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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한 원예·특작산업 발전 전략 (2/2차연도) = Strategy for developing horticulture and special crop industry as new growth engine(year 2 of 2) : 화훼·인삼·녹차산업 중심 / 박기환, 전창곤, 박문호, 허성윤, 이동소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KREI, 2013
청구기호
338.175 -14-3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iii, 259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704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35178
제어번호
MONO1201411820
주기사항
부록: 1. 화훼 및 녹차 수급모형 ; 2. 화훼·인삼·녹차의 소비습관형성 모형 분석
참고문헌: p. [249]-259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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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8

제1장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4

1.1. 연구의 필요성 24

1.2. 연구목적 26

2. 선행연구 검토 27

2.1. 화훼산업 관련 선행연구 27

2.2. 인삼산업 관련 선행연구 30

2.3. 녹차산업 관련 선행연구 33

2.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35

3. 주요 연구내용 37

4. 연구범위와 방법 38

4.1. 연차별 범위 38

4.2. 2년차의 연구 범위 39

4.3. 연구방법 41

4.4. 연구체계 45

제2장 화훼ㆍ특작산업의 성장과 최근의 침체 전환 47

1. 화훼ㆍ인삼ㆍ녹차산업의 성장과정과 분류 47

1.1. 화훼산업의 성장과정과 분류체계 47

1.2. 인삼의 성장과 종류 50

1.3. 차 문화 형성과정과 분류기준 53

2. 화훼ㆍ인삼ㆍ녹차의 고도성장과 농업부문의 위상 58

3. 화훼ㆍ인삼ㆍ녹차산업을 둘러싼 여건 변화 61

3.1. 경영비 상승으로 인한 소득률 감소 61

3.2. 경기침체에 의한 소비 위축 63

3.3. FTA 협상 등 시장개방 확대 66

4. 최근 화훼ㆍ인삼ㆍ녹차산업의 위축 전환 70

5. 현 상황 지속 시 중장기 수급 전망 74

5.1. 화훼산업 75

5.2. 인삼산업 76

5.3. 녹차산업 77

제3장 화훼산업의 진단과 현안 문제 79

1. 생산 현황과 소득 감소 실태 79

1.1. 생산품목 변화 79

1.2. 생산농가 경영 현황과 시설운영 실태 84

2. 유통 현황과 민간시장 거래 중심 실태 88

2.1. 화훼도매시장 현황 88

2.2. 화훼 유통경로와 유통 실태 89

3. 소비동향과 안정적 소비의 미정착 93

3.1. 소비동향 및 특징 93

3.2. 소비자 구매행태 95

4. 수출입 현황과 특정시장 의존도 심화 103

4.1. 품목별ㆍ국별 수출 동향 103

4.2. 대일 의존도 심화와 경쟁관계 및 가격 변화 104

4.3. 최근 엔저 지속과 화훼수출 영향 108

5. 각 부문별 현안 문제 109

5.1. 생산ㆍ경영부문 109

5.2. 도매유통 부문 110

5.3. 소비부문 111

5.4. 수출입 부문 112

제4장 인삼산업의 실태와 당면과제 114

1. 생산 현황과 신규면적 감소 실태 114

1.1. 생산 동향과 재배형태 변화 114

1.2. 농가 경영 현황과 신규면적 감소 117

2. 가공ㆍ유통 현황과 폐쇄적 유통구조 120

2.1. 가공현황 120

2.2. 수삼 및 인삼제품 유통경로 121

2.3. 농가의 판매실태 124

3. 소비동향과 소비자의 안전성 신뢰 정도 127

3.1. 소비동향 127

3.2. 소비자 구매행태 128

4. 수출입 동향과 주요 수출시장 내 한국산 판매 실태 133

4.1. 품목별ㆍ유형별 수출 동향 및 주요 수출국 133

4.2. 주요 수출시장 내 한국산 인삼의 판매실태 136

5. 각 부문별 당면과제 137

5.1. 생산ㆍ경영부문 137

5.2. 가공ㆍ유통부문 138

5.3. 소비부문 140

5.4. 수출입 부문 140

제5장 녹차산업의 동향과 취약 구조 142

1. 생산 현황과 최근의 지속적인 면적 감소 142

1.1. 생산 및 주산지 동향 142

1.2. 농가 경영 실태 145

2. 가공ㆍ유통 현황과 시장 미형성 실태 150

2.1. 가공현황 150

2.2. 유통경로 151

2.3. 농가판매 실태 154

3. 소비동향과 대용차(커피) 소비확대 156

3.1. 소비동향 156

3.2. 녹차ㆍ커피의 소비자 구매행태 비교 및 다원방문 경험 157

4. 수출입 동향과 수출부진 163

5. 각 부문별 취약점 165

5.1. 생산ㆍ경영부문 165

5.2. 가공ㆍ유통부문 165

5.3. 소비부문 166

5.4. 수출입부문 166

제6장 화훼ㆍ특작산업의 해외 동향과 시사점 168

1. 주요국의 화훼산업 동향 168

1.1. 네덜란드와 일본의 선진 화훼 유통시스템 168

1.2. 수출 경쟁국 및 FTA 협상국 중국과 콜롬비아 화훼산업 175

2. 주요국의 인삼 및 녹차산업 현황 179

2.1. 최근 FTA 협상국 중국 동북 3성의 인삼산업 179

2.2. 소비선진국 일본 및 최근 FTA 협상국 중국의 녹차산업 182

3. 해외 동향 검토를 통한 시사점 190

3.1. 화훼산업 190

3.2. 인삼산업 192

3.3/3.2. 녹차산업 192

제7장 화훼ㆍ특작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발전 전략 194

1. 목표와 기본방향 194

1.1. 화훼산업 194

1.2. 인삼산업 195

1.3. 녹차산업 196

2. 신성장동력을 위한 세부 발전 전략 197

2.1. 화훼산업 197

2.2. 인삼산업 210

2.3. 녹차산업 218

제8장 요약 및 결론 224

[부록 1] 화훼 및 녹차 수급모형 235

1. 화훼 수급모형 235

1.1. 모형 구성과 자료 235

1.2. 모형 설정 239

1.3.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 모형 구축과 운용 241

2. 녹차 수급모형 245

2.1. 모형 설정 245

2.2. 시뮬레이션 모형 246

2.3. 수급전망을 위한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249

[부록 2]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소비습관형성 모형 분석 253

1. 소비습관형성 모형 253

1.1. Habit Formation Model의 개념과 선행연구 253

1.2. 본 연구에서의 적용 254

2. 통계분석 도구(statistical tools) 254

3. 모형설정 및 분석결과 255

3.1. 변수 설정 255

3.2. 소비습관형성 모형 분석 결과 257

3.3. 의사결정나무 모형에 의한 시장세분화 분석 결과 260

3.4. 분석결과의 시사점 267

참고문헌 268

판권기 279

표 1-1. 각 산업별 관련 선행연구 종합 36

표 1-2. 본 과제의 해당 산업별 연구 범위 39

표 1-3. 본 과제의 해당 산업별 비교대상 국가 범위 41

표 1-4. 화훼ㆍ인삼ㆍ녹차 전문가 간담회 개최 개요 42

표 1-5. 화훼ㆍ인삼ㆍ녹차 재배농가 조사 개요 43

표 1-6. 화훼ㆍ인삼ㆍ녹차 관련 소비자 조사 개요 44

표 1-7. 인삼ㆍ녹차 관련 해외 전문가 원고 의뢰 개요 44

표 1-8. 화훼ㆍ인삼 관련 해외 현지조사 개요 45

표 2-1. 화훼산업의 시대별 변천과정 48

표 2-2. 한ㆍ일간 화훼의 분류체계 비교 49

표 2-3. 우리나라의 인삼 품목별 정의 및 분류기준 51

표 2-4. 중국의 인삼 분류체계 52

표 2-5. 우리나라 차의 발효 정도에 의한 분류 54

표 2-6. 우리나라 차의 채취시기 및 크기에 의한 분류 54

표 2-7. 중국차의 분류 체계 56

표 2-8. 일본의 녹차 분류 58

표 2-9. 화훼ㆍ인삼ㆍ녹차 재배면적의 총 경지면적 대비 비중 59

표 2-10. 주요 농산물과 화훼ㆍ인삼의 소득 비교 59

표 2-11. 화훼ㆍ인삼ㆍ녹차 생산액의 농업생산액 대비 비중 60

표 2-12.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신선농산물 수출액 대비 비중 60

표 2-13. 화훼ㆍ인삼ㆍ녹차의 고용인건비 단가 변화 63

표 2-14. 화훼ㆍ인삼ㆍ녹차 농가의 소득률 추이 63

표 2-15. 녹차의 1인당 추정 소비량 65

표 2-16. 가구당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지출액 및 가계 소비지출 대비 비중 65

표 2-17. 한ㆍ콜롬비아 FTA 절화류 양허안 68

표 2-18. 우리나라의 중국 화훼ㆍ인삼ㆍ녹차 수입 실적 69

표 2-19. 우리나라의 콜롬비아 절화 수입 실적 69

표 2-20.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실질 가격 추이 73

표 2-21.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최근 수출실적 74

표 2-22. 화훼류 중장기 수급 전망 75

표 2-23. 화훼 조사농가의 재배면적 확대ㆍ축소 의향 76

표 2-24. 인삼 재배면적 중장기 전망 77

표 2-25. 인삼 조사농가의 재배면적 확대ㆍ축소 의향 77

표 2-26. 녹차 중장기 수급 전망 78

표 2-27. 녹차 조사농가의 재배면적 확대ㆍ축소 의향 78

표 3-1. 화훼의 부류별 생산 추이 80

표 3-2. 분화의 주요 품목별 생산 비중 변화 81

표 3-3. 난의 주산지 변화 83

표 3-4. 조사대상 화훼 재배농가 개요 84

표 3-5. 장미ㆍ국화ㆍ백합 농가의 경영비 및 소득 변화 85

표 3-6. 화훼 조사농가의 시설 개보수 필요성 여부 86

표 3-7. 화훼 조사농가의 재배품종 원산지 비중 87

표 3-8. 화훼 공영시장 및 민간시장 운영체계 비교 88

표 3-9. 절화 조사농가의 저온저장고 보유 현황 91

표 3-10. 절화 조사농가의 습식유통 출하 경험 92

표 3-11. 가구당 화훼관련용품 지출액 및 가계 소비지출 대비 비중 94

표 3-12. 한ㆍ일 소비자의 화훼 인식 상황 95

표 3-13. 한ㆍ일 소비자의 품목별 화훼 구매 경험 96

표 3-14. 한ㆍ일 소비자의 난류 및 초화류 구입 목적 97

표 3-15. 한ㆍ일 소비자의 연간 품목별 화훼 구입 빈도 98

표 3-16. 한ㆍ일 소비자의 화훼 품목별 주요 구입처 99

표 3-17. 한ㆍ일 소비자의 선호 절화 및 주구입 절화 품목 100

표 3-18. 한ㆍ일 소비자의 선호 난 및 주구입 난 종류 101

표 3-19. 한ㆍ일 소비자의 절화 품목별 선호 색상 102

표 3-20. 한ㆍ일 소비자의 외국산 화훼 구매 경험 102

표 3-21. 화훼 수출입 실적 추이 103

표 3-22. 화훼의 국별 수출 실적 추이 104

표 3-23. 화훼 주력 수출품목의 국별 수출 비중(2012년 기준) 105

표 3-24. 일본시장 내 수입 장미의 국별 단가 107

표 3-25. 일본시장 내 수입 국화의 국별 단가 107

표 3-26. 일본시장 내 수입 백합의 국별 단가 108

표 3-27. 엔화 환율 하락 이후 주요 절화 품목의 대일 수출 실적 108

표 3-28. 장미의 유통경로별 농가수취율 비교 110

표 4-1. 인삼의 총 경작면적 추이 114

표 4-2. 인삼의 재배형태별 경작면적 및 생산량 추이 115

표 4-3. 인삼의 지역별 재배면적 및 생산실적(2012년 기준) 116

표 4-4. 인삼의 용도별 이용 비중 116

표 4-5. 인삼 재배농가 조사 개요 117

표 4-6. 인삼농가의 경영비 및 소득 변화 118

표 4-7. 인삼 조사농가 관내의 최근 신규면적 증감 여부 119

표 4-8. 인삼 면적 감소 원인의 조사농가 의견 119

표 4-9. 인삼 조사농가의 계약재배 대상 업체 비중 120

표 4-10. 인삼제품 가공업체의 지역별 분포 현황(2011년) 121

표 4-11. 인삼 조사농가의 수삼 판매처별 비중 124

표 4-12. 인삼 조사농가의 수삼 판매 시 애로사항 125

표 4-13. 인삼 조사농가의 수삼 가공제품별 비중 125

표 4-14. 인삼 조사농가의 가공제품 판매처별 비중 126

표 4-15. 인삼 조사농가의 가공제품 판매 시 애로사항 126

표 4-16. 소비자의 수삼 구입처 비중 129

표 4-17. 소비자의 수삼 구입 시 고려사항 129

표 4-18. 소비자의 국산 수삼 안전성 신뢰도 130

표 4-19.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입 목적 131

표 4-20.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입처 비중 131

표 4-21.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입 시 고려사항 131

표 4-22. 소비자의 국산 홍삼제품 가격 및 안전성 평가 132

표 4-23. 소비자의 중국 백두삼 및 백두삼제품 구입 의향 133

표 4-24. 인삼의 품목별 수출 실적 133

표 4-25. 인삼의 유형별 수출 실적 134

표 4-26. 인삼의 국별 수출 비중 추이 134

표 5-1. 녹차 재배면적 및 생산량 동향 143

표 5-2. 주산지별 녹차 재배동향(2012년 기준) 144

표 5-3. 녹차 재배농가 조사개요 146

표 5-4. 녹차 농가의 경영비 및 소득 변화 146

표 5-5. 한ㆍ일 차잎의 10a당 생산비 및 소득 비교 147

표 5-6. 녹차 조사농가의 주산지별 채엽 횟수 변화 148

표 5-7. 녹차 조사농가의 주산지별 재배품종 원산지 149

표 5-8. 녹차 조사농가의 주산지별 친환경재배 여부 149

표 5-9. 녹차 조사농가의 가공품별 생산비중 및 변화 추이 151

표 5-10. 녹차 조사농가의 생엽 용도별 판매처 비중 154

표 5-11. 녹차 조사농가의 생엽 판매 시 애로사항 155

표 5-12. 녹차 조사농가의 가공제품 판매처 비중 155

표 5-13. 녹차 조사농가의 가공제품 판매 시 애로사항 156

표 5-14. 가구당 차 지출액 및 가계 소비지출 대비 비중 157

표 5-15. 한ㆍ일 소비자의 녹차 이미지 인식 정도 158

표 5-16. 한ㆍ일 소비자의 녹차 섭취 선호도 158

표 5-17. 소비자의 녹차 종류별 구입경험 및 구입목적 159

표 5-18. 소비자의 녹차 종류별 구입처 비중 160

표 5-19. 한ㆍ일 소비자의 식후ㆍ휴식시간 섭취 음료 161

표 5-20. 한ㆍ일 소비자의 녹차 및 커피 음용 횟수 161

표 5-21. 소비자의 중국차 및 일본차 구입 의향 162

표 5-22. 소비자의 녹차 주산지 다원 방문 경험 및 방문 횟수 163

표 5-23. 차의 수출입 추이 163

표 5-24. 녹차의 국별 수입 비중 164

표 6-1. 일본 화훼도매시장의 전자상거래 현황 172

표 6-2. 일본의 절화 습식유통 비중 추이 173

표 6-3. 중국의 화훼 품목별 재배면적 현황 175

표 6-4. 중국의 화훼시장 수 추이 175

표 6-5. 중국의 화훼 수출 실적 176

표 6-6. 중국의 절화류 주요 국별 수출 실적 176

표 6-7. 콜롬비아의 화훼 재배면적 추이 177

표 6-8. 콜롬비아의 화훼 수출입 실적 178

표 6-9. 일본의 차 생산 현황 183

표 6-10. 일본 시즈오카현의 형태별 황차 공장 수 183

표 6-11. 일본의 잎녹차 1인당 소비량 추이 186

표 6-12. 중국의 다원면적 및 차 생산량 추이 187

표 6-13. 중국 차 정제가공기업 현황 188

표 6-14. 중국 차 수출 실적 190

표 7-1. 인삼 조사농가의 재배적지 확보 방안 210

표 7-2. GAP 인삼의 품질분석 결과 215

그림 1-1. 본 과제의 연차별 대상 품목 38

그림 1-2. 본 과제의 연구 체계 46

그림 2-1. 국제유가 변화 추이 62

그림 2-2. 1인당 GNI 추이 64

그림 2-3. 화훼ㆍ인삼의 1인당 소비 추이 64

그림 2-4. 한 중 FTA 1단계 합의 품목군별 정의 67

그림 2-5. 화훼ㆍ인삼ㆍ녹차산업의 최근 대내외 여건 변화 종합 71

그림 2-6. 화훼ㆍ인삼ㆍ녹차산업의 최근 당면문제 72

그림 2-7. 화훼ㆍ인삼ㆍ녹차의 최근 재배면적 감소 전환 현황 73

그림 3-1. 절화의 주요 품목별 생산 비중 변화 80

그림 3-2. 장미의 주산지 변화 81

그림 3-3. 국화의 주산지 변화 82

그림 3-4. 백합의 주산지 변화 83

그림 3-5. 절화의 유통경로(2012년) 89

그림 3-6. 난의 유통경로(2012년) 90

그림 3-7. 화훼 1인당 소비액 추이 93

그림 3-8. 주요 절화 품목의 월별 가격 편차(연평균=100) 94

그림 3-9. 한ㆍ일 소비자의 절화 구입 목적 97

그림 3-10. 주요 화훼 수출품목의 변화 104

그림 3-11. 일본시장 내 수입 장미 국화 백합의 국별 비중 변화 106

그림 4-1. 인삼의 신규 경작면적 추이 115

그림 4-2. 인삼 조사농가의 재배면적 증감 여부 118

그림 4-3. 미계약재배 수삼의 주요 유통경로 122

그림 4-4. 인삼 가공제품의 주요 유통경로 123

그림 4-5. 인삼의 1인당 소비량 추이 127

그림 4-6. 소비자의 수삼 구입 경험 128

그림 4-7. 소비자의 인삼제품 구입 경험 130

그림 4-8. 인삼의 월별 수출 비중 추이 135

그림 5-1. 차엽 재배면적 추이 143

그림 5-2. 녹차의 유통경로 152

그림 5-3. 전남 보성지역의 녹차 유통경로 152

그림 5-4. 경남 하동지역의 녹차 유통경로 153

그림 5-5. 제주지역의 녹차 유통경로 153

그림 5-6. 소비자의 녹차 친환경재배 전환 인지도 160

그림 6-1. 네덜란드 화훼산업의 유통 가치사슬 169

그림 6-2. 네덜란드 알스미어 화훼경매장의 습식유통 및 셔틀 시스템 전경 170

그림 6-3. 일본의 절화 유통경로 172

그림 6-4. 일본의 ELF bucket 시스템 개요 174

그림 6-5. 중국 길림성의 인삼 수확면적 추이 179

그림 6-6. 중국의 인삼 및 인삼제품 유통경로 181

그림 6-7. 일본 시즈오카현의 차 유통시스템 184

그림 6-8. 일본 가고시마현의 차 유통시스템 185

그림 6-9. 중국 성별 차 생산량 비중(2011년) 187

그림 6-10. 중국의 1인당 차 소비량 189

그림 7-1. 화훼산업 발전의 목표와 기본방향 195

그림 7-2. 인삼산업 발전의 목표와 기본방향 196

그림 7-3. 녹차산업 발전의 목표와 기본방향 197

그림 7-4. MPS-ABC 인증마크 199

그림 7-5. 일본의 화훼 산지표시 사례 204

부표 1-1. 화훼 수급모형 품목 구분 및 외생변수 235

부표 1-2. 화훼 수급모형 설정 시 단위환산계수 산출 237

부표 1-3. 녹차 수급모형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파라미터 값 251

부표 2-1. Habit Formation Model 분석의 변수 256

부표 2-2. 화훼 소비습관형성 모형 추정 결과 257

부표 2-3. 인삼제품 소비습관형성 모형 추정 결과 258

부표 2-4. 녹차 소비습관형성 모형 추정 결과 260

부그림 1-1. 화훼 수급모형의 구조 236

부그림 1-2. 화훼 수급모형의 data 시트 241

부그림 1-3. 화훼 수급모형의 방정식 시트 242

부그림 1-4. 화훼 수급모형의 equilibrator 시트 243

부그림 1-5. 화훼 수급모형의 제표(table) 시트 243

부그림 1-6. 화훼 수급모형의 그래프 시트 244

부그림 1-7. 화훼 수급모형의 모형적합도 검정 시트 244

부그림 2-1. 절화의 의사결정나무모형 결과 261

부그림 2-2. 난의 의사결정나무모형 결과 262

부그림 2-3. 초화의 의사결정나무모형 결과 263

부그림 2-4. 인삼제품의 의사결정나무모형 결과 264

부그림 2-5. 녹차의 의사결정나무모형 결과 266

부그림 2-6. Habit Formation Model과 의사결정나무모형 분석결과 종합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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