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0)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1)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2013)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연구 [전자자료]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4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 통계
출처
외부기관 원문
면수
331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7480684
제어번호
MONO1201410611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정헌수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12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1

2. 연구 배경 32

2.1.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이론적 검토 32

2.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 및 성과 32

3. 문화예술교육 기대 가치 34

Ⅱ. 이론적 배경 36

1.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정의 38

1.1. 문화예술교육의 사회경제적 가치 38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현황 및 추진 성과 40

2.1. 문화예술교육의 출현과 기반 조성 41

2.2. 한국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흐름과 목표 42

2.3.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변화 44

3.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목표와 추진 현황 45

3.1. 학교 문화예술교육 45

3.1.1. 예술강사 지원사업 45

3.1.2. 예술꽃씨앗학교 47

3.2. 사회문화예술교육 50

3.2.1.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52

3.2.2. 군/특수 분야 범부처 협력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53

3.2.3.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54

3.2.4.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55

3.2.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56

4. 문화예술교육 목표와 현황에 대한 분석 57

4.1. 기반 조성 57

4.2. 사업 운영 60

5. 문화예술교육의 사회경제적 가치에 대한 메타분석 63

5.1. 메타 분석의 정의 63

5.2. 문화예술 교육의 메타분석 63

5.3. 문화예술교육의 사회경제적 가치 추정 연구 검토 65

Ⅲ. 연구 방법 69

1. 연구모형 71

1.1. 지표 개발 과정 및 실사 과정 73

1.2. 매칭 방법을 통해 찾아볼 지표 74

1.3. 삶의 질 지표의 선정 근거 75

1.4. 문화자본 지표의 선정 근거 75

1.5. 사회자본 지표의 선정 근거 76

1.6. 사회적 형평성 76

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가치 분석 방법 77

3. 문화예술교육의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 방법 78

3.1. 경제적 가치의 분석 78

3.2. 사회적 가치의 분석 83

3.3. 사회경제지표 측정방법 85

3.4. 사회경제적 가치에 따른 추가적 연구검토 88

3.5. 사회경제적 가치의 측정 88

3.6. 경제적 가치 측정의 한계 91

3.7.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적 가치 분석 93

4. 사회경제적 가치 분석을 위한 조사 설계 95

4.1. 통합적 조사 설계 95

4.2. 분석대상 정책 영역 95

4.3. 설문조사 실사 설계 96

4.4. 노출집단과 유사집단 매칭(matching) 분석 96

4.5. 매칭(matching) 분석 시 분석대상 변수 98

5.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 지표 98

5.1. 조사표의 구성 98

5.2. 사회경제적 가치 측정지표 98

5.3. 연구모형, 측정 지표, 설문 문항 간 연계성 101

Ⅳ. 연구 결과 103

1.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분석 105

1.1.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조사 설계 105

1.2.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응답 결과 106

1.3.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집단 분석 결과 108

1.3.1. 개인: 삶의 질과 행복감 108

1.3.2. 사회: 신뢰와 사회관계, 형평성 111

1.3.3. 문화: 문화예술교육 및 문화예술 활동 114

1.4. 사회문화예술교육 사업 참여집단 분석 결과 119

1.4.1. 개인: 삶의 질과 행복감 119

1.4.2. 사회: 신뢰와 사회관계, 형평성 121

1.4.3. 문화: 문화예술교육 및 문화예술활동 123

2. 유사집단 매칭(matching)분석 126

2.1. 문제제기와 분석과제 126

2.2. 유사집단 조사 설계 및 분석 자료 128

2.2.1. 유사집단 조사 설계 128

2.2.2. 분석 자료 131

2.3. 분석변수 및 분석모형 133

2.4. 학생표본에 대한 분석결과 136

2.4.1. 개인: 삶의 질과 행복감 136

2.4.2. 사회: 신뢰와 사회적 관계 138

2.4.3. 문화예술 관련 활동과 문해력(literacy) 140

2.5. 노인표본에 대한 분석결과 144

2.5.1. 개인: 삶의 질과 행복감 144

2.5.2. 사회: 신뢰와 사회적 관계 146

2.5.3. 문화: 문화예술 관련 활동과 문해력(literacy) 147

2.6. 매칭조사 결과 150

3. 경제 지표 결과 151

3.1. WTP에 관한 결과 151

Ⅴ. 결론 157

1. 연구 결과 및 논의 158

2. 미래 정책을 위한 제언 165

참고문헌 169

부록 173

부록 1.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수혜자) 대상설문지 175

부록 2.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수혜자) 조사결과 216

1. 학교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기초통계표 216

2. 사회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기초통계표 223

부록 3. 유사집단 Gallup 설문지 230

부록 4. 유사집단 Gallup 설문지 조사결과 239

부록 5. 사전조사 -FGI 결과 317

부록 6. 매칭집단 평균비교표 330

판권기 2

〈표 Ⅰ-1〉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성격에 따른 분류 33

〈표 Ⅰ-2〉 각 영역에 따른 연구 지표 정리 35

〈표 Ⅱ-1〉 사회/학교별 기존 정책사업 연구보고서 검토 42

〈표 Ⅱ-2〉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2003-2013)- 강사 수 45

〈표 Ⅱ-3〉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현황 (2003-2013)- 참여 학교 수 46

〈표 Ⅱ-4〉 예술꽃씨앗학교 주요 성과 47

〈표 Ⅱ-5〉 예술꽃씨앗학교 지역별 지원사업 참여 학교 현황(2013) 47

〈표 Ⅱ-6〉 예술꽃씨앗학교 1~4기 현황 48

〈표 Ⅱ-7〉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실시현황 51

〈표 Ⅱ-8〉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 사업 대상별 수혜자 수(2004~2013) 51

〈표 Ⅱ-9〉 복지시설 예술강사 지원사업 목표(아동ㆍ노인ㆍ장애인) 52

〈표 Ⅱ-10〉 사회분야 예술 강사 지원 사업 현황 (2004~2012)-시설 수 52

〈표 Ⅱ-11〉 사회분야 예술 강사 지원 사업 현황 (2004~2012)- 참여자 수 53

〈표 Ⅱ-12〉 사회분야 예술 강사 지원 사업 현황 (2004~2012)- 강사 수 53

〈표 Ⅱ-13〉 군/특수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군장병, 교정시설, 소년원학교 53

〈표 Ⅱ-14〉 군/특수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노인복지, 장애인, 아동청소년 등 54

〈표 Ⅱ-15〉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목표 55

〈표 Ⅱ-16〉 시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현황 55

〈표 Ⅱ-17〉 문화예술기관 문화학교(꿈다락토요문화학교) 운영 현황(2013) 56

〈표 Ⅱ-18〉 토요문화학교 지역별 운영기관(단체) 수 (2012) 57

〈표 Ⅱ-19〉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세부 목표- 사회 60

〈표 Ⅱ-20〉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세부 목표- 학교 60

〈표 Ⅱ-21〉 문화예술정책의 목표 61

〈표 Ⅱ-22〉 문화예술교육정책의 변화와 주요 사업 62

〈표 Ⅲ-1〉 개인과 사회에 대한 예술의 가치 83

〈표 Ⅲ-2〉 측정지표 측정근거 85

〈표 Ⅲ-3〉 각 사회경제적 지표들에 대한 측정치 87

〈표 Ⅲ-4〉 경제적 가치 측정 90

〈표 Ⅲ-5〉 가치분석도구의 내용 및 장/단점 90

〈표 Ⅲ-6〉 개인 가치 설문문항 99

〈표 Ⅲ-7〉 사회적, 교육적 가치 설문문항 100

〈표 Ⅲ-8〉 문화적 가치 설문문항 100

〈표 Ⅲ-9〉 경제적 가치 설문문항 100

〈표 Ⅳ-1〉 각 사업별 표본규모 설정 105

〈표 Ⅳ-2〉 학교문화예술교육 사업 응답 결과 106

〈표 Ⅳ-3〉 사회문화예술교육 사업 응답 결과 107

〈표 Ⅳ-4〉 삶의 조건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09

〈표 Ⅳ-5〉 정신건강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09

〈표 Ⅳ-6〉 행복감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0

〈표 Ⅳ-7〉 자아존중감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0

〈표 Ⅳ-8〉 제도에 대한 신뢰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1

〈표 Ⅳ-9〉 사람에 대한 신뢰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2

〈표 Ⅳ-10〉 사회 전반에 대한 신뢰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2

〈표 Ⅳ-11〉 사회적 관계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3

〈표 Ⅳ-12〉 사회적 형평성에 대한 학교사업 참여집단 비교 113

〈표 Ⅳ-13〉 성별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활동 관람 경험 비교 115

〈표 Ⅳ-14〉 연령별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활동 관람 경험 비교 115

〈표 Ⅳ-15〉 지역별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활동 관람 경험 비교 116

〈표 Ⅳ-16〉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문해력에 대한 비교 117

〈표 Ⅳ-17〉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가치에 대한 비교 117

〈표 Ⅳ-18〉 학교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만족감에 대한 비교 118

〈표 Ⅳ-19〉 삶의 조건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19

〈표 Ⅳ-20〉 정신건강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0

〈표 Ⅳ-21〉 행복감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0

〈표 Ⅳ-22〉 자아존중감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1

〈표 Ⅳ-23〉 사람에 대한 신뢰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1

〈표 Ⅳ-24〉 사회적 관계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2

〈표 Ⅳ-25〉 사회적 형평성에 대한 사회사업 참여집단 비교 122

〈표 Ⅳ-26〉 사회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문해력에 대한 비교 123

〈표 Ⅳ-27〉 사회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가치에 대한 비교 123

〈표 Ⅳ-28〉 사회사업 참여집단 문화예술교육 만족감에 대한 비교 124

〈표 Ⅳ-29〉 사회사업 참여집단 참여프로그램별 응답평균 비교 125

〈표 Ⅳ-30〉 유사집단 조사 표본설계안 129

〈표 Ⅳ-31〉 학생 조사 - 표본할당 129

〈표 Ⅳ-32〉 노인 조사 - 표본할당 130

〈표 Ⅳ-33〉 조사방법 130

〈표 Ⅳ-34〉 학생표본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조사결과 비교 131

〈표 Ⅳ-35〉 노인표본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33

〈표 Ⅳ-36〉 매칭(matching) 전후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35

〈표 Ⅳ-37〉 학생 표본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36

〈표 Ⅳ-38〉 학생 표본 행복감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37

〈표 Ⅳ-39〉 학생 표본 신뢰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38

〈표 Ⅳ-40〉 학생 표본 사회적 관계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39

〈표 Ⅳ-41〉 학생 표본 음악회 및 연주회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0

〈표 Ⅳ-42〉 학생 표본 연극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0

〈표 Ⅳ-43〉 학생 표본 무용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0

〈표 Ⅳ-44〉 학생 표본 영화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1

〈표 Ⅳ-45〉 학생 표본 박물관 및 미술관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1

〈표 Ⅳ-46〉 학생 표본 문화예술교육 문해력과 가치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2

〈표 Ⅳ-47〉 학생 표본 문화예술교육 문해력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43

〈표 Ⅳ-48〉 노인표본 자아존중감과 행복감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4

〈표 Ⅳ-49〉 노인표본 행복감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45

〈표 Ⅳ-50〉 노인표본 신뢰와 사회적 관계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6

〈표 Ⅳ-51〉 노인표본 사회적 관계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46

〈표 Ⅳ-52〉 노인표본 음악회 및 연주회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7

〈표 Ⅳ-53〉 노인표본 연극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7

〈표 Ⅳ-54〉 무용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8

〈표 Ⅳ-55〉 영화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8

〈표 Ⅳ-56〉 박물관 및 미술관 관람 경험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8

〈표 Ⅳ-57〉 노인표본 문화예술교육 문해력과 가치에 대한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비교 149

〈표 Ⅳ-58〉 노인표본 문화예술교육 문해력에 대한 매칭분석 결과(CEM모형) 149

〈표 Ⅳ-59〉 문화예술교육 참여집단 및 유사집단 매칭분석 결과 비교 150

〈표 Ⅳ-60〉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정도(학교 대상) 151

〈표 Ⅳ-61〉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정도 (사회 대상) 152

〈표 Ⅳ-6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설문 결과(유사집단(비수혜자, 미수요자)) 152

〈표 Ⅳ-6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세금부담의향 설문 결과 153

〈표 Ⅳ-64〉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설문 결과 154

〈그림 Ⅰ-1〉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전략 34

〈그림 Ⅱ-1〉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제정 과정 43

〈그림 Ⅱ-2〉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사회경제적 가치 그래프 66

〈그림 Ⅲ-1〉 연구 모형 71

〈그림 Ⅲ-2〉 연구 피라미드 72

〈그림 Ⅲ-3〉 정책 성과 및 가치 간 관계 77

〈그림 Ⅲ-4〉 이차자료 분석을 통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78

〈그림 Ⅲ-5〉 경제적 가치의 분류 79

〈그림 Ⅲ-6〉 표준화 회귀계수 추정치 85

〈그림 Ⅲ-7〉 문화자본 구성도 86

〈그림 Ⅲ-8〉 통합적 가치측정 모형 95

〈그림 Ⅳ-1〉 학생집단 문화예술교육 참여 프로그램의 종류 132

〈그림 Ⅳ-2〉 학생집단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기간 132

〈그림 Ⅳ-3〉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세금부담의향 설문 결과 153

〈그림 Ⅳ-4〉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경제적 가치 설문 결과 154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