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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드라마 & 액션 영상산업 발전방안 [전자자료] / 연구책임: 문경원 ; 연구참여: 박종진, 김용재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대전발전연구원,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내용구분
연구자료
출처
외부기관 원문
총서사항
정책연구보고서 ; 2013-30
면수
152
제어번호
MONO1201412749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요약 및 정책건의 3

제1장 연구의 개요 1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0

1. 연구의 배경 20

2. 연구의 목적 22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3

1. 연구의 범위 23

2. 연구의 방법 24

제2장 영상산업의 이해 26

제1절 영상산업의 개념 및 특성 27

1. 영상산업의 개념 27

2. 영상산업의 특성 31

3. 영상산업의 분류 32

4. 영상산업의 파급효과(김명수, 2010) 33

제2절 영상산업의 현황 및 환경 변화 34

1. 국내 영상산업의 현황 34

2. 영상산업 전체의 환경 변화 36

3. 영화산업의 변화 45

4. 국외의 영상산업 육성정책 46

제3절 문화콘텐츠 산업의 이해 51

1. 문화콘텐츠 산업의 개념 51

2. 문화콘텐츠 산업 특성 53

제4절 한국드라마산업 현황과 변화 60

1. 국내 드라마 산업 현황 60

2. 드라마 외주제작의 비중 증가 62

3. 드라마 외주제작의 현재 71

4. 드라마 외주제작의 문제와 한계 74

제5절 영화산업의 이해 79

1. 국내 영화산업 현황 79

2. 국외 영화산업 현황 85

제3장 대전광역시 영상산업 비전 및 전략 91

제1절 대전광역시 영상산업 분석 92

1. 대전시 관련대학 및 학과 92

2. 전공학생 설문조사 93

3. HD 드라마 타운 97

4. 영화/드라마의 도시로 도약 준비 99

5. 대전액션센터 PESTㆍSWOT 분석 104

제2절 대전시 영상산업의 비전 및 전략 112

1. 비전 112

2. 전략 방안 113

3. 미래전략 116

제4장 드라마 & 액션 영상산업 발전방안 118

제1절 드라마 & 액션센터 OSMU 전략 활용 119

1. 드라마 & 액션센터의 인프라 Multi Use 119

2. 액션센터의 시설 Multi Use 119

3. 대전의 과학기술과의 Multi Use 121

4. 세계 선진 영상 또는 액션기술을 보유한 해외 국가와의 공유 121

5. 무술, 액션 디자인 시스템 개발(개발단계 기술보유, 특허가능) 122

6. 대전시 환경의 Multi Use 122

제2절 정책적 지원 및 강화 전략 123

1. 드라마 & 액션시설의 정보 확산 123

2. 드라마 & 액션시설 클러스터 조성 123

3. 촬영 기반시설 구축 확대 124

4. 운영 효율화를 위한 전략 방안 125

제3절 인프라 확산전략 127

1. 실내ㆍ외 오픈세트장 확충 127

2. 기업유치 및 연계 128

제5장 결론 및 제언 129

제1절 결론 130

제2절 제언 132

참고문헌 135

[부록] 액션산업 현황 137

1. 국내 액션 사업자 현황 137

2. 특수액션(메카액션, 그래픽 액션) 사업자 141

3. 그 외의 관련 사업자 142

4. 국내 방송영상산업 기본 임금표 142

5. 미국 현황 143

6. 기타 국가 사례 145

판권기 152

〈표 2-1〉 영상문화에 대한 분류 33

〈표 2-2〉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매출액 및 GDP 비중 35

〈표 2-3〉 우리나라 콘텐츠산업의 현황(2009년) 35

〈표 2-4〉 우리나라 전체 산업대비 콘텐츠산업 비중(2009년) 36

〈표 2-5〉 콘텐츠의 진화방향 38

〈표 2-6〉 기존 미디어와 스마트미디어의 비교 44

〈표 2-7〉 방송환경과 외주제작의 변화 63

〈표 2-8〉 방송환경 변화에 따른 제작 여건의 변화 65

〈표 2-9〉 외주정책 변화에 따른 방송사의 대응 양상 70

〈표 2-10〉 국내 영화산업 전문 인력의 분류 79

〈표 2-11〉 연도별 한국 영화산업 주요 지표 84

〈표 2-12〉 2012년 전국 지역별 극장 관객 수 및 매출 85

〈표 2-13〉 세계 영화제작비 순위별 내수시장 규모 상위 Top 10(2011년기준) 90

〈표 3-1〉 대전시 및 주변도시 관련학과 정원 93

〈표 3-2〉 전체 응답 통계표 93

〈표 3-3〉 대전시에서 촬영한 영화 목록(스튜디오 촬영) 100

〈표 3-4〉 대전시 드라마 및 액션산업 활성화사업 추진일정 103

[그림 2-1] 영상콘텐츠의 범위 29

[그림 2-2] 디지털화에 따른 영상산업의 변화 39

[그림 2-3] 퓨전에 의한 융복합 콘텐츠화 40

[그림 2-4] TV 2.0을 둘러싼 환경 변화와 콘텐츠의 새로운 트렌드 43

[그림 2-5] 전 세계 영화 제작시장의 권역별 점유율 88

[그림 3-1] 엑스포 과학공원 내 드라마타운 조성도 102

[그림 3-2] 전체 및 오락ㆍ문화 소비 지출액의 증감률 연도별 변화 추이('02년 ~ '11년) 106

[그림 3-3] 스턴트 장비를 이용한 다양한 익스트림 이벤트 113

[그림 3-4] 단계적 전략도 117

[그림 4-1] 크로마키 와이어 촬영 스튜디오 120

[그림 4-2] 슈퍼맨 리턴즈의 스튜디오 와이어 시스템 촬영 120

[그림 4-3] 크로마키의 활용 예 120

[그림 4-4] 다각도 와이어 카메라 시스템 Fly wire 121

[그림 4-5] Time Slice 촬영 현장 121

〈표 1〉 방송사 회당 출연료 기준표 2012년 144

〈표 2〉 스턴트맨들을 위한 표준임금 지불 기준표(하루 임금기준) 147

[그림 1] 일본 스턴트맨 기본 임금표 146

[그림 2] 영국의 스턴트 퍼포머 표준 보험계약서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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