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머리말 / 김은주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12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특수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의미 16
가. 장애학생에게 있어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16
나. 특수학교 교육과정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20
2. 선진국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29
가. 스웨덴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29
나. 일본의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33
III. 특수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 40
1. 음악교과 운영 실태 40
가.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40
나. 응답학교의 일반적 사항 44
다. 음악교과 운영에 관한 사항 46
라. 음악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54
2. 미술교과 운영 실태 59
가.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59
나. 응답학교의 일반적 사항 63
다. 미술교과 운영에 관한 사항 65
라. 미술교과 담당 교사의 인식 73
3.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질적 조사(FGI) 79
가. 특수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 조사 79
나. 장애예술인 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 86
IV. 결론 및 제언 98
1. 특수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개선점 및 지원 방안 98
가. 예술교과 담당 교사의 전문성 확보 98
나. 예술교과 활성회를 위한 환경의 개선 100
다. 예술교과 프로그램 다양성 확보 102
라. 예술교과에 대한 인식 변화 104
2. 특수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지원 방향 105
참고문헌 110
부록 :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 욕구 및 실태조사(음악교과/미술교과) 설문지 112
판권기 126
〈표 II-1〉 2009 개정 교육과정 도입을 통한 체육, 예술 수업 강화 20
〈표 II-2〉 특수학교 기본 교육과정 내 예술교육 시간(단위) 배당 기준 22
〈표 II-3〉 음악과 총괄목표 23
〈표 II-4〉 음악과의 학년군별 내용 체계 23
〈표 II-5〉 기본 교육과정 음악과 학년군별 내용(내용의 수준과 범위) 24
〈표 II-6〉 미술과 총괄목표 25
〈표 II-7〉 미술과의 단계별 내용 26
〈표 II-8〉 기본 교육과정 미술과 학년군별 내용체계 26
〈표 II-9〉 공통 교육과정에서 장애영역별로 보완이 필요한 교과(특수학교) 28
〈표 II-10〉 공통 교육과정에서 장애영역별로 필요한 보완자료(특수학교) 28
〈표 II-11〉 국민고등학교 프로그램 예시 32
〈표 II-12〉 일본 초등학교 음악교과와 도면공작교과의 단계별 내용 36
〈표 II-13〉 츠쿠바 시각장애 특별지원학교 고등부 음악과 교육내용 38
〈표 III-1〉 조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41
〈표 III-2〉 근무형태 41
〈표 III-3〉 담당 과정(복수응답) 42
〈표 III-4〉 특수교사 자격 취득 과정 42
〈표 III-5〉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43
〈표 III-6〉 음악 교과 관련 전공과목 43
〈표 III-7〉 특수학교 설립 형태별 응답자 수 44
〈표 III-8〉 지역별 응답자 수 45
〈표 III-9〉 특수학교 장애유형(복수응답) 46
〈표 III-10〉 음악 교과 운영 장소 47
〈표 III-11〉 음악 교과 악기 보유 현황 47
〈표 III-12〉 음악 특성화 프로그램 48
〈표 III-13〉 음악교과 지도 학생의 장애 유형(복수응답) 50
〈표 III-14〉 음악 교과 지도 학생 대회 참가 경력 51
〈표 III-15〉 음악 교과에 대한 이해도 51
〈표 III-16〉 음악 교과 주체별 참여 정도 53
〈표 III-17〉 음악 교과 프로그램 시설 및 인력 여건 54
〈표 III-18〉 음악 교과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55
〈표 III-19〉 음악교과 운영에 있어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하는 원인 55
〈표 III-20〉 음악교과 담당 교사의 자격 요건 56
〈표 III-21〉 특수교육 관련 연수 경험 여부 57
〈표 III-22〉 희망하는 음악교과 운영 형태 57
〈표 III-23〉 음악교과 운영 시 보완사항 58
〈표 III-24〉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에서 음악활동 유무 59
〈표 III-25〉 조사 대상의 인구학적 특성 60
〈표 III-26〉 근무형태 60
〈표 III-27〉 담당 과정(복수응답) 61
〈표 III-28〉 특수교사 자격 취득 과정 61
〈표 III-29〉 소지하고 있는 자격증 62
〈표 III-30〉 미술교과 관련 전공괴목 62
〈표 III-31〉 특수학교 설립 형태별 응답자 수 63
〈표 III-32〉 지역별 응답자 수 64
〈표 III-33〉 특수학교 장애유형(복수응답) 65
〈표 III-34〉 미술교과 운영 장소 66
〈표 III-35〉 미술교과 도구 보유 현황 66
〈표 III-36〉 미술 특성화 프로그램 67
〈표 III-37〉 미술교과 지도 학생의 장애 유형(복수응답) 69
〈표 III-38〉 미술교과 지도 학생 대회 참가 경력 70
〈표 III-39〉 미술교과에 대한 목적 및 취지에 대한 이해도 71
〈표 III-40〉 미술교과 프로그램 주체별 참여 정도 72
〈표 III-41〉 미술교과 시설 및 인력 여건 73
〈표 III-42〉 미술교과 운영에 대한 교사 인식 74
〈표 III-43〉 미술교과 운영에 있어서 문제점 원인 75
〈표 III-44〉 미술교과 담당 교사의 자격 요건 75
〈표 III-45〉 특수교육 관련 연수 경험 여부 76
〈표 III-46〉 희망하는 미술교과 운영 형태 77
〈표 III-47〉 미술교과 운영 시 보완사항(복수응답) 78
〈표 III-48〉 창의적 체혐활동 프로그램에서 미술활동 유무 78
〈표 III-49〉 연구참여자의 인적사항 86
〈그림 II-1〉 에이블 아트의 개념 34
〈그림 IV-1〉 문화예술교육의 개선점 및 지원 방안 102
〈그림 IV-2〉 문화예술교육 지원 방향 106
〈그림 IV-3〉 문화예술교육 네트워크 구축 108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