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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문] 적극적인 정부 지원을 통한 국내 CG/VFX 산업의 활성화 및 글로벌화 / 노준용 4
I. CG/VFX 산업의 중요성 6
CG/VFX산업, 영화 등 콘텐츠를 넘어 관련산업에 막대한 파급효과 6
CG/VFX 산업의 가파른 성장, 세계적 New Trend 7
CG/VFX 산업의 전세계 시장 규모는 2013년에 72조원으로 예상 7
II. 해외와 국내 CG/VFX 산업의 현황 9
1. 해외 CG/VFX 시장 및 산업 현황 9
2. CG/VFX 산업의 구조-활발한 아웃소싱 11
3. 해외 CG/VFX 업체 현황 11
4. 국내 CG/VFX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 13
5. 국내 CG/VFX 산업은 정책적 지원이 시급 15
III. 정부 정책 지원 현황과 한계 17
경쟁국에 비해 금융 및 세제 지원 등 정부의 지원수준이 열악 17
신성장동력산업의 R&D 투자 세액공제 제도에서도 소외 17
문화체육관광부 주도로 CG/VFX 산업 지원 정책 발표 18
대부분의 지원 정책이 제도적 지원보다는 소액, 단발성 지원 18
IV. 정책제안 20
1. 세제 지원 20
2. 보조금 지급 21
3. 클러스터 조성 23
4. 기타 24
[별첨1] 문화체육관광부〈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CG산업 육성계획(안)〉(2010.1.) 주요 내용 발췌 27
[별첨2] 해외 지원제도 사례 32
[별첨3] 전문가 칼럼 : 국내 3D산업의 발전 가능성과 과제 / 이선진 39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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