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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머리말 2
요약 8
제1장 연구의 개요 1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20
제2절 연구의 목적 21
제3절 연구의 수행 과정 22
제2장 도시이미지와 도시마케팅 23
제1절 도시이미지의 이해 24
1. 도시이미지 개념 24
2. 도시이미지의 형성요소 25
3. 최근 도시이미지의 활용 경향 27
제2절 관광이미지의 개념 및 특성 28
1. 관광이미지의 개념 및 정의 28
2. 관광이미지의 속성 29
3. 관광이미지의 특성 31
제3절 관광이미지의 중요성 및 역할 32
1. 지역이미지의 중요성 32
2. 지역이미지 속의 관광이미지 33
3. 관광이미지의 역할 34
제4절 도시마케팅과 도시이미지 35
1. 도시마케팅(city marketing) 35
2. 도시마케팅의 목표 35
3. 도시마케팅과 도시이미지 36
4. 도시민들의 관광마케팅과 장소마케팅 37
제3장 대전 관광이미지 발굴조사 및 분석 39
제1절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40
1. 조사설계 40
2. 설문구성과 분석방법 40
제2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41
제3절 대전지역 이미지분석 결과 45
1. 대전지역 방문경험 평가분석 45
2. 대전의 지역이미지 분석 48
제4절 대전지역 관광만족 및 과제 50
1. 과학이미지의 손익검토가 필요 50
2. 과거와 현재, 미래요소가 균형 잡힌 지역 52
3.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좋았던 대전 53
제4장 전략도출 및 활용방안 모색 55
제1절 대전 도시이미지의 시사점과 활용방안 56
1. 도시이미지의 시사점 56
2. 도시이미지 도출 및 활용방안 57
제2절 도시이미지 제고를 위한 마케팅 전략 65
1. 도시이미지를 통한 브랜드가치 제고전략 65
2. 도시이미지의 브랜드가치 홍보전략 67
3. 도시마케팅공사의 역할 68
제3절 대전 시티프로모션전략 70
1. 도시이미지를 활용한 시티프로모션 70
2. 대전 시티프로모션의 추진 72
3. 한국관광공사 충청권협력단과 협력을 통한 프로모션 추진 77
제5장 결론 및 제언 80
제1절 결론 81
제2절 제언 83
[부록] 대전지역 도시이미지 조사 85
참고문헌 91
판권기 97
[표 Ⅱ-1] 관광이미지를 결정하는 속성 31
[표 Ⅲ-1] 설문지 구성내용 41
[표 Ⅲ-2] 조사대상자 특성 42
[표 Ⅲ-3] 여행행태 특성 44
[표 Ⅲ-4] 대전지역 방문경험평가 46
[표 Ⅲ-5] 대전여행 만족도 평가 47
[표 Ⅲ-6] 대전지역 대표이미지 48
[표 Ⅲ-7] 대전지역 이미지 조사결과 49
[표 Ⅲ-8] 대전지역 이미지와 평가 추이 51
[표 Ⅲ-9] 대전지역 선호도와 만족도 추이 53
[표 Ⅳ-1] 시티프로모션의 기대효과 71
[표 Ⅳ-2]/[표 Ⅳ-1] 현대 마케팅 수법 사례 77
[그림 Ⅰ-1] 연구수행 과정 22
[그림 Ⅱ-1] 이미지 형성 과정 26
[그림 Ⅲ-1] 대전시 지정 관광명소 방문 경험율 47
[그림 Ⅲ-2] 대전시의 시간적 이미지 추이변화 52
[그림 Ⅲ-3] 부문별 대전여행만족 전국 순위 54
[그림 Ⅳ-1] 대전도시마케팅공사의 주요 사업 69
[그림 Ⅳ-2] 한국관광공사 충청권협력단의 주요 사업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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