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콘텐츠코리아 랩 추진 중장기 운영로드맵 구축 연구 / 한국콘텐츠진흥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콘텐츠진흥원 : kocca, 2014
청구기호
338.4779 -15-4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i, 293 p. : 삽화, 표 ; 26 cm
총서사항
KOCCA ; 13-60
표준번호/부호
ISBN: 9788965143499
제어번호
MONO1201417859
주기사항
집필진: 김영수, 민지은
연구수행기관: 한국생산성본부
연구진: 이서한, 임유길, 한승연, 박영진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1장 개요 14

제1절 연구목적 및 범위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범위 15

제2절 연구방법 16

1. 연구방법론 16

2. 연구추진경과 17

제2장 CKL 설립배경 및 비전 19

제1절 CKL 설립 배경 20

1. CKL 설립 추진경과 20

2. 정책적 추진요인 22

3. 사회ㆍ문화ㆍ기술적 추진요인 27

4. 콘텐츠코리아랩 추진의 SWOT 분석 33

제2절 비전 및 목표 수립 40

1. CKL 비전(Vision) 40

2. CKL 목표 41

제3장 환경 분석 43

제1절 가치사슬 분석 44

1. 산업 가치사슬 분석 44

2. 창작 가치사슬 분석 46

3. 가치사슬 분석 종합 51

제2절 수요분석 52

1. 콘텐츠 산업계 수요분석 52

2. 콘텐츠 창작자 수요분석 54

3. 콘텐츠 소비자 수요분석 87

4. 수요 분석 종합 90

제4장 CKL 운영 프로그램 92

제1절 기본방향 93

1. 아이디어 및 융합의 정의 93

2. 지원 대상 및 분야 94

3. 운영방향 110

제2절 사례조사 및 분석 113

1. 사례 조사 분석 틀 113

2. 해외 창조 공간 운영현황 115

3. 국내 창조 공간 운영현황 184

4. 콘텐츠 창작 협력 네트워크 기반 205

제3절 CKL 운영 프로그램 구성 218

1. 아이디어 융합 공방 운영 프로그램 219

2. 창업발전소 운영 프로그램 224

3. 제휴 협력 활성화 프로그램 227

4. 콘텐츠코리아랩 홍보 및 마케팅 프로그램 229

제4절 프로그램 운영계획 231

제5장 운영 방안 240

제1절 조직 및 인력 241

1. 기본방향 241

2. 조직 구성 체계 242

3. 인력구성 및 역량 243

4. 멘토링 운영 방안 245

제2절 성과관리 250

1. 성과관리체계 250

2. 성과평가체계 251

3. 연도별 성과목표 253

제3절 정보시스템 구축계획 256

1. 정보시스템 구축목표 256

2. 유사기관 사례분석 256

3. 정보시스템 구성체계 263

4. 정보시스템 구축 세부사항 265

5. 정보시스템 구축방안 275

제4절 마케팅 및 홍보 277

제5절 공간 구성 및 시설구축 282

제6장 운영 로드맵 287

제1절 중장기 운영로드맵 288

제2절 중장기 추진과제 289

1. 오프라인 환경 구축 289

2. 온라인 환경 구축 290

3. 융합 프로그램 운영 291

4. 사업화 지원체계 구축 293

5. 홍보 및 마케팅 295

제3절 CKL의 성공적 운영을 위한 제언 297

판권기 299

[표 I-1] 주요 연구추진경과 17

[표 I-2] 창작자 및 창작기관 면담ㆍ방문조사 세부내역 17

[표 II-1]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 수혜자 대상 분석 상세 25

[표 III-1]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장르별 지원 서비스 선호 62

[표 III-2]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기획 단계 서비스 수요 63

[표 III-3]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제작 단계 서비스 수요 64

[표 III-4]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멘토링 방식 선호도 65

[표 III-5]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예상 소요 기간 66

[표 III-6]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창작지원을 받는 목적 67

[표 III-7]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장르별 지원 서비스 선호도 74

[표 III-8]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기획 단계 서비스 수요 75

[표 III-9]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제작 단계 서비스 수요 76

[표 III-10]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멘토링 방식 선호도 77

[표 III-11]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예상 소요 기간 78

[표 III-12]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창작지원을 받는 목적 79

[표 IV-1] 초기성장 모델 비교 110

[표 IV-2] 문화 콘텐츠 기반 스타트업 육성모델 비교 111

[표 IV-3] 성꺄트르(104) 설립역사 116

[표 IV-4] 썽꺄트르(104) 세부항목별 예산현황 119

[표 IV-5] 성꺄트르(104) 행사를 위한 공간 124

[표 IV-6] Ars Electronica 설립역사 161

[표 IV-7] 해외 창조 공간 운영 시사점 종합 (1/2) 183

[표 IV-8] 장르별 교육기관 분포 현황 207

[표 IV-9] 장르별 지역 분포 현황 : 대학교/대학원 209

[표 IV-10] 장르별 지역 분포 현황 : 특성화고 210

[표 IV-11] 졸업생 진로현황 211

[표 IV-12] 장르별 지역 진흥원 지원 현황 상세 215

[표 IV-13] 창업발전소 교육 프로그램 커리큘럼 225

[표 IV-14] 아이디어 융합 창작 프로그램 일정표 231

[표 IV-15] 대한민국 창조캠프(Crazy Creative Camp) 활동 내용 233

[표 IV-16] 대한민국 창조캠프(Crazy Creative Camp) 프로그램 세부 일정(1) 234

[표 IV-17] 대한민국 창조캠프(Crazy Creative Camp)프로그램 세부 일정(2) 234

[표 IV-18] 융합 집중 지원 프로그램 5단계 구성 내용 236

[표 IV-19] 융합 집중 지원 프로그램 세부 일정 및 프로그램 236

[표 V-1] CKL 조직 부문별 역할 및 책임 242

[표 V-2] 담당자별 운영 프로그램 및 역할 243

[표 V-3] 담담 파트별 필요 역량 244

[표 V-4] 성과평가체계 성과지표 설정 251

[표 V-5] 중장기 성과지표 설정 251

[표 V-6] 결과 수준의 성과지표 252

[표 V-7] 성과지표 측정 척도 252

[표 V-8] 연도별(2014-2019) 성과목표 설정 253

[표 V-9] 회원관리 시스템 세부사항 265

[표 V-10] 프로그램 관리 시스템 세부사항 266

[표 V-11] 강사ㆍ멘토 관리 시스템 세부사항 267

[표 V-12] 홍보 기능 관리 시스템 세부사항 267

[표 V-13] 시설관리ㆍ장비대여 시스템 세부사항 267

[표 V-14] 통계관리 시스템 세부사항 268

[표 V-15] 세부 메뉴 설명 269

[표 V-16] CKL 제1센터 정보시스템 소요자원 내역 276

[그림 I-1] 연구 프로세스 16

[그림 II-1] 부처간 협력 체계도 21

[그림 II-2] 한국콘텐츠진흥원 사업 수혜자 대상 분석 25

[그림 II-3] SO 전략 분석 35

[그림 II-4] ST 전략 분석 36

[그림 II-5] WO 전략 분석 37

[그림 II-6] WT 전략 분석 38

[그림 II-7] 3대 전략방향 및 비전 수립 방향 정의 38

[그림 II-8] 비전 체계도 42

[그림 III-1] 콘텐츠 산업 가치사슬 44

[그림 III-2] 콘텐츠 산업 내 트렌드와 가치사슬 44

[그림 III-3] 창의 수요와 정책지원의 선순환 구조 46

[그림 III-4] 창작 가치사슬 47

[그림 III-5] CKL의 지원 영역 48

[그림 III-6] 콘텐츠간 융합 가능성 49

[그림 III-7] 결과물의 형태 50

[그림 III-8] 유통 채널의 개방성 52

[그림 III-9] 유통채널의 개방성과 다양성 53

[그림 III-10]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대 구성 56

[그림 III-11]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직업 56

[그림 III-12]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전공 또는 종사 분야 57

[그림 III-13]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종사 기간 58

[그림 III-14]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서비스 인지 채널 58

[그림 III-15]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희망 창작 분야 59

[그림 III-16] 아이디어 융합 프로그램 시범사업 응답자의 장르별 지원 서비스 선호도 61

[그림 III-17]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성별 및 연령대 구성 68

[그림 III-18]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직업 69

[그림 III-19]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전공 또는 현 종사 분야 69

[그림 III-20]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종사 기간 70

[그림 III-21]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서비스 인지 채널 70

[그림 III-22]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희망 창작 분야 71

[그림 III-23] 창의인재 동반사업 응답자의 장르별 지원 서비스 선호도 73

[그림 III-24] 창작 희망 장르 분류 종합 80

[그림 III-25] 창작 희망 장르 분류 상세 81

[그림 III-26] 팀원의 경력 분야 분류 82

[그림 III-27] 기존 정부지원사업 수혜 이력 83

[그림 IV-1] 콘텐츠 창작 유형 94

[그림 IV-2] 투자유치형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95

[그림 IV-3] SinCity원작(그래픽노블) 96

[그림 IV-4] SinCity 영화 96

[그림 IV-5] 파워마스크 포스터 97

[그림 IV-6] 사이비 영화 포스터 97

[그림 IV-7] 아이두아이두 영화 포스터 및 출판물 98

[그림 IV-8] 더 파이브 영화vs웹툰 99

[그림 IV-9] 레진코믹스앱 100

[그림 IV-10] 타파스틱 웹 사이트 101

[그림 IV-11] 채널운영 형 비즈니스 모델 102

[그림 IV-12] BJ 대도서관 103

[그림 IV-13] 마음의 소리 웹툰 ppl 104

[그림 IV-14] 독립제작 형 비즈니스 모델 104

[그림 IV-15] 키노망고스틴, 영건탐정사무소 영화 포스터 106

[그림 IV-16] 크레용팝, 빠빠빠 홍보 포스터 107

[그림 IV-17] 김종화 디자이너 작품 109

[그림 IV-18] CKL 프로그램 운영 개념도 112

[그림 IV-19] 사례조사 분석틀 113

[그림 IV-20] 성꺄트르(104) 운영위원회 조직도 117

[그림 IV-21] 104(Cent Quatre) 공간 및 시설 125

[그림 IV-22] Palais de Tokyo 공간 및 시설 134

[그림 IV-23] 알토 스타트업 운영 프로세스 137

[그림 IV-24] 알토 스타트업 사우나 139

[그림 IV-25] 데모데이 '슬러시' 140

[그림 IV-26] 스타트업 사우나 실리콘벨리 141

[그림 IV-27] 알토 벤처 가라지 공간 142

[그림 IV-28] 어린이 복합문화센터, '아난탈로'(1) 144

[그림 IV-29] 어린이 복합문화센터, '아난탈로'(2) 145

[그림 IV-30] YouTube Space London 공간 및 시설 150

[그림 IV-31] YouTube Space Japan 공간 및 시설 152

[그림 IV-32] Ars Electronica 회의모습 162

[그림 IV-33] 퓨처랩 공간 163

[그림 IV-34] LA카운티 미술관 외관 166

[그림 IV-35] LA카운티 미술관 활동모습 (1) 168

[그림 IV-36] LA카운티 미술관 활동모습 (2) 169

[그림 IV-37] ACCD 활동모습 (1) 174

[그림 IV-38] ACCD 활동모습 (2) 174

[그림 IV-39] ACCD 활동모습 (3) 175

[그림 IV-40] ACCD 활동모습 (4) 176

[그림 IV-41] NY 미디어센터 설계도면 180

[그림 IV-42] 장르별 지역 진흥원 지원 형환 종합 213

[그림 IV-43] CKL 프로그램 운영 개념도 218

[그림 IV-44] 아이디어 융합 공방 프로그램 구성 219

[그림 IV-45] 프로그램 모듈 1. 열린마당 프로그램 220

[그림 IV-46] 프로그램 모듈 2. 커뮤니티 프로그램 221

[그림 IV-47] 프로그램 모듈 3. 창작능력 배양 프로그램 221

[그림 IV-48] 프로그램 모듈 4. 콘텐츠 개발 실무 워크숍 222

[그림 IV-49] 프로그램 모듈 5. 집중지원 프로그램(융합/특화) 223

[그림 IV-50] 창업발전소 사업 추진체계 및 요약 224

[그림 IV-51] 프로그램 모듈 6. 창업발전소 프로그램 226

[그림 IV-52] 제휴협력 프로그램 방향성 227

[그림 IV-53] 프로그램 모듈 7. 콘텐츠코리아랩 네트워크 228

[그림 IV-54] 콘텐츠코리아랩 BI 구축 과정 229

[그림 IV-55] 콘텐츠코리아랩 완성 BI 230

[그림 IV-56] 콘텐츠코리아랩 완성 BI 앱 230

[그림 IV-57] 아이디어 융합창작 프로그램 일정 및 세부 내용 232

[그림 IV-58] 창업발전소 프로그램 운영계획안 238

[그림 IV-59] 콘텐츠코리아랩 네트워크 향후 일정 계획 239

[그림 V-1] CKL 조직 구성 체계 242

[그림 V-2] 멘토의 구분 및 설명 245

[그림 V-3] 멘토링 시스템 프로세스 246

[그림 V-4] 멘토 확보 방안 (1) 247

[그림 V-5] 멘토 확보 방안 (2) 247

[그림 V-6] 멘토 동기 부여 방안 248

[그림 V-7] 전담 멘토 멘토링 프로세스 248

[그림 V-8] 전문 멘토 멘토링 프로세스 249

[그림 V-9] NTW(National Theatre Wales) 웹 사이트 구성 257

[그림 V-10] NTW 커뮤니티 기능 (1) 257

[그림 V-11] NTW 커뮤니티 기능 (2) 258

[그림 V-12] NTW 네트워킹 기능 (1) 259

[그림 V-13] NTW 네트워킹 기능 (2) 259

[그림 V-14] NTW 아이디어 제안 기능 260

[그림 V-15] 상상마당 소개 261

[그림 V-16] 상상마당 프로그램 261

[그림 V-17] 상상마당 아카데미 262

[그림 V-18] 상상마당 참여마당 263

[그림 V-19] CKL 정보 시스템 개념도 263

[그림 V-20] CKL 홈페이지 메뉴 구성 268

[그림 V-21] CKL 홈페이지 세부메뉴 구성 269

[그림 V-22] 커뮤니티 기능 (1) 271

[그림 V-23] 커뮤니티 기능 (2) 272

[그림 V-24] 네트워킹 기능 272

[그림 V-25] 아이디어 제안 기능 273

[그림 V-26] SNS연계: 페이스북&트위터 274

[그림 V-27] SNS연계: YouTube 274

[그림 V-28] SNS연계: 핀터레스트 275

[그림 V-29] CKL 정보시스템 구축 로드맵 276

[그림 V-30] CKL 마케팅 및 홍보 프레임워크 277

[그림 V-31] CKL 마케팅 및 홍보 방향 278

[그림 V-32] 콘텐츠코리아랩 홍보 프로그램 280

[그림 V-33] 콘텐츠코리아랩 홍보 프로그램 일정 281

[그림 V-34] 콘텐츠코리아랩 제 1센터 282

[그림 V-35] 콘텐츠 코리아 랩 제 1센터 공간 구성 283

[그림 V-36] 콘텐츠 코리아 랩 제 1센터 공간구성 (2층) 284

[그림 V-37] 콘텐츠 코리아 랩 제 1센터 공간구성 (10층) 285

[그림 V-38] 콘텐츠 코리아 랩 제 1센터 공간구성 (2층) 286

[그림 VI-1] 중장기 운영로드맵 288

[그림 VI-2] 오프라인 환경 구축 성과지표 290

[그림 VI-3] 온라인 환경구축 성과지표 291

[그림 VI-4] 융합 프로그램 운영 성과지표 293

[그림 VI-5] 사업화 지원체계 구축 성과지표 294

[그림 VI-6] 홍보 및 마케팅 성과지표 29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2029376 338.4779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0002029377 338.4779 -15-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