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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절화류 유통실태 및 소비활성화 방안 연구 / 농림축산식품부 인기도
발행사항
[세종] : 농림축산식품부,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xiv, 241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14960
주기사항
연구수행기관: 세종대학교
책임연구원: 임진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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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제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7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7

2. 선행연구 19

3. 연구내용 및 방법 20

4. 절화류 유통혁신 및 소비활성화 전략 25

제2장 절화류의 유통구조 실태조사 및 분석 31

1. 화훼 산업 현황 31

1.1. 화훼 생산 및 재배 현황 31

1.2. 화훼류 수출입 현황 33

2. 유통구조 실태 조사 37

2.1. 절화류 시장구조 현황 37

2.1.1. 공영도매시장 39

2.1.2. 전문 조합 공판장 48

2.1.3. 유사 도매시장 49

2.2. 절화류 유통구조 실태조사 및 분석 53

2.2.1. 절화류 유통구조 현황 53

2.2.2. 생산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유통구조 분석 58

2.2.3. 시장별 설문을 통한 유통구조 분석 69

2.3. 선진국의 절화류 유통실태 분석 91

2.3.1. 일본의 화훼유통 91

2.3.2. 네덜란드의 화훼유통 94

3.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99

제3장 절화류 습식유통 실태조사 및 효과성 분석 102

1. 생산농가 품질 현황 102

1.1. 생산농가 습식유통 현황 분석 102

1.1.1. 생산농가 습식유통 실태조사 103

2. 유통시장 품질 현황 110

2.1. 유통시장별 절화류 습식유통 실태조사 110

2.1.1. 공영시장 중도매인 대상 설문조사 및 분석 110

2.1.2. 유사도매시장 위탁상인 대상 설문조사 및 분석 115

2.2. 기업조합형의 습식유통 실태조사 및 개선 방안 121

2.2.1. 대동농협의 습식유통 121

2.2.2. 로즈피아의 습식유통 123

2.2.3. 한국화훼농협의 습식유통 125

2.2.4. 습식유통의 성공 사례 127

2.2.5. 기업조합형 유통업체별 습식유통 개선 방안 135

2.3. 우리나라 습식용기의 변천사 137

3. 선진국의 습식유통 사례 분석 140

3.1. 일본의 습식유통 140

3.2. 네덜란드의 습식유통 141

3.3. 선진국의 습식용기 143

4. 습식유통 효과성 분석 147

제4장 소비자의 화훼 구매 패턴 실태조사 및 문제점 169

1. 소비자의 화훼 소비동향 169

2. 소비자의 화훼소비 설문 분석 172

3. 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시장예측 분석 183

3.1. 장미 183

3.2. 국화 187

3.3. 백합 190

3.4. 소비자 설문 결과 192

4. 소비활성화 방안 194

제5장 절화류 유통구조 개선, 습식유통 및 소비 활성화 방안 195

1. 절화류 유통구조 개선 방안 195

1.1. 화훼류 유통구조의 개선 방향 196

1.2. 도매시장의 기능 강화 197

1.3. 도매시장의 통합 200

1.4. 화훼시장 확대를 위한 진행 중인 계획 설계안 검토 203

1.5. 소비자 인식전환을 통한 제3의 시장체제(안) 219

2. 절화류 습식유통 활성화 방안 225

3. 절화류 소비 활성화 방안 229

제6장 결론 230

제7장 참고문헌 233

부록 235

1. 생산자 설문지 235

2. 중도매인 설문지 242

3. 유사시장상인 설문지 247

4. 소비자 설문지 251

표 1-1. 시장별 유통 형태별 조사 방법 21

표 2-1. 화훼 생산농가 및 재배면적, 생산액 32

표 2-2. 우리나라 품목별 화훼류 생산액 32

표 2-3. 화훼류의 품목별 수출금액 33

표 2-4. 화훼류의 국가별 수출금액 34

표 2-5. 화훼류의 품목별 수입금액 34

표 2-6. 2013년 11월 현재 화훼 수출입 현황 35

표 2-7. 2013년 11월 현재 화훼 수출 현황 35

표 2-8. 2013년 11월 현재 화훼 수입 현황 35

표 2-9. 연도별·공판장별 거래비중 37

표 2-10. 총생산액 대비 공판장 거래비율 38

표 2-11. 주요 절화도매시장 현황 38

표 2-12. 양재동 화훼공판장 주요사업 영역 40

표 2-13. 양재동 화훼 공판장 경매시간 40

표 2-14. 양재동 화훼공판장 경매실적 41

표 2-15. 양재동 화훼공판장 절화류 실적 42

표 2-16. 전체 유입 품목대비 습식유통 품목의 출하현황(2013.12.18.일 현재) 42

표 2-17. 절화 장미의 습식유통 비율(2013.12.18.일 현재) 42

표 2-18. 절화 출하 약정농가 및 단체(2012년 누계) 43

표 2-19. 공동출하조직 현황 및 출하실적 43

표 2-20. 출하농가 하역비 지원 44

표 2-21. 출하농가 출하 장려금 지원 44

표 2-22. 출하단체의 불편사항 점검 45

표 2-23. 주요 시설 규모 및 입주 현황 46

표 2-24. 전문 농협공판장 운영 현황 48

표 2-25. 생산농가 유통구조 설문조사 방법 58

표 2-26. 생산농가 유통구조설문 인구통계적 통계 59

표 2-27. 중도매인 유통구조 설문조사 방법 69

표 2-28. 중도매인 유통구조설문 인구통계학 통계 70

표 2-29. 위탁상인 유통구조 설문조사 방법 79

표 2-30. 위탁상인 유통구조설문 인구통계학 통계 80

표 2-31. 일본의 화훼류 도매시장 유통 추이(1990~2007) 91

표 2-32. 네덜란드 FloraHolland 연간 거래규모 95

표 2-33. 네덜란드 FloraHolland 지역별 시설 현황 96

표 2-34. 공영도매시장과 유사도매시장의 장·단점비교 99

표 2-35.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00

표 3-2. 생산농가 절화품질 설문조사 방법 103

표 3-3. 생산농가 절화품질설문 인구통계학적 통계 104

표 3-4. 생산농가설문 공동선별출하의 장단점 108

표 3-5. 중도매인 절화품질 설문조사 방법 110

표 3-6. 중도매인 절화품질설문 인구통계학적 통계 111

표 3-7. 위탁상인 절화품질 설문조사 방법 115

표 3-8. 위탁상인 절화품질설문 인구통계학적 통계 116

표 3-9. 위탁상인설문 절화 품질 만족여부 116

표 3-10. 기업조합형 유통업체별 습식유통 개선 방안 135

표 3-11. 우리나라 습식용기의 변천사 137

표 3-12. 우리나라 습식용기의 장단점 139

표 3-13. 선진국의 습식용기 사례 143

표 3-14. 네덜란드의 습식용기 규격 145

표 3-15. 선진국 습식용기의 장단점 146

표 3-16. 건식포장과 습식포장에 따른 비교 147

표 3-17. 습식포장의 국내외 현황 비교 147

표 3-18. 유통단계별 온도와 소요시간 시뮬레이션 149

표 4-1. 연도별 화훼류 1인당 소비금액 170

표 4-2. 월별 주요 꽃 소비 시기 171

표 4-3. 소비자설문 응답자의 인적특성 분포 172

표 4-4. 소비자설문 응답자의 구입경험 172

표 4-5. 소비자설문 화훼 구매 시 구입한 꽃 173

표 4-6.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요인 173

표 4-7.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빈도 174

표 4-8. 소비자설문 화훼 구매 시 1회 평균 구입금액 174

표 4-9.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시 포장형태 175

표 4-10.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이유 175

표 4-11.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하지 않는 이유(복수응답) 176

표 4-12.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177

표 4-13.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선택 이유 177

표 4-14.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개선 희망사항(복수응답) 178

표 4-15. 소비자설문 결혼식, 장례식 및 행사장에서 화환 이용과 관련하여 생화대신 조화 사용에 대한 생각 179

표 4-16. 소비자설문 국민행동강령(3만원이상 화환/화분 수령금지)에 대한 생각 180

표 4-17. 소비자설문 세분집단별 인구통계적 특성 181

표 4-18. 소비자설문 장미의 속성 및 속성수준 183

표 4-19. 소비자설문 장미 속성수준 부분가치 및 중요도 184

표 4-20. 소비자설문 장미 세분시장별 부분가치와 속성의 중요도 185

표 4-21. 소비자설문 시뮬레이션을 통한 장미 시장점유율 예측 186

표 4-22. 소비자설문 국화의 속성 및 속성수준 187

표 4-23. 소비자설문 국화 속성수준 부분가치 및 중요도 187

표 4-24. 소비자설문 국화 세분시장별 부분가치와 속성의 중요도 188

표 4-25. 소비자설문 시뮬레이션을 통한 국화 시장점유율 예측 189

표 4-26. 소비자설문 백합의 속성 및 속성수준 190

표 4-27. 소비자설문 백합 속성수준 부분가치 및 중요도 190

표 4-28. 소비자설문 백합 세부시장별 부분가치와 속성의 중요도 191

표 4-29. 소비자설문 시뮬레이션을 통한 백합 시장점유율 예측 192

표 4-30. 소비자설문 현황, 문제점 및 개선방안 194

그림 1-1. 연구추진의 흐름도 24

그림 1-2. 화훼산업 현황, 문제점파악 및 개선방안 도출 안 26

그림 1-3. 화훼산업 선진화 제고를 위한 구성 요소 27

그림 1-4. 화훼산업 선진화를 위한 전략(안) 30

그림 2-1. 전국 유사도매시장 실태현황 51

그림 2-2. 대구지역의 직판장 실태 52

그림 2-3. 화훼공판장, 유사도매시장 및 조합형 유통업체 분포 53

그림 2-4. 절화 출하시장 별 총 매출액 54

그림 2-5. 부산·경남 3개 공판장 출하 및 유통 경로 현황 55

그림 2-6. 광주원협 공판장 출하 및 유통경로 현황 56

그림 2-7. 우리나라 절화 유통구조 57

그림 2-8. 생산자설문 취급하는 재배품목 60

그림 2-9. 생산자설문 생산자의 연간소득 60

그림 2-10. 생산자설문 생산자의 재배하는 작물의 출하용도 61

그림 2-11. 생산자설문 생산자의 작물의 선별형태 61

그림 2-12. 생산자설문 생산자가 공동선별 시 보내는 장소 62

그림 2-13. 생산자설문 생산자가 중점적으로 거래하는 출하처 62

그림 2-14. 생산자설문 공영도매시장과 유사도매시장 출하의 장단점 63

그림 2-15. 생산자설문 생산자가 출하시 운송수단 63

그림 2-16. 생산자설문 출하시 운송비부담 64

그림 2-17. 생산자설문 출하시 대금 결제수단 64

그림 2-18. 생산자설문 출하시 대금결제까지 소요시간 65

그림 2-19. 생산자설문 생산자이력제라는 용어를 들어본지 여부 65

그림 2-20. 생산자설문 시스템이 가동한다면 '생산자 이력제'에 참여 할지여부 66

그림 2-21. 생산자설문 현재 화훼유통에서의 문제점 66

그림 2-22. 중도매인설문 중도매인 연간 매입금액 70

그림 2-23. 중도매인설문 물량 매입시 어려운점 71

그림 2-24. 중도매인설문 중도매인 고정거래처 확보 71

그림 2-25. 중도매인설문 낙찰된 물량의 분산판매 방법 72

그림 2-26. 중도매인설문 경매 후 운송수단 72

그림 2-27. 중도매인설문 중도매인 자격요건 중 강화 필요부분 73

그림 2-28. 중도매인설문 시장 확대를 위한 선결되야 할 부분 73

그림 2-29. 중도매인설문 가격결정시 고려하는 기준 74

그림 2-30. 중도매인설문 절화의 등급을 결정할 때 고려하는 기준 74

그림 2-31. 중도매인설문 경매장 물건의 표준과 규격화 정도 75

그림 2-32. 중도매인설문 수입꽃에 대한 공판장 경매에 대한 의견 75

그림 2-33. 중도매인설문 수입꽃의 경매참여 반대 이유 76

그림 2-34. 중도매인설문 절화 가격안정화를 위해 개선점 76

그림 2-35. 위탁상인설문 유사도매시장의 주판매 고객 비율 80

그림 2-36. 위탁상인설문 절화 물량 확보 방법 81

그림 2-37. 위탁상인설문 수입산 절화유통 찬성이유 81

그림 2-38. 위탁상인설문 수입산 절화유입 반대이유 82

그림 2-39. 위탁상인설문 공영도매시장 거래의 장점 82

그림 2-40. 위탁상인설문 공영도매시장 거래의 단점 83

그림 2-41. 위탁상인설문 생산자 위탁거래시 장점 83

그림 2-42. 위탁상인설문 생산자 위탁거래시 단점 84

그림 2-43. 위탁상인설문 사업을 하는데 가장 어려운 점 84

그림 2-44. 위탁상인설문 현 공영도매시장의 경매가격의 적합여부 85

그림 2-45. 위탁상인설문 품질에 맞는 가격형성여부 85

그림 2-46. 위탁상인설문 본(송이)당 경매에 대한 생각 86

그림 2-47. 위탁상인설문 작목별 속 당 본수에 대한 인지여부 86

그림 2-48. 위탁상인설문 사업확장을 위한 정책적 정책적 지원 필요부분 87

그림 2-49. 네덜란드 FloraHolland의 출하에서 소비자까지의 과정 97

그림 2-50. 선진국의 절화류 유통실태 분석 98

그림 3-1. 생산농가설문 취급하는 재배품목 105

그림 3-2. 생산농가설문 생산자의 연간소득 105

그림 3-3. 생산농가설문 습식유통 실행 여부 106

그림 3-4. 생산농가설문 습식유통의 문제점 106

그림 3-5. 생산농가설문 습식유통지원으로 인한 실행 여부 107

그림 3-6. 생산농가설문 습식유통 실행에 있어 가장 필요한 부분 107

그림 3-7. 생산농가설문 건식유통 대비 습식유통의 이윤 108

그림 3-8. 중도매인설문 현 습식유통 차별화 유무 111

그림 3-9. 중도매인설문 습식유통의 선택이유 112

그림 3-10. 중도매인설문 습식유통의 취급물량 112

그림 3-11. 중도매인설문 습식유통을 선택하지 않은 이유 113

그림 3-12. 중도매인설문 습식유통 확대를 위해 선결해야 할 부분 113

그림 3-13. 위탁상인설문 습식유통으로 들어오는 물량 유무 117

그림 3-14. 위탁상인설문 습식유통을 구별하여 홍보, 판매 여부 117

그림 3-15. 위탁상인설문 건식유통 대비 습식유통 가격차별 여부 118

그림 3-16. 위탁상인설문 건식유통과 습식유통 품목의 가격차별 비율 118

그림 3-17. 위탁상인설문 습식유통 하는데 불편한 순서와 정책지원이 필요한 부분 119

그림 3-18. 위탁상인설문 다른품목으로의 습식유통확대 의견 119

그림 3-20. 남대문 시장 내 습식유통 모습 120

그림 3-21. 대동농협 내수용 습식유통 상자 122

그림 3-22. 로즈피아 수출용 습식유통 상자 124

그림 3-23. 자체 컨베이어 시스템 구축 124

그림 3-24. 로즈피아 내수용 습식유통 상자 124

그림 3-25. 한국화훼농협의 연간 매출액 125

그림 3-26. 한국화훼 내수용, 수출용 습식유통상자 126

그림 3-27. 한국화훼 습식유통 문제점 및 개선을 위한 요구사항 126

그림 3-28. 습식유통실험에 사용된 습식유통된 절화, 건식유통된 절화 148

그림 3-29. 습식유통실험 재료 및 방법 149

그림 3-30. 채화에서 시장까지의 경로 150

그림 3-31. 건식1안 온.습도 변화 150

그림 3-32. 건식1안 생체중 변화 151

그림 3-33. 건식1안 수분흡수량 변화 151

그림 3-34. 건식1안 화폭 변화 152

그림 3-35. 건식1안 목굽음 변화 152

그림 3-36. 건식1안 화색 변화 152

그림 3-37. 건식2안 온습도 변화 153

그림 3-38. 건식2안 생체중 변화 153

그림 3-39. 건식2안 수분흡수량 변화 154

그림 3-40. 건식2안 화폭 변화 154

그림 3-41. 건식2안 목굽음 변화 154

그림 3-42. 건식2안 화색 변화 155

그림 3-43. 건식3안 온,습도 변화 155

그림 3-44. 건식3안 생체중 변화 156

그림 3-45. 건식3안 수분흡수량 변화 156

그림 3-46. 건식3안 화폭 변화 156

그림 3-47. 건식3안 목굽음 변화 157

그림 3-48. 건식3안 화색변화 157

그림 3-49. 건식4안 온,습도변화 157

그림 3-50. 건식4안 생체중변화 158

그림 3-51. 건식4안 수분흡수량변화 158

그림 3-52. 건식4안 화폭변화 159

그림 3-53. 건식4안 목굽음변화 159

그림 3-54. 건식4안 화색변화 159

그림 3-55. 습식1안 온,습도변화 160

그림 3-56. 습식1안 생체중변화 160

그림 3-57. 습식1안 수분흡수량변화 161

그림 3-58. 습식1안 화폭변화 161

그림 3-59. 습식1안 목굽음변화 161

그림 3-60. 습식1안 화색변화 162

그림 3-61. 습식2안 온,습도변화 162

그림 3-62. 습식2안 생체중변화 163

그림 3-63. 습식2안 수분흡수량변화 163

그림 3-64. 습식2안 화폭변화 163

그림 3-65. 습식2안 목굽음변화 164

그림 3-66. 습식2안 화색변화 164

그림 3-67. 건식과 습식의 수분흡수량비교 165

그림 3-68. 건식과 습식의 화폭비교 165

그림 3-69. 건식과 습식의 화색비교 166

그림 3-70. 습식과 건식환경에 따른 절화수명연장실험 : 실험경과 7일 후 결과 167

그림 4-1. 소비자설문 화훼 구매 시 구입한 꽃 173

그림 4-2.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요인 173

그림 4-3.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빈도 174

그림 4-4. 소비자설문 화훼 구매 시 1회 평균 구입금액 174

그림 4-5.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시 포장형태 176

그림 4-6.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이유 176

그림 4-7.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하지 않는 이유 176

그림 4-8.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178

그림 4-9.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선택 이유 178

그림 4-10. 소비자설문 화훼 구입 장소 개선 희망사항 178

그림 4-11. 소비자설문 결혼식, 장례식 및 행사장에서 화환 이용과 관련하여 생화대신 조화 사용에 대한 생각 179

그림 4-12. 소비자설문 국민행동강령에 대한 생각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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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용역과제는 우리나라 절화 시장의 유통구조 현황, 절화류 품질개선 관리현황, 절화류 품질제고를 위한 습식유통현황 및 화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인식 등 실태조사를 통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그 문제점을 개선함으로서 화훼산업의 발전과 것에 목적이 있다.

절화류의 유통구조의 문제점으로는 유통구조의 낙후성, 영세성 및 시장분산으로 인해 절화의 물류흐름이 불투명하고 비효율적인 물류수급을 들 수가 있다. 또한 최근 수입산 절화물량이 많아짐으로 해서 국내 생산 및 소비에 미치는 부(-)의 효과도 들 수가 있다. 절화시장은 크게 공영도매시장, 위탁위주의 유사 도매시장, 전문조합이 운영하는 시장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공영도매시장으로 출하되는 절화물량은 전체의 35%, 유사도매시장은 26%, 소매상 10%, 기타 조합형 유통업체 및 수출 등은 29% 수준이다. 절화의 이동을 보면 경매장, 유사 도매시장, 조합형 유통업체 및 소매상으로 거래가 되는데 경매장에서 구매한 절화가 중도매인 또는 중간상인에 의해 도매시장으로 재반입이 되는 경우가 있어 이러한 경우 유통마진 상승과 절화품질 저하를 초래하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화훼시장은 소규모 재래시장을 기반으로 발전되어 왔기 때문에 공영도매시장의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어 있으며 또한 시장의 영세성과 분산되어 있음으로 해서 물류수급이 안정적이지 못하며 이로 인해 가격 등락의 폭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공영시장의 기능 확대 및 강화를 위해서는 생산물량의 대부분을 경매시장을 경유하여 도소매시장으로 빠른 물류이동이 될 수 있는 유통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며, 또한 경매에 참여하는 중도매인과 매참인의 규모를 확대시키고, 소매상인도 경매에 참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 한편 유통시장의 낙후성과 영세성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시설의 규모화, 현대화, 자동화, 전산화 도입이 필수적이다. 공간 확보, 저온유통체계화, 물류의 정보화, 경매제도의 개선 등을 통해 유통구조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고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점진적인 발전을 도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들어 권역별 시장 통합을 통해서도 물류의 신속과 효율성을 높이려는 노력도 진행되고 있다. 유통구조에 있어 또 다른 문제점으로는 수입산 절화 물량의 증가이다. 그동안 우리나라 생산농가들의 절화생산은 품질보다는 수확량에 치우쳐진 재배를 해왔다. 수입산 절화는 고급화 또는 저가의 대량물량의 절화, 다양화를 목적으로 유입이 되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는 우리나라 절화생산 농가에 상당히 위협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고가의 수입산 절화에 비해 국내산 절화는 품질 면에서 떨어지고, 저가의 경우는 생산단가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 또한 국내산 절화의 종류는 다양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으며, 연중 안정적인 물류 수급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절화의 수입이 많아진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품질 생산, 품질에 상응하는 가격차별, 품질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본당 경매제도 실시, 생산비절감기술 개발, 절화 품목 개발, 품질표준화, 등급규격화 등을 들 수가 있다. 그리고 수입산 절화의 양성화를 위해서는 경매를 통한 경쟁체제 구도로 전환해야 할 것이며, 저가의 수입산 절화는 검역강화를 통하여 품질관리에 보다 철저를 기해야 할 것으로 사료 된다.

화훼산업의 활성화, 선진화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품질개선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꽃이란 생산~유통~소비에 이르기 까지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름다움, 신선도 유지를 들 수 있다. 꽃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생물체이기 때문에 신선함 그 자체가 생명이다. 국내 유통구조에 있어서 유통방법은 대부분이 건식유통으로 이뤄지고 있다. 습식유통의 도입 및 활성화가 시급함에도 불구하고 유통구조의 낙후성과 생산자 및 유통업자들의 고품질 상품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습식유통은 아직 도입단계에 머물러 있다. 전체 유통의 5% 수준만이 장미에 있어서 습식유통으로 이뤄지고 있는데 유통 단가가 상승하기 때문에 생산자는 습식유통에 걸 맞는 조건으로 유통시키지 못하고 있고, 이로 인해 그나마 실시되고 있는 습식유통에 대한 인식마저 좋지 못한 실정이다. 그래서 생산자 및 유통업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습식유통 업체들의 실태조사와 습식유통의 효과성 분석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습식유통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습식유통을 위한 유통구조 미비(공간 확보, 운송구조, 물류취급, 시장의 영세성 등), 생산자나 유통업체들의 화훼상품의 고품질·고급화에 대한 인식부족, 습식유통 상품에 대한 가격차이가 적은 점 등으로 인해 습식유통에 대해서는 보편적이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자생의 목적으로 습식유통방식을 운영하고 있는 몇몇 조합형 유통업체의 운영 실태를 파악한 결과, 일정 수준 습식유통의 기반을 갖춘 업체에 있어서는 습식유통을 통한 매출의 증대 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효과성 분석을 통해서도 습식유통은 화훼 유통의 품질관리를 위해서 필요한 유통방식으로 판단되며, 습식유통의 활성화 및 습식유통의 인프라 구축은 화훼품질의 국제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화훼산업의 선진화를 앞당기는 축으로 판단된다. 습식유통의 활성화를 위한 접근 1단계는 이미 소규모의 기반 조성이 되어 있는 유통업체의 역할을 통한 '고급화' 상품개발, 문화상품 개발 및 적극적인 마켓팅 전략으로 이익창출을 통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다. 즉 업체별 브랜드사업을 통한 품질차별화, 고부가가치의 상품개발, 적극적인 마켓팅을 통해 화훼의 새로운 수요층을 형성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결국 차별화된 브랜드, 문화상품의 특수시장 개발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을 달리하는 '꽃 사랑' 문화를 조성하면서 꽃의 생활화, 꽃의 저변확대 과정으로 자리 잡는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습식유통방식을 확산, 정착시켜나감으로 해서 습식유통의 인프라구축을 기대해 볼 수 있다. 각 유통업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한 결과, 등급별 크기에 따른 습식용기 개발, 습식용기 세척기 개발, 운송비 지원, 냉장시설 확대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업체에 따라서는 습식유통 효과의 극대화를 위한 노력으로 생산농가와 유통업체의 공동참여 및 현장교육을 통해 절화의 생산~유통 전 단계에 이르기 까지 매 단계별 품질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었다. 습식유통의 보다 빠른 정착을 위해서는 품질관리, 등급의 표준화 및 규격화, 공동선별 및 공동출하의 협력시스템 구축은 선결조건으로 판단된다. 이와 더불어 생산농가의 시설현대화(절화 수송용 이동레일장치, 절화 이동수차, 냉장저장고) 및 콜드체인 병행은 품질관리의 선진화를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소비활성화를 위해서는 '생활 속 꽃 문화 정착' 을 위한 품질관리 개선, 적정 가격, 꽃 가게의 접근 용이성 등을 고려한 소비문화를 조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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