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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5
1) 연구내용 및 범위 15
2) 연구의 순서 및 목차 16
3) 연구 방법 17
II. 사회복지계의 인권교육 관심의 당위성과 현황 19
1. 인권과 사회복지의 관계 21
1) 인권과 사회복지 연계의 타당성 21
2) 인권과 사회복지 연계의 유용성 27
3) 인권과 사회복지 연계의 실행가능성: 인권기반 사회복지정책의 사례 32
2. 사회복지계의 인권교육과 인권교육과목 개설 현황 및 문제점 43
1) 현행 사회복지관련법과 인권교육 44
2) 사회복지시설평가제도와 인권교육 55
3) 현행 대학교 교과목과 인권교육 60
4) 사회복지학과 개설과목을 통해서 본 인권교육 65
3.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인권교과목 개설 부진의 원인: 제도적 동형화 75
1)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취득 제도 75
2)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개설 과목 현황과 제도적 동형화 76
III. 대학교 인권교육 해외사례 79
1. 사회복지 인권교육의 해외동향 81
1) 국제기구의 인권교육 관심 동향 81
2) 외국 사회복지 관련 기구의 인권교육 83
2. 각국 대학의 인권교육 86
1) 미국대학의 인권교육 86
2) 영국대학의 인권교육 91
3) 일본 대학의 인권교육 95
4) 기타 국가의 인권교육 107
5) 특징 및 시사점 107
IV. 사회복지학과 인권교과목 개발: 『인권과 사회복지』 111
1. 교과목 개요 113
2. 교과목 목표 및 참고교재 114
3. 교과목 내용 116
1) 인권과 사회복지 개관 116
2)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118
3) 인권 취약인구와 사회복지 실천 120
4. 교과목 교육방법 123
1) 교재개발 123
2) 강의 124
3) 특강 124
4) 사례연구 발표 및 토론 124
5) 인권교육 참여 125
6) 시연 혹은 실습 125
V. 사회복지학과 인권교육과목 개설을 위한 전략 및 환경 조성 127
1. 인권교육과목 개설전략 129
1) 상향식 접근방법 (Bottom-up approach) 129
2) 하향식 접근방법 (Top-down approach) 131
2. 인권교육과목 개설을 위한 교육정책 137
1)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정책적 대안 137
2)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를 통한 표준교과목 인정획득 142
3) 사회복지사 1급 및 사회복지직 공무원 시험과목에 인권교과목 지정 142
4) 인권교육 교재 및 교수법 개발, 인권교육과목 교수자 육성 143
5) 평가 및 모니터링체계 구축 146
6) 협조 및 지원체계 구축 147
7) 국가인권위원회 및 위원회 지역사무소의 확대 및 기능강화 148
3. 인권교육과목 개설을 위한 교육환경 149
1) 대학 149
2) 지역사회 관련기관 149
3) 인권전문인력 151
VI. 결론 153
참고문헌 161
판권기 167
〈표 II-1〉 인권 세대의 진화와 사회복지분야의 관련성 26
〈표 II-2〉 인권 기반 빈곤 감소 전략 42
〈표 II-3〉 한국 법령의 인권교육규정 개관 45
〈표 II-4〉 정신보건법의 인권교육관련 조문제목과 조문내용 46
〈표 II-5〉 정신보건시설 인권교육대상의 구분 (종사자) 47
〈표 II-6〉 인권 교육 관련 정신 보건법 시행규칙 조문 제목과 조문내용 47
〈표 II-7〉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 중 인권교육 관련 조문제목과 조문내용 48
〈표 II-8〉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중 인권관련 조문제목과 조문내용 49
〈표 II-9〉 2013년 노숙인 시설 종사자 인권교육 개관 50
〈표 II-10〉 사회복지사업법 제4조 신구 비교 51
〈표 II-11〉 사회복지사업법 제10조 신구 비교 52
〈표 II-12〉 사회복지사업법 제13조 신구 비교 53
〈표 II-13〉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제5조 신구 비교 53
〈표 II-14〉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54
〈표 II-15〉 연도별 사회복지시설평가 추진상황 55
〈표 II-16〉 2014년 사회복지시설평가해당기관(장애인복지관, 사회복귀시설, 정신요양시설, 노숙인복지시설) 공통 지표 57
〈표 II-17〉 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의 인권(교육)반영 현황 58
〈표 II-18〉 학위 과정별 인권교과목 개설 현황 61
〈표 II-19〉 학문영역별 인권교과목개설 분포현황 63
〈표 II-20〉 사회복지학과 개설 인권교과목 개관 66
〈표 II-21〉 사회복지학과 개설 인권교과목 주별 강의주제 분포 67
〈표 II-22〉 사회복지학과 개설 인권교과목 강의 주제의 영역별 구성 68
〈표 II-23〉 사회복지학 교과목 개관 (사회복지학 교과목지침서) 71
〈표 II-24〉 사회복지학 교과목 지침서를 통해서 본 인권관련교과목의 추이 72
〈표 II-25〉 사회복지학 전공교과목과 사회복지 관련교과목 및 학점(대학·전문대학의 경우) 75
〈표 II-26〉 경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과과정(2013년 기준) 76
〈표 II-27〉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 국가고시 시험과목 및 문제수 77
〈표 III-1〉 IFSW의 사회복지실천에서 준수해야 할 인권 원칙 85
〈표 III-2〉 미국 대학교 사회사업학부에서 제공되는 인권 내용을 가진 수와 코스들의 제목 87
〈표 IV-1〉 『인권과 사회복지』 주차별 강의계획 122
〈표 V-1〉 사회복지시설평가지표 영역별 배점비율 133
〈표 V-2〉 인권기반 사회복지 실천 관련기관 일부 사례 151
〈상자 II-1〉 장애아동에 대한 권리기반 접근방법 32
〈상자 V-1〉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개관 134
〈상자 V-2〉 한국사회복지교육협의회 개관 135
〈상자 V-3〉 사회복지생활시설 인권교육교재개발 고려사항 145
[그림 II-1] SPF의 개관과 구성 요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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