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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소비지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 전창곤, 김동훈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KREI, 2013
청구기호
381.41 -14-6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vii, 144 p. : 삽화, 표 ; 25 cm
총서사항
연구보고 ; R703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0135635
제어번호
MONO1201411825
주기사항
대등표제: Improvement measures for agricultural products distribution system of traditional market at consumption sites
부록: 전통시장 활성화 국내외 사례 분석
참고문헌: p. 144
영어 요약 있음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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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약 4

ABSTRACT 7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 18

2. 연구 목적 20

3.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20

3.1. 전통시장 관련 선행연구 20

3.2. 본 연구의 차별성 30

4. 주요 연구 내용 31

5. 연구 범위 및 방법 33

5.1. 연구 범위 33

5.2. 연구 방법 34

제2장 전통시장 현황과 농산물 유통 36

1. 전통시장 현황 36

1.1. 전통시장의 개념 36

1.2. 전통시장 일반 현황 39

2.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 현황 45

2.1.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의 중요성 45

2.2.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 개요 48

3. 정부의 전통시장 육성사업 지원정책 53

3.1. 전통시장 육성의 법적 근거 및 지원 형태 53

3.2. 전통시장 육성 현황 55

제3장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체계 조사 분석 61

1. 조사 개요 61

2. 조사 결과 62

2.1. 농산물 취급 점포의 일반 현황 62

2.2. 점포의 농산물 구매 실태 64

2.3. 점포의 농산물 거래실태 68

2.4. 점포의 물류실태 84

제4장 전통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 분석 90

1. 조사 개요 90

2. 소비자의 전통시장 인식 분석 93

2.1. 소비자 그룹별 농산물 구매 실태 93

2.2. 소비자 그룹별 선호시장에 대한 인식 102

2.3. 전통시장 경쟁력 요인, 문제점 및 개선방안 인식 106

제5장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116

1. 전통시장의 경쟁력 현안 116

1.1.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의 경쟁력 요인 116

1.2.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의 경쟁력 저하 요인 118

2. 전통시장의 농산물 유통체계 개선 방안 121

2.1. 전통시장 농산물 물류체계(조달 및 분산물류) 개선 방안 121

2.2. 농산물 거래 시스템(상류체계) 개선 방안 129

2.3. 전통시장 상인의 조직화 133

2.4. 전통시장의 정체성 강화 137

[부록] 전통시장 활성화 국내외 사례 분석 142

1. 국내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142

1.1. 주요 전통시장 활성화 사례 142

1.2. 활성화 사례 전통시장의 공통점 144

1.3. 전통시장과 기업의 상생협력 사례 145

2. 해외 전통시장 지원정책 사례(일본) 147

2.1. 도시계획과 연계한 지원정책 개요 147

2.2. 유형별 일본상점가 활성화 사례 149

2.3. 일본 재래시장의 시사점 156

참고문헌 159

판권기 160

표 1-1. 주요 선행연구 검토 요약 27

표 2-1. 전통시장에 대한 법률적 정의 비교 37

표 2-2. 전통시장과 재래시장의 용어 비교 38

표 2-3. 전통시장 유형기준별 현황(1) 39

표 2-4. 전통시장 유형기준별 현황(2) 40

표 2-5. 주요 소매유통업태별 점포 수 및 매출액 추세 41

표 2-6. 지역별 전통시장 분포 현황 42

표 2-7. 전통시장 점포 수 현황 43

표 2-8. 전통시장 종사자 현황 43

표 2-9. 전통시장 점포의 취급상품 매입처 현황 44

표 2-10. 전통시장 매출액 및 고객 수 44

표 2-11. 주요 농산물의 유통단계별 유통마진율(2011년) 47

표 2-12. 전통시장의 업종별 점포 수 및 분포 48

표 2-13. 시장 특성에 따른 1차 상품 취급 점포 수 분포 49

표 2-14. 전통시장의 업종별 일평균 매출액 49

표 2-15. 전통시장의 업종별 규모별 점포 분포(2012년) 50

표 2-16. 시장 특성에 따른 상품 매입처별 분포(2012년) 50

표 2-17. 전통시장 업종별 거래시스템 실태 51

표 2-18. 전통시장 업종별 점포경영 프로모션 실태 52

표 2-19. 전통시장에 대한 정부의 지원체계 55

표 2-20. 전통시장 활성화 종합계획의 주요 추진방향 56

표 2-21.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육성사업의 주요 내용 57

표 2-22.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육성사업의 예산지원 실적 58

표 2-23. 중소기업청 전통시장 지원사업별 지원 실적 58

표 2-24. 시장경영혁신지원사업 추진체계 59

표 3-1. 조사 대상 전통시장 현황 61

표 3-2. 조사 대상 점포의 취급 청과물 부류 63

표 3-3. 점포면적 현황 63

표 3-4. 점포 소유 형태 63

표 3-5. 점포 종사자 현황 64

표 3-6. 점포의 농산물 구매처 비중 65

표 3-7. 도매시장 구매 시의 방법 66

표 3-8. 산지 구매 시의 형태 66

표 3-9. 점포의 농산물 1회 구매액 및 구매 주기 67

표 3-10. 판매 농산물의 원산지 비중 67

표 3-11. 점포당 거래규모 추정 69

표 3-12. 점포당 고객 수와 판매액 및 영업일 수 69

표 3-13. 최근 5년간 점포의 판매액 변화 추이 70

표 3-14. 점포의 판매액 감소 규모 70

표 3-15. 점포의 판매액 변화 전망 71

표 3-16. 전통시장의 농산물 판매액과 고객 감소 이유 72

표 3-17. 점포의 농산물 판매처 비중 73

표 3-18. 점포의 농산물 판매 형태 73

표 3-19. 구매 농산물의 판매 소진 기간과 구매주기 74

표 3-20. 점포의 농산물 판매가격 결정 방법 75

표 3-21. 점포의 평균 마진율 76

표 3-22. 상품성 저하로 인한 폐기 및 자가소비 비중 76

표 3-23. 점포의 농산물 판매 시 대금 결제 방법 77

표 3-24. 업종별 신용카드 취급 및 결제수단별 매출액 비중 78

표 3-25. 농산물 판매 정산 방법 78

표 3-26. 점포의 서비스 제공 여부 79

표 3-27. 점포의 매출액 증대 방안 80

표 3-28. 전통시장 내 점포 운영의 문제점 82

표 3-29. 점포 운영비 현황 83

표 3-30. 점포 내 시설 및 장비 보유 현황 84

표 3-31. 점포 내 재선별 및 재포장 비율 85

표 3-32. 점포의 농산물 신선도 관리 방법 85

표 3-33. 점포의 농산물 안전성 관리 방법 86

표 3-34. 농산물 상품 조달(구매) 시의 문제점 87

표 3-35. 효율적인 농산물 조달을 위한 방안 88

표 3-36. 전통시장의 농산물 거래 활성화와 고객 증대를 위한 방안 89

표 4-1. 조사 대상 소비자의 일반 현황 91

표 4-2. 조사 대상 소비자의 지역별 분포 현황 92

표 4-3. 소비자의 주요 농산물 구매처별 비중 93

표 4-4. 소비자의 주요 구매 상품 93

표 4-5. 두 소비자 그룹의 농산물 구매 시 구매 비중 94

표 4-6. 농산물 구매 시 이용 빈도 95

표 4-7. 두 소비자 그룹의 주요 구매 품목 96

표 4-8. 두 소비자 그룹의 농산물 1회 구매액 97

표 4-9. 두 소비자 그룹의 선호 구매처에 대한 이용 횟수 변화 98

표 4-10. 농산물 구매 시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이유 98

표 4-11. 농산물 구매 시 대형마트를 이용하는 이유 99

표 4-12. 전통시장에서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100

표 4-13. 대형마트에서 농산물 구매 시 고려사항 101

표 4-14. 소비자의 구매처별 농산물 가격에 대한 인식 수준 102

표 4-15. 소비자의 구매처별 농산물 품질에 대한 인식 수준 103

표 4-16. 두 소비자 그룹의 상품 및 구매처에 대한 인식 수준 105

표 4-17. 대형마트 대비 전통시장의 경쟁력 요인 107

표 4-18. 전통시장 대비 대형마트의 경쟁력 요인 108

표 4-19. 전통시장 농산물 거래시설 및 환경 관련 문제점 109

표 4-20. 전통시장의 농산물 거래시스템 관련 문제점 111

표 4-21. 전통시장 농산물 거래 상품 관련 문제점 112

표 4-22. 전통시장 농산물 매출액 및 고객 감소 이유 113

표 4-23. 전통시장 농산물 거래 활성화 방안 115

표 5-1. 전통시장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17

표 5-2. 전통시장 농산물 유통 경쟁력 저하 요인 120

표 5-3. 농산물 조달물류체계 개선의 대안별 방안 122

표 5-4. 민간기업의 전통시장 ICT 접목 사례 130

표 5-5. 전통시장 상인의 협동조합 설립 가능 형태 135

표 5-6. 전통시장 상인의 협동조합 설립 가능 형태별 특성 136

표 5-7.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의 특성 비교 138

표 5-8.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 갈등요인과 입장 139

표 5-9.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자율조정 사례 140

그림 2-1.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매출액 변화 추이 42

그림 2-2. 국내 신선청과물 유통경로별 거래물량 비중(2010년) 46

그림 5-1. 농산물 전통 상권의 대표적 유통경로 122

그림 5-2. 전통시장 조달물류체계 개선을 위한 대안별 모형 123

그림 5-3. 도매시장과 전통시장의 효율적 연계 모형 125

그림 5-4. 산지와 전통시장 간 공동 직거래 모형 127

그림 5-5. 전국권 거점물류센터와 전통시장과의 연계 모형 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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