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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1
I-1.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클러스터의 필요성 11
I-1-1. 공연산업 육성의 필요성 11
I-1-2. CT기술 기반의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의 적절성 29
I-1-3. 국가 클러스터 조성의 필요성 54
I-2.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클러스터 조성의 기대효과 67
I-3. 연구 접근법 69
I-3-1. 연구 수행절차 69
I-3-2. 상세 연구수행 내역 70
II. 연구1. 사업영역 정의 73
II-1. Intro 73
II-1-1. 연구방법 및 절차 73
II-1-2. 공연 특성분석 74
II-1-3. 공연 분류체계 86
II-2. 사업영역 정의 87
II-2-1. 판타지 후보군의 도출 87
II-2-2. 후보장르별 시장·환경분석 89
II-2-3. 결과 종합: 사업영역 정의 104
III. 연구2. 클러스터 상부구조 설계 107
III-1. Intro 107
III-1-1. 연구방법 및 절차 107
III-1-2. 클러스터의 이해 108
III-1-3. 우리 클러스터의 개념 정의 115
III-2. 클러스터 발전모델 정의 119
III-2-1. 클러스터 유형분류 119
III-2-2. 유형별 클러스터 사례분석 123
III-2-3. 클러스터 발전모델 정의 135
III-3. 클러스터 조성 전략 및 미션 도출 136
III-3-1. 클러스터 조성 전략 136
III-3-2. 클러스터 미션 144
IV. 연구3. 사업계획 수립 155
IV-1. Intro 155
IV-1-1. 연구방법 및 절차 155
IV-1-2. 세부사업계획 도출 155
IV-2. 영역별 세부 사업계획 159
IV-2-1. CT융합 공연콘텐츠 시범제작 159
IV-2-2. 첨단 공연융합 기반기술 개발 165
IV-2-3. 공연 융합기술 R&D센터 175
IV-2-4. CT융합 판타지 공연제작 및 테스트 공연장 190
IV-2-5. 공연 창작 지원시설 194
IV-2-6. 첨단공연 창의인재 양성 207
IV-2-7. 클러스터 거버넌스 체계 구축 216
IV-2-8. 공연 Value Chain 선진화 사업 222
IV-2-9. 글로벌 마케팅·해외진출 지원 223
IV-3. 경제성 및 파급효과 분석 225
IV-3-1. 경제성 분석(B/C 분석) 225
IV-3-2. 파급효과 분석(산업파급효과) 235
IV-4. 이행계획 수립 250
IV-4-1. 중앙·지방·민간 협력 운영모델 정비 250
IV-4-2. 통합 추진 로드맵 251
V. 연구4. 입지계획 255
V-1. 대구시 입지 적합성 검토 255
V-1-1. 입지적합성 검토의 기준 255
V-1-2. 국가 정책방향 검토 256
V-1-3. 대구시의 산업·경제적 적합성 검토 264
V-1-4. 대구시의 공연 기반 분석 271
V-2. 상세 공간계획 수립 275
V-2-1. 상위 계획과의 연계성 검토 275
V-2-2. KT&G 연초제조창 입지 특성 277
V-2-3. 클러스터 공간계획 및 배치계획 279
V-2-4. 추가 입지 제안 - 경북도청 후적지 289
V-2-5. 추가 입지 제안 - 창작교류센터 및 대구극장주차장 부지 290
V-3. 글로벌 허브(HUB) 전략 수립 292
V-3-1. 글로벌 컨셉 및 포지셔닝 292
V-3-2. 공연관련 행사 계획 307
〈표 1-1〉 한류의 발전 단계 별 특징 12
〈표 1-2〉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14
〈표 1-3〉 음악산업 업종별 연도별 매출액 현황 24
〈표 1-4〉 국내 콘텐츠 산업의 부가가치 25
〈표 1-5〉 해외 주요국의 창조산업의 성과 39
〈표 1-6〉 GDP 및 콘텐츠산업규모 상위 15개국 비교 40
〈표 1-7〉 CT R&D사업의 연차별 종합 성과 41
〈표 1-8〉 6T 분야별 R&D 성과(2007~2011) 44
〈표 1-9〉 CT기술분야(일부)의 세계최고 및 중국 대비 기술격차 45
〈표 1-10〉 정부 연구개발 자금지원에 대한 이론적 논거 54
〈표 1-11〉 모태펀드 개요 61
〈표 1-12〉 모태펀드 재원 조성 현황 61
〈표 1-13〉 모태펀드 문화계정 자펀드 62
〈표 1-14〉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클러스터 조성의 총예산(추계) 66
〈표 1-15〉 인터뷰 대상자의 소속집단 구분 70
〈표 2-1〉 관련 법 내용 정리 76
〈표 2-2〉 공연의 산업분류 코드 83
〈표 2-3〉 공연 특화 직업 84
〈표 2-4〉 산업연구원(2012)의 Value Chain 단계별 수행주체 Mapping 84
〈표 2-5〉 공연분야 CT R&D 실적 85
〈표 2-6〉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장르 후보군 도출 89
〈표 2-7〉 뮤지컬 시장규모 90
〈표 2-8〉 뮤지컬 분야 2012 대표작 CT기술 적용사례 93
〈표 2-9〉 2012 FISM 마술대회 한국인 출전 및 입상성적 99
〈표 2-10〉 장르별 공연 수·비중·추이 102
〈표 2-11〉 2012 대표적 국악공연의 CT기술 활용사례 103
〈표 2-12〉 사업영역 선정 분석결과 종합 104
〈표 3-1〉 클러스터 유사 개념들 109
〈표 3-2〉 클러스터의 발생원인 및 발생지역적 특성 110
〈표 3-3〉 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실태조사 시 구분 116
〈표 3-4〉 창조적 공간 관련 개념 구분 117
〈표 3-5〉 문화클러스터/지구에 대한 분석 모델 119
〈표 3-6〉 Broadway Season Statistics 123
〈표 3-7〉 토후 서커스예술복합단지 사업내용 130
〈표 4-1〉 주요 CT기반 대형공연 제작비 규모 162
〈표 4-2〉 대표 콘텐츠 제작 비용산정 164
〈표 4-3〉 공연 CT기술개발 및 적용의 SWOT분석 167
〈표 4-4〉 2013 공연분야 CT R&D 기술수요 조사 결과 170
〈표 4-5〉 공연분야 국가 CT R&D의 개괄적 예산규모 173
〈표 4-6〉 분야별 CT R&D과제 규모 174
〈표 4-7〉 첨단CT 판타지 대형공연의 공연장 규모 182
〈표 4-8〉 초고속 정보통신기반인력 양성사업 최근 5년간 실적 211
〈표 4-9〉 CT기반 판타지 공연의 특화 전문인력 구분 214
〈표 4-10〉 해외 공연 전문인력의 평균 보수수준 215
〈표 4-11〉 공연 창의인재 양성사업의 투자계획 216
〈표 4-12〉 조직구성 및 인원소요 221
〈표 4-13〉 운영비 계획 221
〈표 4-14〉 경제성 분석 결과 226
〈표 4-15〉 클러스터 사업별 투자계획 226
〈표 4-16〉 클러스터 구축의 편익추정 방법 227
〈표 4-17〉 첨단 판타지 공연 인건비 228
〈표 4-18〉 객석점유율에 따른 공연수익 229
〈표 4-19〉 객석점유율에 따른 관광객 증가 편익 231
〈표 4-20〉 시나리오 1(객석점유율 60%)의 B/C 비율 232
〈표 4-21〉 시나리오 2(객석점유율 70%)의 B/C 비율 232
〈표 4-22〉 시나리오 3(객석점유율 80%)의 B/C 비율 232
〈표 4-23〉 클러스터 사업별 투자계획 233
〈표 4-24〉 2안, 시나리오 1(객석점유율 60%)의 B/C 비율 234
〈표 4-25〉 2안, 시나리오 2(객석점유율 70%)의 B/C 비율 234
〈표 4-26〉 2안, 시나리오 3(객석점유율 80%)의 B/C 비율 234
〈표 4-27〉 생산유발계수의 도출 240
〈표 4-28〉 취업유발계수의 도출 241
〈표 4-29〉 클러스터 구축으로 인한 부가가치유발효과 및 취업유발효과 242
〈표 4-30〉 클러스터 운영 수입 및 산업연관분석표 항목 242
〈표 4-31〉 산업연관분석표 항목별 생산유발계수 243
〈표 4-32〉 클러스터 수입의 생산유발효과 243
〈표 4-33〉 산업연관분석표 항목별 부가가치유발효과 244
〈표 4-34〉 산업연관분석표 항목별 취업유발효과 244
〈표 4-35〉 클러스터로 인한 연간 외국인 관광객수 245
〈표 4-36〉 클러스터로 인한 연간 외국인 관광객 증가 효과 245
〈표 4-37〉 관광산업의 생산유발계수 도출 246
〈표 4-38〉 관광산업의 부가가치유발계수 도출 247
〈표 4-39〉 관광산업의 취업유발계수 도출 248
〈표 4-40〉 클러스터로 인한 외국인 관광객 증가의 파급효과 248
〈표 4-41〉 클러스터로 인한 파급효과 종합 249
〈표 5-1〉 연간 문화예술 관람률 258
〈표 5-2〉 지역문화클러스터 추진 경과 261
〈표 5-3〉 주요 도시간 거리 264
〈표 5-4〉 특별·광역시 및 9도 지역총생산 추이 265
〈표 5-5〉 대구 산업단지 현황 267
〈표 5-6〉 광역시 별 관광지 방문객 추이 268
〈표 5-7〉 관광지 방문객 통계 268
〈표 5-8〉 시·도별 문화콘텐츠 관련 학과 및 연계학과 현황 269
〈표 5-9〉 시·도별 이공 및 예체능 대학생 수 및 비중 270
〈표 5-10〉 대구·경북지역의 공연관련 대학/전문대학 270
〈표 5-11〉 5대 광역시의 공연판매 비중 271
〈표 5-12〉 공연장 가동현황 271
〈표 5-13〉 기획제작 및 대관공연 실적 272
〈표 5-14〉 전문예술법인·단체현황 272
〈표 5-15〉 클러스터 인프라 별 건축 규모 및 특성 282
〈표 5-16〉 최소 공간기준 특수건물의 공간소요 285
〈표 5-17〉 최소 공간기준 일반건물의 공간소요 286
〈표 5-18〉 인프라 배치방안 288
〈표 5-19〉 창작교류센터 부지 정보 290
〈표 5-20〉 대구극장주차장 및 인근 부지 정보 291
〈표 5-21〉 공연산업 권역별 진출 경쟁력 분석-상업공연 294
〈표 5-22〉 환경분석 결과 종합 301
〈표 5-23〉 클러스터 이용자 집단 별 클러스터 소구 포인트 정리 305
〈표 5-24〉 해외 공연 축제- 유사장르 307
〈표 5-25〉 공연 국제협회 및 컨퍼런스 310
〈그림 1-1〉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14
〈그림 1-2〉 한류의 발전 과정 15
〈그림 1-3〉 대한민국 문화예술 발전전략 20
〈그림 1-4〉 세계 콘텐츠 시장 규모 23
〈그림 1-5〉 우리 공연계의 문제점 및 과제 27
〈그림 1-6〉 문화콘텐츠의 창조경제 사례들 29
〈그림 1-7〉 CT기술 융합 공연: 공연 콘텐츠의 고부가가치화 32
〈그림 1-8〉 국내 콘텐츠 기업 규모 현황 55
〈그림 1-9〉 모태펀드 운영구조 60
〈그림 1-10〉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클러스터 조성의 기대효과 68
〈그림 1-11〉 연구수행절차 69
〈그림 2-1〉 사업영역 정의 Approach 73
〈그림 2-2〉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의 개념 74
〈그림 2-3〉 공연산업 특성 78
〈그림 2-4〉 공연 Value Chain 82
〈그림 2-5〉 공연 Value Chain 예시 85
〈그림 2-6〉 공연 장르별 최고 인기작(2012년 기준) CT활용 현황 88
〈그림 2-7〉 시장 및 환경분석 Framework 90
〈그림 2-8〉 음악공연업 중 뮤지컬의 비중 91
〈그림 2-9〉 공연장르별 산업화 단계 구분 91
〈그림 2-10〉 공연 장르별 공연실적 92
〈그림 2-11〉 뮤지컬 시장 규모 비교 94
〈그림 2-12〉 우리나라 주요 뮤지컬 관련 행사 95
〈그림 2-13〉 타 공연장르 대비 매직/서커스 장르의 비중 96
〈그림 2-14〉 우리나라 공연시장 규모 및 추이 100
〈그림 2-15〉 2013 싸이 콘서트에서 활용된 3D Flying 기술 101
〈그림 2-16〉 전통공연의 관람 방법 102
〈그림 2-17〉 첨단융합 판타지 클러스터의 중점 사업영역 105
〈그림 3-1〉 클러스터 상부구조 설계 Approach 108
〈그림 3-2〉 클러스터의 주요 이론적 모델 진화 114
〈그림 3-3〉 문화 클러스터 범주화의 7대 기준(dimensions) 120
〈그림 3-4〉 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 유형의 Clustering 122
〈그림 3-5〉 브로드웨이 주요 역사 124
〈그림 3-6〉 토후 서커스예술복합단지 운영체계 130
〈그림 3-7〉 클러스터 유형별 사례분석 결과 종합 135
〈그림 3-8〉 클러스터 조성의 성공요소 137
〈그림 3-9〉 한국과 브로드웨이의 투자/비용회수 체계 비교 139
〈그림 3-10〉 클러스터 미션에 대한 의견 144
〈그림 3-11〉 '국내 종합 창작·제작시설' 기능 개요 145
〈그림 3-12〉 'CT기반 글로벌 공연생산기지' 기능 개요 147
〈그림 3-13〉 우리 클러스터 미션의 단계적 진화 152
〈그림 3-14〉 첨단융합판타지클러스터의 아키텍처(Architecture) 153
〈그림 4-1〉 사업계획 수립 Approach 155
〈그림 4-2〉 첨단융합 판타지 클러스터 발전계획 156
〈그림 4-3〉 첨단융합 판타지 클러스터 조성사업 계획 종합 157
〈그림 4-4〉 단계별 하위과제 종합 161
〈그림 4-5〉 공연 CT기술분야별 연구개발 우선순위 전문가 평정결과 170
〈그림 4-6〉 2개의 데크를 활용한 자동화 무대 172
〈그림 4-7〉 첨단 공연기술 융합적용 센터 구조 178
〈그림 4-8〉 연구동 공간소요 추산 179
〈그림 4-9〉 해외 CT기반 대규모 공연장 현황 191
〈그림 4-10〉 요구 공간 및 시설 정의 199
〈그림 4-11〉 몬트리올 사례: 국립서커스학교 커리큘럼 209
〈그림 4-12〉 산업융합 특성화 인재양성 사업 추진 목표 212
〈그림 4-13〉 토후 서커스예술복합단지 운영체계 217
〈그림 4-14〉 클러스터 경제성 분석 구조 225
〈그림 4-15〉 종합 공연 제작단지 대여료 기준 230
〈그림 4-16〉 산업연관표의 기본구조 237
〈그림 4-17〉 산업연관표의 형식 239
〈그림 4-18〉 투입계수행렬(A)과 부가가치계수(Av)(이미지참조) 239
〈그림 4-19〉 클러스터 협력 운영모델 251
〈그림 5-1〉 지역문화의 균형발전 정책 257
〈그림 5-2〉 콘텐츠산업 지역별 매출액 비중 257
〈그림 5-3〉 '문화로 행복가꾸기' 업무계획과 본 사업계획의 합치성 259
〈그림 5-4〉 '문화로 창조경제 이끌기' 업무계획과 본 사업계획의 합치성 260
〈그림 5-5〉 권역별 문화도시 현황 262
〈그림 5-6〉 대구광역시 지도 264
〈그림 5-7〉 공연제작 중간재 산업의 대구·경북지역 비중 266
〈그림 5-8〉 대구시의 공연 클러스터 조성 관련 준비 추진경과 274
〈그림 5-9〉 클러스터 입지 예정지 주변 환경 279
〈그림 5-10〉 연초제조창 부지를 고려한 인프라 배치 282
〈그림 5-11〉 전용공연장 독립형 배치계획 283
〈그림 5-12〉 전용공연장 연계형 배치계획 284
〈그림 5-13〉 광장중심형 배치계획 284
〈그림 5-14〉 경북도청 후적지 주변 환경 290
〈그림 5-15〉 대구극장주차장 인근 부지 지적도 291
〈그림 5-16〉 대구 첨단융합 판타지 공연 클러스터의 Target 고객 293
〈그림 5-17〉 중국 공연산업 발전 현황 298
〈그림 5-18〉 브로드웨이 제작자 유형 299
〈그림 5-19〉 해외 창작자·제작자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 304
〈그림 5-20〉 2012 ISPA Congress -서울 및 뉴욕 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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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서가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부양의무자 기준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남양주시 사례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Namyangju-si,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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