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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연구개요 4
제1장 서론 27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28
1. 연구배경 28
2. 연구목적 29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31
1. 주요 선행 연구 31
2. 연구 대상과 범위 38
3. 연구 방법 39
제2장 창작스튜디오의 개념 및 관련 논의 41
제1절 창작스튜디오 이해 42
1. 창작스튜디오 개념 42
2. 창작스튜디오 특성 43
3.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 유형 45
제2절 창작스튜디오 관련 정책의 흐름 52
1. 국내 창작스튜디오의 전개과정 52
2. 초창기 지원정책의 성과와 한계 53
3. 2000년대 이후 지원 정책의 성과와 한계 56
제3장 창작스튜디오의 운영 및 인식 현황 61
제1절 국내 창작스튜디오 운영 현황 62
1. 운영 현황 조사방법 62
2. 운영 현황 조사 결과 74
3. 주요 현장 조사 112
제2절 국내 창작스튜디오 인식 현황 141
1. 인식 현황 조사 및 분석방법 141
2. 운영자 인식 현황 결과 분석 149
3. 참여 예술가의 인식 조사 결과 분석 165
4. 운영자와 예술가 간 인식 비교 분석 183
제3절 분석의 종합 및 시사점 194
1. 분석의 종합 194
2. 한계점 및 시사점 196
제4장 지원방안 201
제1절 정책 방향 202
1. 정책 기본 원칙 및 중앙정부의 역할 202
2. 법제적 위상 확립 방안 205
제2절 관련 사업 제안 209
1. 창작 지원 사업 209
2. 전문 인력 지원 사업 212
3. 연계 협력 사업 214
참고문헌 217
ABSTRACT 222
[부록] 224
판권기 242
〈표 1-1〉 창작스튜디오 관련 주요 선행연구 31
〈표 2-1〉 혼합재로서의 예술의 편익 44
〈표 2-2〉 창작스튜디오의 기능별 분류 46
〈표 2-3〉 창작스튜디오 운영 프로그램 46
〈표 2-4〉 예술가 활동 지원 프로그램 47
〈표 2-5〉 국내ㆍ외 교류 프로그램 48
〈표 2-6〉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9
〈표 2-7〉 복합문화 프로그램 50
〈표 2-8〉 지역연계 프로그램 51
〈표 2-9〉 폐교 활용 국내 창작스튜디오 운영 주요 사례(2012) 55
〈표 2-10〉 2006 오픈스튜디오 네트워크 사업 성과보고서 주요 내용 57
〈표 2-11〉 '지역근대산업유산을 활용한 문화예술창작벨트 조성' 2009년 시범사업 선정지 58
〈표 3-1〉 국내 창작스튜디오 기초 조사 내용 62
〈표 3-2〉 전국 창작스튜디오 조사 대상 목록 63
〈표 3-3〉 국내 창작스튜디오 현황 설문조사 항목 70
〈표 3-4〉 전국 창작스튜디오 장르 구분 72
〈표 3-5〉 전국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 설문항목 73
〈표 3-6〉 시기별 창작스튜디오 설립주체 현황 76
〈표 3-7〉 시기별 창작스튜디오 운영주체 현황 77
〈표 3-8〉 연도별 창작스튜디오 공간조성방법 79
〈표 3-9〉 시기별 창작스튜디오 주요 장르 현황 81
〈표 3-10〉 시기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프로그램 현황 82
〈표 3-11〉 설립주체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인력 평균 현황 84
〈표 3-12〉 장르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인력 평균 현황 85
〈표 3-13〉 운영형태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인력 평균 현황 85
〈표 3-14〉 설립주체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예산 평균 현황 86
〈표 3-15〉 운영주체별 창작스튜디오 운영 예산 평균 현황 87
〈표 3-16〉 창작스튜디오 평균 시설 면적 현황 88
〈표 3-17〉 설립주체별 창작스튜디오 평균 시설 면적 현황 88
〈표 3-18〉 시기별 창작스튜디오 공간조성방법 현황 89
〈표 3-19〉 장르별 창작스튜디오 공간조성방법 현황 90
〈표 3-20〉 장르별 창작스튜디오 주요 시설 현황 (복수응답) 92
〈표 3-21〉 장르별 창작스튜디오 주요 시설 현황 (복수응답) 93
〈표 3-22〉 현장 조사 대상지 113
〈표 3-23〉 시설 현황 123
〈표 3-24〉 층별 시설 현황 130
〈표 3-25〉 또따또가 주요 활동 133
〈표 3-26〉 창동예술촌 주요 컨셉 134
〈표 3-27〉 전주 시민놀이터 시설 구성 138
〈표 3-28〉 운영 프로그램 세부적절성 항목 142
〈표 3-29〉 조직 및 인력에 대한 세부 적절성 항목 143
〈표 3-30〉 시설에 대한 세부 적절성 항목 143
〈표 3-31〉 장비에 대한 세부 적절성 항목 144
〈표 3-32〉 보유시설과 만족도에 대한 항목 145
〈표 3-33〉 보유 장비 만족도 항목 146
〈표 3-34〉 운영 프로그램 만족도 항목 146
〈표 3-35〉 운영자의 적절성 인식 순위 159
〈표 3-36〉 창작스튜디오 지원 정책 방향 제안점 조사결과 164
〈표 3-37〉 창작스튜디오 내 요청장비 인식 조사 결과 170
〈표 3-38〉 예술가의 만족도 인식 순위 173
〈표 3-39〉 창작스튜디오 내 프로그램 제안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180
〈표 3-40〉 창작스튜디오 운영에 따른 예술 활동의 유용성 인식에 대한 긍정적 답변 181
〈표 3-41〉 향후 창작스튜디오 이용의사에 대한 긍정적 답변 이유 182
〈표 3-42〉 프로그램에 대한 운영자 적절성 인식과 예술가 만족도 비교 188
〈표 3-43〉 시설에 대한 운영자 적절성 인식과 예술가 만족도 비교 191
〈표 3-44〉 장비에 대한 운영자 적절성 인식과 예술가 만족도 비교 193
〈표 4-1〉 비영리 문화예술법인에 대한 세제 혜택 관련 지원 내용 207
〈표 4-2〉 노르직 컬쳐 포인트 문화예술지원 프로젝트 사례 212
〈표 4-3〉 사회적 경제, 비영리조직, 사회적 기업, 커뮤니티 비지니스의 개념 214
[그림 2-1] 서울시 창작 공간 현황 그림출처: 서울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sfac.or.kr/) 60
[그림 3-1] 전국 창작스튜디오 분포도 74
[그림 3-2] 창작스튜디오 등록 년별 설립 현황 75
[그림 3-3] 창작스튜디오 등록 년별 누적 분포 75
[그림 3-4] 창작스튜디오 설립주체 현황 76
[그림 3-5] 창작스튜디오 운영주체 현황 77
[그림 3-6] 창작스튜디오 공간조성방법 78
[그림 3-7] 창작스튜디오 연도별 공간조성방법 79
[그림 3-8] 창작스튜디오 주요 장르 현황(복수 응답) 80
[그림 3-9] 연도별 창작스튜디오 장르 현황(복수 응답) 80
[그림 3-10] 창작스튜디오 운영 프로그램 현황(복수 응답) 82
[그림 3-11] 창작스튜디오 운영 인력 현황 84
[그림 3-12] 창작스튜디오 예산 평균 현황 86
[그림 3-13] 창작스튜디오 재원 조달 비율 현황 87
[그림 3-14] 창작스튜디오 공간조성방법 현황 89
[그림 3-15] 창작스튜디오 주요 시설 현황(복수응답) 91
[그림 3-16] 창작스튜디오 보유 장비 현황(복수응답) 92
[그림 3-17] 서울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4
[그림 3-18] 인천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5
[그림 3-19] 대전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6
[그림 3-20] 광주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7
[그림 3-21] 대구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8
[그림 3-22] 부산시 창작스튜디오 현황 99
[그림 3-23] 경기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0
[그림 3-24] 강원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1
[그림 3-25] 충청북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2
[그림 3-26] 충청남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3
[그림 3-27] 경상북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4
[그림 3-28] 경상남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5
[그림 3-29] 전라북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6
[그림 3-30] 전라남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7
[그림 3-31] 제주도 창작스튜디오 현황 108
[그림 3-32] 문래 예술창작촌 인포박스 113
[그림 3-33] 철공소재를 활용한 문래 지도 113
[그림 3-34] 갤러리 겸 창작실 114
[그림 3-35] 대안공간 이포 114
[그림 3-36] 사진 작업실 빛타래 115
[그림 3-37] 문래 도시 텃밭 116
[그림 3-38] 거리ㆍ옥상 벽화 116
[그림 3-39] 거리ㆍ옥상 벽화 116
[그림 3-40] 대안공간 정다방프로젝트, 전시 전경 116
[그림 3-41] 금천예술공장 전경 117
[그림 3-42] 금천 작가 스튜디오 117
[그림 3-43] 오픈 스튜디오(오프닝 퍼포먼스) 120
[그림 3-44] 입주 작가 기획전 120
[그림 3-45] 예술가와 1박 2일 120
[그림 3-46] 다빈치 아이디어 공모(손으로 보는 소리) 120
[그림 3-47] 제1 스튜디오 121
[그림 3-48] 제2 스튜디오 121
[그림 3-49] 난지 갤러리 122
[그림 3-50] 전시 전경 122
[그림 3-51] 후용공연예술센터 전경 124
[그림 3-52] 블랙박스 형 극장 125
[그림 3-53] 레지던스 공간 125
[그림 3-54] 부속실(소품, 의상실) 125
[그림 3-55] 노림 스튜디오 전경 126
[그림 3-56] 노림스튜디오 전경 127
[그림 3-57] 작가 작업실 127
[그림 3-58] 마을 벽화 작업 128
[그림 3-59] 정기전 및 오픈 스튜디오 128
[그림 3-60] 대구예술발전소 전경 130
[그림 3-61] 전시실, 회의실 131
[그림 3-62] 만권당 131
[그림 3-63] 또따또가 벽화ㆍ작업실 전경 133
[그림 3-64] 마산예술흔적 골목 야경 135
[그림 3-65] 창동 갤러리 135
[그림 3-66] 갤러리 리아 135
[그림 3-67] 건물 전경 136
[그림 3-68] '놀이터 시민지기'활동 사진 137
[그림 3-69] 1층 이야기 놀이터 139
[그림 3-70] 2층 소리 놀이터 139
[그림 3-71] 3층 창작놀이터 140
[그림 3-72] 응답자 성별 현황 149
[그림 3-73] 응답자 연령 현황 150
[그림 3-74] 응답자의 직급 현황 150
[그림 3-75] 응답자의 창작스튜디오 재직기간 151
[그림 3-76] 응답자의 학력 현황 152
[그림 3-77] 응답자의 전공 152
[그림 3-78] 창작스튜디오 적절성 조사 결과 153
[그림 3-79] 운영 프로그램 현황 및 적절성 평가 154
[그림 3-80] 운영 인력 포함여부 및 적절성 평가 156
[그림 3-81] 보유 시설 현황 및 적절성 평가 157
[그림 3-82] 보유 장비 현황 및 적절성 평가 158
[그림 3-83] 향후 강조 프로그램 평가 조사결과 163
[그림 3-84] 향후 지원 단계 필요성 인식조사 결과 163
[그림 3-85] 참여 예술가 성별 현황 165
[그림 3-86] 참여 예술가 연령 구성 165
[그림 3-87] 참여 예술가 장르 현황 166
[그림 3-88] 참여 예술가의 창작스튜디오 이용 경험 166
[그림 3-89] 참여 예술가의 창작스튜디오 참여 기간 167
[그림 3-90] 참여 예술가의 시설 및 공간 만족도(복수응답) 168
[그림 3-91] 창작스튜디오 보유 장비 및 만족도(복수응답) 169
[그림 3-92] 창작스튜디오 운영 프로그램 및 만족도(복수응답) 171
[그림 3-93] 창작스튜디오 운영 프로그램 중 작품 활동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복수응답) 173
[그림 3-94] 이용 예술가의 시설 중 개선사항(복수응답) 176
[그림 3-95] 예술가의 시설개선방안 응답 177
[그림 3-96] 예술가의 주 작업 장르에 따른 창작스튜디오 시설 개선점 177
[그림 3-97] 예술가의 이용경험에 따른 창작스튜디오 개선점 178
[그림 3-98] 창작 단계에서의 우선 지원 단계 조사 179
[그림 3-99] 예술 창작활동에 대한 창작스튜디오 운영 도움 여부 180
[그림 3-100] 향후 창작스튜디오 재이용 의사 182
[그림 3-101] 창작활동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3
[그림 3-102] 경력개발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4
[그림 3-103] 국내/외 교류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5
[그림 3-104] 지역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6
[그림 3-105]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7
[그림 3-106] 복합예술문화창조 프로그램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87
[그림 3-107] 시설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90
[그림 3-108] 장비에 대한 적절성과 만족도 비교 192
[표 1] 창작스튜디오 프로그램 예시 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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