만 명으로 올 초보다 5배나 증가하여 글로벌 기업 중심화 13
3) 국내에서는 싸이월드 이후 토시와 미투데이가 경합 중 13
4) 국내 모바일 SNS 활성화 요인 13
5) SNS의 소셜커머스로 확대 14
6) 유통대기업의 SNS로 고객과 소통 15
III.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활용 성공 사례 16
1. 유통업체의 소셜네트워크 활용 16
2. 필립스(Philips)사의 소셜네트워크 16
3. 영화 'Last Call' 17
4. 더 바디샵(The Body Shop) 17
5. 지자체 활용 사례 18
6. SNS의 '월드컵 viral 효과' 증대 19
IV. 소셜네트워크서비스로 인한 부작용 19
1. 개인정보 노출의 우려 19
2. 광고로만 도배되는 기업의 횡포 20
3. 잘못된 정보의 유출로 이어오는 사회적 문제 20
4. 엄청난 정보의 연동으로 서버다운의 문제 예기 21
5. 섣부른 투자로 인한 투자실패 21
6. 기업 내의 엔터테이너적 기능으로 일처리의 효율감소 우려 22
V. 국내 SNS의 발전방안 22
1. 보수적 관점의 경영자 설득으로 SNS의 대열에 성공시키자. 22
2. 단순한 홍보용 목적보단 진지한 고객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변환 23
3. 현재 SNS에 대한 사용자의 불만을 조사하여 새로운 수요 창출 23
4. 국내 사이트들 간의 SNS연동성 강화가 필수 24
5.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변화시켜 국내 점유율 높이자. 24
6. 단순 사람과의 온라인 접촉이 아닌 오프라인 및 모임 결성 추진. 25
7. 단순 SNS는 그만! 실생활에서 사용가능한 실제 ID발급 및 타 분야 기업과의 협력. 26
VI. 결론 26
참고자료 28
뒷표지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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