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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 개발 연구와 효과 분석 / 산림청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산림청, 2013
청구기호
전자형태로만 열람 가능함
자료실
전자자료
형태사항
248 p. : 삽화, 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1418052
주기사항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주관연구책임자: 임재택
원문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제출문 2

보고서 요약서 3

SUMMARY(국문요약문) 5

SUMMARY(영문요약문) 9

CONTENTS 15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6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7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18

제1절 (세부과제1)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효과검증 연구: 부산 금정산 및 장산 지역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18

1.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 16(1), 27-46) 18

2. 지방자치단체 주관 숲유치원 운영 실제 및 한계: 부산광역시를 중심으로(생태유아교육연구, 12(1), 231-252) 20

3. 숲유치원 운영실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생태유아교육연구, 11(2), 57-85) 21

4. 숲반과 일반학급 유아의 체격, 신체조성 및 체력 비교 분석(교원교육학회지, 16(2), 167-186) 23

5. 저소득층 유아들의 숲유치원 경험의 의미 탐색(유아교육연구, 32(4), 311-339) 24

6.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숲 이미지 연구(생태유아교육연구, 11(3), 99-117) 25

7. 숲유치원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와 유아교사의 인식 및 요구도(열린유아교육연구, 17(5), 165-188) 26

8. 숲활동에서 형성되는 유아들의 관계 탐색: 매일 숲으로 나가는 '어울림숲반'을 중심으로(열린유아교육연구, 17(4), 119-145) 29

9. 유아교육기관의 숲반과 일반반 유아의 체형 분석(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77-299) 29

제2절 (세부과제2)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 수학 프로그램 개발 32

1. 유아수학교육 연구 동향분석을 통한 숲 수학프로그램의 방향성에 관한 연구(교과교육연구, 13(2), 1-8) 32

2.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 수학 프로그램 개발 32

제3절 (세부과제3) 숲유치원의 생물다양성 조사 및 생태학습 콘텐츠 개발 54

1. 우리나라 국회와 식물의 화기구조와 방화 곤충 연구(한국환경생태학회지, 26(2), 200-209) 54

2. 우리나라 꿀풀과와 산형과 식물의 화기 구조와 방화 곤충(한국환경생태학회지, 27(1), 22-29) 59

3. 유치원 교사를 위한 숲생태교육 콘텐츠(간행물) 62

제4절 (세부과제4) 숲유치원이 유아의 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 71

1. 유아의 심적상태(정동, 생리반응)의 평가도구에 관한 고찰 71

2. 숲활동의 유아 스트레스 해소 효과에 대한 검증 83

3. 숲활동 내용에 따른 스트레스 해소 효과 비교 93

4. 숲활동이 스트레스 장애(ADHD) 개선효과에 관한 검증 101

제5절 (세부과제5) 숲유치원 및 일반유치원에서의 숲학급운영의 효과분석 123

1. 숲유치원과 일반유치원에서의 숲그룹의 교육적 효과 123

2. 숲에서의 주의집중력 효과 검증(생태유아교육연구, 10(4) 149-170) 129

3.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음감성 효과 검증 131

4.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 창의성의 효과 검증 134

5.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사회성 효과 검증 141

5.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자연환경태도 효과 검증 147

5. 숲유치원 교육에 대한 학부모 만족과 숲유치원 졸업 후 초등학교 적응력 153

제6절 (세부과제6) 숲유치원의 외국 사례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 157

1. 2010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일본 최초의 숲유치원: 지난 20년의 발자취 157

2. 2010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독일 숲에서의 프로젝트프로그램 운영 실제 161

3. 2010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독일 하이델베르그 숲유치원: 4계절 숲활동 164

4. 2011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30년간 산골짜기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보낸 시간 168

5. 2011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숲유치원의 이론적 토대로서 생활중심 교육학 172

6. 2011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숲유치원 교사의 업무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175

7. 2012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자연학교에서의 교육과 배움의 기법 179

8. 2012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유치원과 취학시기 아이들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 180

9. 2012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 개최 - 숲유치원에서의 발도르프 교육학 184

10. 국내 적용가능 프로그램 개발 190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213

1절 연구개발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을 바탕으로 한 목표달성도 213

1. 1차년도 연구개발목표 및 평가의 착안점을 바탕으로 한 목표달성도 213

2. 2차년도 연구개발목표 및 목표달성도 214

3. 3차년도 연구개발목표 및 목표달성도 215

2절 관련 분야의 기여도 217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218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219

제7장 참고문헌 220

별지 제2-7-1호 서식_연구개발보고서 초록 238

별지 제2-8호 서식_산림과학기술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활용계획서 239

초록보기 더보기

I. 제목

"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 개발 연구와 효과 분석 "

II.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

정보화·산업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우리는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우리의 교육은 유아들의 능력개발을 통한 성장 발달에 치중하여 더 많이, 더 빨리, 더 높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는 방법에 몰두하였고, 유아들은 자연보다 컴퓨터나 TV와 같은 다양한 매체에 친숙해져있다(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 2005). 이러한 모습은 생태 위기를 가져온 산업문명의 결과이자, 대부분 도시에서 '양계닭'처럼 갇혀서 지낸 아이들의 생활탓이며, '양계닭'처럼 길러진 아이들이 장차 신체적, 정신적 고통과 질병에 시달리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임재택, 2010). 또한 아이들은 콘크리트방과 가상 공간에 갖혀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다 보니 정질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정서불안, 과잉행동장애, 신경질 증상, 스트레스, 성격장애 등의 모습을 보이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어린 아이들에게 잃어버린 자연과 놀이를 되찾아주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그 가장 좋은 접근법이 바로 숲과 아이들의 만남인 숲유치원이라고 할 수 있다.

숲으로 나간 아이들은 두발로 땅을 딛고 머리로 하늘을 이고, 천지자연과 서로 감응하며 자연에서 마음껏 뛰놀며 몸과 마음과 영혼이 건강하고 너그러운 아이로 자란다. 또한 숲으로 간 아이들은 자연을 직접 관찰, 조사하고 놀이와 대화를 통하여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형성하면서 모든 활동영역에서 발달과 학습의 성취를 이루고 있다(임재택, 하정연, 이소영, 신주연, 2005). 이에 본 연구팀에서는 숲유치원의 효과 검증과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하고 유아의 심적 상태를 연구하여 숲유치원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조사를 바탕으로 「한국형 숲유치원 모형 개발」 하고 보다 많은 아이들이 숲으로 나가는 발판을 마련하고자 한다.

III. 연구개발 내용 및 범위

한국형 숲유치원 정착을 위한 모형개발 연구와 효과분석 연구팀에서 다양한 유형의 숲유치원을 운영하고 그 운영사례를 파악하며 유아들이 체력·체격, 심적상태, 주의집중력, 창의성, 음감성 등의 숲유치원의 효과를 검증한다. 또한 외국의 숲유치원 프로그램 및 운영사례를 살펴보고 유아들의 논리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숲유치원 운영에 필요한 생물 다양성 및 생태학습 콘텐츠를 개발한다. 이와 같은 숲유치원의 다양한 운영사례와 효과검증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숲유치원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조합하여 한국의 실정에 맞는 한국형 숲유치원 모형을 개발하고자 유아와 교사 그리고 부모를 범위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각 세부과제 팀별로 연구수행한 사항을 살펴보면

세부과제 1팀은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효과검증 연구를 위해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고, 지방자치단체와 주관 숲유치원 운영사례를 연구였으며, 숲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숲유치원 운영실태와 운영방안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숲유치원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숲반과 일반반의 체격, 신체조성 및 체력 비교분석의 연구, 체형변화를 연구하였고, 소외계층인 저소득층 아이들의 숲유치원 경험에 관한 연구와 매일 숲으로 나가는 숲반아이들의 관계탐색에 관한 질적연구를 하였으며. 예비교사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숲유치원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세부과제 2팀은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유아수학교육에 관해 동향을 분석하고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하였다.

세부과제 3팀은 숲유치원의 생물다양성 조사 및 생태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우리나라 국화와 식물의 화기구조와 방화 곤충 연구를 실시하였고 우리나라 꼴풀과의 산형과 식물의 화기 구조와 방화 곤충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숲생태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였다.

세부과제 4팀은 숲유치원이 유아의 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숲유치유치원 유아의 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과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파이레별의 변화를 측정해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변화를 연구하였다. 그리고 감성영역과 사고영역의 프로그램 별 파이레벨 변화 측정을 비교하고, 숲에서 들려주는 스토리텔링의 유형에 따른 파이레벨의 변화측정하고 사고영역과 감성영역의 프로그램 후 뇌파변화 측정하였다.

세부과제 5팀은 숲유치원 및 일반유치원의 숲학급운영의 효과분석을 연구하기 위해 숲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와 다니지 않는 유아를 대상으로 숲유치원과 일반유치원에서의 숲그룹의 교육적 효과를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음감성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 창의성의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사회성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자연환경태도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유치원 교육에 대한 학부모만족과 숲유치원 졸업 후 초등학교 적응력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세부과제 6팀은 숲유치원의 외국 사례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하기 위해 2010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에서는 일본최초의 숲유치원의 지난 20년의 발자취, 독일 숲에서의 프로젝트프로그램 운영실제, 독일 하이델베르그 숲유치원이원의 4계절 숲활동 살펴보았다. 2011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는 30년간 산골짜기 자연속에서 아이들과 생활한 「나카요시카이」 의 보육체제, 숲유치원의 이론적 토대인 생활중심 교육학을 통해 숲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중심 교육, 숲유치원 교사의 업무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 살펴보았다. 2012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에서는 자연학교에서의 교육과 배움의 기법을 통한 체험학습, 유치원과 취학시기 아이들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고민, 숲유치원에서 발도르프 교육학을 하고 있는 「타타투크」 숲유치원을 살펴보면서 국내 적용가능 프로그램을 개발의 자료로 도움을 받았다.

IV. 연구개발 결과

세부과제 1팀은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효과검증 연구를 위해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를 실시하여 국내 숲유치원의 운영형태를 조사하고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주관 숲유치원 운영사례를연구하여 숲유치원의 운영상의 한계와 발전방향을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현재 숲유치원을 운영하고 있는 숲유치원 운영실태를 알아보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것을 통해 앞으로의 운영방안에 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들었으며, 이를 통해 전국 18개 시도의 원장·교사 숲해설가를 대상으로 숲유치원 연수를 실시하였다. 또한 숲유치원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숲반과 일반반의 체격, 신체조성 및 체력 비교분석의 연구, 체형변화를 통해 숲유치원이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줌을 알 수 있었고, 소외계층인 저소득층 아이들의 숲유치원 경험에 관한 연구와 매일 숲으로 나가는 숲반아이들의 관계탐색에 관한 질적연구를 통해 현장의 모습을 담아내었다. 또한 예비교사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숲유치원에 대한 요구도를 조사하였다.

세부과제 2팀은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유아수학교육에 관해 동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한 숲 수학프로그램의 방향성 연구를 통해 유아들이 숲에서 오감-관찰을 하며 탐구, 언어, 표현, 건강, 사회성, 창의성 등이 통합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해야함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숲유치원 운영사례 및 논리적 사고를 향상하는 숲 수학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행한 결과 숲 수학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과정에서 유아의 행동과 사고의 변화가 일어났으며, 숲 수학 프로그램을 체험한 유아들이 그렇지 않은 아이들에 비해 환경 친화적 태도와 수학적 개념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세부과제 3팀은 숲유치원의 생물다양성 조사 및 생태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우리나라 국화와 식물의 화기구조와 방화 곤충 연구를 실시하여 국화와 식물의 화기구조를 더욱 세밀하게 연구하고 방화 곤충에 대해 연구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꼴풀과의 산형과 식물의 화기 구조와 방화 곤충에 대해 연구하여 이를 바탕으로 유치원 교사를 위산 숲생태교육 콘텐츠를 만들어 많은 교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였다.

세부과제 4팀은 숲유치원이 유아의 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해 숲유치유치원 유아의 심적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파이레벨이 평가도구로서 충분한 유용성이 있음을 밝히고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파이레별의 변화를 측정해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른 변화를 발견하였다. 그리고 감성영역과 사고영역의 프로그램 별 파이레벨 변화 측정을 비교하여 숲프로그램의 개발이나 운영에 있어서 보다 많은 감성영역의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밝혔다. 숲에서 들려주는 스토리텔링의 유형에 따른 파이레벨의 변화측정을 바탕으로 숲에서 유아에게 들려주는 스토리텔링의 냉용이 유아의 심적 상태에 커다라 영향을 미침을 밝혔으며 사고영역과 감성영역의 프로그램 후 뇌파변화 측정으로 나무외우기 프로그램 후의 뇌파의 알파파 보다 파이 동화 후의 뇌파의 알파파가 증가한 것이 브레인 맵을 통하여 확인되었다.

세부과제 5팀은 숲유치원 및 일반유치원의 숲학급운영의 효과분석을 연구하기 위해 숲유치원과 일반유치원에서의 숲그룹의 교육적 효과를 연구하고 숲에서 주의집중력효과를 검증하여 숲유치원에 다니는 아이들의 주의 집중력이 높음을 보여주었으며,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음감성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 창의성의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사회성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 숲에서의 교육이 유아의 자연환경태도 효과 검증에 관한 연구에서 숲유치원에 다니는 유아들와 숲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유아들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남을 밝혀주었다. 그리고 숲유치원 교육에 대한 학부모 만족과 숲유치원 졸업 후 초등학교 적응력에 관한 연구에서는 숲유치원을 다닌 아이들이 초등학교에 가서 대체로 잘 적응하고 있었으며 부모님들의 만족도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과제 6팀은 숲유치원의 외국 사례연구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하기 위해 2010년 부어 2012년까지 총 3회 숲유치원 국제세미나를 개최였다. 2010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에서는 일본최초의 숲유치원의 지난 20년의 발자취를 살펴보았고, 독일 숲에서의 프로젝트프로그램 운영실제를 통해 독일 아이들의 숲활동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독일 하이델베르그 숲유치원의 4계절 숲활동을 통해 자연의 순환에 따른 아이들의 경험을 볼 수 있었다. 2011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는 30년간 산골짜기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생활한 「나카요시카이」 의 보육체제를 살펴보았고, 숲유치원의 이론적 토대인 생활중심 교육학을 통해 숲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중심 교육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조사연구를 통해 숲유치원 교사의 업무 수준 향상을 위한 방안을

고민해 볼 수 있었다. 2012년 숲유치원 국제세미나에서는 자연학교에서의 교육과 배움의 기법을 통해 체험학습이 주체적으로 "생각한다."는 점에 대해 다시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유치원과 취학시기 아이들을 위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서 프로젝트를 통해서 지속적인 발전에 대한 생각을 국제적인 차원에서 함께 고민함으로써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을 기대했다. 또한 숲유치원에서 발도르프 교육학을 하고 있는 「타타투크」 숲유치원의 이론을 토대로 숲활동의 주된 테마와 주제에 대해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외국 사례를 참고하여 국내적용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일과 운영, 주, 연간, 계절별 단위, 프로젝트 프로그램, 놀이 프로그램의 자료를 제공하였다.

V. 연구결과 활용에 대한 건의

본 연구팀은 다양한 유형의 숲유치원에 대한 효과를 신체적, 교육적, 정신·정서적 효과, 부모만족도 등 체계적으로 조사하고 연구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숲유치원 모형 개발」 을 정립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보다 많은 유아아들이 숲으로 나가서 활동하는 기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며, 『한국형 숲유치원 모형 개발』 을 바탕으로한 연구가 이루어져 숲활동에 대한 교육적가치가 더욱더 주목받고 활성화 되기위한 지속적인 연구지원이 필요하며, 현재까지 이루어진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홍보가 되어 보다 많은 아이들이 숲으로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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