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3
제1장 사업 개요 9
1. 사업의 목적 및 필요성 9
1.1. 사업의 필요성 9
1.2. 사업의 목적 10
1.3. 사업의 범위 11
2. 사업의 전제 조건 및 특징 12
2.1. 사업의 전제 조건 12
2.2. 사업의 특징 13
3. 사업의 추진 과정 15
3.1. 과업 수행 전략 15
3.2. 사업 추진 일정 17
3.3. 연구진 18
3.4. 결과물 19
4. 기대 효과 19
제2장 한국어(KSL) 교사용 지도서 개발 관련 조사 및 연구 20
1. 한국어 교육과정 및 〈표준 한국어〉 교재 분석 20
1.1. 한국어 교육과정 분석 20
1.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한국어〉 1ㆍ2 교재 분석 21
2. 한국어(KSL) 교사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요구 조사 39
2.1. 한국어(KSL) 교사 대상 요구 조사 결과 39
2.2. 한국어(KSL) 학습자 대상 요구 조사 결과 42
3. 교사용 지도서 조사 및 분석 44
3.1. 일반 한국어 교재의 교사용 지도서 45
3.2. 다문화 한국어 교재의 교사용 지도서 47
3.3. 중ㆍ고등학교 교과서의 교사용 지도서 49
3.4. 한국어(KSL) 교사용 지도서에서 특화되어야 할 내용 60
제3장 지도서 구성 63
1. 개발 방향 63
2. 주요 집필 원리 64
3. 단원의 구성 66
3.1. 교사용 지도서의 단원 구성 66
3.2. 단원 구성 내용 67
4. 구성의 실제 71
제4장 현장 시범 적용 및 전문가 감수 128
1. 지도서 시범 사용 결과 128
2. 전문가 감수 130
2.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에 대한 감수 의견 130
2.2.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ㆍ2〉에 대한 감수 의견 134
제5장 결론 및 제언 138
참고문헌 140
판권기 149
〈표 1〉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22
〈표 2〉 '〈중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25
〈표 3〉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1'의 교수요목 29
〈표 4〉 '〈고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2'의 교수요목 32
〈표 5〉 각 단원의 내용 구성 36
〈그림 1〉 한국어 교육과정의 교육 대상 21
〈그림 2〉 교사의 지도 경력 40
〈그림 3〉 교사용 지도서 개발에 대한 의견 41
〈그림 4〉 학습지 보충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41
〈그림 5〉 연습지 보충에 대한 교사들의 의견 42
〈그림 6〉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국적 42
〈그림 7〉 설문에 참여한 한국어(KSL) 학습자의 한국 거주 기간 43
〈그림 8〉 학습지 보충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 43
〈그림 9〉 연습지 보충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 4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